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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태국 건설 산업 정보

  • 국별 주요산업
  • 태국
  • 방콕무역관 윤장옥
  • 2021-12-03

산업 특성

 

1) 정책 및 규제

 

태국 내 건설 산업을 규제하는 일반법은 존재하지 않으나 1979년에 제정된 건물관리법(Building Control Act B.E. 2522(1979))을 비롯하여 다양한 법규 및 하위 법령의 적용을 받고있다. 태국의 경우 건설 설계 기준 및 표준도에 관한 명확한 기준이 없어 건물관리법의 하위 규정인 장관령을 통해 일부 내용을 규정하고있다.

 

태국 건설업 유관 규정

건설업 관련 규정

주요 내용/관련 조항

도시계획법(Town and City Planning Act B.E. 2518(1975))

토지이용 및 환경 규제

건물관리법(Building Control Act B.E. 2522(1979))

건설 면허건물 디자인 표준

토지법(Land Code Promulgating Act, B.E. 2497(1954))

토지 구획 및 승인

민상법(Civil and Commercial Code

 587~607조 도급 관련 조항(Hire of Work)

 354~368조 계약 관련 조항

엔지니어법(Engineer Act, B.E.2542(1999))

엔지지어링 서비스 관련 규제

자료: KOTRA 방콕무역관 자료 종합

 

건설 프로젝트 허가는 각 지역 토지국 사무소에서 부여하고 있으며건물 신축건물 파괴개조용도 변경 등의 경우에 건설 허가 취득이 필요하고내무부 산하 공공작업국 및 도시계획국에서 건설관련 감독을 수행한다.

 

1999년에 재정된 엔지니어 법(Engineer Act, B.E. 2542(1999))에 따라 태국 내 전문엔지니어링 서비스 규제 및 감독을 위해 엔지니어위원회(The Council of Engineers Thailand)가 설립되었다엔지니어위원회에서는 엔지니어링 라이선스를 발급할 뿐만 아니라 엔지니어링 기술 관련 일반 대중 및 기관을 상대로 한 자문건설 엔지니어들의 직업 윤리 및 직무활동 감독엔지니어링 관련 대 정부 자문 등의 역할을 수행하고있다.

 

2) 최신기술 동향

 

태국 최대 건설자재(시멘트기업 씨암시멘트그룹(SCG)은 자회사(Concrete Products and Aggregate Co, 이하 CPAC)를 통하여 건설솔루션 플랫폼을 운영함으로써 고품질 건설자재들을 보다 효율적이며 신속하게 조달하는 방안을 마련하였다. SCG는 2019년 기준 9개 CPAC 센터를 보유하고있었으나 이후 센터당 1000~2000만 밧(33~66만 달러)을 투자하여 2021년 현재 23개로 확대하였다. 이를 통해 2020년까지 로컬 기술자 및 도급업체 네트워크가 2000명 수준에서 현 2만 명 수준으로 확대됨과 동시에 지방 지역에도 건설 노하우기술솔루션 보급을 지원할 수 있게 되었다.

 

2021년 CPAC는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녹색건설 (Green Construction) 전략을 실행하여 친환경 건설 계획을 발표했다. 아울러 지형 파악/분석, 시공오차 감소, 안전성 향상, 건설 기간 및 노동력 감소 등을 위해 BIM기술, 드론 솔루션(Drone Solution), 3D 프린팅 솔루션을 활용하고있다. 녹색건설 외에도 이온화로 실내공기 중의 세균을 억제하며 감염의 위험성을 낮추는Bi-polar Ionization System및 실내 축적, 습도, 알레르기를 줄이는 Active AIR flow System 등의 건설 기술이 최근 등장했다.

 

그밖에 건설분야 기술 동향으로 공사 정보 및 시공 편의성 확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빌딩정보모델링(BIM; 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관련 기술이 태국 엔지니어건축업계건설업계부동산 개발 업계에서 활용되고 있다. BIM 기술을 초기부터 도입하여 활용하고 있는 기업들로 A49, Thai Obayashi, Ananda Development, PPS One Works, MM(Metropolitana Milano) 등이 꼽히며, BIM 기술은 프로젝트 초기 빅데이터 저장부터 시공중인 프로젝트뿐 아니라 리노베이션이 진행되는 완공 프로젝트에도 적용 가능하다. 가까운 미래에 발주처가 건물 사용 신청서를 방콕 구청에 제출하면사물인터넷(IoT) BIM 라이브러리에 저장된 건설정보를 구청 데이터베이스로 보내고 이러한 정보들은 화재나 범죄발생 시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3) 주요 이슈

 

태국 정부의 대규모 교통 인프라 프로젝트(2015-2022)에 따라 고속도로철도지하철(MRT; Mass Transit System) 등의 신규 또는 구간 연장 프로젝트가 진행 중에 있다.

 

투자규모 200억 밧(6.6억 달러이상의 대규모 프로젝트 진행 현황

구분

프로젝트 명

규모

(십억 밧)

진행 상태

(2021.5 기준)

(예상)
완공연도

복선 철도

Jira-Khon Kaen

26.0

100.0

2019

Nakhon Pathom-Hua Hin

20.0

83.8

2022

Map Kabao-Jira

30.9

73.2

2023

Lop Buri-Paknampho
(Thakae to Paknampho)

22.7

51.8

2023

Denchai-Chianrai-Chiangkhong

72.9

(2021.8.

시작 예정)

2026

지하철(MRT)

Red Line (Bang Sue-Rang Sit)

88.0

100.0

2020

Green Line(Mochit-Saphanmai-Khu Khot)

58.4

100.0

2020

Orange Line(Thailand Cultural Center-Min Buri)

109.5

84.4

2022

Yellow Line(Lad Phrao-Samrong)

51.8

85.5

2021

Pink Line (Khae Rai-Min Buri)

53.5

80.6

2021

고속도로

Bang Pa-in-Nakhon Ratchasima

76.6

94.0

2021

Bang Yai-Kanchanaburi

49.1

58.0

2023

고속철도

Bangkok-Nakhon Ratchasima (태국-중국 합작 투자)

179.4

 

 

1단계: Klang Dong-Pang Asok in Nakhon Ratchasima(3.5 km)

0.4

100.0

2020

자료: NESDC, 현지 언론(쁘라차찻, 타이포스트, 데일리뉴스,) 태국철도청(SRT), 태국대중교통공사(MRTA), 국무총리정책실(PMDU)

 

또한 동부경제회랑 개발 프로젝트를 비롯하여 추진 중이거나 추진 예정인 건설 프로젝트 정보는 다음과 같다.

 

추진예정 메가 프로젝트(2019~2026)

구분

프로젝트 명

투자규모(십억 밧)

공사기간

동부경제
회랑(EEC)

3개 공항 연결 고속철도공사(돈므앙-수완나품-우타파오)

224.5

2019-2025

우타파오(U-Tapao) 국제공항

290.0

2019-2025

맙따풋(Map Ta Phut) 항구 개발 3단계

55.4

2023-2025

램차방(Laem Chabang) 항구 개발 3단계

91.0

2019-2025

대중교통
(지하철)

Orange Line(Bang Khun Non-Thailand Cultural Center)

120.5

2019-2025

Purple Line(Tao Pun-Rat Burana)

131.0

2019-2024

Red Line(Bang Sue-Hua Mak, Bang Sue-Hua Lamphong)

44.2

2020-2026

경전철

치앙마이 경전철

107.2

2019-2024

푸켓 경정철

35.0

미정 

고속도로

Nakhon Pathom-Cha-am

80.6

2019-2023

시나카린-수완나품 공항

35.6

미정 

복선철도

Denchai-Chiang Rai-Chiang Khong

85.3

2021-2026

Suratthani-Hat Yai-Song Khla

57.4

미정 

Paknampho-Denchai

62.6

2020-2024

Denchai-Chiang Mai

59.9

2019-2023

Banpai-Mukdahan-Nakhon Panom

68.0

2020-2026

자료: NESDC, 태국대중교통공사(MRTA), SCB EIC, PWC, 현지언론 종합

 

기타 건설현장에서 기중기 낙하 등 안전 사고 문제 발생 빈번하여 안전성 문제가 대두되고있으며,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2018년에만 5대의 기중기가 추락했으며, 2019년 1월에도 2건의 기중기 추락사고가 발생하는 등 사망자 및 부상자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있다. 사고발생 경위 조사 결과에 따르면, 발생한 사고의 80~90%가 기중기 설치 하자 또는 잘못된 사용으로 인해 발생했으며, 건설 현장에 기중기 설치 당시 감독자도 부재했던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따라 엔지니어위원회에서는 공공행정 및 도시기획국을 상대로 건설현장 내 크레인 설치 전 감독 기관 허가를 법제화 할 것을 요청하였다.


2021년3월2일에 건설업 종사자의 안전한 근무환경 개선을 위해 작업 환경의 관리, 운영, 안전성, 위생에 대한 표준을 규정하는 노동부 장관령 138/15이 공표되었으며, 태국 산업안전보건환경법(2011)내용에 건설 현장 안전 조건 9개* 분류를 추가했다.

* 9개 분류는 전체 안전, 시추 및 발굴 작업, 철근 콘크리트 말뚝 및 널말뚝 벽 작업, 건설용 임시 엘리베이터, 로프 와이어 및 호이스트, 고가(古歌) 입시 통로, 터널, 수상(水上) 건설, 철거 작업을 포함하고있다.

 

4) 주요 기업 현황

 

태국 상무부 산하 사업개발국(DBD; Department of Business Development)에 따르면 태국 내 건설 업체는 약 8만 개로 추산된다.  8만 개의 건설업체 중 55개가 대형 건설사로 분류되며 대부분은 태국 증권거래소(SET) 상장 기업에 해당한다. 태국의 3대 대형 건설사는 Italian-Thai development, Ch. Karnchang, Sino-Thai Engineering & Construction이며 3개사가 전체 건설 시장의 24%를 점유하고있고, 태국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상위 10개 건설사 중에서는 최대 70%의 시장 점유율을 보유하고있다.


20211분기~3분기까지 태국 신규 사업 등록 건수는 51994건에 달하며, 그 중 건설 업체 신규 사업 등록건이 4310건으로 월 평균 약 479건의 신규 동록이 이루어졌다.

                                  

태국 내 주요 건설업체 현황

순위

기업명

시장점유율(%)

1

Italian-Thai development PLC

35.8

2

Sino-Thai Engineering & Construction PCL

19.1

3

Ch. Karnchang PCL

15.1

4

Uniq Engineering and Construction PCL

6.9

5

Power Line Engineering PCL

5.5

6

Syntec Construction PCL

4.9

7

Nawarat Patanakarn PCL

4.5

8

Christiani & Nielsen (Thai) PCL

4.2

9

Pre-Built PCL

2.5

10

Seafco PCL

1.7

*시장 점유율은 부동산 및 건설 관련 상장 업체들을 기준으로 함.

자료크룽스리 리서치(Krungsri Researh), 사업개발국(DBD),

 

태국 3대 건설사 관련 정보

기업명

설립연도

주요 프로젝트

예산(십억 밧)

공사기간

Italian-Thai development PL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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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4

태국지하철(MRT)공사: 블루라인 연장, 동부오렌지라인(Huamak-Klongbanma)

24.0

2015-2020

-원 방콕(One Bangkok) 지하 건설공사(주거, 상업, 사무용 건물, 호텔, 소매상점 혼합 건물)

8.25

(전체: 120)

2018-2022

수완나품 공항 제 2단계 프로젝트 공사(지하 1,2 층, 1의 중앙홀과 남부 터널 연계)

12.1

2016-2019

복선철도공사(Hua Hin- Prachuap Khiri Khan)

5.8

2017-2022

- 3개공항* 연결 고속 철도 건설 공사

 * 돈므앙, 수완나품, 우타파오

** CP 그룹, China Railway Construction Corporation Limited, Ch.Karnchang PCL, 방콕고속도로공사(BEM) 와 컨소시엄으로 참여

224.5

2019-2024

Ch.Karnchang PC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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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2

- 3개 공항* 연결 고속 철도 건설 공사

 * 돈므앙, 수완나품, 우타파오

** CP 그룹, China Railway Construction Corporation Limited, Italian-Thai Development PLC, 방콕고속도로공사(BEM) 와 컨소시엄으로 참여

224.5

2019-2024

Sino-Thai Engineering & Construction Public Company Limi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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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2

-복선철도 건설공사(나콘파톰-후아힌, 2차: Nong Plalai-Hua Hin)

7.5

(Totaled 20.0)

2016-2021

복선철도 건설 공사( Prachuap Khiri Khan-Chumphon)

6.0

(Totaled 17.3)

2016-2021

- Bangsue Central station(in corporation with UNIQ) 

29.8

2013-2019

-New House of Parliament

12.3

2017-2019

자료: 각 사 웹사이트

 

산업의 수급 현황

 

태국 건설 산업은 2020년 기준 태국 GDP의 약 8.4%를 차지하는 산업으로 건설시장 투자 규모는 전년 대비 1.4% 증가한 1 3156억 밧(424 3871만 달러)을 기록했다. 과거 공공건설과 민간건설이 전체의 절반 정도를 차지하였으나 2015년 말부터 정부의 대규모 교통 인프라 프로젝트가 승인되면서 공공부문 건설 투자가 민간부문을 앞서기 시작하여 2020년의 경우 공공부문이 57.8%, 민간부문이 42.2%에 해당된다. 2020년에는 공공건설 투자가 전년 대비 4.8% 증가한 반면 민간건설은 2.9% 감소해 2014년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태국의 건설투자 동향

(단위십억 밧, %)

구분

2017

2018

2019

2020

2021년 상반기

GDP

15,452.0

16,318.0

16,898.1

15,698.3

7,994.3

ㅇ 건설투자

1,212.1

1,264.4

1,297.3

1,315.6

721.1

  - (증감률)

-0.9

4.3

2.6

1.4

10.1

(전년 동기 대비)

ㅇ 민간

526.7

557.1

571.1

554.6

282.8

  - (증감률)

0.6

5.8

2.5

-2.9

1.0
(
전년 동기 대비)

ㅇ 공공

685.4

707.3

726.2

761.0

438.3

  - (증감률)

2.0

3.2

2.7

4.8

16.9

(전년 동기 대비)

*: 현재 가격 기준
자료태국 국가경제사회개발위원회(NESDC)

 

태국 GDP  건설산업 비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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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국가경제사회개발위원회(NESDC)

 

태국 공공 건설의 82% 가량은 인프라 개발 프로젝트가 차지하며 나머지는 정부 청사 또는 공무원 관사 건설 수요에 해당한다. 정부 프로젝트의 재정은 정부예산공기업 예산민관합작투자(PPP), 인프라 기금을 통해 조달한다. 태국 민간 건설의 경우 주거용 건물 건설이 약 54%를 차지하며, 9%는 산업용 건설, 8%는 상업용 건설나머지 29%는 병원호텔사무용 건설에 해당한다.

 

. 진출 전략

 

1)  SWOT 분석

 

태국 정부의 대규모 인프라 프로젝트 추진(강점) 및 관광산업의 지속적 발달로 인한 대규모 의료 및 쇼핑 시설에 관한 수요 발생(기회) 등은 태국 건설산업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나 정부 예산 또는 입찰 지연 등으로 메가 프로젝트 추진 지연이 빈번히 발생하고(약점), 1일 최저임금이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현상은 부정적 요인에 해당한다.

 

태국 건설산업 SWOT 분석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ㅇ 태국 정부의 7개년 교통 인프라 프로젝트(2015-2021) 추진

ㅇ 동부경제회랑(EEC) 개발 추진에 따른 공공 건설 부문 수요 증가

ㅇ 메가 프로젝트 추진 지연

ㅇ 방콕 및 수도권 지역의 거주용 부동산 공급 과잉

ㅇ 최신 건설 기술 부재

기회(Opportunities)

위협(Threats)

ㅇ 관광산업 발달로 대규모 의료 및 쇼핑 시설에 관한 수요 발생

ㅇ 산업단지 확대

ㅇ 태국 내 인력 부족으로 미얀마, 캄보디아 등 주변국으로부터의 인력수급에 의존

1일 최저임금 상승

 

2) 유망분야

 

해외건설협회(ICAK)에서 제공하는 해외건설종합정보서비스에 따르면 2021년 상반기까지 누적 수주규모는 235건 165억 달러에 달한다. 건설 공사 종류별로는 정유화학 플랜트 시설, 발전소 건설 공사 등 산업설비 공사 수주 비중이 전체 수주 금액의 87.5%를 차지하여 압도적이며, 이어서 건축공사, 토목 공사순이다.

태국 내 우리나라 건설사 누적 수주 현황

(단위: 백만 달러)

구분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1~11월)

누계

(1966~)

합계

금액

335.6

80.2

758.9

1,971.4

302.3

79.7

421.4

16,497.9

건수

7

7

13

10

5

7

4

235

자료: 해외건설종합정보서비스(ICIS)

 

태국 내 우리나라 건설사 공사종류별 누적 수주 현황

(단위: 백만 달러, %, 건)

구분

합계

토목

건축

산업설비

전기

통신

용역

금액

16,497.9

687.5

963.9

14,429.0

181.5

92.5

143.5

(비중)

100.0

4.2

5.8

87.5

1.1

0.6

0.9

건수

235

39

48

96

14

2

36

(비중)

100.0

16.6

20.4

40.9

6.0

0.9

15.3

자료: 해외건설종합정보서비스(ICIS)

 

과거 우리나라 기업들의 수주 레퍼런스를 고려했을 때 향후에도 산업설비 공사 수주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이나 태국 정부에서 추진 중인 다양한 형태의 건설 프로젝트에 관심을 가지고 파트너십 또는 컨소시엄 형태로 접근 가능성을 타진할 필요가 있다. 특히 철도 및 교통 인프라 프로젝트와 동부경제회랑(EEC) 개발, 스마트시티 개발, 신재생에너지 개발 계획 등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으며, 태국 정부는 2020년 아세안 국가 최초로 통신분야의 5G 상용화를 실시한바, 방콕지역 내 전선 및 통신회선 지중화를 위해 1260km의 도로 공사가 필요하므로 이러한 프로젝트들도 눈 여겨 볼 필요가 있다.


아울러 향후에도 태국 정부는 아세안의 교통 요충지를 목표로 전국 교통 인프라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를 지속할 전망으로 2021년 교통 인프라 개선 예산 1800억 밧(58억645만 달러), 2022년 예산 1100억밧(35억4839만 달러)을 승인하고 Landbridge 프로젝트와 고속도로, 철도시스템 프로젝트 등에 투자 할 예정이다.

 


자료: Krungsri Research, 태국경제사회개발위원회(NESDC), 사업개발국(DBD), 국무총리정책실, 태국대중교통공사(MRTA), 태국철도청(SRT), PWC, 현지언론(방콕비즈뉴스, 쁘라차찻, 타이포스트, 데일리뉴스, 잇사라뉴스), 주요 건설사 웹사이트(Ch. Karnchang PCL, Italian-Thai development PCL, Sino-Thai Engineering & Construction PCL, Siam Cement Group PC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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