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멕시코의 버스 및 대형 트럭용 타이어 시장
- 상품DB
- 멕시코
- 멕시코시티무역관 박주영
- 2023-12-22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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멕시코, 버스 및 대형 트럭 생산 세계 5위
버스 및 트럭용 타이어 시장도 동반 성장 중
HS 코드
4011.20
버스용·화물차용 고무로 만든 공압 타이어 - 버스 및 트럭용
버스 및 대형 트럭용 타이어 시장 개요
2022년 기준 멕시코는 중국(37.6%), 일본(14.5%), 인도(11.3%), 미국(9.0%)에 이어 전 세계 버스 및 대형 트럭 생산량 5위 국가로 세계 생산량의 5.6%를 차지한다. 멕시코의 연간 버스 및 대형 트럭 생산 대수는 총 20만726대로 전년 대비 21% 증가했고, 시장 규모는 148억 달러 규모로 전년 대비 28% 성장했다. 버스 및 대형트럭 시장의 성장에 따라 대형 차량용 타이어 시장도 동반 성장하고 있다.
<전 세계 버스 및 대형 트럭 생산 비율>
[자료: OICA, 국제 자동차 제조업체 협회, 2023.11.]
멕시코의 대형 차량 시장은 73.5%가 트랙터와 트레일러, 21.1%가 1만4968kg 이상의 화물 트럭에 집중돼 있다. 따라서 더 무거운 무게를 견딜 수 있는 큰 사이즈의 타이어에 대한 수요가 대부분이다.
<멕시코의 대형 차량 종류별 생산량>
(단위: US$ 백만, %)
카테고리
2020년
2021년
증감률
('21/'20)
2022년
증감률
('22/'21)
점유율
('22)
트랙터 트레일러
6,308.5
8,641.6
37.0
10,856.7
25.6
73.5
클래스 8 화물 트럭
(차량 총중량 1만4968kg 초과)
2,354.9
2,311.1
-1.9
3,114.2
34.8
21.1
클래스 6 화물 트럭
(차량 총중량 8846~1만1793kg)
87.0
127.4
46.4
175.5
37.8
1.2
SCD 시내버스
31.1
53.0
70.3
166.4
213.9
1.1
미드 사이즈 버스
35.4
12.4
-64.9
8.8
-29.1
0.1
기타
306.4
310.8
1.4
451.0
45.1
3.1
합계
9,150.6
11,513.8
25.8
14,779.2
28.4
100.0
[자료: INEGI, 2023.11.]
2022년 버스 및 대형 트럭용 타이어 시장의 가치는 총 2억5070만 달러로 전년 대비 20% 증가했으며, 생산개수는 총 200만 개로 전년대비 25% 증가했다. 시장조사기관 리서치 앤 마켓에 따르면 타이어 수요 증가는 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OEM)의 생산 능력 확대, 인프라 개발, 그리고 도시화 증가에서 기인한다고 한다,
<버스 및 대형 트럭용 타이어 시장의 규모 및 생산량>
(단위: US$ 백만, 백만 개, %)
2020년
2021년
증감률
('21/'20)
2022년
증감률
('22/'21)
시장규모
172.3
208.7
21.1
250.7
20.1
생산량
1.3
1.6
23.1
2
25.0
[자료: Markets and Markets, 2023.8.]
트렌드
멕시코 타이어 시장 동향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소 중 하나는 미국의 수요이다. 미국 상무부에 따르면 멕시코는 미국의 버스 및 대형 트럭 수입 대상국 1위로, 미국에서 수입되는 중차량의 80% 이상이 멕시코산이다. 따라서 미국 수출용 중차량에 탑재될 타이어가 중요한 수요처 중 하나이다.
타이어 시장은 크게 신품 타이어와 재생 타이어 시장으로 나뉜다. 멕시코 타이어유통협회(Asociación Nacional de Distribuidores de Llantas y Plantas Renovadoras, ANDELLAC)에 따르면 타이어 시장은 신품 타이어 시장이 전체 시장의 약 80%로, 아직 멕시코에서는 재생 타이어의 비중은 적은 편이다.
<미국의 중차량 수입대상국별 비중>
[자료: 미국 상무부, 2023.11.]
버스⋅트럭 및 트랙터 제조업자 협회(ANPACT, Asociación Nacional de Productores de Autobuses, Camiones y Tractocamiones)에 따르면 멕시코 타이어 시장은 기술 전환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타이어 내구성과 연비를 제고하고 견인력이 더 좋은 제품들이 개발 중이다. 이 외에도 센서를 통해 도로 노면의 정보를 측정할 수 있는 자율자동차용 타이어나 친환경적인 생분해성 소재를 활용한 타이어도 발전 초기단계이기는 하지만 개발되고 있다.
한편 타이어에 많이 쓰이는 소재인 카본 블랙이 부족한 상황이다. 카본 블랙은 타이어의 수명을 늘리고 핸들링, 연비, 내마모성, 히스테리시스* 개선에 도움을 주는 강화제 역할을 하는데 전 세계 카본 블랙 생산량의 약 80%가 타이어 제조에 사용되고 있을만큼 타이어 시장에서 수요가 많은 원료이다. 단기적으로는 수입량을 늘리는 것이 카본 블랙 부족에 대한 해결책으로 제시되고 있다.
*히스테리시스: 재료 내부에서 발생하는 내부 마찰
경쟁업체
멕시코에는 브리지스톤, 콘티넨탈, 쿠퍼 타이어 앤 러버, 미쉐린, JK 타이어 앤 인더스트리, 피렐리, 미쉐린, 굿이어, 한국타이어 등 세계 유수의 타이어 제조업체가 진출해 있다.
<멕시코에 진출한 주요 타이어 회사>
회사
국가
설명
미쉐린
프랑스
- 케레타로에 생산 공장 위치
- 모든 유형의 차량에 적합한 다양한 제품을 보유
굿이어
미국
- 산 루이스 포토시, 두랑고, 콜리마에 생산 공장 위치
- 승용차 및 상용차용 고품질 타이어 생산에 주력
브리지스톤
일본
- 누에보 레온, 코아우일라, 할리스코에 생산 공장 위치
- 자동차, 트럭, 오토바이를 위한 다양한 제품을 생산
콘티넨탈
독일
- 산 루이스 포토시에 생산 공장 위치
- 고품질 승용차 및 상용차 타이어 생산에 주력
피렐리
이탈리아
- 과나후아토주 실라오에 생산 공장 위치
- 모든 종류의 차량에 적합한 다양한 제품을 생산
한국타이어
대한민국
- 멕시코 톨루카 주에 생산 공장 위치
- 승용차 및 상용차용 고품질 타이어 생산에 주력
[자료: Plastic Technology, 2023.10.]
수입동향 및 대한 수입규모
2022년 멕시코는 전년 대비 20% 증가한 16억5700만 달러 규모의 버스 및 대형 트럭용 타이어를 수입했다. 국가별로는 미국이 수입의 43%를 차지하는 최대 수입 대상국이며, 수입 대상국 2위는 39%를 차지하는 중국, 3위는 8%를 차지하는 캐나다 순이다. 한국산 수입액은 580만 달러(점유율 0.3%)로 9위를 차지했으며, 이는 2021년 56% 감소한 이후 전년 대비 27% 성장한 수치이다. 전체 타이어 시장에서는 한국이 멕시코의 타이어 수입 대상국 3위이지만 버스 및 대형 트럭 시장에서는 아직 비중이 조금 낮은 편이다.
<버스 및 대형 트럭용 타이어 주요 수입 대상국>
(단위: US$ 백만, %)
순위
국가
2020년
2021년
증감률
('21/'20)
2022년
증감률
('22/'21)
점유율
('22)
1
미국
468.6
592.5
26.4
714.7
20.6
43.1
2
중국
349.4
543.5
55.6
639.4
17.6
38.6
3
캐나다
76.2
105.9
38.9
128.9
21.8
7.8
4
브라질
27.8
51.8
86.6
78.5
51.3
4.7
5
태국
14.5
31.6
116.9
36.4
15.3
2.2
6
일본
13.4
16.5
22.8
20.3
23.2
1.2
7
스페인
2.9
3.8
32.1
13.4
254.6
0.8
8
베트남
12.4
30.3
145.0
12.2
-59.6
0.7
9
대한민국
10.4
4.5
-56.4
5.8
27.5
0.3
10
대만
7.1
3.0
-57.5
5.4
79.9
0.3
총계
996.2
1,385.2
19.6
39.0
19.6
100.0
[자료: Trademap, 2023.11.]
유통 구조
멕시코의 주요 타이어 브랜드들은 최종 소비자에게 닿기 위해 유통업체 및 애프터마켓의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통해 제품을 유통하고 있으며, 쿠에르나바카, 모렐로스, 시네가 데 플로레스, 누에보레온, 산루이스 포토시, 과나후아토 등 각지에 흩어져있는 편이다. 소비자들은 Astrollantas와 같은 타이어 소매점 또는 코스트코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타이어를 구매한다.
관세
멕시코로 타이어를 수출하는 경우 제품에 따라 0~25%의 관세가 부과된다.
HSCODE
설명
관세
멕시코 법률
4011.20.04
내경 44.45cm 이상,
방사형 구조
면제
NOM-086/1-SCFI-2011: 방사형 건설용 휠의 안전 사양 및 테스트 방법
NOM-086-SCFI-2018: 래디얼 건설용 타이어의 안전 사양 및 테스트 방법(속도 기호 T, H, V, W, Y, Z 포함)
4011.20.05
내경 44.45cm 이상,
대각선 구조
15%
NOM-086/1-SCFI-2011: 방사형 건설용 휠의 안전 사양 및 테스트 방법
4011.20.06
내경 44.45cm 이하
25%
NOM-086/1-SCFI-2011: 방사형 건설용 휠의 안전 사양 및 테스트 방법
NOM-086-SCFI-2018: 래디얼 건설용 타이어의 안전 사양 및 테스트 방법(속도 기호 T, H, V, W, Y, Z 포함)
[자료: 멕시코 경제부]
전망 및 시사점
여러 중장비 제조 회사가 멕시코에 설립하고 사업을 확장하는 니어쇼어링 추세로 인해 멕시코에 대한 투자가 증가함에 따라 타이어 시장은 향후에도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3년까지 버스 및 대형 차량용 타이어 시장은 매년 6.7%씩 성장해 시장 규모가 2억67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후 5년간은 연간 1.2~3%의 성장이 예상된다.
<중차량 타이어 시장 전망>
(단위: US$ 백만, 백만 대)
[자료: Markets and Markets, 2023.08.]
멕시코 타이어 시장에서는 아시아 국가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다. 멕시코는 최근 몇 년간 중국, 태국, 일본, 베트남, 한국, 대만 등의 국가에서 타이어를 수입하고 있다. 멕시코의 타이어 시장이 성장 중인 만큼, 한국도 멕시코의 수요 증가를 따라잡을 수 있도록 수출 비중을 점차 늘릴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혁신 기술이 도입된 타이어나 친환경 타이어 등 멕시코 타이어 시장의 트렌드를 읽고 이에 대비하는 것이 권장된다.
자료: OICA, 멕시코 경제부, INEGI, Markets and Markets, Tecnología del Plástico, 미국 상무부, The logistics world, Trademap,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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