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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베어링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충칭무역관
- 2024-09-24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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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수 중국 로컬 기업이 중저가 시장에서 경쟁
고급 자동차, 고정밀도 설비 분야에서 고급 베어링 수요 증가
상품명 및 HS Code
상품명
볼 베어링(ball bearing) HS Code
8482.10
베어링은 회전하고 있는 기계의 축(軸)을 일정한 위치에 고정하고 축의 무게와 축에 걸리는 하중을 지지하면서 축을 회전시키는 역할을 하는 기계요소다. 구조 및 운동 방식으로 볼 때 굴림 베어링(Rolling Bearing)과 미끄럼 베어링(Plain Bearing)으로 구분할 수 있고 굴림 베어링 중 볼 베어링(Ball bearing)과 롤러 베어링(Roller bearing)이 가장 많이 사용된다. Grand View Research의 데이터에 따르면 2022년 전 세계 시장 점유율이 제일 큰 베어링은 롤러 베어링으로 전체의 47.4%를 차지하며 이어서 볼 베어링이 38.8%, 미끄럼 베어링이 13.9% 이하를 차지한다. 볼 베어링은 접촉 면적이 작아 마찰을 줄일 수 있어 자동차 및 사이클에 많이 사용된다.
<2022년 베어링 종류별 글로벌 시장 점유율>
[자료: Grand View Research, 쳰잔왕(前瞻网)]
시장 규모
전 세계 베어링 시장 규모는 매년 확대 추세다. 베어링은 기계설비 중 꼭 필요한 부품으로서 공업 산업의 핵심부품 중 하나다. 중진치신(中金企信) 데이터에 따르면 2021년 전 세계 베어링 시장 규모는 약 1213억 달러이고 2030년에는 2340억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2022~2030년간 복합 성장률은 7.6%로 전망된다. 글로벌 베어링 시장은 지속 성장세를 보이는 가운데 경제 안정과 기술 발전에 따라 고품질 하이테크 베어링 수요가 더 큰 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신흥시장의 제조업 발전 및 산업 고도화로 베어링 시장은 더욱 확대될 것이다.
<2021~2030년 세계 베어링 산업 시장 규모 전망>
(단위: US$ 억)
[자료: 중진치신(中金企信)]
중국에서 자동차, 공정기계, 광산기계, 궤도교통, 일반기계 등 베어링 수요가 큰 산업이 빠르게 발전함에 따라 중국의 베어링 시장 규모도 크게 확대됐다. 2011~2021년 중국 베어링 시장 규모는 1420억 위안에서 2278억 위안으로 확대됐고, 2022년에는 2500억 위안을 넘어 전년 대비 9.7% 성장했다.
<2015~2022년 중국 베어링 시장 규모>
(단위: 억 위안)
[자료: 관옌보고망 (观研报告网)]
중저가 일반 베어링 및 부품은 중국 기업의 제품이 시장 수요를 만족할 수 있는 수준으로 발전했다. 그러나 중고급 베어링 제품에 있어서 중국 제품은 수입품과 비교해 사이즈의 공차, 회전 정확도, 고속 기능, 소음, 내구성 등 면에서 아직 비교적 큰 차이가 존재한다.
중국 내수시장 수요 증가에 따라 중국 베어링 생산은 최근 지속적으로 증가했다. 2022년 중국 베어링 산업 생산량은 259억 세트로 전년 대비 11.2% 증가했다. 중국 베어링 산업은 단기간의 고속 성장기를 지나 성숙기로 진입해 안전적인 성장 추세를 보인다. 산업 규모가 단기간에 대폭 성장할 가능성이 낮고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는 모습이다.
<2019~2024년 중국 베어링 생산량>
(단위: 억 세트)
[자료: 중상정보망(中商情报网)]
경쟁동향
전 세계 베어링 시장에서 스웨덴, 독일, 일본, 미국 4개국의 8대 기업이 선두를 차지하며 경쟁 우위에 있다. 세계 8대 베어링 기업은 스웨덴의 SKF, 독일 Schaeffler, 일본 NSK, 일본 JTEKT, 일본 NTN, 미국 TIMKEN, 일본 NMB, 일본 NACHI로 이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점유율 70%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시장에서도 고급 베어링 시장은 대부분 이들 글로벌 선두기업이 차지한다. 중저가 시장의 중국 로컬 기업은 규모가 작고 집중도도 높지 않은 편이다. 대표 기업으로는 C&U(人本集团), WANXIANG(万向钱潮), TMB(浙江天马), ZWZ(瓦房店轴承), LYC(洛阳LYC), XCC(五洲新春)가 있는데, 6개사의 점유율 총합이 중국 전체 로컬 베어링 시장의 24.1%에 불과하다.
<중국 로컬 브랜드의 중국 베어링 시장 점유율>
(단위: %)
*주: 글로벌 브랜드를 제외한 중국 로컬 브랜드 간의 시장 점유율만을 비교
[자료: 중상정보망(中商情报网)]
<중국 베어링 주요 기업>
기업명
메인 제품
주요 고객
생산량(만 세트, '21년)
C&U
(人本集团)
자동차 베어링, 가전제품용 베어링 등
복스바겐, 토요타, SANY,중국중처(中车) 등
175,631
WANXIANG
(万向钱潮)
자동차용 베어링 등
동풍자동차, 창안자동차, 상하이자동차 등
8,581
ZWZ
(瓦房店轴承)
정밀 롤러 베어링 등
청도, 야금, 광산 등 기업
2,815
XCC
(五洲新春)
중소형 정밀 베어링
BYD, NIO, 상하이덴소 등
46,765
[자료: 즈옌산업(智研产业)]
유통구조
베어링의 산업의 후방 산업은 금속 소재 및 비금속 소재 산업이다. 금속 소재는 주로 철강, 동 등 합금 기업에서 생산되고, 비금속 소재는 합성수지 기업을 통해 공급받는다.
베어링 산업의 전방 산업은 자동차, 가전, 기계 등 산업이며 자동차 산업의 비중이 37.4%로 가장 높다.
<중국 베어링 수요 산업>
[자료: 궁옌왕 (共研网)]
수입 동향과 관세율
중국의 볼 베어링 수입은 등락을 반복하면서도 전반적으로 소폭 증가하는 추세를 보여왔다. 최근에는 2021년 21억 달러로 최대 규모를 기록한 후, 2년간 계속 감소세를 보여 2023년에는 15억7857만 달러를 수입했다.
2023년 중국의 볼 베어링(HS코드 8482.10) 주요 수입 국가/지역은 일본, 태국, 독일, 대만, 한국, 오스트리아 등이다. 한국산 볼 베어링의 수입 규모는 2021년 최고치인 1억2474만 달러에 도달한 후, 최근 2년은 감소하는 추세다. 2023년 수입 규모는 9094만 달러로 전년 대비 19.7% 감소했다. 2024년 들어 다시 소폭 반등 추세를 보이고 있는데, 2024년 1~7월 수입액은 5326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5.7% 증가했다.
<2020~2023년 중국 베어링(HS코드 8482.10) 수입동향>
(단위: US$ 천, %)
순위
국가/지역명
2020년
2021년
2022년
2023년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전체 수입
1,563,789
9
2,138,927
36.8
1,928,563
-9.8
1,578,574
-18.1
1
일본
421,361
0.1
676,670
60.6
610,644
-9.8
460,786
-24.5
2
태국
198,157
8.9
247,503
24.9
229,442
-7.3
201,413
-12.2
3
독일
145,585
4.6
194,611
33.7
182,831
-6.1
175,261
-4.1
4
대만
151,673
646.2
198,989
31.2
165,590
-16.8
103,553
-37.5
5
한국
98,522
1.4
124,741
26.6
113,185
-9.3
90,936
-19.7
6
오스트리아
64,518
-17
89,928
39.4
83,344
-7.3
82,398
-1.1
[자료: KITA]
한국산 볼 베어링(HS코드 8482.10) 수입 시, 수입관세는 0%이고 특별한 인증은 필요 없다.
시사점 및 전망
중국 베어링 산업은 아직 많은 구조적 문제가 있다. 핵심기술의 지재권 및 R&D 능력이 부족해 저가의 모방 제품 위주로 생산한다. 저가 베어링은 과잉 생산으로 심각한 가격경쟁이 발생했다. 한편 고성능, 고정밀, 고내구성 베어링은 수요처의 기술 요구를 만족시키지 못한다. 고속열차, 풍력발전기, 고급 설비, 고급 자동차 등에 쓰이는 베어링은 대부분 수입해 사용된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근에는 중국 베어링 기업도 자체 개발 및 공동 R&D로 고급 베어링 개발에 총력을 다하는 추세다.
자동차 부품 기업 관계자는 KOTRA 충칭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한국 베어링은 중국 로컬 제품보다 품질 우수성 및 안정성이 좋고 R&D와 기술 방면에서 경쟁력이 있다고 언급했다. 중국 자동차, 정밀 기계 등 산업이 고급화 단계로 진입하면서 신기술, 고품질 베어링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향후 우리 기업은 현지 하이테크 업체와 협력을 통해 시장과 수요처를 발굴할 필요가 있으며, 경쟁력 확보를 위한 적정한 가격 책정이 중요하다.
자료: Grand View Research, 쳰잔왕(前瞻网), 중진치신(中金企信), 관옌보고망(观研报告网), 중상정보망(中商情报网), 즈옌산업(智研产业), 궁옌왕(共研网), KITA, KOTRA 충칭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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