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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베트남에서는 어떤 헤어컬러를 선호할까?
  • 트렌드
  • 베트남
  • 호치민무역관 오미영
  • 2022-09-06
  • 출처 : KOTRA

MZ세대 트렌드의 근원지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코로나19 유행 이후 언택트 문화가 확산되면서 셀프 염색 트렌드 증가

염색을 하는 이유는 무엇이 있을까?

 

헤어 염색의 주요 목적은 멋내기와 새치커버로, 젊은 층들은 주로 멋내기 염색으로 다양한 컬러의 염색을 선호한다. 해당 연령층에서는 일시 염모제나 헤어 매니큐어로 개성을 표현하거나 헤어 브릿지로 스타일에 포인트를 주기도 한다. 전 세계적으로 헤어 염색에 대한 관심도가 가장 높은 연령층은 단연 MZ세대(밀레니얼+Z세대)이다. 이들은 트렌드를 주도하고 SNS를 이끄는 세대로 여겨지며, 개성을 중시하고 자신을 표현하는 것에 큰 관심을 갖는다. 또한 틱톡, 인스타그램, 유투브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최신 트렌드를 포착하고 자신의 스타일을 과시한다.


생산가능인구(16~64세)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2021년 베트남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 소셜미디어 플랫폼은 92.0%의 점유율의 유튜브였으며, 다음으로 페이스북(91.7%), 인스타그램(53.5%), 틱톡(47.6%)이 그 뒤를 이었다. 또한 각 플랫폼의 통계에 따르면 베트남에서 가장 인기 있는 카테고리는 예술엔터테인먼트, 패션뷰티, 식음료 순서로 나타났다. 패션뷰티에 관심이 많은 주 고객층인 20대 여성들은 SNS 트렌드를 파악하거나 후기를 확인하고자 SNS 활용을 많이 한다. 이에 호찌민시에 위치한 Salon Le Hieu와 같은 대형 미용실에서는 유명 인플루언서들과 협력해 짧고 강렬하게 소비자들의 시선을 끄는 이미지, 영상 콘텐츠 제작 및 홍보에 나서고 있으며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프로모션을 병행해 마케팅 전략에 나서고 있다.


<2021년 베트남 인스타그랩 사용 비율>

(단위: %)

[자료: Napoleon Cat]


<2021년 베트남 페이스북 사용 비율>

(단위: %)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Nhum toc’ 이미지 검색> 

    

주: Nhum tóc: 염색하다.

[자료: Facebook, Instagram, KOTRA 호치민 무역관 종합]

 

베트남 염색 트렌드 및 비용

 

2022년 베트남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염색 종류는 하이라이트/브릿지, 탈색, 매니큐어 및 새치커버 등이 있다. 베트남 미용실 또한 한국 미용실과 비슷한 이유로 가격 차이가 발생한다. 미용사의 경력, 미용실 임대료, 고객 수요, 미용재료의 단가 등이 있다. 대형 미용실에서는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어 모발과 두피 손상을 줄여주는 고가의 미용재료를 사용하는 것에 포커스를 맞춰 고객 유치에 나선다.


<베트남 염색 종류 및 가격대>

(환율: US$ 1= VND 23,450)

염색 종류

비용/가격대

이미지

전체 염색

(Nhuộm tóc màu cơ bản)

소규모 미용실: 300,000~1,000,000동

(12.8~42.6달러) 

대형 미용실: 1,600,000동 이상

(68.2달러 이상)

하이라이트/ 브릿지

(Nhuộm tóc highlight)

소규모 미용실: 300,000~1,200,000동

(12.8~51.2달러) 

대형 미용실: 1,800,000~3,000,000동

(76.8~127.9달러)

탈색

(Tẩy tóc)

소규모 미용실: 500,000~1,000,000동(21.3~42.6달러) 

대형 미용실: 2,000,000~5,000,000동

(85.3~213.2달러)

매니큐어

(Nhuộm phủ bóng)

소규모 미용실: 500,000~1,500,000동

(21.3~64.0달러) 

대형 미용실: 700,000~1,900,000동

(29.9~81.0달러)

새치

(Nhuộm tóc phủ bạc)

소규모 미용실: 200,000~400,000동(8.5~17.1달러) 

대형 미용실: 800,000동 이상

(34.1달러 이상)

[자료: Thegioilamdep.vn 홈페이지, KOTRA 호치민 무역관 종합]

 

베트남 헤어 컬러 선호도

 

베트남 무역 회사 EGAO의 관계자에 따르면, 베트남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염색 색상은 검은색과 갈색 계열이며 다음으로 빨간색, 주황색, 보라색이 차지한다고 전했다. 멋내기용 헤어 컬러에 선호도는 연령대 및 직업에 따라 구분된다. 10대, 중고등학생 및 대학생의 경우 뷰티에 관심이 많고 자신을 표현하는 것에 큰 관심을 갖고 있어 밝은 계열의 튀는 색상을 선호한다. 이들은 레드, 퍼플 계열의 색상이나 애쉬 색상, 밀크티 색, 샴페인 골드 등의 고급스러운 색상을 선호하며 염색 스타일은 개성을 드러낼 수 있는 투톤 염색이나 자연스러운 그라데이션의 옴브레 염색을 선호한다. 반면 직장인들은 직장 내 시선을 의식하여 크게 튀지 않는 브라운 계열의 색상을 선호한다.


<2022년 베트남 TOP 5 헤어 컬러 트렌드>

순위

이미지

색상

1

레드 브라운

(Red Brown)

Imperity Singularity Color Hair Dye 7.4 Copper Blonde

2

콜드브라운

(Cold Brown)

3

애쉬퍼플

(Ash Purple)

4

밀크티 색/ 샴페인 골드

(Milk tea brown / Champagne gold)

 

5

옴브레

(Ombre)

[자료: Thegioilamdep.vn 홈페이지, KOTRA 호치민 무역관 종합]

 

코로나19 유행 이후 언택트 문화가 확산되면서 집에서 하는 셀프 염색 트렌드가 증가했다. 시장에 출시된 염색약은 간편하고 큰 기술이 필요없어 어디서든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기능성 염색약이나 안정성에 중점을 두고 제품을 선택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베트남 수입 염색 약 브랜드>

(환율: US$ 1 = VND 23,450)

구분

상품이미지

가격

비고

독일

7NN - Mid Blonde Extra Goldwell Topchic Professional Hair Color (2.1 oz. tube) SleekShop.com

200,000~300,000동

(8.5~12.8달러)

ㅇ 브랜드명: Goldwell

ㅇ 특징: 영양성분 함유, 자극적인 암모니아 향 無

ㅇ 적합한 모발: 굵은 모발, 긴 머리

이탈리아

thuốc nhuộm tóc davines giá tốt Tháng 8, 2022 | Mua ngay | Shopee Việt Nam

230,000~260,000동

(9.8~11.1달러)

ㅇ 브랜드명: Davines

ㅇ 특징: 색상 지속력, 프로틴 및 오메가-9 함유

ㅇ 적합한 모발: 새치커버

프랑스

https://hangnhatducnp.com.vn/wp-content/uploads/2018/08/1.2-21-600x361.jpg

126,000동/(172ml)

(5.4달러)

ㅇ 브랜드명: L’Oreal Excellence Creme

ㅇ 특징: 콜라겐, 세라미드 함유

ㅇ 적합한 모발: 모든 모발

미국

Revlon Colorsilk Beautiful Color Permanent Hair Color with 3D Gel Technology & Keratin, 100% Gray Coverage Hair Dye, 51 Light Br

100,000동

(4.3달러)

ㅇ 브랜드명: Revlon Colorsilk 3D

ㅇ 특징: 30개 이상의 생삭, 케라틴 함유

ㅇ 적합한 모발: 모든 모발

일본

http://haonyhaofamilymart.com/public/userfiles/products/thuoc-nhuom-toc-phu-bac-bigen-6g.png

220,000동/(80ml)

(9.4달러)

ㅇ 브랜드명: Bigen

ㅇ 특징: 천연 한약제 함유

ㅇ 적합한 모발: 모든 모발

한국

 

ETUDE 伊蒂之屋- Hot Style Bubble Hair Coloring | YesStyle

350,000동/(60ml)

(14.9달러)

ㅇ 브랜드명: Etude House Hot Style Bubble

ㅇ 특징: 발색

ㅇ 적합한 모발: 모든 모발

[자료: 각 사 홈페이지, KOTRA 호치민 무역관 종합]

 

시사점


베트남 시장에 진출을 희망하는 관련 업체는 사용이 간편하고 색상 옵션이 다양한 제품으로 소비자들에 어필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베트남 시장은 코로나 이후 안전하고 기능성이 있는 제품을 찾는 경향이 뚜렷해지면서 제품을 구매하는 기준이 점차 까다로워지고 있다. 염색약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화학약품의 사용이 적은 친환경 제품이나 기능성 제품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자료: Napoleon Cat, Facebook, Instagram, Thegioilamdep.vn 홈페이지, 각 사 홈페이지, KOTRA 호치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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