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칠레 물티슈 시장동향
- 상품DB
- 칠레
- 산티아고무역관 김죽현
- 2024-07-1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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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티슈 소비 증가와 친환경 제품 트렌드
상품명 및 HS 코드
칠레의 화장지 HS코드는 4818에 해당되며 사용도 및 성분에 따라 분리돼 화장지(4818.10), 클렌징 티슈 및 타월 (4818.20), 냅킨(4818.30)등을 포함한다.
HS 코드
품명
481820
화장지, 물티슈, 냅킨 등
시장 동향
글로벌 시장조사 전문기관 유로모니터의 칠레 화장지 및 위생용품 시장 보고서(Retail Tissue in Chile, 2023)에 따르면 지난 몇 년간 화장지 및 위생용품 판매량이 꾸준히 성장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변화된 생활 습관으로 인해 개인용 물티슈의 판매량이 꾸준히 증가했다. 또한 가정이나 직장에서 각종 물건의 표면과 주변 환경을 보다 편리하고 빠르게 소독할 수 있는 일회용 홈케어 제품과 다용도 물티슈의 판매도 증가세를 보였다. 또한 소비자의 새로운 수요와 선호도에 맞춰 여성 청결 물티슈, 미용 클렌징 티슈, 항균 물티슈 등 여러 가지 타입의 제품들로 다양화됐다.
나아가, 제품 성분이 건강과 환경에 미칠 수 있는 영향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높아지면서 점점 더 많은 칠레 소비자들이 친환경적이고 지속 가능한 브랜드를 선호하는 트렌드가 나타나고 있다. 알레르기 방지 제품, 화학성분 미포함 제품, 무향 제품 등 다양한 수요가 등장하고 있다. 이 분야의 2022년 매출은 약 132만 달러를 기록한 가운데, 이러한 추세에 따라 향후 5년간 화장지 및 위생용품의 매출이 꾸준히 증가해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2020~2022년 칠레 화장지 및 위생용품 시장 규모 변화>
(단위: US$ 백만)
분류
2020
2021
2022
두루마리 휴지
421.6
498.3
545.7
페이스 전용 티슈
24.3
38.8
41.5
냅킨
34.2
40.5
42.5
키친 타월
139.0
113.2
115.6
소매용 화장지
620.0
691.0
745.5
물티슈
114.6
129.2
122.3
위생 제품
91.2
105.2
107.8
영유아용 기저귀
291.9
301.9
291.2
성인용 기저귀
42.8
48.8
53.7
소매용 위생 용품
540.6
585.3
575.1
합계
1,160.7
1,276.3
1.320.6
[자료: Euromonitor 자료 재구성]
수입 동향
2021년 코로나 사태로 인해 물티슈 및 소독제의 수입액이 69% 증가했다. 이후 사태가 점차 정상화되면서 수입액이 감소해 2023년 수입액은 전년 대비 11.5%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최근 3개년 칠레 물티슈 수입동향 및 증감율(HS코드: 4818.20, CIF 기준)>
(단위: US$ 백만, %)
구분
2021
2022
2023
수입규모
13.4
11.5
10.1
성장률
69.0
-14.2
-11.5
[자료: Thomson Reuters, 2024.]
對칠레 물티슈 수출국 중 2023년에 가장 많은 수출을 기록한 국가는 콜롬비아다. 콜롬비아에 스콧(Scott), 크리넥스(Kleenex) 등 세계적으로 알려져 있고 칠레에서도 많이 사용되는 브랜드의 생산 공장이 위치해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그다음으로는 저렴한 가격의 제품을 수출하는 중국이 2위, 제지산업이 발달한 브라질이 3위를 차지했다. 한국은 2023년 전체 수출국 중 22위를 기록했다.
<對칠레 물티슈 주요 수출국 및 수출 동향(HS 코드: 4818.20, CIF 기준)>
(단위: US$ 백만, %)
순위
국가
2022
2023
증감률
전 세계
11.5
10.1
-15.53
1
콜롬비아
3.0
2.5
-15.5
2
중국
1.4
2.4
73.9
3
브라질
1.7
1.8
4.0
4
멕시코
0.7
0.7
806.3
5
네덜란드
1.0
0.5
-76.7
6
페루
0.7
0.4
-43.4
7
이탈리아
0.7
0.4
-46.6
8
독일
0.3
0.3
30.4
9
포르투갈
0.1
0.3
111.4
10
미국
0.2
0.2
10.9
...
22
한국
0.007
0.021
177.31
[자료: Thomson Reuters자료 바탕으로 재구성, 2024.]
경쟁사 동향 및 주요 브랜드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칠레의 다국적 기업인 CMPC Tissue SA가 시장 점유율 50% 이상을 차지하면서 압도적인 선도를 지키고 있다. CMPC는 현재 본사가 위치한 칠레를 포함해 브라질, 아르헨티나, 우루과이, 멕시코, 콜롬비아, 페루, 에콰도르에 진출해 있다. 또한 칠레 현지뿐 아니라 50개 이상 국가에 제지 제품, 휴지, 티슈 등을 수출해 판매하고 있다. 높은 소비자 선호도, 광범위한 유통 채널, 가격 대비 높은 품질이 CMPC가 높은 시장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그다음으로는 Huggies(하기스), Kleenex(크리넥스), Andrex(안드렉스), Scott(스캇), Kotex(코텍스), Poise(포이즈), Depend(디펜드)처럼 국제적으로 잘 알려진 브랜드를 보유한 미국의 다국적 기업 Kimberly-Clark Chile SA(킴벌리-클라크 칠레)와 동 분야 세계 최대 유통업체인American Procter & Gamble(P&G)이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다.
브랜드별 점유율을 살펴보면, 개인위생(여성 청결 티슈 포함) 또는 베이비케어 물티슈 브랜드들이 높은 판매율을 보이고 있고, 다목적 물티슈, 홈케어 물티슈가 그 뒤를 잇는다. 주요 브랜드로는 CMPC Tissue, Virutex Ilko, Clorox Chile, Emuchile 등을 꼽을 수 있다.
<칠레 주요 물티슈 브랜드>
회사명
BABYSEC
브랜드
CMPC Tissue
종류
유아용 물티슈
원산지
중국
구성품
40매
가격
CLP 1,899 / USD 1.96
회사명
VITUTEX
브랜드
Virutex Ilko
종류
소독 물티슈
원산지
중국
구성품
90매
가격
CLP 4,159 / USD 4.30
회사명
CLOROX
브랜드
Clorox Chile
종류
소독 물티슈
제조국
미국
구성품
30매
60매
가격
CLP 2,329 / USD 2.41
CLP 3,899 / USD 4.03
회사명
EMUBABY
브랜드
Emuchile
종류
유아용 물티슈
원산지
중국
구성품
50매
100매
가격
CLP 1,299 / USD 1.34
CLP 1,599 / USD 1.66
회사명
NIVEA VISAGE
브랜드
Beiersdorf Chile
종류
전용 메이크업 리무버 티슈
원산지
독일
구성품
25매
가격
CLP 2,999 / USD3.10
회사명
HUGGIES
브랜드
Kimberly-Clark Chile
종류
유아용 물티슈
원산지
미국
구성품
80매
가격
CLP 2,530 / USD 2.62
회사명
IGENIX
브랜드
Empresas Demaria
종류
소독 물티슈
원산지
중국
구성품
20매
가격
CLP 1,290 / USD 1.33
회사명
PAMPERS
브랜드
Procter & Gamble
종류
유아용 물티슈
원산지
스페인
구성품
48매
가격
CLP 1,990 / USD 2.06
회사명
BABYLAND
트랜드
Durandin SAI Lab
종류
유아용 물티슈
원산지
중국
구성품
80매
가격
CLP 1,990 / USD 2.06
회사명
SIMMOND’S
브랜드
Durandin SAI Lab
종류
유아용 물티슈
원산지
China
구성품
60 매
가격
CLP 1,449 / USD 1.50
회사명
CIF
브랜드
Unilever Chile HPC
종류
소독용 물티슈
원산지
이탈리아
구성품
36매
가격
CLP 1,990 / USD 2.06
회사명
LYSOL
브랜드
Reckitt Benckiser Chile
종류
소독용 물티슈
원산지
폴란드
구성품
36매
가격
CLP 5,775 / USD 5.97
회사명
FIBRO
브랜드
Fibro
종류
소독용 물티슈
원산지
중국
구성품
50매
가격
CLP 2,749 / USD 2.84
[자료: Trade Center, 2024.]
유통 구조
제조업 기반이 약한 칠레의 특성상 칠레 국내에 물티슈를 포함한 위생용품 제조 공장은 전무하다. 따라서 모든 브랜드의 제품이 완제품으로 수입돼 오프라인 및 온라인 소매 채널을 통해 유통되고 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22년 기준으로 전체 판매의 약 95.2%가 대형마트, 슈퍼마켓 등 오프라인을 통해 이루어졌다. 한편, 온라인을 통한 판매율 또한 이전에 비해 꾸준히 증가해 이커머스 플랫폼, 대형마트의 웹사이트, 판매 브랜드의 자체 웹사이트 등을 통한 판매는 전체 판매의 총 4.8%를 차지하는 것으로 집계된다. 최근 들어 주요 기업들은 오프라인뿐만 아니라 온라인 판매 확대를 위한 전략에 집중하고 있다.
<물티슈 등 위생용품 유통구조>
[자료: 유로모니터 자료 재구성, 2023.]
수입 인증 및 관세율
칠레로 물티슈나 화장지를 수출·유통·판매하기 위해서는 먼저 칠레공중보건청(ISP-Instituto de Salud Pública de Chile)에서 수입 제품 안전 인증 확인서를 받아야 한다. 칠레에 현지 제조 업체가 있다면 제조 업체가, 또는 수입 업체가 직접 공중보건청 사이트(www.ispch.gob.cl)에 로그인해 제조 업체명, 주소, 수입업체 주소, 원료 및 성분 분석, 제품의 특징, 신청 이유 등을 기재하고 인증 확인서를 신청 및 발급받는다.
(참고: https://www.ispch.gob.cl/anamed/importacion-y-exportacion/importacion-uso-comercial/)
한편, 한국산 제품의 경우 한국-칠레 FTA 체결에 의한 관세 감면 혜택을 받아 무관세가 적용된다.
시사점
최근 몇 년간 지속됐던 고인플레로 인해 칠레 소비자들은 가격에 매우 민감하고, 할인 제품과 각종 프로모션 행사에 예민하게 반응하는 경향이 있다. 또 다른 주목할 만한 부분은 정부 차원에서 친환경적이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환경 정책을 주요 국가 발전 아젠다 중 하나로 채택함으로써, 환경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친환경 소비’를 중시하는 소비자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는 점이다. 이에 따라 생분해, 저자극, 알코올 무첨가, 유기농, 식물성 등 친환경적인 프리미엄 제품을 선호하는 트렌드도 생겨나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칠레 물티슈 시장 진출을 염두에 두고 있는 우리 기업들은 첫째, 가격 경쟁력을 고려하는 동시에, 둘째, 친환경 트렌드에 맞는 다양한 제품 라인을 칠레 시장에 소개한다면 긍정적인 성과를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자료: 유로모니터, 각 기업 홈페이지, Thomson Reuters, KOTRA 산티아고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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