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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장난감 시장동향
  • 상품DB
  • 영국
  • 런던무역관 남현경
  • 2023-02-07
  • 출처 : KOTRA

세계 4위 장난감 시장 영국, 2026년까지 지속 성장 예상

변화가 빠른 영국 장난감 시장 진출 위해서는 트렌드 분석 및 장난감에 담긴 스토리 중요

2023년 영국 최대 장난감 박람회 The Toy Fair를 통해 진출 기회 모색 가능

상품명 및 HS코드


ㅇ 상품명: 장난감

ㅇ HS코드: 9503.00 세발자전거ㆍ스쿠터ㆍ페달 자동차와 이와 유사한 바퀴가 달린 완구, 인형용 차, 인형과 그 밖의 완구, 축소 모형과 이와 유사한 오락용 모형(작동하는 것인지에 상관없다), 각종 퍼즐


영국 장난감 시장 현황


영국인들은 장난감을 사랑한다. 뮤지컬 겨울왕국이 한창 공연 중인 드루리 레인 극장 앞 카페에는 엘사 인형을 들고 있는 꼬마들을 쉽게 만날 수 있다. 기념품 판매점에는 항상 근위병복을 입었거나 영국 국기를 가슴팍에 새긴 곰돌이 인형이 진열돼 있다. 그뿐만 아니라 번화가의 레고 상점, Hamleys 장난감 전문 판매점은 항상 사람으로 북적인다. 어른, 아이, 관광객 누구를 타깃해도 불티나게 팔리니 영국 장난감 시장 규모가 날로 커지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영국 장난감 판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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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 KOTRA 런던 무역관]

 

영국의 1인당 장난감 지출액은 유럽에서 가장 높다. 자연히 영국 장난감 시장 규모는 유럽에서 가장 크고 세계에서도 미국, 중국, 일본에 이어 4번째로 꼽힌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연간 매출이 3000만 파운드(한화 약 460억 원) 가량 줄었음에도 2022년 영국 내 게임을 포함한 장난감 시장 매출은 69억 파운드(한화 약 10조6000억 원)를 기록했다. 게다가 코로나19 영향이 잦아들면서 2022년 시장 규모는 전년도 수준을 되찾았으며, 연간 3~4%씩 꾸준히 성장해 2026년에는 79억 파운드(한화 약 12조 원)까지 오를 것으로 기대된다.

 

<영국 2013-2026 장난감 시장 매출 예상>

(단위: £ 백만)

[자료: Statista]

 

영국 장난감 시장의 특징


(1) 생산보다는 디자인과 마케팅에 주력

영국은 과거 장난감을 직접 생산하기도 했지만 높은 인건비와 제조공장 가동 비용 등의 이유로 현재는 영국 외 지역에서 대부분 생산된다. 대신 장난감 시장에서 영국이 주력하는 부분은 디자인과 마케팅이다. 한 가지 재미있는 사실은 영국에서 판매된 장난감의 50%가 크리스마스 이전 8주 동안 팔렸다는 점이다. 따라서 이 기간에 마케팅 전략을 어떻게 짜는가도 판매에 아주 큰 영향을 미친다.

 

(2) 미디어 흐름과 함께 성장하는 장난감 시장

영국의 장난감 시장은 미디어 트렌드에 예민하게 반응한다. 일례로 2020년 영국에서 가장 많이 검색된 장난감은 월 평균 16만 회의 검색량을 기록한 ‘피젯 장난감(Fidget Toy)’이었다. '피젯(Fidget)'은 ‘꼼지락거리다’라는 뜻을 가진 단어로 꼼지락거리면서 만질 수 있는 장난감을 의미한다. 한국에서도 큰 인기를 얻은 '팝잇(Pop-it)'이나 슬라임 등도 이런 피젯 장난감의 일종이다. 피젯 장난감은 2017년 피젯 스피너가 인터넷상에서 크게 유행하면서 본격적으로 시장에 등장했다. 이처럼 온라인상에서 유행처럼 번진 장난감이 빠르게 인기를 얻고 아직도 왕성하게 판매되고 있어서 영국에서는 미디어의 흐름을 빠르게 읽고 판매로 이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2021년 미디어에서 유행한 장난감>

[자료: Amazon.uk]

 

(3) 스토리에 주목하는 영국 소비자

물품을 판매하는 데 있어 가격은 분명 중요한 요소이다. 그러나 장난감 시장에서만큼은 그렇지 않다. 장난감 중에서도 특히 인형의 경우 영국 소비자들은 스토리에 주목하는 경향이 있다. 영국에서 애니메이션 및 인형 사업으로 높은 매출을 올리고 있는 오로라월드 관계자에 따르면, 영국의 인형 시장은 가격경쟁력보다도 인형에 담긴 의미를 중요시한다. 즉, 그저 ‘귀여워서’ 보다는 ‘좋아하는 애니메이션의 캐릭터여서’, ‘좋아하는 뮤지컬의 주인공이어서’가 인형 판매로 더 잘 이어진다는 것이다. 오로라월드도 자체 제작 애니메이션 ‘유후와 친구들’이 서구권에서 큰 인기를 얻으면서 덩달아 인형 수출도 크게 늘었다.

 

<2020년 영국에서 가장 많이 팔린 장난감>

순위

제조사

장난감

1

MEGA ENTERTAINMENT

L.O.L SURPRISE! O.M.G FASHION DOLL

2

MEGA ENTERTAINMENT

L.O.L SURPRISE! DOLL

3

HASBRO

MONOPOLY CLASSIC

4

MEGA ENTERTAINMENT

L.O.L SURPRISE! DOLL HAIRVIBES

5

MATTEL

HOT WHEELS SINGLES

6

SPIN MASTER

PAW PATROL VEHICLE AND POP

7

VTECH

KIDIZOOM DUO DX

8

VTECH

KIDIZOOM SMART WATCH DX2

9

MEGA ENTERTAINMENT

L.O.L SURPRISE! REMIX DOLL

10

ASMODEE EDITIONS

DOBBLE

[자료: NPD Group]

 

영국 장난감 시장의 특징은 판매 현황에서도 잘 드러난다. 2020년 영국 내 판매액이 가장 높은 장난감 10개 중 애니메이션을 기반으로 한 장난감은 5개다. 그중 가장 많은 판매를 기록한 ‘L.O.L SURPRISE!’의 경우 바비가 살아가는 세상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해 영국 아이들에게 사랑받았고 높은 인형 판매로까지 이어졌다. ‘퍼피 구조대(PAW PATROL)' 또한 강아지들로 구성된 구조대의 활약상을 담은 애니메이션이 성공을 거두면서 장난감 시장까지 깊게 침투할 수 있었다.

 

<L.O.L SURPRISE! O.M.G FASHION DO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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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Amazon.uk]


수입 동향

 

HS코드 9503.00 기준, 지난 3년간 주요 수입국 순위에는 큰 변동이 없었으나, 홍콩, 체코로부터 수입은 감소하는 반면 프랑스, 베트남, 덴마크 네덜란드로부터 수입은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난다. 한국의 경우 수입 순위 24위로, 전체 중 차지하는 비중은 적으나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2022~2022년 영국의 주요 수입국 현황(HS코드: 9503.00 기준)>

(단위: US$ 천, %)

순위

수입국

수입규모

비중

2020

2021

2022

2020

2021

2022


전 세계

2,605,830

2,880,800

3,207,552

100.00

100.00

100.00

1

중국

1,318,500

1,610,018

1,830,942

50.60

55.89

57.08

2

홍콩

207,027

245,375

198,962

7.94

8.52

6.20

3

체코

276,108

285,713

168,659

10.60

9.92

5.26

4

프랑스

51,145

36,077

155,393

1.96

1.25

4.84

5

베트남

57,405

86,255

131,241

2.20

2.99

4.09

6

덴마크

6,005

4,866

117,572

0.23

0.17

3.67

7

네덜란드

24,035

26,759

79,316

0.92

0.93

2.47

8

미국

67,973

71,163

78,753

2.61

2.47

2.46

9

독일

157,438

84,337

75,794

6.04

2.93

2.36

10

인도네시아

34,855

37,026

56,766

1.34

1.29

1.77

24

한국

2,588

3,443

5,422

0.10

0.12

0.17

[자료: GTA]


영국 장난감 유통 판매점

 

<영국 내 장난감(게임 포함) 전문 판매점 수>

(단위: 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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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Statista]

 

영국에는 장난감만을 판매하는 장난감 전문 판매점이 1000개가 넘는다. 영국에 관광으로 왔던 사람들에게는 Hamleys나 Lego 등 번화가에 있는 소매상이 익숙하겠지만 영국에 가장 많은 장난감 전문점 중 하나는 Smyths다. Smyths는 1000여 개 종류의 장난감으로 가득한 대형마트로 영국 내에만 매장을 100개 이상 보유하고 있다. 매장 규모가 크기 때문에 Smyths 지점들은 주로 외곽지역에 위치해있으며, 보통 가족 단위로 차를 몰고 와 장난감을 구매한다. 나이대별로 가지고 놀 수 있는 장난감이 수백 개가 넘는 이곳은 장난감을 좋아하는 영국 아이들에게 천국과도 같다.

 

<Smyths Toy Store 전경>

[자료: Smyths 공식 홈페이지]

 

이외에도 영국에는 The Entertainer, Early Learning Centre와 같은 대형 장난감 판매점이 있다.


<영국 대형 장난감 판매점> 

기업명

특징

 

The Entertainer

- 1981년 설립돼 영국 내 170여 개 이상의 지점을 운영하는 최대 규모 장난감 온/오프라인 소매업체

- 약 100여 개의 장난감 브랜드 제품 취급

- TEAL Group Holdings 소속

- 온라인 몰: www.thetoyshop.com

 

Early Learning Centre


- 1974년 설립된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장난감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온/오프라인 소매업체

- 나이대별 아이들의 장난감을 진열

- 10개 브랜드 취급

- The Entertainer 소속

- 온라인 몰: www.elc.co.uk

[자료: 판매점 홈페이지] 


대형 장난감 판매점이 외곽에 주로 위치하다 보니 영국 내 온라인 장난감 구매 비율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게다가 코로나19 팬데믹은 온라인 구매율 상승에 박차를 가했다. 2020년 장난감 온라인 판매는 전체 판매의 41.5%를 차지했고 그 비중은 매년 5~6%씩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Smyths, The Entertainer, ELC 모두 자사 온라인 숍을 운영 중이며 온라인 구매 만족도를 극대화하기 위해 39.99파운드(한화 약 7만 원) 이상 무료배송 서비스 등 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장난감 수출 시 관세율

 

영국으로 인형을 수출할 경우 부과되는 관세율은 아래와 같다.

 

<영국 인형(HS 9503.0021) 수입관세>

HS코드

9503.0021

품목명(한글)

인형

품목명(영문)

Dolls

수입관세

 - 일반세율: 4%
 - 한-영 FTA 협정세율: 0%

부가가치세

20%

기타

UKCA 인증마크 필요

[자료: GOV.uk]

 

장난감 수출 시 참고사항


영국으로 장난감을 수출 시 아래 사항을 참고하면 좋다.


<영국 장난감 관련 마크>

[자료: Toy Retailers Association]

 

(1) (필수) UKCA 마크

UKCA는 영국 품질인증마크로 장난감, 기계 등 특정 물품을 영국 내 반입하려면 반드시 받아야 한다. 유럽 공통 품질인증 마크인 CE와 유사하며, 2024년 12월까지 UKCA 대신 CE마크가 붙어있는 상품도 영국에 수출할 수 있다.

 

(2) 라이온 마크(Lion Mark)

라이온 마크는 영국 장난감 취미 협회(BTHA)에서 개발한 것으로, 장난감의 안전과 품질을 인증하는 마크이다. 이는 장난감의 품질 기준을 높이기 위해 만든 마크로, CE마크보다 더 높은 기준을 요구하기 때문에 수출 시 의무 사항은 아니다. 하지만 소비자들은 이 마크가 붙어있는 상품을 더욱 믿고 구매하기 때문에 많은 주요 국제 기업들이 이 마크를 받아 물건을 시장에 내놓고 있다. 단, 라이온 마크는 협회 회원사로 가입되어 있어야 사용할 수 있다.


(3) 장난감 사용연령 제한 표시

장난감 사용연령 제한 표시는 연령에 맞지 않는 장난감을 가지고 놀다가 아이가 다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으로, 제조업자들이 지켜야 하는 의무 중 하나다. 따라서 제품 포장에 연령 제한 표시가 들어가야 하며, 제한 사유(예: 작은 부품 주의 등)가 함께 적혀있어야 한다. 또한 판매 시에도 소비자에게 연령 제한 관련 내용을 고지해야 한다.

 

(4) 전력 제한 및 배터리 사용법 사전 고지

아이들의 안전을 위해 24볼트 이상의 전력이 필요한 장난감 판매가 불가하다. 따라서 자동차 경주 세트와 같이 전력 소비량이 높은 장난감의 경우 변압기와 별도의 컨트롤러가 있어야 판매할 수 있다. 해당 사실은 구매 고객에게도 항상 고지돼야 한다. 배터리로 작동하는 장난감의 경우 맞지 않는 배터리를 장착하거나 배터리가 반대로 끼우거나 혹은 오래된 배터리와 새 배터리를 섞어서 끼우는 경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배터리로 작동하는 장난감을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정확한 배터리 사용법을 사전에 고지한 뒤 판매해야 한다.

 

(5) 화학물질 포함 관련 연령제한 및 경고문구 삽입

일례로 화학 실험 세트는 아이 손에 들어갔을 때 매우 위험한 물건이 될 수 있다. 따라서 화학물질을 포함하고 있는 장난감의 경우 ‘10세 이상 아동’이 ‘어른의 감독 하’에 가지고 놀도록 경고문이 부착돼 있어야 한다. 특정 물질을 포함한 장난감의 경우 사용 연령 제한은 12세이다. 제조업자는 제품 포장에 사용 연령 제한이 제대로 기재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관련 전시회


1월 24(화)~26(목) 3일간 런던 올림피아 전시장에서 영국 최대 장난감 B2B 전시회인 'The Toy Fair 2023'이 개최되었다. 전시에는 250여 개의 기업이 참가하여 수천 가지의 제품을 선보였고 바이어부터 미디어 취재진까지 장난감에 관심을 가진 많은 사람이 모였다. KOTRA 런던 무역관 또한 해당 전시회의 열기를 취재하기 위해 방문하였고 금주 현장 스케치 기사를 작성하여 게재할 예정이다.

 

시사점


영국 장난감 시장은 눈에 보이는 가격보다 눈에 보이지 않는 트렌드나 스토리가 매출에 더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변화 속도가 빠르다. 또한, 장난감을 유통하는 대부분의 영국 기업은 변화하는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장난감 전문가 혹은 장난감 전문 부서를 두고 있다. 그만큼 영국인들은 장난감 산업에 진심인데다 오랜 기간 라포르를 형성하고 거래하는 것에 익숙한 영국 비즈니스 특성까지 합쳐져 영국 장난감 시장은 진입장벽이 높고 폐쇄적이다. 따라서 영국 장난감 시장에 진입하려면 제품 만의 뛰어난 차별점을 가지고 이목을 끌   트렌드와 밀접하게 관련돼 있어야 한다. 복잡하고 어려워 보이지만, 진입과 성공이 어려운 만큼 영국 시장을 선점하면 다른 국가 시장도 쉽게 선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뛰어난 제품력을 갖추었다면, 위에 언급된 토이페어 등에 참가하여 함께 일할 유통업자 혹은 파트너를 구하는 것이 영국 시장에 진출하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혹은 KOTRA 런던 무역관 지사화 사업 참가를 통해 현지 유통망 입점 및 물류 통관 자문 등을 받을 수 있다.

 

 

자료: Toy Retailer Association, BTHA, Statista, The Toy Fair, Amazon, YouTube, Toy World Magazine, GTA, 관세청, KOTRA 런던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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