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섬서성 신 에너지 자동차 산업 발전 현황
  • 트렌드
  • 중국
  • 시안무역관
  • 2022-05-31
  • 출처 : KOTRA

섬서성, 신 에너지 자동차 개발에 박차 가해

중국 정부는 ‘탄소 피크, 탄소 중립’을 국가적 핵심 사업으로 선정하여 추진하는 배경 하에, 신 에너지 자동차 개발 사업은 기후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는 기대와, 녹색 발전을 향한 중요한 통로라고 한다. 섬서성 정부의 강력한 주도하에, 섬서성은 신 에너지 자동차 산업 발전과 더불어, 점차적인 산업 전환을 추진 중에 있다.

신 에너지 자동차 개발은 자동차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해 반드시 지나야 할 관문이다. 중국 정부는 ‘탄소 피크, 탄소 중립’을 국가적 핵심 사업으로 선정하여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신 에너지 자동차 개발 사업은 기후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는 기대와, 녹색 발전을 향한 디딤돌이 될 수 있다는 긍정적인 평을 받고 있다.

BYD()의 사장 왕쫜푸()는 한 인터뷰에서 ‘중국의 전통 자동차 기업들이 해외의 자동차 기업들을 추월할 가능성은 크지 않지만, 신 에너지 자동차 부문에서는 그 가능성이 최소 10배는 커진다’라고 밝혔다.

 external_image

[자료:SOHU NEWS]

 

2021년 11월 3일, 시안 시 인민 정부는 ‘고 품질의 신 에너지 자동차 산업 가속 발전을 위한 실시 방안’을 발표하고 “십사오(十四五)” 기단 동안 신 에너지 차량 발전 목표를 제시했다. 즉 2030년까지 모든 자동차를 전면 전동화(电动)한 대도시로 거듭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계획에는 2025년까지, 시안 시의 신 에너지 자동차 산업의 규모 이상의 공업 총 생산액이 시안 시 자동차 제조업의 40% 이상 차지하고, 생산 및 판매 규모를 전국 상위권을 계속해서 지킬 것이라 명시했다.    

 

섬서성 신 에너지 자동차 산업 현황

 

최근에, 섬서성 정부의 강력한 주도하에, 섬서성은 신 에너지 자동차 산업 발전과 더불어, 점차적인 산업 전환을 추진 중에 있다. 또한, 산업 발전에 시너지 효과를 불어 넣어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버팀목이 되는 산업 기반을 단단히 하고, 정책 체계를 견고히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결과로, 섬서성의 신 에너지 자동차 발전이 가속화되고, 경쟁력도 상승한 모습을 볼 수 있다. 이러한 눈에 띄는 명확한 발전은 신 에너지 자동차 산업의 전초기지로서의 섬서성이 미래 산업 발전의 선두주자 역할을 선점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산업 규모는 중국 상위권 차지

 

2020년 섬서성 자동차 공업 생산액은 2058.33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17.4% 증가했다. 자동차 누적 생산량은 62만 8300대, 판매 대수는 61만 6200대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4.78%, 11.84% 증가했다. 생산 판매 증가율은 전국 주요 자동차 생산 성(省)에서 1위를 차지했으며, 생산 및 판매량은 모두 사상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연간 자동차 생산량(만 대) 섬서성 2016-2020 성장률>

(단위: %)

external_image

[자료: 만덕 사이트]

 

섬서성자동차공업협회(西省汽业协会)에 따르면, 섬서성의 2021년 자동차 생산량은 80만 1000대로 전년 동기 대비 27.5% 증가했고, 전국 평균보다 24% 높았으며, 생산액은 2133억 8000만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5.6%, 증가율은 2.7% 증가했다. 그중, 신 에너지 자동차 생산량은 27만 4100대로 전년 동기 대비 360.6% 증가해 전국 대비 201% 높다.

섬서성 통계국이 최근 발표한 '2021년 섬서성 자동차 소비시장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섬서성 전체에서 자동차 관련 상품 소매액이 1147억 4600만 위안으로 소비재 소매 총액의 23.0%를 차지했다. 섬서성 신 에너지 자동차 산업의 급격한 발전으로, 2021년에만 자동차 기업의 신 에너지 자동차 판매액은 89.06억 위안을 기록했는데, 이는 전년 동기 대비 81.0% 증가한 수치이며, 계속해서 높은 수준의 성장을 유지하고 있음을 증명한다. 특히 증가 속도가 동기간 자동차의 전체 증가 속도를 훨씬 앞질렀다는 점이 주목할 만 하다.

 

산업 구성의 끊임없는 보완


산업 연쇄 구조 면에서, 섬서성 자동차 산업은 완전한 산업 체계를 형성하였으며, 중장비 트럭, 승용차, 중형 트럭, 및 경형트럭, 경차, 대형 버스, 전용차 이외에 엔진, 변속기, 차축 등의 핵심부품의 연구·생산·판매를 통합한 산업 체계를 구축했다. 또한, 전기 제어, 전자기기 등의 핵심부품 및 기타 부속 부품의 종류도 완비되어 산치(), BYD(), 바오지리(宝鸡吉利) 등의 완성차 제조 기업과 주요 부품 기업이 형성되었다. 이 기업들은 각각 BYD 신 에너지 차, 지리 볼보 SUV, 퉁쟈(通家)의 뎬뉴1호(牛一) 등의 많은 모델들을 히트시키며 신 에너지 자동차가 전국 1위 자리를 꿰찼다.

 

부품 부분 성능 향상


부품 산업 관점에서 바라보면, 섬서성에서는 전통 자동차 산업이 장기간 성장하면서 자동차용 철강·고무·플라스틱 등의 제조업이 이미 자리를 잡은 상태이다. 신 에너지 자동차의 배터리·전기 부분에서는 BYD의 배터리 제조 사업이 주도하고 있으며, 그 밖에도, 최근 몇 년 동안 유치한 삼성이 동력 배터리, 금융 등 다양한 분야의 사업을 확대하고 있어, 신 에너지 자동차 발전에도 활력을 불어 넣어주고 있다.

 

섬서성 신 에너지 자동차 보급 상황

 

섬서성은 최근 몇 년 동안 정부 추진, 사회 참여, 전반적인 계획, 중점 돌파를 고수하고 있으며, 시안 시 중국의 신 에너지 시범 도시를 중점적으로 만들어, 특히 관중 지구의 버스, 택시, 물류 사업에 이용되는 차량들을 신 에너지 자동차로 교체하는 등, 힘 있게 신 에너지 자동차 보급을 추진하고 있다.

섬서성은 2019년 말 기준, 누적 18만 7500대의 신 에너지·청정에너지차를 보급했으며, 이 중 신 에너지 차는 8만 3000대에 달한다. 관중 지역은 총 1만 2345대의 에너지·청정에너지 버스로 교체하였고, 그 사용률은 97%에 달한다.

 

섬서성 신 에너지자동차 주요 기업 경영 사항

 

2021년 2월 19일을 기준으로, 중국의 신 에너지 자동차 관련 기업은 23만 2000개이고, 2020년 연간 신규 등록 기업은 7만 8600개로 전년 동기 대비 70.8% 증가했다. 이 중 섬서성은 에너지 자동차 관련 기업이 8000개로 전국 9위다.

< 신 에너지 자동차 관련 기업 분포 상위 10 (万家)>

 external_image

[자료: 치차차]

 

지역별 분포를 살펴보았을 때, 신 에너지 자동차 관련 기업은 주로 광둥(广산둥(山장쑤(江)에 분포하고 있는데, 그중 광둥성은 전국 1위로, 2만6000개, 산둥성은 2만 2000개, 장쑤성은 2만개로 3위이다. 저장(浙江)·후난(湖南)·허난(河南)·쓰촨(四川)·상하이(上海)는 모두 1만 개가 넘고, 산시(西)성은 8000개로 전국 10위권 안에 이름을 올렸다.

섬서성 내 자동차 생산업체들의 규모는 점점 발전하고 있는데, 산치()그룹의 2021년 12월 자동차 생산량은 1만 6600대로 전월 대비 40.2% 증가했다. 2021년 연간 자동차 생산량은 21만 대이고 생산액은 874.89억 위안을 기록했다.

 

<섬서성 신 에너지자동차 중점 기업>

 

기업 이름

위치

주요 상품

제조업체

 

西安比迪汽有限公司

시안 BYD 주식회사

시안시

신 에너지 전기자동차

 

西汽

산시 자동차 주식회사

시안시

신 에너지 전기 중형차

 

西安沃汽有限公司

시안 스카이웰 자동차 주식회사

시안시

순수전기버스, 시내버스

 

全通新能源汽科技股有限公司

전통 신 에너지자동차 과학기술 유한주식회사

시안시

신 에너지 물류 차, 승용차, 버스

 

西通家汽有限公司

산시 통지아 자동차 유한주식회사

바오지시

신 에너지 경차, SUV, MPV

 

西中客有限公司

산시 한중 고속버스 유한회사

한중시

신 에너지 버스

 

西唐有限公司

산시 탄롱 자동차 그룹 유한회사

한중시

저속 신 에너지 전기차

 

宝鸡吉利汽有限公司

바오지지리 자동차 유한회사

바오지시

신 에너지 전기차

 

西安能汽有限公司

시안 바오능자동차 유한회사

셴양시

신 에너지 전기차

 

西帝新能源汽有限公司

산시 다이아 신 에너지지동차 유한회사

웨이난시

신 에너지 전기차

부품 생산업체

 

西法士特

산시패스트

시안시 

기어 

 

西邦新能源力有限公司

신시 방화 신 에너지 동력 유한회사

한중시

리튬이온전지

 

西力信息技有限公司

산시 국력 정보기술 유한회사

시안시

변속기

 

西力通用器股有限公司

산시 중리통용 전기주식회사

시안시

신 에너지자동차 전용 계전기

협력기업

 

西车桥有限公司

산서 한덕 차교 유한회사

바오지시

차축

 

恒大新能源汽西)有限公司

헝다 신 에너지 자동차(산시) 유한회사

시안시

신 에너지 버스 충전 모듈

 

西心新能源科技有限公司

산시 신왕 신 에너지 과학기술유한공사

한중시

충전기

 

西安奇点能源技有限公司

시안치점에너지기술유한공사

시안시

전기 버스 충전 설비

[자료: 각 기업 홈페이지]

 

시안 BYD(比)는 2021년 12월, 전년 동기 대비 41.3% 증가한 4만 3100대(신 에너지자동차 3만 8200대, 연료차 4900대)를 생산했고, 생산액은 74.2% 증가한 56억 위안을 기록했다. 2021년 연간 생산 자동차는 41만 600대(신 에너지 자동차 26만 8600대, 연료차 14만 2000대)로 전년동기 대비 61.4%, 생산액은 426억 2000만 위안으로 전년동기 대비 75.2% 증가했다.

 

<BYD(DM) 신 에너지자동차>

external_image

[자료: BYD]

 

바오지지리(宝鸡吉利)자동차는 2021 12 생산 자동차 23100대를 생산해 전월 대비 130.1%, 생산액은 19 위안으로, 분기 대비 146.6% 증가했다. 2021년에는 연간 119200대의 자동차를 생산했다.

시안지리자동차(西安吉利汽) 2021 12 생산 자동차 16100대를 생산해 전분기 대비 51.9%, 생산액은 18 위안, 전분기 대비 53% 증가했다.

2021 산시패스트(西法士特)의 변속기 생산 판매량은 각각 118만 대 이상이고, 누적 영업 수익 249 위안을 달성하여 전년동기 대비 24% 증가했다. 뿐만 아니라, 기업의 여러 생산 경영 지표 사상 최고 수준을 갱신하고, 연간 생산 및 판매량 15 연속 세계 1위의 자리를 지켰다.

2021 한덕차교(车桥) 연간 생산·판매 모두 110 개로 전년동기 대비 41% 증가했다. 영업 수입은 127 위안으로, 100 기업 관문에 들어서는 등의 성과를 보였다. 이는 전년동기 대비 36% 증가한 것으로 차교 업계 전국 생산 및 판매 규모 1위를 차지한 수치이다.

 

섬서성 신 에너지자동차 프로젝트 및 현황

 

자동차 산업이 전통 자동차에서 신 에너지 자동차로 전환되는 새로운 시기에 섬서성은 자동차 산업 기반을 갖추고, 자동차 제조 및 관련 부품 업체를 보유하고 있으며, BYD·지리 등 규모가 큰 신 에너지 기업을 유치해 공장 건설에 투자하고, 정부 차원에서 신 에너지 산업을 적극 육성하는 지원책을 잇따라 내놓고 있다.

 

< 시안 시 신 에너지 자동차 산업 판도 >

external_image

[자료:위에시안]

 

산업 발전에 유리한 정책을 발판 삼아, 시안은 지난 몇 년간 지리·BYD·스카이웰·바오넝·헝다·베이치로 구성된 신 에너지 자동차 라인을 구축하여, 산업 발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BYD 신 에너지 자동차 부품 산업 단지 프로젝트


산치상용차(汽商用), BYD신 에너지승용차(迪新能源乘用) 2기, 시안지리(西安吉利), 시셴보능(西咸), 셴양레이딩, 웨이난스카이웰, 시안스카이웰 등의 프로젝트가 빠르게 진행 중이며, 2020년 말 전후에 완공될 전망이다.

2021년 12월 5일 총 150억 위안이 투입되는 BYD 신 에너지 자동차 부품 산업단지 사업이 시안 고신구(高新)에 계약됐다. 이 프로젝트는 섬서성의 신 에너지 자동차 산업을 한층 더 강화시킬 것으로 보인다. 또한, 섬서성의 신 에너지 자동차 산업과 첨단 제조업 산업 발달에 큰 영향을 끼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BYD 신 에너지자동차 부품 산업단지 사업은 총 150억 위안을 투자하여, 전기 파워트레인 공장·전기 공장·전기 제어 공장 등의 핵심 부품 제조 공장 건설을 계획하고 있다. 이들은 성공적인 건설을 통해, 약 700억 위안의 기대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한다. 또한, 이 프로젝트는 섬서성의 첨단 제조업 산업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주목 받고 있다.

2021년 이후 블레이드 배터리, DM-i 슈퍼 하이브리드 등의 기술로 BYD 신 에너지 자동차 판매량은 지난해 7개월 동안 매달 1만 대씩 증가했다. 1월 첫 9만 대를 돌파하였고, 특히 '시안 제조’인 진(秦) 계열과 송(宋) 계열 자동차가 월 5만 5000대 이상 생산·판매되고 있다. 2021년 시안 BYD는 약 40만 대 이상의 자동차를 생산하고, 생산액 700억 위안을 돌파했다.

 

103억,베이치(北汽) 자동차 시안 진입


2020 6 16, 시안 징카이구(经开区)는 국가 신 에너지 자동차 기술 혁신 센터(국창 센터)와 우전 신 에너지 자동차 그룹(우전그룹)과 함께 징카이구 고속철도 뉴타운과 징웨이() 신도시에 약 103억 위안의 투자를 약속하는 '신 에너지 자동차 기술혁신 단지 및 동력 배터리 산업단지 사업 전략적 제휴 협약'을 맺었다. 이 협약으로 징카이구의 신 에너지 자동차 분야의 핵심 기술 혁신 능력과 생산 및 제조 수준을 향상시키고, 시안 신 에너지 자동차 배터리 등의 핵심 기술인 단점을 보완했다는 평을 받는다.

 

<제휴협약현장사진>

external_image

[자료: SOHU NEWS]

 

섬서성 신 에너지 자동차 기초 시설 건설 및 실행 현황

 

2021년 5월 14일 섬서성 발전개혁위원회는 섬서성 전기자동차 및 충전 시설 발전을 위해 '섬서성 전기자동차 충전 인프라 145' 개발 계획(이하 '계획')을 발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 기준, 섬서성 내 공공충전기는 총 1만 7000기가 넘으며, '145'(2021~2025년)기간 동안 35만 5400기가 건설될 예정이다. 이 중 충전소 2691기(충전기 5만 8700기, 교환소 20기 포함), 개인 및 직장용 자가용 충전기 29만 4500기, 공용 충전기 2200기를 건설해 섬서성 내 145말 60만 대의 전기차 충전을 감당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전기자동차 및 충전시설 발전에 관한 정책 >

기간

정책

주요 내용

배포 기관

20135

섬서성 인민정부 국무원의 에너지 절약과 신 에너지 자동차 산업 발전 계획의 실행에 관한 의견

순수 전기자동차와 베터리식 전기자동차를 주력으로 2020년까지 순수 전기자동차와 베터리식 전기자동차 생산 누적 10만대 달성.

섬서성인민정부

201312

오염처리 및 스모그퇴치·푸른 하늘 지키기 5 행동계획

신재생 에너지 보급에 주력하여, 청정 에너지 자동차 신 에너지 자동차에 대한 보조금 상향 조정. 도시에서 버스, 택시, 특수차량, 등을 신재생 에너지 및 청정 에너지 자동차로 교체.

섬서성인민정부

20156

더러운 먼지 퇴치·푸른 하늘 지키기 2015 사업 방안

버스, 임대, 여객 환경미화, 물류, 공항 통근 등의 분야에서 비중을 점차 높이고, 충전소 등의 부대시설을 완비하여, 시안시의 ··증축 주차장 충전시설 설치.

섬서성인민정부

20162

섬서성 전기자동차 충전 인프라 구축 운영 관리 임시 방법

섬서성 내 충전시설 건설 운영업체에 필요한 조건 처음 제시

섬서성발전과 개혁위원회

[자료:섬서성 인민정부]

 

바이어 인터뷰 (시안 스카이웰 자동차, 푸종 사장, 이씨엔환

A1. 귀사를 간단히 소개해 주십시오.

Q1. 스카이웰(沃) 자동차 그룹은 난징시에 본사가 있습니다. 난징시의 유일한 신 에너지 상용차 기업입니다. 저희 회사는 선전(深), 우한(武), 쉬저우(徐州), 후허하오터(呼和浩特), 시안(西安), 웨이난(渭南)에 생산 기지를 두고 있습니다. 시안 스카이웰은 현재 신 에너지 자동차(순수 전기자동차)를 중심으로 순수 전기버스, 도시 버스 위주로 생산되고 있으며, 생산량이 높고 품질이 우수한 모델은 10m 순수 전기버스와 9m 순수 전기버스입니다.

 

A2. 섬서성 신 에너지 자동차의 발전 현황은 어떻습니까?

Q2. 섬서성은 다양한 정책의 추진 아래, 신 에너지 자동차 산업의 발판이 이미 튼튼하게 다져져 있는 상황이고, 산업 구성도 체계적으로 갖추어져 있습니다. 신 에너지 자동차 시장에서 섬서성은 이미 경쟁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우선, 많은 기업들이 "전국 신 에너지 자동차 산업 일류 기지"로 시안을 겨냥하고 있습니다. 시안의 위치와 산업 구조는 전략적인 요충지로, 기업이 발전하는 데에 크게 이바지 할 수 있고, 기업이 경제 성장 잠재력이 크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따라서, 섬서성은 투자 유치의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로, 기술 인재면에서, 시안에는 45개 이공계 대학, 40여 개의 자동차 학교가 있습니다. 그 말인즉슨, 신 에너지 자동차 산업을 이끌어 나갈 인재를 지속적으로 양성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A3. 섬서성 신 에너지 자동차의 발전에는 또 어떤 문제가 있습니까?

Q3. 개인적으로 섬서성은 신 에너지자동차 산업 육성에 있어 단점을 말하자면, 혁신 능력이 부족하다는 점이 가장 크다고 생각합니다. 국내 전통 자동차 기업과 과학기술 분야 기업(화웨이, 샤오미 등)들이 앞 다투어 신 에너지자동차 분야에 진출하고 있기 때문에, 시안 '신 에너지자동차의 도시' 이미지를 각인시키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투자 유치와 선도기업 육성이 필요합니다. 둘째, 배터리 소재 방면에서 섬서성은 망간산리튬, 인산철리튬, 삼원계 소재 등의 자원이 부족합니다. 때문에, 대부분을 다른 성(省)에서 조달받거나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는 사실은 우리가 생각해봐야 할 문제입니다.

 

A4. 섬서성 신 에너지 자동차의 발전 전망은 어떻습니까?

Q4. 우선 정책적 측면에서 본다면, 최근 성(省)이나 시(市)에서 모두 신 에너지자동차의 발전을 지원하는 정책을 잇따라 내놓고 있습니다. 과학 연구 측면에서 볼 때, 섬서성의 각 대학들은 신 에너지자동차 연구 및 개발하는 인재를 끊임없이 육성하여, 연구비를 절감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산업 체인 구조상 우리 성의 자동차 산업은 비교적 일찍 튼튼한 사업 체계를 형성해 왔습니다. 이를 종합해서 말하자면, 섬서성의 신 에너지 자동차 산업의 미래는 매우 밝다고 생각합니다.

[자료: 시안무역관]

 

자료원: SOHU NEWS, 만덕 사이트, 치차차, 기업 홈페이지, 위에시안, SOHU NEWS, 섬서성 인민정부 등 시안무역관 종합 취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섬서성 신 에너지 자동차 산업 발전 현황)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