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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소비자에 접속하라
  • 경제·무역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09-04-30
  • 출처 : KOTRA

 

디지털 소비자에 접속하라

- 중국 모바일폰 및 인터넷 이용자 빠르게 증가 추세 -

- 온라인 인지도를 높이고 웹 2.0 세대에 어필하는 것이 새로운 기업 전략 -

 

 

 

□ 중국의 디지털 환경

     

  디지털 기기 및 서비스 보급률 급성장

  -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많은 모바일폰(6억1600만 명:中手机上告) 및 인터넷 이용자(2억9800만 명:CNNIC中信息中心)를 자랑하고 있으며, 이들은 매년 빠른 성장을 보임. 2007년 한해에만 모바일폰 신규 이용자 8600만 명이 늘었고, 4000만 명에 가까운 이들이 인터넷을 사용하기 시작함.

  - 2004년 말부터 2007년 사이 중국 대륙 지역에서만 인터넷 이용자가 22% 증가했으며, 2007년에는 하루 평균 10만 명에게 신규로 인터넷 서비스가 보급됨.

  - 중국의 인터넷 이용자들은 하루 평균 2.7시간을 온라인에서 보냄(일본 1.2시간, 한국 2.0시간, 독일 2.0시간). 이들은 주로 정보를 검색하거나 친구들과 채팅을 하고, 음악 및 동영상을 재생하거나 다운로드 받음. 총체적으로는 하루에 6억8000만 시간을 온라인에서 보내는 것으로 나타남.

     

2004년~2008년 중국 핸드폰 사용자수 추이

                                                                                                 (단위: 억명)

     

자료원: 中信息中心 및 京华时报 

     

     2005년~2008년 인터넷 사용자수 및 보급률 추이

                                                                                                  (단위: 억명, %)

     

자료원: 中信息中心 및 신화망

     

□ 웹 2.0 세대의 새로운 온라인 문화

     

  즉석 메시지(Instant Messaging) 서비스

  - 즉석 메시지 서비스는 이용자가 2003년 3100만 명에서 2007년 1억7100만 명으로 뛰어 연평균 성장률이 53.3%에 이르는 중국 네티즌의 가장 주요한 온라인 활동임.

  - 웹 2.0 세대의 활동이 개시되고 블로깅 문화도 꽃피움. 2007년 말, 4900만 명 블로거, 다른 중국의 네티즌들도 온라인에서 포럼이나 사회적 네트워킹(social networking) 사이트에서 활동 중임.

  - 특히 중국에서는 이메일보다 더 보편적으로 활용되는 커뮤니케이션 매체로 즉석 메시지 서비스가 발달함. 대표적인 서비스로는 채팅 기능이 제공되는 메신저 QQ가 있음.

     

  P2P(Peer-to-peer) 활동 활발

  - 음악이나 동영상 파일을 온라인 커뮤니티 내에서 전송하거나 다운로드하는 P2P 방식의 교류가 활발함. P2P 파일 전송 및 파일 공유가 중국 전체 인터넷 트래픽의 60%를 차지함.

     

  중국의 디지털 혁명 아직은 걸음마

  - 전체적으로 높은 수치에도 불구하고 산업 전반의 시장침투율(일주일에 최소 1회 이상 온라인 활동에 참여하는 인구 수)는 낮은 편임. 중국 거주민의 절반이 안되는 46.5%만이 모바일폰을 사용하고 있으며, 19%가 인터넷을 이용함. 최근 몇 년 간의 성장속도는 빠른 편이나, 시장의 포화까지는 아직 거리가 있음.

  - 특히 단순 커뮤니케이션 이상의 온라인 활동에 대해서는 다소 생경하게 느끼는 경향을 보여, 특히 금전 거래가 이뤄지는 전자상거래의 보급 속도는 서방의 국가들에 비해 몇 년이나 뒤처진 상태임.

  - 중국 네티즌의 25%만이 타오바오(Taobao.com)와 같은 온라인 쇼핑몰에서 물건을 구입하며 1년에 10번 이상 구매행위를 하는 사람은 16%에 불과하고, 실제 거래보다는 상품정보 수집을 위한 사전검색 용으로 온라인 쇼핑몰이 주로 활용됨.

 

 

 

     

 

 

□ 중국의 디지털 세대

     

  디지털 기기를 소유하고 디지털 문화를 향유하는 소비자는 크게 3세대로 나뉨.

 

 ○ 각 세대별 특징

  - 샤오황띠 세대 : 14세에서 25세에 걸친(1984~1995년 출생) 이 세대들은 현대화된 시장 중심의 경제 하에 다양한 기회와 선택을 누리며 성장해 옴. 인터넷과 모바일폰 사용문화가 광범위하게 퍼져있으며, 기성세대에 비해 인터넷 정보의 정통성과 정확성에 더욱 민감하고 엄격하게 판단하는 경향이 있음. 신뢰와 만족을 쉽게 느끼지 못하는 편임.

  - 문화혁명 수혜자 세대 : 26세에서 35세에 걸친(1974~1983년 출생) 이들은 청년기를 보내면서 혁명 이후 현대 중국의 격변을 겪어온 증인들임. 1978년 이후로 국가 개혁의 수혜를 입고 자라난 이들은 다양성과 새로운 기회에 대해 낙관적인 성향을 지니고 있으며, 온라인에서 의견을 개진하는 능력을 가치 있게 여김.

  - 검소한 중년층 세대: 디지털 소비자의 마지막 세대로 36세에서 50세에 걸쳐있고(1959~1973년 출생), 경제 개발 이전에 성장한 세대로 근검절약하는 생활 속에서 여가생활이나 소비, 직업과 주택 등에서 다양한 선택과 기회를 누리지 못함. 이들은 공과금 납부나 뉴스 열람 등 일상생활의 실제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목적으로 인터넷을 활용해 부분적으로만 디지털 기기를 수요하고 소비하는 성향을 보임.

 

□ 향후 디지털 시장의 성장 전망

 

  디지털 시장

  - 전통적인 전화 통신 및 방송 TV를 제외한 중국 디지털 시장규모는 2007년 5800억 위앤(770억 달러)에 이르며, 시장수익의 3분의 2가 모바일폰, 디지털 TV, 컴퓨터를 포함한 디지털 기기 판매로부터 나옴.

  - 2015년까지 시장수익은 1조8천억 위앤(264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됨.

 

  온라인 광고 시장

  - 온라인 광고 관련 수익은 현재 100억 위앤(15억 달러)에 불과하나 향후 급성장이 기대됨.

  - 2002년부터 2005년까지 온라인 광고수입은 연평균 성장률은 79%에 이르렀으며, 이는 TV의 15%, 신문의 11%와 비교했을 때 매우 두드러지는 성과임.

  - 대부분의 온라인 광고는 시나(Sina.com)나 소후(Sohu.com)과 같은 현지의 대표 포털이나 바이두(Baidu.com)와 같은 검색 엔진을 통해 이루어짐.

 

  전자상거래 시장

  - 아직까지는 충분히 시장이 개발되지 않았으나, 소비자들이 디지털 문화에 익숙해지면서 블로그나 게시판 등을 통해 상품 관련 정보를 수집하고 포럼을 통해 여론을 형성해 나가므로 향후 기업들의 광고와 마케팅 전략에 주요한 쟁점으로 떠오를 것임.

 

□ 디지털 소비자 공략을 위해서는

 

  온라인에 있으라

  - 통상적으로 중국 기업들의 고객층은 하루 평균 3시간 가량을 온라인에서 보냄. 그러므로 기업들은 기업, 브랜드, 상품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온라인에서 풍부한 정보와 매력적인 이미지를 구축하고 소비자에게 다가갈 필요가 있음.

  - 현재 중국 기업들은 온라인 마케팅의 효용에 대해 회의적이어서 이러한 매체의 구축이나 관리가 미흡한 실정이나 일부 기업들은 이를 잘 활용하고 있음.

  - 하오하이즈(好孩子童用品有限公司) 같은 회사의 경우, 젊은 엄마 세대를 공략하여 육아와 관련된 정보와 교류의 장을 제공하고 관련 전문의의 자문 섹션도 구축해 두어 신뢰감을 형성하고 소비자를 자연스럽게 끌어들이는 효과를 봄. 한편 온라인 구매정보, 게시판 내 토의 주제, 질문과 제안 등 고객의 홈페이지 활동을 통해 추출할 수 있는 정보를 토대로 지역별 시장 분할(segmentation) 전략의 기초 DB로 활용함.

 

  온라인 여론을 조성하라

  - 중국의 Wealink.com이나 Linkist.com와 같은 사회적 네트워킹 사이트들은 포럼이나 블로그를 통해 소비자 행동을 좌우할 정도로 여론 조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침.

  - 따라서 기업들은 이를 역이용하여 인기가 높은 블로거에게 보도자료를 송부하거나, 기업 및 제품 스펙과 관련된 게시판 및 블로그를 만들어 적극적으로 온라인 홍보를 강화하고 네티즌 사이에서 긍정적인 여론을 조성해 나갈 수 있음.

  - 이를 소홀히 여겨 고객불만에 적절히 대응하지 않을 경우,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기업 및 제품에 대한 불신이 네티즌 사이에 확산되어 최악의 경우 제품을 시장에서 철수해야 할 수도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함.

 

  브랜드 파워를 강화하라

  - 보스턴컨설팅그룹(BCG)의 연구에 따르면, 중국의 소비자들은 온라인 결제와 상거래에 안심하지 못하는 편이므로 소비자들이 신뢰할 수 있는 브랜드 파워가 디지털 시장에서는 특히 중요한 경쟁력임.

  - 한 예로, 중국에서 가장 대중적인 치약 브랜드 중의 하나인 콜게이트(Colgate)는 신제품 Max Fresh 치약의 주 고객층을 젊은 소비자로 정하고, 컴퓨터에 익숙한 이들에게 온라인으로 접근함. 콜게이트는 신제품 광고에 타이완의 스타인 저우지에룬(周杰倫)을 전속모델로 앞세우고, 소비자들이 웹사이트에 접속한 후 각자의 취향에 따라 광고의 화면구성, 배경음악, 가사, 카피 등을 바꾸어 지인에게 전송할 수 있도록 하는 이벤트를 개최하여 두 달간 150만명이 방문케 함으로써 신제품의 노출을 극대화한 바 있음.

 

  디지털 세대의 창의성을 끌어들이라

  -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문화에 익숙한 웹 2.0 세대를 끌어들여, 기업의 마케팅 및 브랜드 구축 전략에 활용할 수 있음.

  - 온라인 광고영상 공모를 통해 소비자의 관심을 유도하면 그들의 창의성을 바탕으로 소비자의 취향과 흥미에 부합하는 기업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음.

  - 일례로, 인텔 차이나(Intel China)의 경우 광고 동영상 공모를 통해 총 700건의 후보작이 제출되었고, 10만명이 투표에 참여했으며, 400만명이 웹사이트에 방문하는 홍보 효과를 거둠.

 

 

자료원: China Business Review, 京华时報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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