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깐깐한 러시아 소비자를 사로잡을 가정용 세제 제품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23-03-21
  • 출처 : KOTRA

러시아 가정용 세제 수입, 코로나와 러-우 사태로 일시 감소했으나 전반적 성장세

친환경, 자연성분 강조하는 제품에 관심 고조, 온·오프라인 시장 동시 공략 필요

장 규모


<2016-2022 러시아 가정용 세제의 시장 매출>

(단위: US$ 십억)

[자료: Statista]

 

러시아 가정용 세제 시장은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 시기에 잠시 주춤했으나 다시 회복해 2021년에 35억2000만 달러를 기록했다. 하지만 2022년에는 우크라이나 사태와 대러 제재로 27억4000만 달러로 감소했는데, 이는 해외로부터의 수입 물량이 줄어들고 유럽과 미국 브랜드 제품을 생산하는 많은 기업들이 러시아 내 활동을 중단했기 때문이다.


시장 동향


러시아 가정용 세제 시장 동향은 코로나 펜데믹과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를 겪으며 전반적으로 매출이 둔화되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음과 같은 새로운 트렌드가 포착된다.


첫째, 편리하고 사용하기 쉬운 제품 용기에 대한 관심이 늘고있다. 특히 스프레이 형태같은 편리성이 강조된 용기 제품 판매가 증가하고 있는데, 스프레이 형 판매가 전체의 25% 이상을 차지한다. 제형에 있어서는 액체형 세제가 41%로 가장 많이 판매되고 다음으로 젤(33%), 가루(16%), 크림(6%) 형태 순이다.


<러시아 가정용 세제 제형별 판매 비중>

[자료: NielsenIQ]


둘째, 친환경에 대한 러시아 소비자의 관심이 꾸준히 높아지고 있다. NielsenIQ에 따르면, 러시아 소비자의 59%가 친환경 제품 개발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으며 제품에 부착된 친환경 마크를 주의 깊게 보는 소비자들이 36%나 되는 것으로 조사된다. 또한, 유명 유튜브 채널 'Kryukovy' 운영자 Alexey KryuKov씨는 식기 세제를 고를 소비자들이 성분과 가격에 신경을 쓴다고 밝혔다. 그는 식물 유래 성분이 가장 좋으며 인산염, 염소, 음이온성 계면활성제를 함유한 세제는 피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화학물질을 많이 첨가할수록 세정 효과가 탁월하고 환경친화적인 제품이 인체에 안전한 성분으로 이루어졌을 가능성이 크지만,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어디까지나 선택은 구매자의 몫이라고 첨언했다.

 

수입 동향(2018~2021년)


<러시아의 2018~2021 세제 및 청소제품(HS 코드 3402 20 9000) 수입액 동향>

(단위: US$ , %)

HS Code

2018

2019

2020

2021

증감률

3402 20 9000

세제 청소제품

268,073

316,707

325,897

365,944

12.29

[자료: ITC Trade Map]


2021년 기준 러시아가 수입한 가정용 세제 제품 규모는   12.3% 한 총 3억6594만4000 아 시장에서 안정적인 . 


<2018~2021년 러시아 가정용 세제(H.S. Code 3402 20 9000)수입액 상위 10개국 및 한국>

(단위: US$ 천,%)

순위

수출국

2018

2019

2020

2021

2021/2020

증감률

시장

점유율

전체

세계

268,073

316,707

325,897

365,944

12.29

100

1

프랑스

65,851

93,845

78,220

88,241

12.81

24.1

2

이탈리아

7,481

8,384

11,026

51,200

364.36

14

3

폴란드

27,936

31,159

33,444

38,585

15.37

10.5

4

세르비아

13,292

20,807

31,079

35,012

12.65

9.6

5

독일

27,616

28,317

31,990

31,169

-2.57

8.3

6

벨기에

13,837

15,792

17,411

21,305

22.37

5.8

7

벨라루스

9,870

10,545

11,293

13,115

16.13

3.6

8

중국

5,709

7,049

22,864

11,904

-47.94

3.3

9

미국

13,188

16,583

7,037

11,051

57.04

3

10

네덜란드

9,598

5,581

6,632

8,914

34.41

2.4

13

한국

7,159

7,405

5,327

5,542

4.04

1.5

[자료: ITC Trademap]


2021년 통계에 따르면 러시아가 수입한 가정용 세제 제품 중 프랑스가 선두 자리를 차지했다(점유율 24.1%, 전년대비 증감: 12.81%). 프랑스 다음으로는 이탈리아(14%), 폴란드(10.5%), 세르비아(9.6%), 독일(8.3%)이 상위 5개국이다. 10위권 내에 있는 대부분의 유럽 국가로부터의 수입은 독일을 제외하고 수입량이 2021년에 전년대비 상승세를 보였고 가장 큰 상승폭을 보인 국가는 이탈리아(364%)이다.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시장 점유율 1.5%로 전년대비 4% 상승했다.


2022년 수입 동향


일부 신고서를 기준으로 수입량을 추정할 수 밖에 없는데 정확한 수치를 파악할 수 없지만 아래와 같이 월별 수입 추이를 가늠해 볼 수 있다.


<2022년 러시아의 가정용 세제 월별 수입액>

(단위: US$, 백만)

[자료: Globus Fea]


Globus Fea 자료에 따르면 러시아 가정용 세제 수입 변화의 전체적인 추세가 2022년 2월부터 5월까지 급격히 감소하다가 6월부터는 회복세로 접어들어 10월부터는 러-우 사태 이전보다 오히려 증가하는 양상을 보인다. 이는 러-우 사태 직후 물류 문제 등으로 수입에 차질이 생기다가 차츰 대체 우회로를 찾는 등 상황에 대한 적응과 함께, 러시아 내 외국계 제조사들의 운영 중단으로 인한 수입 수요가 높아지고 병행수입 등이 활발해졌기 때문으로 추측된다.


유통망


가정용 세제를 판매하는 유통망은 오프라인 소매점과 온라인 전자상거래 등 다양하며 온라인 마켓 시장 급성장으로 러시아 주요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오존(OZON), 와일드베리스(Wildberris), 얀덱스 라브카(Yandex Lavka) 등을 통한 구매도 늘고 있다.


<러시아 시장 주요 가정용 세제 유통망>

전자상거래

Yandex.Lavka

lavka.yandex.ru

판매 방식: 모바일 앱


전자상거래

Samokat

samokat.ru

판매 방식: 모바일 앱


전자상거래

Ozon

www.ozon.ru

판매 방식: 웹사이트, 모바일 앱


전자상거래

Wildberries

www.ozon.ru

판매 방식: 웹사이트, 모바일 앱


소매상

Lenta

lenta.com/  

판매 방식: 대형 슈퍼마켓, 슈퍼마켓, 편의점, 온라인 매장


소매상

X 5Retail Group(Karusel, Perekrestok, Pyaterochka)

www.x5.ru

판매 방식: 대형 슈퍼마켓, 슈퍼마켓, 편의점, 온라인 매장


도매상

Karusel

https://rcvostok.ru/

판매 방식: 대형 슈퍼마켓, 온라인 매장


도매상

Trial-Market

www.trial-market.ru

판매 방식: 대형 슈퍼마켓, 온라인 매장


[자료: 각 기업 공식홈페이지]

 

시장 참여자


1) 러시아 제조업체


러시아 가정용 세제 시장에서 소비자들은 상대적으로 국내 브랜드보다 외국 브랜드의 제품에 더 큰 선호를 보이지만, 러시아 로컬 브랜드들 또한 많은 러시아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고 있다. 러시아 품질관리원 로스카체스트보(Roskachestvo)의 품질과 안전성을 검증한 러시아 브랜드들로 Nefis Kosmetics 산하 브랜드 "AOS"(로스카체스트보가 검증한 45개 기업 중 6위) 주방용 세제가 있고 "BiMax"(로스카체스트보가 검증한 32개 기업 중 21위)는 세탁용 세제를 생산한다. 러시아 브랜드 제품들은 러시아 소비자들에게 글로벌 브랜드보다 저렴한 가격과 오랜 기간 러시아 시장에서 활동해 오면서 인지도를 높여오고 있다. 또한 러-우 사태 이후 글로벌 브랜드들이 러시아 시장을 이탈하면서 러시아 정부는 수입대체 정책의 일환으로 다양한 소비재 및 생활화학제품에 대한 연구 및 제조를 적극 지원하는 추세이다.  


< 주요 러시아 가정용 세제>

기업명/로고/링크

세부정보

제품 소개

NEVSKAYA KOSMETIKA, JSC

 - 등록연도: 1992

 - 위치: 상트 페데르부르크 지역

 - 대주주: 러시아인

 - 매출액: RUB 11,752,016,000(2020), RUB 11,647,228,000(2021);

 - 기업 설명: 향수 및 화장용품 제조업;

 - 기업 형태: 대기업(사원 629명, 2021년 기준)

제품1) 항균 주방세제 "Sarma" (젤형)

제품2) 항균 욕실 세제"Sarma"(스프레이형)

SPLAT-COSMETICA LIMITED, LLC

 - 등록연도: 2000

 - 위치: 노브고로드 지역

 - 대주주: 러시아인

 - 매출액: RUB 7,311,374,000 (2020), RUB 7,856,498,000(2021)

 - 기업 설명: 향수 및 화장용품 도매업;

 - 기업 형태: 대기업(사원 341명, 2021년 기준);

1) 주방용 에코 세제 “BioMio”(젤형)

2)  세탁용 세제“BioMio”(젤형)

NEFIS KOSMETICS, JSC

 - 등록연도: 1993

 - 위치: 타타르스탄 지역

 - 대주주: 러시아인;

 - 매출액: RUB 18,899,112,000(2020), RUB 20,800,877,000(2021)

 - 기업 설명: 비누 및 세제, 청소 및 광택제 제조업

 - 기업 형태: 대기업(사원 2578명, 2021년 기준)

제품1) 주방용 세제 “AOS” 

제품2) 세탁용 세제“BiMAX” (가루형)


SINERGETIK, LLC


 - 등록연도: 2011

 - 위치: 니즈니노브고로드 지역

 - 대주주: 러시아인

 - 매출액: RUB 3,247,075,000 (2020), RUB 6,293,095,000 (2021)

 - 기업 설명: 비누 및 세제, 청소 및 광택제 제조업

 - 기업 형태: 대기업(사원 709명, 2021년 기준)

제품1) 세탁용 세제 “Synergetic” (젤형)

제품2) 주방용 세제“Synergetic” (젤형)

STUPINSKI KHIMICHESKI ZAVOD, JSC


 - 등록연도: 1998

 - 위치: 모스크바 지역

 - 대주주: 러시아인

 - 매출액: RUB 5,445,356,000 (2020), RUB 5,589,764,000 (2021)

 - 기업 설명: 비누 및 세제, 청소 및 광택제 제조업

 - 기업 형태: 대기업(사원 772명, 2021년 기준)

제품1) 변기용 세제 “Sanfor” (액체형)

제품2) 주방용 세제“Sanita” (스프레이형)

[자료: Spark Interfax, 기업의 웹사이트]

 

외국 기업


러시아 시장에 진출해 있는 주요 외국계 기업으로는 미국의 피앤지(P&G), 독일의 헨켈(Henkel) 등이 있는데 2022년 초 러-우 사태 이후 다수의 기업들이 운영을 중단한 상태이다.


<러시아 시장 내 주요 외국 가정용 세제 제조업체>

기업명

활동 상태

브랜드 명

브랜드 로고/제품 사진

Procter & Gamble
(
미국; 러시아 내 공장 소유)

Procter & Gamble은 2022년 러시아 내 활동을 축소해 투자와 광고 활동을 중단

Fairy

(주방용 세제)

 

       

Ariel

(세탁 세제)

               

Henkel
(
독일; 러시아 내 공장 소유)


Henkel 은 2022년 4월에 러시아에서 영업을 중단. Henkel Russia는 2023년 1월 1일자로 LAB Industries라는 새로운 상업명으로 독립된 기업으로 경제 활동을 시작함.

Laska

(세탁 세제)

                       

Persil

(빨래 제품)

           

Frosch

(독일) 

Frosch는 2월 25일까지 러시아로의 모든 제품 배송을 중단. Frosch는 러시아 기업들과 모든 사업을 중단

Frosch

(주방용 세제)

Frosch

(욕실 제품)

                

S.C. Johnson

(미국; 러시아 내 공장 소유)

활동 중이며 제품 판매 중

Duck

(욕실 제품)

              

Mr.Muscle

(세척 제품) 

                 

[자료: Roskachestvo, 회사 홈페이지]

 

러시아 시장에서 한국 제품의 인기


한국산 가정용 세제는 러시아 시장에서 아직 점유율이 크지 않지만, 점점 인기를 얻어가고 있다. 피부에 노출되는 세제 특성상 녹차나 알로에, 홍초 등 자연 성분과 피부 보호를 강조한 제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으며 한국산 제품 품질이 좋다는 입소문으로 빠른 성장 가능성이 있는 시장이다. 현재는 주로 온라인 매장을 중심으로 한국산 제품이 시장에 노출되고 있으며 향후 오프라인 소매점 매장으로까지 확대가 기대된다.


<러시아 시장에서 선호되는 한국산 주방세제>

제품명

특징

용량

개당 가격

CJ LION

참그린 녹차

- 항균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 찬물에서도 박테리 제거에 효과적

- 유아 접시 세척에 효과적

- 녹차추출물로 피부 보호

- 향이 좋음.

 

1.2L

US$ 5.80

RUB 400

 

애경 트리오

- 레몬 추출물로 찬물 세척에 효과

- 녹차 알로에 베라 추출물도 포함하고 있어 연약한 피부 보호

- 좋은 향

1L 

US$ 4.35

RUB 300

애경 홍초를 담은 주방세제

천연 성분인 과일 식초를 활용해 박테리아 제거 및 피부에 저자극

 

1.2L

US$ 7.55

RUB 520

 

Mama Ultimate

- 녹차 추출물

박테리아 박멸

탭 형태의 디스펜서로 경제적

접시와 도마에 응고된 기름 및 음식물 제거에 효과

0.6L

US$ 2.10

RUB 145

애경 순샘 숯 죽초액

 

인공 색소 불포함

스크래치가 없음.

1L

US$ 7.79

RUB 537

순샘

BUBLE OLIVE

- 올리브 성분

캡 형태의 투입구(디스펜서)로 경제적임

천연 성분(무색소, 무 방부제 )

0.35L

US$ 5.95

RUB 410

2023 1 환율기준: US$ 1 = RUB 68.91

[자료: YANDEX MARKET ]

 

수입 규제 및 최근 정책 동향


러시아 정부는 지난 2022년 12월, 비우호국가를 원산지로 하는 위생용품(HS Code 3402 90 900, 세제 세정제 해당)에 대해 35%의 높은 관세를 도입하는 정부령(2022N 2240)을 발표했다. 이 법에 따르면, ’러시아 연방의 경제적 이익을 침해하는 조치를 취하는 국가’를 원산지로 하는 특정 상품에 대해서 2022년 12월 15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한시적으로 유라시아경제연합(EAEU)의 공통 관세율(6.5~15%)과 다른 특별관세율(35%)을 적용하게 된다. 여기에 해당하는 국가는 미국, 캐나다, 영국, 호주, 뉴질랜드, 폴란드이며 한국은 해당하지 않는다H.S. Code: 3402 20 9000에 대한 일반 관세 및 기타 세금은 아래표와 같다.


<세제 세정제(H.S. Code: 3402 20 9000) 관세 기타 세금>

(단위: %)

관세

VAT

소비세

6.5%

20%

에틸알코올의 부피 분율이 9%를 초과하는 알코올 함유 제품을 제외하고는 적용되지 않음. 1리터당 613루블

 

시사점


러시아 소비자들은 서구산 고품질의 생활화학제품에 대한 소비 경험이 많아 세제 제품을 선택할 때, 성분과 성능에 대해 꼼꼼하게 살피는 편이다. 아울러, 현재 전반적인 불황기를 겪으면서 제품의 품질 대비 가격에 대한 관심도 높기 때문에 가격경쟁력을 가진 상품이 진입한다면 성과가 기대되는 시장이다. 하지만 무조건적 진출은 위험하며, 러-우 사태 이후 시시각각 변하는 지정학적 상황과 여러 법적 규제를 신중히 검토한 진출할 필요가 있다.

 


자료: NielsenIQ, TadeMap, AltaSoft, Globus FEA, Statista, Spark Interfax, Perekrestok. YandexMarket, Pro-Technique, Lenta.ru, RBC.ru, Rosstat, Roskachestvo,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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