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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지 생산, 인도네시아 EV 로드맵의 종착지
- 트렌드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김대희
- 2024-07-3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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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년부터 인도네시아 내 현지 생산 비율을 80% 이상으로 설정
지난 2024년 7월 3일, 인도네시아 대통령, 한국 통상교섭본부장, 주인도네시아 대한민국대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LG에너지솔루션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HLI Green Power (현대차 및 LG에너지솔루션 인도네시아 합작 법인) 준공식과 전기차 코나 양산을 기념하는 행사가 개최되었다. 이로써, 현대차는 인도네시아 HLI Green Power에서 생산된 배터리셀을 탑재한 전기차(코나 일렉트릭)를 생산에 본격적으로 돌입하게 되었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지역 전기차 허브로 도약하기 위해 정책을 강화하고 있다.(관련 기사 클릭) 전기자동차 및 전기오토바이의 보급률은 아직까지 정부의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가운데, 전기차 생산 설비를 구축하고 있거나 이를 약속한 해외 기업의 전기차를 수입할 경우 세제 혜택을 제공하도록 관련 규정을 개정한 바 있다. 규정이 개정되기 이전 현대차는 약 15억 달러, 중국 Wuling은 7억 달러를 투자했으며, 인도네시아 자카르타포스트는 중국 BYD는 108헥타르 규모의 제조 공장을, 프랑스 Citroën은 전기 SUV 조립 공장을, 베트남 Vinfast는 2억 달러 규모의 조립 공장을 인도네시아 설립하기로 했다고 보도했었다.
인도네시아 정부의 현지화 정책
전기차에 대한 인도네시아 정부 정책의 공통점은 바로 현지 생산 및 현지 생산 약속을 조건으로 내세운다는 점이다. 그만큼 전기차 보급뿐만이 아니라 인도네시아에서 전기차 생산 비율을 높여, 국가 내 전기차 산업을 육성하려는 의지를 보여준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2023년 인도네시아 산업부령 제28호을 발표(2023년 12월)함에 따라 전기 4륜차 및 2/3륜차에 대한 TINGKAT KOMPONEN DALAM NEGERI(TKDN, 국내부품사용비율) 요건을 개정했다.
인도네시아 산업부는 지속적으로 전기차 및 배터리 산업 전반을 육성할 계획이다. 2025년까지 리튬이온 및 니켈 수소 배터리 생산 능력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후 각형 및 파우치형 리튬이온 배터리 생산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2027년까지 85% 효율의 전동기 생산을 시작으로 2028년에는 94% 효율의 전동기를 생산할 예정이다. 그리고 컨버터 및 인버터의 경우 2028년부터 95% 이상의 효율을 가진 제품을 생산하도록 계획하고 있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전기차의 현지 생산 비율을 단계적으로 높여 나갈 계획이다. 2026년까지 전기차의 TKDN 비율을 40%로 설정하고, 2027년부터 2029년까지는 60%로 높일 예정이다. 2023년부터는 80%까지 TKDN 비율을 강화하여 현지 생산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는 인도네시아 전기차 산업의 자립도를 높이고, 국내 부품 산업의 발전을 촉진하기 위한 전략이다. 기업들은 이러한 TKDN 목표를 준수하기 위해 인도네시아 내 부품 소싱 및 자체 생산 시설을 구축해야한다.
<인도네시아 EV 배터리 산업 로드맵 및 TKDN 최소 달성 목표>
[자료 : 2023년 인도네시아 산업부령 제28호]
전기차 생산 관련 TKDN 한도도 명확하게 규정하고 있다. 2029년까지는 전기차 주요 부품에 대해 50%, 보조 부품에 대해 10%, 연구 개발에 대해 20%, 현지 조립에 대해 30%의 TKDN 비율 한도가 적용된다. 2030년부터는 주요 부품의 TKDN 비율을 60%로 높이는 가운데 현지 조립을 20%로 낮추며 더욱 높은 현지 생산 기준을 요구할 예정이다.
<인도네시아 전기차 생산 관련 TKDN 한도>
(단위 : %)
연번
구분
2029년까지
2030년부터
포함 범위
4륜
2/3륜
4륜
2/3륜
1
주요 부품
50
60
직접 재료비
직접 인건비
간접 공장비
2
보조 부품
10
10
3
연구 개발
20
20
R&D 구현 단계
4
현지 조립
30
20
인건비
작업 도구비
합계
100
100
[자료 : 2023년 인도네시아 산업부령 제28호]
부품별로 세분화하여 TKDN을 관리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주요 부품 중 차제 및 구동시스템은 5%의 비율을 배정하고, 배터리는 2029년까지 40%, 2030년부터는 50%로 비율이 확대된다. 보조 부품에는 부품별로 1%에서 2%의 비율이 적용된다.
<전기차 부품별 TKDN 한도>
구분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
TKDN 한도
4륜
주요 부품
Body, Cabin, Chassis
Engine Hood, Fenders, Doors, Roof Side Panel, Floor 등
2031년까지 5%
Battery
Battery Management System, Battery Cell/Module, Housing/Pack 등
2029년까지 40%
2030년부터 50%
Electric Motor-Drive System
Motor, Inverter, Power Control Unit, Transmission 등
2031년까지 5%
보조 부품
Steering System
Bearing, Knuckle arm, Gear, Shaft, Tie Rod Linkage 등
2%
Suspension
Spring, Absorber 등
1%
Breaking System
Pad, Plate, Shoe, Drum/Disc, Piston 등
2%
Tire/Wheel
Tire, Wheel Rim 등
1%
Seat/Cable
Seat, Cable 등
2%
Electronic/Air Conditioning
Motor, Control,Security and Safety System 등
2%
2/3륜
주요 부품
Frame, Body
Main Frame, Bracket, Side/Main Stand, Spion, Mudguard, Tool Set, Leg Shield 등
2031년까지 5%
Battery
Battery Management System, Battery Cell/Module, Housing/Pack 등
2029년까지 40%
2030년부터 50%
Electric Motor-Drive System
Gear, Shaft, Cooling Fan, Stator, Bearing, Rotor, Wiring 등
2026년까지 5%
보조 부품
Steering System
Throttle Grip, Balancer, Lever Assy L/R, Swing Arm 등
2%
Breaking System
Cylinder, Disc Pad, Disc Plate, Brake Shoe, Gear Speedometer, Cable, Pedal 등
2%
Wheel/Transmission
Hub, Wheel Rim, Tire, Tube, Cast Wheel, Front/Reat Axel 등
2%
Electronic System
Speedometer, Control Cable, Flasher, Head Lamp, Horn, Sensor 등
2%
Suspension
Front Fork, Read Cushion, Absorber 등
2%
[자료 : 2024년 인도네시아 산업부령 제28호]
현지 생산으로 충족하는 전기차 인센티브
인도네시아에서 현지 생산 비율을 충족하면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다. 2024년 인도네시아 재무부령 제8호 및 제9호에 따라, TKDN 40% 이상을 충족한 4륜차는 부가가치세 1%, 사치세 0%의 혜택을 누릴 수 있으며, 2024년 7월 기준 4개사, 16개 차종에 대하 혜택이 제공되고 있다.
<인도네시아 전기 4륜차 혜택 대상 제조사 및 제품>
제조사
모델
TKDN 비율
HYUNDAIMotor Manufacturing Indonesia
New KONA EV (4x2)A/T - Prime
40.01%
New KONA EV (4x2)A/T Signature
40.00%
New KONA EV (4x2) A/T - Signature EXN
40.00%
New KONA EV (4x2) A/T- Prime EXN
40.01%
IONIQ 5
40.00%
NETA Auto Manufacturing Indonesia
NETAX 400 ELITE EV (4x2) A/T
44.00%
NETAX 400 SUPREME EV (4x2) A/T
44.00%
NETAX 500 ELITE EV (4x2) A/T
44.00%
NETA V-II SMARTEV (4x2) A/T
44.00%
NETA, V-II LITE EV (4x2) A/T
44.00%
CHERY Motor Indonesia
OMODA E5 (4x2) A/T
40.50%
SGMW Motor Indonesia
Wuling airev
40.04%
Wuling Binguo EV
47.53% - 47.55%
Wuling Cloud EV
40.00%
MG 4EV – LUX/COM
40.00%
MG ZS- LUX / COM
40.00%
[자료 : 인도네시아 산업부]
전기 2륜차의 경우에는 제조사 및 차종은 19개사 57종으로 4륜차보다 많다. 요건을 충족한 모델의 경우 2023년 인도네시아 산업부령 제21호에 따라 신규 구매 시 700만 루피아(약 430달러)의 보조금을 지원받게 된다. 많은 전기오토바이 제품들이 TKDN 40%에서 64%까지 충족하여 보조금 대상이 되었으며, 제조사와 제품은 다음과 같다.
<인도네시아 전기 2륜차 보조금 대상 제조사 및 제품>
제조사
모델명
제품 사진
TKDN
제조사
모델명
제품 사진
TKDN
Juara Bike
Agats SLA
56.55%
Terang Dunia Internusa
T1800 AT
56.89%
Agats
53.37%
TX1800 AT
57.02%
Emax
55.96%
TX3000 AT
57.19%
Go Plus
52.01%
MX1200 AT
59.98%
Smoot Motor Indonesia
Tempur
47.61%
Volta Indonesia Semesta
401
55.12%
Zuzu
47.88%
402
55.07%
Hartono Istana Teknologi
Fox-R
45.31%
403
54.32%
Fox-S
51.03%
Viar
New Q1
50.26%
Artas Rakata Indonesia
S9
55.78%
NX
64.54%
X5
54.17%
EV1
64.19%
Electra Mobilitas Indonesia
One
44.46%
Wika Industri Manufaktur
G1
60.56&
Cervo ADC-BP AT
62.35%
Raya
60.30%
Cervo 1 Battery ADC-BP-L1R A/T
62.35%
National Assemblers
E8S Pro
40.00%
Greentech
Scood
55.04%
T9
40.00%
Aero
55.17%
G6
40.00%
VP
53.61%
Roda Pasifik Mandiri
Sterrato
54.00%
Ranger
55.08%
Vito
54.00%
Scood VRLA
55.00%
Mizone
54.00%
Hurricane
52.52%
Sprinter AT
54.00%
Aero VRLA
54.09%
Sprinter Pro-Max
54.00%
VP VRLA
53.61
Green City Traffic
3 A/T
56.61%
Unity
53.35%
5 A/T
57.89%
Ide Inovatif Bangsa
Atom
자료 없음
Alessa Motors Nusantara
Uno
51.33%
Uwinfly Indonesia Industries
N9 Pro Smart
58.00%
Duo
50.82%
T3 Smart
58.00%
Honda
EM 1 e:
40.56%
GN Smart
58.00%
Jarvis Lintas Mandiri
Morgan
45.49%
T5 Smart
58.00%
Ninetology Indonesia
T1 + Lit
43.79%
BW Smart
58.00%
V5 Lit
43.51%
X6 Smart
58.00%
[자료 : 인도네시아 산업부, SISAPIRa(전기이륜차보조금 포털사이트), 자카르타무역관 자체 정리]
인도네시아 기업의 관련 동향
인도네시아 로컬 부품 업체들도 이러한 정부 정책 방향에 따라 생산 방식 다양화를 추구하고 있다. 인도네시아 유력 자동차부품 회사인 D사의 사업개발 및 마케팅 매니저는 자카르타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D사는 "현재 인도네시아에서 소싱하기 어려운 제품에 대해 외국 파트너사의 제품을 CKD 또는 SKD 형태로 들여와 현지 조립 생산을 추진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2029년까지 현지 조립의 경우 TKDN을 최대 30%까지 인정받을 수 있어, 아직 생산 능력이 구비되지 않은 제품은 이러한 방법을 활용할 것으로 보인다.
인도네시아 정부가 바라는 전기차 및 배터리 산업의 종착역은 현지 생산이다. 단번에 인도네시아 투자를 단행하는 것은 쉽지 않은 결정일 것이다. 먼저 인도네시아에서 적합하고 신뢰할 수 있는 비즈니스 파트너를 찾는 것이 중요하며, 비즈니스 관계를 현지 조립을 위한 납품, 기술 협력 방향으로 구축해 나가면서 면밀한 시장조사를 동반하며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인다.
자료: 인도네시아 산업부, 인도네시아 재무부, SISAPIRa, 자카르타포스트 등 현지언론, 자카르타 무역관 자체보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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