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멕시코의 버스 및 대형 트럭용 타이어 시장
  • 상품DB
  • 멕시코
  • 멕시코시티무역관 박주영
  • 2023-12-22
  • 출처 : KOTRA

멕시코, 버스 및 대형 트럭 생산 세계 5위

버스 및 트럭용 타이어 시장도 동반 성장 중

HS 코드


4011.20

버스용·화물차용 고무로 만든 공압 타이어 - 버스 트럭용

 

버스 및 대형 트럭용 타이어 시장 개요


2022 기준 멕시코는 중국(37.6%), 일본(14.5%), 인도(11.3%), 미국(9.0%) 이어 세계 버스 대형 트럭 생산량 5 국가로 세계 생산량의 5.6% 차지한다. 멕시코의 연간 버스 및 대형 트럭 생산 대수는 20만726대로 전년 대비 21% 증가, 시장 규모는 148 달러 규모로 전년 대비 28% 성장. 버스 및 대형트럭 시장의 성장에 따라 대형 차량용 타이어 시장도 동반 성장하고 있다.

 

<전 세계 버스 대형 트럭 생산 비율>

[자료: OICA, 국제 자동차 제조업체 협회, 2023.11.]

 

멕시코의 대형 차량 시장은 73.5% 트랙터와 트레일러, 21.1% 1만4968kg 이상의 화물 트럭에 집중 있다. 따라서 무거운 무게를 견딜 있는 사이즈의 타이어에 대한 수요가 대부분이다.


<시코의 대형 차량 종류별 생산량>

(단위: US$ 백만, %)

카테고리

2020년

2021년

증감률

('21/'20)

2022년

증감률

('22/'21)

점유율

('22)

트랙터 트레일러

6,308.5

8,641.6

37.0

10,856.7

25.6

73.5

클래스 8 화물 트럭

(차량 총중량 1만4968kg 초과)

2,354.9

2,311.1

-1.9

3,114.2

34.8

21.1

클래스 6 화물 트럭

(차량 총중량 8846~1만1793kg)

87.0

127.4

46.4

175.5

37.8

1.2

SCD 시내버스

31.1

53.0

70.3

166.4

213.9

1.1

미드 사이즈 버스

35.4

12.4

-64.9

8.8

-29.1

0.1

기타

306.4

310.8

1.4

451.0

45.1

3.1

합계

9,150.6

11,513.8

25.8

14,779.2

28.4

100.0

[자료: INEGI, 2023.11.]

 

2022 버스 및 대형 트럭용 타이어 시장의 가치는 25070 달러로 전년 대비 20% 증가으며, 생산개수는 200 개로 전년대비 25% 증가. 시장조사기관 리서치 마켓에 따르면 타이어 수요 증가는 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OEM) 생산 능력 확대, 인프라 개발, 그리고 도시화 증가에서 기인한다고 한다,

 

<버스 대형 트럭용 타이어 시장의 규모 생산량>

(단위US$ 백만, 백만 , %)


2020년

2021년

증감률

('21/'20)

2022년

감률

('22/'21)

장규모

172.3

208.7

21.1

250.7

20.1

생산량

1.3

1.6

23.1

2

25.0

[자료: Markets and Markets, 2023.8.]


트렌드


멕시코 타이어 시장 동향에 가장 영향을 주는 요소 하나는 미국의 수요이다. 미국 상무부에 따르면 멕시코는 미국의 버스 및 대형 트럭 수입 대상국 1위로, 미국에서 수입되는 중차량의 80% 이상이 멕시코산이다. 따라서 미국 수출용 중차량에 탑재될 타이어가 중요한 수요처 하나이다.

 

타이어 시장은 크게 신품 타이어와 재생 타이어 시장으로 나뉜다. 멕시코 타이어유통협회(Asociación Nacional de Distribuidores de Llantas y Plantas Renovadoras, ANDELLAC) 따르면 타이어 시장은 신품 타이어 시장이 전체 시장의 80%로, 아직 멕시코에서는 재생 타이어의 비중은 적은 편이다.

 

<미국의 중차량 수입대상국별 비중>

[자료: 미국 상무부, 2023.11.]

 

버스트럭 및 트랙터 제조업자 협회(ANPACT, Asociación Nacional de Productores de Autobuses, Camiones y Tractocamiones) 따르면 멕시코 타이어 시장은 기술 전환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타이어 내구성과 연비를 제고하고 견인력이 좋은 제품들이 개발 중이다. 이 외에도 센서를 통해 도로 노면의 정보를 측정할 있는 자율자동차용 타이어나 친환경적인 생분해성 소재를 활용한 타이어도 발전 초기단계이기는 하지만 개발되고 있다.

 

한편 타이어에 많이 쓰이는 소재인 카본 블랙이 부족한 상황이다. 카본 블랙은 타이어의 수명을 늘리고 핸들링, 연비, 내마모성, 히스테리시스* 개선에 도움을 주는 강화제 역할 하는데 세계 카본 블랙 생산량의 80% 타이어 제조에 사용되고 있을만큼 타이어 시장에서 수요가 많은 원료이다. 단기적으로는 수입량을 늘리는 것이 카본 블랙 부족에 대한 해결책으로 제시되고 있다.

*히스테리시스: 재료 내부에서 발생하는 내부 마찰

 

경쟁업체


멕시코에는 브리지스톤, 콘티넨탈, 쿠퍼 타이어 앤 러버, 미쉐린, JK 타이어 인더스트리, 피렐리, 미쉐린, 굿이어, 한국타이어 세계 유수의 타이어 제조업체가 진출해 있다.


<멕시코에 진출한 주요 타이어 회사>

회사

국가

설명

미쉐린

프랑스

- 케레타로에 생산 공장 위치

- 모든 유형의 차량에 적합한 다양한 제품을 보유

굿이어

미국

- 산 루이스 포토시, 두랑고, 콜리마에 생산 공장 위치

승용차 상용차용 고품질 타이어 생산에 주력 

브리지스톤

일본

- 누에보 레온, 코아우일라, 할리스코에 생산 공장 위치

- 자동차, 트럭, 오토바이를 위한 다양한 제품을 생산

콘티넨탈

독일

- 산 루이스 포토시에 생산 공장 위치

고품질 승용차 상용차 타이어 생산에 주력 

피렐리

이탈리아

- 과나후아토주 실라오에 생산 공장 위치

- 모든 종류의 차량에 적합한 다양한 제품을 생산 

한국타이어

대한민국

- 멕시코 톨루카 주에 생산 공장 위치

- 승용차 상용차용 고품질 타이어 생산에 주력 

[자료: Plastic Technology, 2023.10.]

 

수입동향 및 대한 수입규모


2022 멕시코는 전년 대비 20% 증가한 165700 달러 규모의 버스 및 대형 트럭용 타이어를 수입했다. 국가별로는 미국이 수입의 43% 차지하는 최대 수입 대상국이며, 수입 대상국 2위는 39% 차지하는 중국, 3위는 8% 차지하는 캐나다 순이다한국산 수입액은 580 달러(점유율 0.3%) 9위를 차지했으며, 이는 2021 56% 감소한 이후 전년 대비 27% 성장한 수치이다. 전체 타이어 시장에서는 한국이 멕시코의 타이어 수입 대상국 3위이지만 버스 및 대형 트럭 시장에서는 아직 비중이 조금 낮은 편이다.


<버스 및 대형 트럭용 타이어 주요 수입 대상국>

(단위US$ 백만, %)

순위

국가

2020년

2021년

증감률

('21/'20)

2022년

증감률

('22/'21)

점유율

('22)

1

미국

468.6

592.5

26.4

714.7

20.6

43.1

2

중국

349.4

543.5

55.6

639.4

17.6

38.6

3

캐나다

76.2

105.9

38.9

128.9

21.8

7.8

4

브라질

27.8

51.8

86.6

78.5

51.3

4.7

5

태국

14.5

31.6

116.9

36.4

15.3

2.2

6

일본

13.4

16.5

22.8

20.3

23.2

1.2

7

스페인

2.9

3.8

32.1

13.4

254.6

0.8

8

베트남

12.4

30.3

145.0

12.2

-59.6

0.7

9

대한민국

10.4

4.5

-56.4

5.8

27.5

0.3

10

대만

7.1

3.0

-57.5

5.4

79.9

0.3

총계

996.2

1,385.2

19.6

39.0

19.6

100.0

[자료: Trademap, 2023.11.]

 

유통 구조


멕시코의 주요 타이어 브랜드들은 최종 소비자에게 닿기 위해 유통업체 애프터마켓의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통해 제품을 유통하고 있으며, 쿠에르나바카, 모렐로스, 시네가 데 플로레스, 누에보레온, 산루이스 포토시, 과나후아토 등 각지에 흩어져있는 편이다. 소비자들은 Astrollantas와 같은 타이어 소매점 또는 코스트코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타이어를 구매한다.


관세


멕시코로 타이어를 수출하는 경우 제품에 따라 0~25%의 관세가 부과된다.


HSCODE

설명

관세

멕시코

4011.20.04

내경 44.45cm 이상,

방사형 구조

면제

NOM-086/1-SCFI-2011: 방사형 건설용 휠의 안전 사양 테스트 방법

NOM-086-SCFI-2018: 래디얼 건설용 타이어의 안전 사양 테스트 방법(속도 기호 T, H, V, W, Y, Z 포함)

4011.20.05

내경 44.45cm 이상,

대각선 구조

15%

NOM-086/1-SCFI-2011: 방사형 건설용 휠의 안전 사양 테스트 방법

4011.20.06

내경 44.45cm 이하

25%

NOM-086/1-SCFI-2011: 방사형 건설용 휠의 안전 사양 테스트 방법

NOM-086-SCFI-2018: 래디얼 건설용 타이어의 안전 사양 테스트 방법(속도 기호 T, H, V, W, Y, Z 포함)

[자료: 멕시코 경제부]

 

전망 시사점


여러 중장비 제조 회사가 멕시코에 설립하고 사업을 확장하는 니어쇼어링 추세로 인해 멕시코에 대한 투자가 증가함에 따라 타이어 시장은 향후에도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2023년까지 버스 및 대형 차량 타이어 시장은 매년 6.7% 성장 시장 규모가 26700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후 5년간은 연간 1.2~3% 성장이 예상된다.


<중차량 타이어 시장 전망>

(단위: US$ 백만, 백만 )

[자료: Markets and Markets, 2023.08.]


멕시코 타이어 시장에서는 아시아 국가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다. 멕시코는 최근  년간 중국태국일본베트남한국대만 등의 국가에서 타이어를 수입하고 있다. 멕시코의 타이어 시장이 성장 중인 만큼, 한국도 멕시코의 수요 증가를 따라잡을 있도록 수출 비중을 점차 늘릴 있는 방안을 강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혁신 기술이 도입된 타이어나 친환경 타이어 멕시코 타이어 시장의 트렌드를 읽고 이에 대비하는 것이 권장된다.



자료: OICA, 멕시코 경제부, INEGI, Markets and Markets, Tecnología del Plástico, 미국 상무부, The logistics world, Trademap,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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