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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가습기 시장 동향
  • 상품DB
  • 인도
  • 뭄바이무역관 이준호
  • 2022-08-16
  • 출처 : KOTRA
Keyword #가습기

가정용 산업용 가습기 수요 증가 기대 돼

상품명 및 HS Code


가습기, HS code: 847989

가습기는 독립된 공간 혹은 건물 전체의 습도를 증가 시켜주는 전자장치이다. 가정에서 사용되는 가습기로는 방을 가습하는데 쓰이는 소형 가습기와 가정의 공조 시스템에 연결되어 집안 전체를 가습 하는 대형 기기가 있다. 인도에서는 산업용, 주거용, 상업용 시장에서 많은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산업 부문으로부터의 수요 증가, 원격 제어 또는 스마트폰 제어가 가능한 기술의 도입 및 기후 조건 변화로 인해 전반적인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2년에 인도는 120년 만에 가장 더운 3월을 맞이했다. 3월 최고 기온은 45°C를 넘어섰고, 4월에는 최고 기온이 49°C에 달했다.  더위가 기승을 부림에 따라 인도의 많은 지역, 특히 해안 지역들은 기온이 너무 높아져서 인체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열사병으로 인해 사망할 위험이 증가하게 된다.  우리의 인체는 35 ° C를 넘는 습구 온도를 견딜 수 없다고 한다.  습도가 높으면 땀이 효율적으로 증발하는 것을 막기 때문에 땀 배출을 통해 체온을 효과적으로 감소 시킬 수 없기 때문이다.


<인도의 습구 온도 분포도>

[자료: World Resources Institute India]


라자스탄, 마하라슈트라, 타밀나두 및 안드라프라데시와 같은 인도의 여러 지역은 2022 년 3 월과 4 월에 45 ° C를 넘는 기온을 기록했다. 이 폭염은 40-65 % 브래킷 정도의 습도와 결합하여 매우 높은 습구 온도를 생성한다. 인도의 이러한 습도 수준의 다양성을 고려할 때, 가습기를 통해 공기 중의 수분 함량을 측정하고 조절하는 것은 매우 중요해진다.  공기 중 수분 함량이 너무 적거나 (45 % 미만) 너무 많으면(65%초과) 심각한 건강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습도에 민감한 장비의 수명이 단축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인도 시장 동향


다양한 시장 조사 기관의 추정에 따르면, 인도 가습기 시장은 연평균 6.29 %씩 성장하여 2027년이면 2700만 달러 규모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도 가습기 시장은 천식, 비염, 알레르기 등과 같은 질병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증가와, 섬유, 인쇄 및 자동차와 같은 산업 분야에서 가습기에 대한 수요 증가함에 따라 성장이 이루어지고 있다. 도시화의 증가, 일인 당 소득의 증가 등은 전국적으로 가습기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키는 요인 중 하나이다. 또한, 기술 발전과 브랜드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도는 국가의 가습기 수요를 주도하는 또 다른 이유이다.


<인도 가습기 시장 성장 전망>

[자료: Research and Market]


인도에서는 산업 부문으로부터 발생하는 가습기 수요가 높다. 인도는 생명 공학, 의학 및 제조 산업을 발전시켜 왔으며 각 산업별로 적절한 습도 유지는 기계 및 근로자의 운용에 필수적이다. 예를 들어, 담배 산업은 생산의 여러 단계 또는 보관 전반에 걸쳐 서로 다른 습도 및 온도 수준을 유지해야한다. 2021년 인도 북부 지역의 시장 점유율이 34.72 %로 가장 큰 시장을 차지했다. 소비자들 사이에서 호흡기 관련 질병이 증가하고 대기의 오염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인도 북부 지역에서 가습기의 사용이 가속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가지아바드, 구르가온, 델리 등과 같은 대도시로부터 발생하는 수요가 해당 시장의 성장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한편 가습기의 유형에 따라 시장은 증기, 초음파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증기 부문은 가장 큰 성장을 보일 것으로 전망되는 분야이다. 증기 가습기는 고온을 통해 박테리아를 죽이고 습도가 가장 높은 수준에 도달 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선호된다. 용량에 따라 가습기 시장은 500 평방 피트 미만, 500-1000 평방 피트 및 1000 평방 피트 이상으로 나눌 수 있다.  500-1000 평방 피트 시장은 42.55 %의 점유율로 2021 년에 시장을 지배했으며 추후에도 점유율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수입 동향 및 한국으로부터의 수입 규모


(참고 : 아래 언급 된 수입 동향은 특정 제품에 대해 한정적이지 않으며 다른 유사 제품도 포함하고 있다)

2021년 HS 코드 8479820의 총 수입액은  780만  달러였으며, 이는 전년도에 비해 23%정도 감소한 수치이다. 수입의 주요 원천을 살펴보면 중국, 사우디아라비아, 미국 및 스웨덴이 전체 수입에서 70 % 이상의 점유율을 통제하고 있다. 한편 한국은 8 위를 차지했으며 수출액은 10만 달러에 달하고 전 년 대비 92% 감소하였다.


<HS Code 84798920의 대인도 주요 수입원 비중>

[자료: DGCI&S, 상무부]


<HS Code 84798920의 대인도 수입변화 추이>

(단위 : 백만U$)

제품: 84798920 (인도, I & E) Air Hmdfcatn De-Hmdfctn Eqpmnts / Plnt; Air Hmdfcatn And De-Hmdfctn Eqpmnts/Plnt

: 2021년까지 연간

순위

무역 파트너

백만U$

점유율(%)

% 변화, 2021/2020

2019

2020

2021

2019

2020

2021


세계

9.5

10.2

7.8

100.0

100.0

100.0

-23.4

1

중국

2.6

3.9

3.6

27.7

38.5

46.5

-7.4

2

사우디아라비아

0.0

0.0

1.6

0.1

0.2

20.3

10024.4

3

미국

0.8

2.0

0.8

8.1

19.6

9.6

-62.3

4

스웨덴

0.2

0.4

0.5

1.9

4.2

6.2

14.1

5

홍콩

0.4

0.5

0.4

3.8

5.1

4.9

-27.0

6

독일

0.5

0.3

0.3

4.9

2.9

4.1

6.7

7

싱가포르

0.1

0.0

0.2

0.9

0.4

2.6

384.1

8

대한민국

1.6

1.8

0.1

16.5

17.5

1.7

-92.5

9

일본

0.1

0.0

0.1

0.9

0.2

1.3

372.9

10

이탈리아

0.2

0.1

0.1

2.5

0.9

0.9

-17.0

[자료: DGCI&S, 상무부]


경쟁동향


현재 인도 내에서 활동하는 주요 가습기 제조/유통 업체 현황은 다음과 같다.


<인도 내 주요 제조/유통 업체>

연번

회사 이름

소개

페이지

1.

The Condair Group

-  “Regent Machine & Servicing”, “Humidity Technologies

   통해 수년간 인도 시장을 점유해왔다.

https://www.condair.co.in

2.

Crane USA Inc.

- 인도에서 수년 현지 대표법인 “Shaashwat Enterprises”

  통해 성공적으로 운영되어 왔다.

https://crane-usa.com/

3.

Philips India Limited

-          네덜란드 Royal Philips 자회사이다.

https://www.philips.co.in

4.

Ahata Industries

-          다양한 종류의 냉각 냉동 관련 제품을

    제조 도매하는 업체이다.

https://www.ahata.co.in/

5.

LEVOIT

(Vesync Co., Ltd)

-          전자 상거래 포털 Amazon India에서 사용 가능

https://www.vesync.com/

6.

Vornado Air, LLC

-          전자 상거래 포털 Amazon India에서 사용 가능

https://www.vornado.com/home

7.

Guardian Technologies

-          전자 상거래 포털 Amazon India에서 사용 가능

https://www.guardiantechnologies.com/

8.

A Bear Down Brands, LLC (PureEnrichment)

-          전자 상거래 포털 Amazon India에서 사용 가능

https://pureenrichment.com/

[자료: KOTRA뭄바이무역관종합]


유통구조 및 소매가격


전자 상거래 산업의 발전은 제조업체가 고객에게 다가 갈 수 있는 새로운 판매 채널을 창출했다. 가습기 제품의 온라인 유통은 인도 가습기 시장의 성장에 크게 기여했다. 필립스, 파워파이 등 기업들은 가습기 제품을 온라인으로 고객에게 직접 배송하고 있다. 온라인 상점을 통한 가습기 판매가 증가함에 따라 전국적으로 가습기 제품에 대한 가용성과 접근성이 높아졌다. 온라인 판매 채널을 통해 기업은 유통 범위를 넓히고 가장 먼 지역에서도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게 되었으며, 결과적으로 인도 가습기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가습기의 인도 내 유통 구조>

[자료: KOTRA뭄바이무역관 종합]


<인도 내 소매 가격 (세금 포함)>

모델/브랜드

(단위/INR가격)

모델/브랜드

(단위/INR가격)

모델/브랜드

(단위/INR가격)

LEVOIT Air Humidifiers Classic 300S

INR 18,000

Vornado Evap40

INR 24,000

LEVOIT Humidifiers +Smart Wi-Fi

INR 13,000

Philips air humidifier

INR 6,000

Pure Enrichment Ultrasonic Cool Mist

INR 7,000

LEVOIT Humidifiers 6L

INR 21,000


[자료: KOTRA뭄바이무역관 종합]


관세 (2022년 1월 12일 기준) 및 인증


해당 기계를 인도 시장으로 수입/유통하기 위해 필요한 인증 혹은 관련 정부 기관의 필수 요구 사항은 없으며, 한-인도 CEPA 협정에 따라 최종 18%의 관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주요 교역 국가 별 관세 혜택>

(BCD= Basic Custom Duty)

국가

인도와의 자유 무역 협정

협정 혜택 

/아니요

적용 가능한 BCD 비율

관세율

중국

Asia-Pacific Trade Agreement

아니요

7.5%

27.73%

사우디아라비아

-

아니요

7.5%

27.73%

대한민국

Comprehensive Economic Partnership Agreement

0%

18.00%

미국

-

아니요

7.5%

27.73%

[자료: India Trade Portal]



시사점


실내 공기 정화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점차 제고됨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가습기에 대한 수요는 급속히 확대되고 있다. 가습기는 공기 중에 적절한 양의 수분을 유지해주는 동시에 곰팡이, 세균, 피부 자극 및 기타 위험을 줄여준다. 올해 인도 난방, 냉장 및 에어컨 협회(Indian Society of Heating, Refrigeration and Air Conditioning)에서도 병원균의 확산을 줄이기 위해 실내 공기의 습도를 40 %에서 70 % 사이로 유지해야 한다는 권고 지침을 발표했으며, 이에 따라 인도 가정에서도 가습기를 사용이 증대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습도 관리가 중요한 제약 산업이나, 제지 산업 부문 등에서도 산업용 가습기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인터뷰


Swastik Enterprises의 Shishir CEO는 KOTRA 뭄바이무역관과의 인터뷰를 통해 다음과 같이 말했다. "인도는 세계 최대의 섬유, 담배, 차 및 의약품 생산국으로, 이러한 산업은 온도 및 습도에 있어 통제된 생산 환경이 필요하며 가습기는 원하는 수준의 수분 농도를 달성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건설, 자동차 및 기타 제조업으로 인한 대기 오염때문에 건강 위험이 증가하였고, 때문에 가습기의 수요가 급증하기도 했습니다. 전자 상거래는 산업용 및 주거용 가습기의 판매를 늘리는 데 도움이 되었고, 덕분에 외국 브랜드의 시장 진입 또한 용이 해졌습니다. 인도의 가습기 시장은 아직 성장 초기 단계에 있으며 엄청난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향후 5 년 동안 연 평균 7%씩 성장하여 시장규모는 2500만 달러를 넘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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