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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산업기술]마우스 잡는 중국 상인들, E-commerce 급증
  • 현장·인터뷰
  • 홍콩
  • 홍콩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0-08-12
  • 출처 : KOTRA

 

마우스 잡는 중국 상인들, E-commerce 급증

- 상반기 전자상거래 매출액 60% 증가 -

- 부가가치 서비스 성장 두드러져 -

     

     

     

□ 급부상하는 중국 전자상거래 산업

     

 ○ 상반기 매출액 60% 증가

  - 중국 전자상거래 연구 센터(China e-Business Research Centre)에 의하면, 2010년 상반기 동안 중국 전자상거래 매출액은 전년 동기대비 60% 증가한 2조2500억 위앤을 기록했음.

  - 2009년 일년 전체 매출액이 3조 위앤이었던 것을 감안하면 이는 엄청난 증가임.

     

 ○ 최근 2년간 온라인 비즈니스 급증

  - 인터넷 상으로 진행되는 글로벌 비즈니스가 증가함에 따라 최근 2년간 웹사이트를 통해 계약하는 기업이 두드러지게 증가함.

  - 또한 최근 금융위기 중 비용을 감소하고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특히 중소기업의 전자상거래 이용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남.

     

 ○ 종사인원도 급증

  - 온라인 비즈니스 제공 기업(예 www.taobao.com, www.alibaba.com)에 종사하는 인원은 1300만 명으로 전년보다 30만 명이나 증가함.

  - 참고로 창고업, 운송업 등 전자상거래와 간접적으로 연관된 종사인원은 100만 명에 달함.

     

□ 전자상거래 산업 최근 동향

     

 ○ B2B(Business to Business)가 대부분

  - B2B 형태 거래가 대부분으로 상반기 전자상거래 매출액 중 B2N 거래가 91%(2조500억 위앤)를 차지함. 이 기간 중 B2C(Business to Consumer)와 C2C(Consumer to consumer) 거래는 합쳐서 2000억 위앤 규모임.

  - 온라인 쇼핑(B2C, C2C)은 전체 전자상거래 매출액 중 차지 비율이 작지만 성장률은 꾸준함. 2009년 상반기 판매액은 1030억 위앤으로 전년(2008년) 동기 대비 94.8% 대폭 증가했음.

  - 한편 최근 2년간 B2B 매출증가율은 50~60%로 B2C, C2C에 비하면 안정세에 들어갔다고 할 수 있음.

     

 ○ 전자상거래 웹사이트 무려 2만700개

  - 2010년 상반기 기준 중국의 전자상거래 웹사이트는 2만700개에 달함.

  - 중국 온라인 인구 증가세와 함께 온라인 쇼핑 시장은 점점 확장 될 전망임. 2010년 6월 기준 중국의 온라인 인구는 4억2000만 명에 달하며, 온라인 쇼핑 이용자는 1억3000만 명으로 작년 말 대비 900만 명이나 증가했음.

     

 ○ 80%가 베이징, 양쯔강 삼각주, 주강삼각주에 집중

  - 전자 상거래 산업은 지역적 집중도가 심해 80%가 베이징, 양쯔강 삼각주, 주강삼각주에서 이뤄짐.

 

    자료원 : South China Morning Post

     

 □ 대표적 전자상거래 기업 Alibaba.com 최근 현황

     

 ○ 예상을 웃도는 순이익, 2분기 순이익 46% 증가

  - 세계 최대의 B2B 전자상거래 서비스사인 Alibaba.com의 2010년 2분기 순이익은 예상치인 3억600만 위앤보다 5700만 위앤 많은 3억6300만 위앤에 달해 전년 동기(2억4900만 위앤)대비 46% 대폭 증가했음.

  - 수익 역시 예상치인 12억6000 위앤보다 1억1000만 위앤 많은 13억7000만 위앤으로 전년(9억1900만 위앤) 대비 49% 증가했음.

     

 ○ 유료회원 급증, 연간 34% 증가

  - 비즈니스 매칭 기회가 증가하고 유용한 부가가치서비스가 발달함에 따라 유료회원이 증가함.

  - 2010년 6월 기준, 등록회원 4200만 명 중 유로회원 수는 71만2867명으로 전년 동기(53만1471명) 대비 34%나 증가함.

     

 ○ 부가가치 서비스 위한 합병 활발

  - 키워드 리스팅, 소액대출 프로그램, 배너광고, 버추얼 전시장(show room) 등 부가가치 서비스 성장은 기대 이상으로 빠른 성장을 보임.

  - 부가가치 서비스는 대중수출 감소를 완화할 수 있는 수단으로 Alibaba.com은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이러한 부가가치 서비스를 강화할 계획임. 최근 부가가치 서비스를 위한 파트너십 체결 예로는 AliExpress(소량주문, 인스턴트 거래, 조건부 날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거래 플랫폼) 서비스 제공을 위한 미국 Vendio Services와의 합병. 이로써 Alibaba.com은 미국 내 8만 명의 신규 바이어를 확보하고 향후 미국 내 회원확장을 가속화 할 전망임.

 

개요

세계 최대의 B2B 전자상거래 서비스사

웹사이트

http://www.alibaba.com/

등록회원 수

 4200만 명(2010.6)

유로회원 수

71만2867명(2010.6)

설립년도

1999

본사소재지

중국 항저우

직원수

1만8000명(2010.7)

운영시장

240개

주요 서비스

마케팅 예산이 부족한 중소기업들에게 저렴한 연회비제로 소싱 및 납품 기회 제공. 글로벌 트레이더를 위한 영문사이트와 중국 제조사 와 바이어를 위한 중문사이트 제공

부가가치서비스

키워드 리스팅, 소액 대출 프로그램, 배너광고, 버추얼 전시장(show room) 등

     

□ 기타 참고사항 및 시사점

     

 ○ 전자상거래, GDP의 10% 이상 차지하는 주요산업으로 성장

  - 전자상거래 규모의 증가는 중국경제에서 인터넷의 역할이 점점 중요해짐을 의미함. 전자상거래 산업은 중국 GDP의 10% 이상을 차지하는 주요산업으로 성장할 성장하며 이러한 성장세는 향후 수년간 지속될 전망임.

  - 2010년 연간 전자상거래 매출액은 4조3800억 위앤을 넘길 전망이며, 이러한 액수는 2009년 중국 GDP의 13%에 달하는 거대한 액수임.

     

 ○ 전자상거래 웹사이트, 연말까지 2만3000개 달할 듯

  - 현재 약 2만700개(2010년 상반기 기준)에 달하는 중국 전자상거래 웹사이트 수는 연말까지 2만3000개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운영 소득은 200억 위앤을 초과할 것으로 예상됨.

     

 ○ 온라인 쇼핑객 지속적 대폭 증가

  - 온라인 쇼핑을 이용하는 온라인 인구 역시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으로 2010년 연말 1억4400만 명에 달하고, 2011년과 2012년에는 1억7800만 명,  2억 명으로 대폭 증가할 전망임.   

  - 이에 따라 대륙 온라인 쇼핑객을 타겟으로 한 B2C 마케팅은 더욱 활성화 될 전망

 

자료원 : South China Morning Post

     

 ○ 중국 기업과의 협력 가능성 커

  - 중국의 인터넷 보급률과 국제적 전자상거래가 급성장함에 따라 중국과 한국의 전자상거래 역시 크게 증가할 전망임.

  - 이에 따라 온라인 상에서 신규수요 충족을 위한 부가가치 서비스(기업 간 소통 보조, 원거리 미팅 지원 등)분야 발달이 예상됨.

     

     

자료원 : 홍콩언론종합, www.alibaba.com , KOTRA 홍콩K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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