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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 주얼리 산업
  • 국별 주요산업
  • 홍콩
  • 홍콩무역관 YuChingCathy Yau
  • 2020-09-11
  • 출처 : KOTRA

. 산업 특성
  

 산업 정책 규제

 

  ㅇ 홍콩 제조업에 대한 ‘재공업화’ (Re-industralisation) 지원

    - 홍콩 정부에서 주얼리 산업에 대한 별도 맞춤형 정책을 지원하지는 않고 있으나, 제조업 전반에 걸쳐 ‘재공업화’를 추진하고 있음. 스마트 생산을 지원하기 위해 홍콩 내 윈롱 (元朗), 다푸 (大)와 정관오 (將軍澳) 지역에 생산 단지를 설립하였음. 그 중 주얼리 관련 생산은 홍콩 최초로 지어진 다푸 생산 단지 위주로 재공업화를 실시할 예정임.

    - 또한, 2020년부터 정관오 생산 단지에서는 첨단 제조업 센터 (Advanced Manufacturing Centre)를 착공하여 첨단 생산 설비, 공동 물류 시스템과 창고 등의 원스톱 (one-stop)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부가가치 첨단 제조업을 지원함.

 

  ㅇ 자체적인 ‘주얼리 평판 상호 (Reputation Shop Mark)' 인증

    - 2017년 주얼리 업계에서 자발적으로 홍콩 소비자 위원회 (Hong Kong Consumer Council)와 주얼리 소매업 지침을 마련하여 정해진 자격*을 갖춘 주얼리 상점들이 신청하고 소비자 위원회의 심사를 통과하면 ‘주얼리 평판 상호’ 인증을 받을 수 있음.

     * 홍콩 상품설명조례 (Trade Descriptions Ordinance) 준수, 순금 인증, 천연 다이아몬드 품질 보증 등의 주얼리 업계 증서 취득

    - 2019년 6월 기준 홍콩에 총 168개의 상호가 ‘주얼리 평판 상호’ 인증을 받았으며 지침 위반 시 인증 취소 및 해당 사실이 공개됨. 

 

http://cpjr.hkjga.hk/wp-content/uploads/2018/12/Reputation-Shop-Logo_s.jpg

주얼리 평판 상호’ 인증

자료: The Code of Practice of the Jewellery Retail Industry

 

 

 주요 기술 동향

 

  ㅇ CAD/CAM (Computer Aided Design/ Manufacturing)* 기술

     * 컴퓨터를 응용하여 제품의 설계와 제조 과정을 체계화하는 기술

    - 홍콩생산력촉진국 (Hong Kong Productivity Council)은 ‘모수 주얼리 디자인 데이터베이스’ (Parametric Feature Based Jewelry Component Database)를 연구 개발하였음. 이를 통해 주얼리 제조업체들은 제품 디자인 시 CAD 기술을 사용하여 실시간으로 360도 각도로 제품을 볼 수 있어 생산 주기 (제품 디자인의 평균 소요시간 10일에서 1시간으로 줄임)를 대폭 단축시킬 수 있음.

 

Parametric Feature Based Jewelry Component Database (JewelryDB)

모수 주얼리 디자인 데이터베이스

자료: 홍콩생산력촉진국

 

 주요 이슈 현황

 

  ㅇ 홍콩 주얼리 제조업 현황

    - 2020년 1분기 기준 홍콩의 제조업은 전체 GDP의 1%를 차지하고 있음. 식품, 의류 제조뿐만 아니라 주얼리 제조도 그 중에 중요한 분야 중 하나임. 주얼리 제조업은 고도로 숙련된 작업자가 필요하므로 고부가가치 공정의 대부분을 홍콩에서 진행함.

    - 홍콩 주얼리 생산 업체들은 주로 중고가 위주의 주얼리를 생산하고 있으며 특히 작은 보석을 사용한 패션용 액세서리, 황금 장식구 등 분야에서 선도하고 있음. 

 

  ㅇ 관광객에 의존하는 홍콩 주얼리 소매업

    - 홍콩 관광청 (Hong Kong Tourism Board) 조사에 따르면, 2018년 기준 관광객이 주얼리 분야에서 총 200억 홍콩 달러 (25.6억 미 달러) 가량을 소비하였고 이는 전년 대비 9% 증가한 것임.  

    - 특히 홍콩에서 주얼리를 판매하는 Chow Tai Fook, Chow Sang Sang 등의 브랜드는 제품 진위와 품질이 보장되어 소비자들이 브랜드에 대한 신뢰가 높으며 이런 체인점에서 주얼리를 구매하는 경향이 높음.

 

  ㅇ 미국의 대홍콩 제재로 인한 홍콩산 주얼리 수출에 대한 타격

    - 미국 정부는 공식 성명을 통해 2020 11월 9일부터 홍콩산 제품의 원산지 표기를 ‘중국산’으로 변경하도록 요구하였음.

    - 주얼리 업계는 이번 미국 제재로 인해 물류, 품질 관리 등의 관련 원가가 올라가면서 대 미국 매출이 감소될 것으로 예상함.

    - 홍콩주얼리제조업상회 (Hong Kong Jewelry Manufacturers' Association) 회장 Benny Do에 따르면 미국은 홍콩산 주얼리 최대 수출 시장이며 약 50-60%의 회원사는 미국으로 주얼리를 수출하고 있음.


 주요 홍콩 기업 현황

 

  ㅇ Chow Tai Fook

    - 1929년에 설립되어 정품과 고품질로 홍콩 시장에 뿌리내린 주얼리 브랜드임. 또한, 트렌드에 앞서는 제품 디자인으로 브랜드 제품을 널리 알려져있음.

    - 2011년에 홍콩에서 상장하였으며 2020년 6월 기준, 중국, 일본, 한국, 동남아시아, 미국 등의 나라에 진출하였고 총 3,896개의 상점을 운영중임.

    - 또한, 언택트 (untact) 시장이 발달하면서 전자상거래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고 다양한 소비자 수요를 맞추기 위해 천연보석 브랜드 ENZO, 미국 다이아몬드 브랜드 Hearts on Fire 등의 브랜드를 인수하였음.


  ㅇ Chow Sang Sang

    - 1934년 중국 광저우에서 설립되어 주로 황금 액세서리를 판매하여 성장하였으며, 홍콩에서 최초로 상장한 주얼리 업체

    - 2019년 12월 기준, 전 세계에서 총 700개의 지점이 있으며, 직원 수가 만 명을 넘었음. 2018-19년 회계연도의 매출액은 177억 홍콩 달러 (약 22.7억 미 달러)를 넘었음. 

    - 홍콩과 중국에서 감정소를 운영하여 주얼리를 판매하기 전 엄격한 테스트를 통과해야 판매가 가능함.

    - 설날, 추석 등의 명절에 스페셜 주얼리 라인을 출시하고 일본 산리오(Sanrio) 브랜드와 협력하여 카툰 라인을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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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스마스 스페셜 귀걸이

Hello Kitty 황금 주얼리

자료: Chow Sang Sang


  ㅇ Tse Sui Luen Jewellry

    - 1971년에 설립되어 현재 아시아에서 가장 큰 규모를 가진 주얼리 업체 중 하나이며, 중국, 홍콩, 마카오, 말레이시아 등의 동남아 시장을 개척하여 300여 개의 매장을 운영 중임.

    - 뛰어난 제품 디자인과 공예로 패션용 주얼리 제품의 인기가 가장  높음.

    - ‘징동’ (京東), ‘티몰’ (天貓) 등의 중국 전자상거래 플랫폼, 홍콩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HKTV Mall 등을 활용하여 오프라인 매출을 확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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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KTV Mall에서 주얼리 판매

Vivienne Tam디자이너와의 협력 제품

자료: HKTV Mall, Tse Sui Leun Jewellry

 

.  산업 현황


 홍콩 주얼리 산업 (SITC 897.3기준)의 수출입 현황


홍콩 주얼리 산업 (SITC 897.3기준)의 수출입 현황

(단위: 백만 홍콩 달러, %)

구분

2017

증감률

2018

증감률

2019

증감률

수출

50,282

3.6

56,965

13.3

62,867

10.4

수입

110,560

12.6

104,740

-5.3

108,162

3.3

자료: 홍콩 통계청

 

  ㅇ 홍콩의 주얼리 수출액은 2017년부터 지속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2019년 기준 수출액이 전년대비 10.4% 증가하여 628.7억 홍콩 달러 (약 80.6억 미 달러)로 집계됨.

 

  ㅇ 홍콩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18년 기준, 홍콩의 주얼리 산업 (제조 및 수출입 포함)의 업체 수는 총 3,580개로 집계되며, 관련 종사자 수는 약 15,000명 내외임 .


2019 종사업체수

제조업

220개사

수입, 수출업

3,360개사

2019 고용

제조업 종사자

1,730

수입, 수출업 종사자

13,250

자료 : 홍콩통계청

 

  ㅇ 인조 장신구보다는 순수 보석 장신구가 주된 수출품임

    - 홍콩 주얼리생산은 중가에서 고가제품까지 광범위함. 인조장신구보다는 보석주얼리에 특화되어 있음. 특히 홍콩은 순금제품(PURE GOLD ITEMS) 생산이 뛰어나며, (JADE)으로된 장신구 생산기지와 진주(PEARLS) 제품 유통센터로 오랜동안 알려져왔음. 홍콩 주얼리 수출의 90% 인조장신구가 아닌, 보석장신구임.

  •   - 홍콩 주얼리 산업은 수출주도산업으로, 중소규모의 공장이 대량생산제조업체아 보석 소매업체를 위한 정밀주조, 보석 세팅공정, 폴리싱과 같은 특정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를 띄고 있음.

  •  

      ㅇ 수년전부터 홍콩 제조 소매업체들이 중국 본토로의 진출 확대

  •     - 수년전부터 일부 홍콩제조업체들이 홍콩내 유통 소매업으로까지 진출하기 시작했으며 TSL, Chow Sang Sang 같은 일부 업체들은 프랜차이징이나 협력협정 등을 통해 중국 본토로까지 소매 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음.

  •   ㅇ 홍콩 무역발전국 (Hong Kong Trade Development Council)이 2019년 주얼리 전시회에서 진행한 조사에 따르면, 홍콩 주얼리 업체들이 앞으로 1년간의 주얼리 시장에 대해 더 신중한 전망을 유지하며 시장 성장에 대한 가능성이 높지 않다고 봄. 특히 미중 무역 분쟁으로 인해 단기적으로 주얼리 수출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예상임.

     

    진출전략

     

     SWOT분석

     

    Strength (장점)

    Weakness (약점)

    - 중국과 CEPA를 체결하였으며 중국 시장 진출 시 모든 홍콩산 주얼리 관세 면제

    - 높은 주얼리 공예로 아시아 주얼리 제조업에서 좋은 평판을 가짐

    - 홍콩 정부에서 주얼리 제조업계 대상 맞춤형 지원 부족

    - 인건비, 공장 임대료 등의 원가 증가로 생산 과정을 중국으로 이전 가능

    - 홍콩 내의 주얼리 소매업은 과점 (oligopoly)*의 시장 형태를 보이며 새로운 업체들이 시장 점유율을 유치하기가 어려움

    * 어떤 상품을 이상의 소수 기업이 공급하는 시장 형태

    Opportunity (기회)

    Threat (위협)

    - 홍콩 브랜드에 대한 높은 신뢰도로 중국, 인도 등의 유망적인 아시아 나라들에 진출/ 확충 가능

    - 홍콩 정부 ‘재공업화’를 추진하면서 스마트 생산 추가 지원 및 정책을 지속적으로 수립할 예정임

    - 홍콩 전자상거래 급속한 발전으로 새로운 판매 경로 활용 가능함

    - 미중 갈등으로 홍콩산 제품에 대한 제재 우려

    - 2019년부터 시작한 시위와 코로나19 확산으로 관광객 소비가 급감하여 관광업 소비에 의존하는 주얼리 소매업에 악영향

     

     

     유망분야

     

      ㅇ 3D 프린팅 기술 등의 스마트 생산 기술 교류 및 협업

        - 주얼리 제조업은 홍콩에서 주류 업종이 아니기 때문에 이에 관련 3D 프린팅 등의 신기술 개발도 상대적으로 발달하지 않음. 하지만 홍콩 주얼리 업체들이 장기적으로 원가 감축, 가성비 높은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향후에 생산은 물론 디자인 분야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에 대한 수요도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ㅇ 전시회를 통해 글로벌 바이어 유치 및 산업 최신 동향 파악

        - 홍콩에서 매년 약 6개의 상당한 규모를 가진 글로벌 주얼리 전시회가 개최됨. 그 중 홍콩무역발전국이 매년 3월에 주최하는 주얼리 전시회가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주얼리 거래 플랫폼임. 2019년 기준, 총 135개 국가와 지역에서 온 약 54,867명의 바이어들이 전시회에 참가하였음.  

        - 주얼리 업체들이 이런 글로벌 전시회를 통해 신규 바이어 유치하고 다양한 세미나에서 얻은 정보로 업계 최신 기술, 동향 등을 활용할 수 있음.  

     

     

    자료: HKTDC, 홍콩 통계청, On.cc, Hong Kong Productivity Council, HKTV Mall, Tse Sui Leun Jewellry, Chow Sang Sang, Chow Tai Fook, The Code of Practice of the Jewellery Retail Industry, KOTRA 홍콩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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