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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의 해양산업
- 국별 주요산업
- 영국
- 런던무역관 윤가영
- 2020-10-2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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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산업 특성
□ 시장 개요
ㅇ Maritime UK(영국 해양산업진흥연합회) 보고서에 따르면 영국 해양산업(Marine Industry)의 규모는 약 461억 파운드로, 부가가치총액(GVA)은 170억 파운드로 추산
- 해양산업 관련 기업은 5000여 개 이상으로 직접적인 일자리 창출은 22만여 개, 관련 하위 섹터에는 100만 개의 고용효과를 가져옴.
- 특히, 해양 엔지니어링·과학분야(MES)와 해양운송 분야의 경제기여도가 높으며, 해양운송의 경우 영국 수출입 운송의 95%(매년 5000억 파운드 규모)를 담당
- 영국 정부는 지난 2018년 발표한 ‘수출 전략’에서 영국 수출의 GDP 비중을 30%에서 35%로 증대시키겠다는 목표를 밝힌 바, 해양운송에 대한 중요도가 한층 높아질 전망
ㅇ 영국 해양산업은 크게 4가지로 분류되며, 주요 특징은 아래와 같음.
- 상업(Commercial): 조선, 해양운송, 해양 엔지니어링·과학분야, 해양산업 서비스, 수출 등으로 해양산업의 수출규모는 120억 파운드임.
- 군수업(Naval): 군수관련 첨단기술 수출, Type 31 구축함 생산 등
- 레저산업(Leisure) : 2016년 기준 영국을 방문한 크루즈는 200만 대로, 유럽 대부분의 크루즈는 사우스햄튼항에서 출항. 또한 영국은 레저·스포츠용 선박 제작 및 수출 분야가 강세
- 해양 재생에너지산업(Offshore Renewables): 재생에너지 생산 및 탄소배출 감축
ㅇ 영국의 수도 런던은 전통적으로 해상 금융 및 보험, 해양법률 서비스 등 해양산업 발전을 위한 인프라가 고도로 발달, 이를 바탕으로 해양 분야의 글로벌 리더역할을 해옴.
- 런던에서 발생하는 해상 보험 및 선박중개(shipbroking)의 글로벌 점유율은 각각 35%와 26%로 세계 1위를 차지
- 해양산업 서비스는 56억 파운드의 가치를 창출하며, 관련 종사자는 1만 명 이상
- 또한, UN기구인 국제해사기구(IMO: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sation) 및 로이드선급협회(LR), 발트해운거래소(Baltic Exchange), 국제선주협회(ICS), 국제운수노동연합(ITF) 등 다양한 국제 해양단체의 본부가 런던에 소재하해 국제기준 수립 등에 영향 행사
<영국 해양산업 서비스의 글로벌 비중>
자료: 영국 국제통상부(DIT)
□ 정책 및 규제
ㅇ 영국 정부는 2019년 1월 브렉시트를 앞둔 상황에서 세계 해양 리더의 위상을 지키기 위해 ‘해사전략(Maritime 2050)’을, 같은 해 9월에는 동 전략의 일환인 ‘해양 5개년 계획(Maritime 5-year plan for the UK)’을 발표한 바 있음.
- 영국은 해양 5개년 계획을 통해 해양산업 서비스, 조선, 항만 인프라, 해양 엔지니어링, 해양운송 및 자율주행 선박 등 분야의 경쟁력 재고 방안을 발표
- 특히 조선과 관련해서는 한국 조선업계와의 협업을 통해 3가지 분야에 중점을 두겠다고 강조, 해당 분야는 1) 스마트 선박 기술, 첨단기술 센서, 빅데이터 분석 및 위성통신기술, 2) 친환경 운송 (Ballast Water Treatment Systems 등), 3) LNG 선박, LNG 플랜트, LNG CCS(Cargo Containment System) 기술 등
ㅇ 영국 정부는 코로나19에 타격을 받은 해양산업을 위해 다양한 분야에 긴급지원금 지급
- 영국과 북아일랜드, Isles of Wight 및 Isles of Scilly 간 해상운송 및 항로를 보호하기 위해 2750만 파운드 지원
- 어업 및 해양양식업 보호를 위해 1000만 파운드 지원
- 스코틀랜드 정부는 해산물 산업 보호를 위해 2350만 파운드 지원
ㅇ 2020년 10월에는 브렉시트 이행기간 종료에 대비, 항만 시설의 업그레이드 및 스마트화를 위해 2억 파운드 규모의 항만인프라기금(Port Infrastructure Fund)을 발표
- 해당 기금을 통해 EU 관세동맹 및 단일시장 탈퇴에 대비하기 위한 국경 관리 시설, 세관 시스템, 물류 창고, 교통관리 시스템 등에 투자할 계획
ㅇ 해양산업과 관련된 규제는 국제해사기구(IMO)의 정책(협약, 결의안, 규정 등) 및 EU법과 영국법 등을 따르며, 해양 안전정책은 영국 해사·연안경비청(MCA: Maritime and Coastguard Agency)이 이행
- 최근 국제 규제로는 2020년 1월 1일부터 시행된 환경규제 ‘IMO 2020’로, 해양운송의 황산화물 배출을 80% 이상 감축하기 위해 선박연료유의 황(sulphur) 함유율을 기존 3.5% 미만에서 0.5% 미만으로 낮춰야 함.
- 영국 정부는 보험사, 법무법인, 컨설턴트 등과 협력해 자율주행 선박에 대한 규제 프레임워크를 구축 중
□ 주요 이슈
ㅇ 영국항만협회(BPA: British Ports’ Association)는 2020년 5월 발행한 보고서를 통해 녹색해양기금(Green Maritime Fund) 조성을 정부에 건의, 이를 통해 영국의 육상전력(shore power) 역량을 강화하고 해양산업의 탈탄소화에 기여하겠다고 발표
- 영국에는 대규모 육상전력공급시설*이 부재하기 때문에 정부 지원으로 시설을 구축하면 화석연료 사용과 함께 오염물질 배출이 감축된다는 원리
주*: 부두에 정박 중인 선박에 사용되는 전기를 발전소에서 공급해 유류 사용에 따른 오염물질 배출을 최소화 할 수 있음.
ㅇ Maritime UK(영국 해양산업진흥연합회)는 2020년 6월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해양산업 회복 계획(Maritime Sector Recovery Plan)’을 발표함. 해양산업이 녹색회복, 지역사회 발전 및 수출주도 성장을 바탕으로 코로나19발 경제 타격을 이겨내겠다는 취지를 밝힘.
ㅇ 영국 정부 및 해양산업계가 중점을 둔 분야와 특징은 아래와 같음.
- 녹색·친환경 해양산업(Green Maritime): 영국은 해양운송의 오염물질 배출 감소 및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 관련 기술에 꾸준히 투자
- 디지털화(Digitisation) : 영국 해양운송 기술 산업의 규모는 40억 파운드로, 2030년까지 130억 파운드로 성장할 전망. 스마트 선박 생산 및 항만의 디지털화로 해양운송의 경쟁력을 높이고 동시에 사이버보안도 강화
- 자율주행 선박(Autonomous Vessels): 자율주행 선박 글로벌 시장 규모는 2016년 567억 달러(USD)에서 2023년 1550억 달러로 확대될 전망이며, 영국은 24미터 이하 자율주행 선박 분야에서 글로벌 선두주자임.
- 해양 과학(Marine Science): 영국 해양 과학 분야의 매출은 16억 파운드, 수출 규모 5억5100만 파운드, 풀타임 고용인력은 2만3000여 개로 다양한 해양 과학 기술 및 조사 서비스의 수출을 목표로 함. 예로, 자율주행 선박의 센서 및 시스템, 수로 측량 서비스 등
□ 분야별 기업 및 기술 동향
ㅇ 녹색·친환경 해양산업
- (Cammell Laird사) 하이브리드 연료 화물 페리 제작, 2019년 초반부터 사우스햄튼-East Cowes 노선 운행 시작. 총 410개 일자리 창출 효과
- (Frontier Technical사 주도 컨소시움) Innovate UK 프로그램으로부터 140만 파운드를 지원받아 민관학 협동으로 해상 부동 재생에너지 플랫폼 개발에 착수
- (Clean Maritime Call) 해사전략 2050 일환, 영국 교통부 주관의 탈탄소 해양운송 기술 공모전(competition)으로 10개 기업/컨소시움 선정 후 140만 파운드 지원
<Clean Maritime Call 선정 프로그램>
기업/
기관명
컨소시움
프로젝트명 및 내용
지원금
(£)
Babcock Intl’ Group
Fuel Cell Systems, Plug Power,
University of Warwick Manufacturing Group
FC-BATShip Fuel Cell-Battery Hybrid Ship: 탄소배출 제로 선박을 위한 연료전지-배터리 하이브리드 시스템 개발
19만5000
Bibby Marine Sercices
Damen Shipyards, Lloyd’s Register,
Offshore Renewable Energy (ORE) Catapult, Peel Group, Square 5
WaveMaster Zero C: 바이오연료, 수소, 배터리 등 미래 대형선박의 연료 솔루션 연구
20만8000
BMT
N/A
Energy Saving Technology (EST) Asset Leasing Models: 상업용 선박의 EST 효율성 증대 연구
2만7000
Green Fuel Research
London South Bank University,
University of Cardiff
SALMO: Sustainable Aquaculture Leading to Marine Opportunities: 연어 양식 부산물 활용, 바이오연료로 개발
24만3000
Intrada Ships Management
N/A
Electrification and Storage of Energy on Coastal General Cargo Vessel: 영국 화물선의 에너지 전기화 및 저장 개념증명(POC)
6만7000
Marine South East
Houlder Ltd., Lloyds Register,
Swanbarton Ltd
Flow Batteries for Marine Application (FLO-MAR): 흐름전지의 경쟁력을 리튬이온 배터리 및 수소 에너지와 비교
6만9000
Plymouth Boat Trips
EVParts, Plymouth University,
Teignbridge Propellers,
University of Exeter,
Voyager Marine Ltd.
First Fully Electric Domestic Passenger Vessel in the UK: 영국 최초 100% 전기 여객선 개발
10만5000
RS Sailing
N/A
TorQ: 전기 엔진이 장착된 재활용 재료 기반 RIB 보트 개발 및 제작
25만
Signol
University College London (UCL) - Energy Institute
STEAM: 행동경제학을 바탕으로 해양운송의 에너지효율 개선
12만9000
University of Notthingham
MAHLE Powertrain Ltd., Shell
Advanced Zero Emission Ammonia Engines: 암모니아 연소시스템 솔루션 비교
9만7000
ㅇ 해양운송의 디지털화
- (Inmarsat사) 2016년 차세대 선박위성통신서비스(Fleet Xpress) 론칭 이후, CAP(Certified Application Provider) 프로그램을 통해 선박의 효율적 운항을 돕는 시스템 기반 마련. 또한 사이버공격으로부터 선박을 보호할 수 있는 시스템 ‘Fleet Secure’ 구축
- (Intelligent Cargo Systems사) 항만의 컨테이너 운영 상황을 실시간으로 추적하고 평가하는 CargoMate 프로그램 개발, 컨테이너선 운영의 효율성 증대
- (Shipamax사) 이메일, 첨부파일 등에서 해상 물류 관련 정보를 자동으로 수집해 내부 시스템에 입력하는 클라우드기반 플랫폼. 해당 기술로 행정비용 최대 70% 감축 가능
ㅇ 자율주행 선박
- (SEA-KIT™ International) 1만 해리 이상 주행이 가능한 자율주행 무인 선박(USV: Uncrewed Surface Vessel) 개발. 2017년 9월 부터 시험운항을 포함한 상업용 및 리서치용 운항 시작. 2020년 8월에는 USV Maxlimer가 22일간의 유럽 해저 대륙 주변부 조사를 마치고 돌아옴. SEA-KIT 자율주행 선박은 하이브리드 엔진 사용으로 태양광 및 풍력으로 충전이 가능하며 탄소배출과 운항비용이 적은 것이 특징. 상업용, 군수·방위용, 레저용으로 다양한 모델을 개발함.
- (Valeport사) 미국 ProMare 센터와 협력, 2021년 봄 첫 운항 예정인 메이플라워 자율선박(MAS: Mayflower Autonomous Ship)에 해양측정·분석 기술 제공
ㅇ 해양 과학
- (국립해양센터 NOC) 사우스햄튼 소재 Marine Robotics Innovation Centre(해양 로봇 혁신센터)에서 해양 로봇 인큐베이터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매년 8개 기업 지원
- (RS Aqua사) 해양 과학 기술 전문 기업으로 상업, 어업, 리서치용 선박의 해양 측정기기, 소프트웨어 등 개발
- (Inyanga Tech사) 조석 에너지를 활용해, 해양건설지원선(OCV)에 대한 의존도를 줄여주는 ‘HydroWing’기술 개발
- (Arc Marine시) 인공암초 제작 및 설치 전문 업체로 어업 및 해양 환경 보호가 목표
□ 주요 협회 및 기업 현황
ㅇ 영국 해양산업 협회
협회명
로고
회원수
특징
Maritime UK
(해양산업진흥연합회)
17개 협회
영국 해양산업(운송, 항만, 서비스, 조선, 레저 등) 분야를 아우르는 협회들을 회원사로 둔 연합회
Society of Maritime
Industries
150개사
해양 엔지니어링(조선) 및 비즈니스 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 협회
Maritime London
100개사
해양산업 서비스(금융, 법률 컨설턴시 등) 제공 기업 협회
British Marine
1,500개사
레저용 보트, 수퍼요트, 소형 상업선박 기업 협회.
11개 지역 사무소와 16개 하위분야로 이뤄짐.
British Ports Association
400개
항만청, 항구 및 관련 기업들로 구성
ㅇ 분야별 주요 기업
- 조선, 수리, 개조 등
기업명
본사 소재지
주력제품 및 특징
Cammell Laird
Birkenhead
◾ 주력 제품/서비스: 상선, 군함 등 선박 제조 및 수리, 개조
◾ 1828년 설립, 700여명 고용
◾ 2010년대부터 해상풍력산업 및 친환경 선박에 주력
Ferguson Marine
Port Glasgow
◾ 주력 제품/서비스: 상업용 내륙 선박, Ro/Ro 선박 등 제작
◾ 1903년 설립, 400여명 고용
◾ 세계 최초로 하이브리드 Ro/Ro 선박 3선 제작
A&P Group
Hebburn, Middlesbrough,
Falmouth
◾ 주력 제품/서비스: 선박 수리 및 개조
◾ 1971년 설립, 600여명 고용
◾ 영국 최대 선박 수리, 개조 기업. 주 고객은 군함 및 상업용 선박
Princess Yachts
Plymouth
◾ 주력 제품/서비스: 레저용 수퍼요트 제작
◾ 1965년 설립, 3000여명 고용, 119개국에 수출
◾ 다양한 럭셔리 요트 및 수퍼요트 제작
Sunseeker
Poole
◾ 주력 제품/서비스: 레저용 수퍼요트 제작
◾ 1969년 설립, 2,200여명 고용, 74개국에 수출
◾ 소형 스포츠 요트에서 수퍼요트까지 다양한 요트 제작
◾ 중국 Dalian Wanda Group 자회사
해양산업 서비스
기업명
본사 소재지
주력 서비스 및 특징
Galbraith’s
London
◾ 주력 서비스: 선박 중개 및 LNG/LPG 용선
◾ 1845년 설립, 런던 본사외 서울, 휴스톤, 상하이 등 6개 지사 운영
◾ 해상운행 교육 프로그램 운영 예정
Braemar ACM
London
◾ 주력 서비스: 선박 중개
◾ 2014년 Braemar Seascope과 ACM Shipping 합병
◾ 런던 본사 외 13개 지사 운영
◾ 해상 재생에너지 프로젝트, LNG/LPG 프로젝트 등 지원
Clarksons PLC
London
◾ 주력 서비스: 선박 중개, 금융, 리서치 등 해양산업 종합 서비스
◾ 1852년 설립, 23개국 53개 지사 운영, 1,600여명 고용
◾ 2019년 매출 3억 6,300만 파운드
UK P&I Club
London
◾ 주력 서비스: 선박 보험사
◾ 1869년 설립, Thomas Miller Group 자회사
◾ 세계 최초 자율주행 선박 보험 제공
Institute of Chartered Shipbrokers
London
◾ 주력 서비스: 해양 교육 (인재 양성)
◾ 1911년 설립, 26개 지사 운영, 4,000여명의 회원 및 졸업생
◾ 선박 중개인 교육 및 시험 주관, 자격증 발급
나. 산업의 수급 현황
□ 영국 조선산업 수출입 동향
ㅇ 여객선, 화물선, 크루즈 선 등(HS code 8901)
- 2019년 기준 영국의 여객선, 화물선, 크루즈 선 등의 수출 규모는 7095만 달러로 주요 수출대상국은 네덜란드(수출비중 28.8%), 멕시코(28.1%), 사이프러스(11.1%), 케냐(10.7%), 사우디아라비아(8.2%) 순
- 2019년 기준 수입 규모는 5억1540만 달러로 주요 수입대상국은 독일(수입비중 93.0%), 네덜란드(0.8%)임.
ㅇ 요트, 레저·스포츠용선박 등 (HS code 8903)
- 2019년 기준 영국의 요트, 레저·스포츠용 선박 수출 규모는 전년대비 60.9% 증가한 18억3670만 달러로, 주요 수출대상국은 몰타(수출비중 55.5%), 미국(11.6%), 스페인(5.0%) 순. 대한국 수출은 전년대비 290% 증가한 500만 달러 기록
- 2019년 기준 수입 규모는 전년대비 2.91% 감소한 2억7930만 달러로, 주요 수입대상국은 핀란드(수입비중 28.6%), 네덜란드(18.8%), 프랑스(9.6%), 중국(6.6%) 순. 對한국 수입은 전년대비 93.2% 증가한 9만 5010달러 기록
<영국 요트, 레저·스포츠용 선박(HS code 8903) 수출 동향>
(단위: 달러, %)
순위
국가명
2017
2018
2019
수출액
증감률
수출액
증감률
수출액
증감률
총
816,513,480
-19.5
1,141,397,554
39.7
1,836,773,167
60.9
1
몰타
117,334,125
85.0
167,202,405
42.5
1,019,551,306
509.7
2
미국
192,594,366
1.9
226,306,301
17.5
214,049,988
-5.4
3
스페인
44,610,536
-24.8
99,901,533
123.9
92,127,285
-7.7
4
프랑스
45,711,977
-29.6
70,075,732
53.3
86,213,588
23.0
5
지브랄타
84,285,617
178.2
111,422,872
63.6
40,463,236
-63.6
24
한국
695,687
625.0
1,285,083
84.7
5,013,712
290.1
<요트, 레저·스포츠용 선박(HS code 8903) 수입 동향>
(단위: 달러, %)
순위
국가명
2017
2018
2019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총
727,928,974
78.3
287,705,086
-60.4
279,330,542
-2.9
1
핀란드
8,179,018
92.6
4,215,598
-48.4
79,954,331
1,796.6
2
네덜란드
240,338,309
-3.6
10,587,070
-95.6
52,591,110
396.7
3
프랑스
48,391,903
82.0
42,444,073
-12.2
27,023,275
-36.3
4
중국
13,025,985
-5.9
13,674,136
4.9
27,023,275
35.2
5
독일
258,823,490
787.7
116,876,252
-54.8
18,425,247
-84.2
36
한국
33,239
-56.1
49,157
47.8
95,010
93.2
ㅇ 영국은 해양 장비 및 시스템, 자율주행 선박, 해양엔지니어링·과학분야 및 레저용 선박 제작과 수출 분야에서 세계적 명성을 가지고 있음.
- 특히, 비 군수용(non-defence) 선박 시스템의 글로벌 시장 점유율이 10%로 높음.
- 요트, 레저·스포츠용 선박의 수출 규모는 다른 종류의 선박(여객선, 화물선, 크루즈, 어선, 군함 등)에 비해 월등히 큰 편이며, 수출비중은 총 매출의 30% 차지
다. 진출 전략
□ SWOT 분석 (영국 관점)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 해사전략 2020, 항만기금, 코로나19 대응 지원금 등 정부의 적극적인 해양산업 정책 및 지원 지속
- 해양산업 서비스 분야에서 전통적으로 강력한 입지 유지
- 요트 제작·수출 및 해외 수요의 꾸준한 성장세
- 탄탄한 해양산업 민관학 협력 생태계
- 상대적으로 부족한 항만의 육상전력공급시설은 환경 및 해양운송 경쟁력에 악영향
- 코로나19로 인한 크루즈선 방문 감소 및 지역경제 타격
기회(Opportunities)
위협(Threats)
- 전통적으로 경쟁력있는 해양 과학 분야를 기반으로 친환경/녹색 해양 기술 강국으로 격상 가능
- 자율주행 선박 시장의 글로벌 선점
- 브렉시트 이후 변경된 통관 절차에 대한 신속한 적응·적용
- 점차 강력해지는 국제 환경규제에 대한 발빠른 대응 (예: IMO2020)
- 항만 시스템에 대한 사이버공격 대비
□ 유망분야
ㅇ 해양산업 혁신기술 스타트업
- 해양산업 디지털화로 인해 혁신기술의 활용이 증가할 전망
- GovTech장려기관인 Public의 보고서에 따르면 영국 정부는 스마트 항만 구축을 위해 국내외 스타트업과의 협업을 장려하고 있음
- 진출 가능 분야 및 기술
· 스마트 선박 운영 시스템: 첨단기술 센서, 빅데이터 분석, 위성통신기술 등
· 선박중개: 블록체인 (보험사, 중개인, 선주간 매매과정 간소화) 등
· 해사사고 방지: AI 및 VR 등
ㅇ 해양산업 사이버보안
- 해양산업은 디지털화로 사이버공격에 취약해졌으며, 해양산업에 대한 심각한 사이버공격은 2017년 50건에서 2019년 310건 이상으로 대폭 증가
- 2017년 Maersk社는 사이버공격 NotPetya으로 인해 3억 달러의 피해를 입은 바 있으며, 로이드선급 조사결과에 따르면 15개의 아시아 항만이 해킹을 당하는 경우 피해액이 1,1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산됨
- 따라서 해양산업 사이버보안 기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전망
ㅇ 친환경 해양운송 시스템, 부품 등
- 영국 정부가 한국 조선업계와의 협업을 통해 중점을 둔 분야는 Ballast Water Treatment Systems, LNG선, LNG CCS(Cargo Containment System) 기술 등으로 향후 LNG선 부품, 수리 기술 등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전망
ㅇ 영국 진출을 희망하는 해양산업 관련 혁신기술 스타트업 및 중소기업은 해양산업이 발달한 지역의 혁신기업 지원 인프라 활용 가능
- 사우스햄튼 지역: Ocean Village Innovation Centre
- 콘월 지역: Innovolo
자료: 영국정부, Maritime UK, 영국항만협회, 현지 언론, 관련 기업 KOTRA 런던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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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2021년 영국 IT산업 정보
영국 2021-0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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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영국 해양산업 정보
영국 2021-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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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영국 의료/바이오 산업 정보
영국 2021-0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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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영국 창조 산업
영국 2021-0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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