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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골프시뮬레이터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베이징무역관
  • 2024-06-27
  • 출처 : KOTRA

한국, 중국의 2위 골프시뮬레이터 수입대상국

인공지능 기술 발전에 따라 AI 스마트 제품, 소형화 시뮬레이터 제품이 인기

상품명 및 HS CODE

 

골프시뮬레이터는 HS 코드 6단위 기준 9504.90에 해당하며, 2차원 시뮬레이터, 3차원 시뮬레이터, 체감 시뮬레이터, 스마트 시뮬레이터 등의 제품을 포함하고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HS 코드 6단위 기준 골프시뮬레이터를 다루고자 한다.

 

<상품명 및 HS코드>

상품명

HS CODE

골프시뮬레이터

9504.90


시장동향


골프는 클럽을 사용해 작은 공을 홀에 넣는 스포츠이다. 전통적으로는 야외 필드에서 운동과 경기가 진행됐으나, 최근에는 실내에서 즐기는 스크린 골프가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필드 골프는 자연 속에서 운동하며 네트워킹을 즐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도심에서 멀리 나가야 하고 기후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제약이 있다. 반면, 스크린 골프는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실내에서 편리하게 즐길 수 있어 바쁜 현대인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이에 따라 스크린 골프장에 설치되는 골프 시뮬레이터의 판매량과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중국에서는 토지 사용 제한과 다른 선진국 대비 큰 소득 격차로 골프가 대중화되지 않았으나, 최근 필드 골프 대비 가격이 싸고 실내에서 편하게 즐길 수 있는 스크린 골프장이 증가하는 추세다. 특히 베이징, 상하이, 선전, 광저우, 청두, 우시, 창저우 등 경제가 발달한 지역에서 스크린 골프장과 골프 시뮬레이터 산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중국 시장조사기관 즈옌잔산업연구원(智研瞻产业研究院)에 따르면, 중국 골프 시뮬레이터 산업의 시장 규모는 2018년 6800만 위안에서 2022년 3억8100만 위안으로 성장했으며, 2023년에는 전년 대비 43.6% 증가한 5억4700만 위안을 기록했다. 


<2018~2023년 중국 골프시뮬레이터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억 위안, %)

[자료: 즈옌잔산업연구원(智研瞻产业研究院)]

 

현재 중국의 골프시뮬레이터 시장은 초기 발전단계에 있으며, 중국 골프 산업 관련 제조업체 수는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추세다. 관옌보고망의 통계에 따르면, 2022년 중국 내 골프 산업 제조업체는 3625개로, 전년 대비 73개사가 증가했다최근 들어 골프 붐 및 청소년 골프 운동의 보급으로 중국 내 골프 운동을 즐기는 사람의 수도 꾸준히 확대되고 있으며, 2023년 골프 운동 참여자는 985300명에 도달했다.

 

이러한 중국의 골프 보급에 힘입어, 갈수록 많은 골프장과 골프 클럽이 골프시뮬레이터를 도입하기 시작했다. 2022년 중국 골프시뮬레이터 판매량은 3500대로 전년 대비 45.8% 증가했다.

 

<2018~2022년 중국 골프시뮬레이터 판매량>

(단위: 만 대)

[자료: 즈옌보고망(智研报告网)]

 

수입 동향

 

2023년 중국 골프시뮬레이터(HS 9504.90) 수입액은 전년 대비 0.4% 증가한 11121만 달러를 기록했다. 주요 수입대상국은 일본과 한국으로 2023년 전체 중국 골프시뮬레이터 수입에서 46.4%의 비중을 차지했다. 한국은 2위 수입 대상국으로 2016년부터 7년간 연속 증가세를 보이다가 2023년 급감했다. 2023년 대 한국 수입액은 전년 대비 30.1% 감소한 2313 달러를 기록해 전체 수입액의 20.8%를 차지했다.

 

<골프시뮬레이터(HS 9504.90) 수입 동향>

(단위US$ 천, %)

순위

수입대상국

수입금액

수입시장 점유율

전년비

2021

2022

2023

2021

2022

2023

전 세계

114,249

110,782

111,213

100.0

100.0

100.0

0.4

1

중국

45,051

41,818

45,707

39.4

37.8

41.1

9.3

2

일본

23,632

21,316

28,496

20.7

19.2

25.6

33.7

3

한국

28,345

33,071

23,133

24.8

29.9

20.8

30.1

4

미국

3,121

1,685

3,438

2.7

1.5

3.1

104.0

5

영국

4,480

1,340

2,144

3.9

1.2

1.9

60.0

6

이탈리아

2,297

1,355

1,462

2.0

1.2

1.3

7.9

7

프랑스

1,018

1,180

1,350

0.9

1.1

1.2

14.4

8

독일

1,806

1,739

1,136

1.6

1.6

1.0

34.7

9

베트남

599

1,049

930

0.5

1.0

0.8

11.4

10

인도

937

1,006

886

0.8

0.9

0.8

12.0

*: 중국에서 생산한 후 해외로 출하한 상품이 원산지규정에 따라 변형가공된 건으로, 중국이 재수입할 경우 ‘대 중국 수입으로 집계됨

[자료: GTA]

 

경쟁 동향, 주요 경쟁기업

 

현재 중국 골프시뮬레이터 시장은 주로 글로벌 기업이 주도하고 있다. 중국 골프 기업은 대부분 ODM 기업과 중소형 기업이며, 저가 제품을 위주로 판매하고 있고 업계 이윤도 비교적 낮은 편이다중국 내 골프시뮬레이터 핵심 제품은 모두 수입하고 있으며, 세계 유명 브랜드는 GolfBoos(한국), SG(한국), T UP(한국), Golfzon(한국), GC2(미국), about(미국), TrackMan(덴마크) 등이 있다중국의 주요 브랜드는 GREENJOY, Rungolf, wingStar, EXTEND PGM 등이 있다.

 

<골프시뮬레이터 주요 브랜드>

국가

브랜드명

경쟁력

이미지

판매가격(위안)

1

중국

GREENJOY

(衡泰信)

2013년부터 현재까지 중국 내 판매량 선두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39b40002.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39pixel, 세로 210pixel

16만8000~

49만9000

2

중국

Rungolf(如歌)

중국 유일의 인터넷 골프시뮬레이터 플랫폼 보유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39b40003.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44pixel, 세로 239pixel

16만8000~

29만8000

3

중국

wingStar(鸣时达)

상무부 상품 기업 브랜드 신용인증획득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39b40004.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24pixel, 세로 197pixel

9만8800~

32만8000

4

중국

EXTEND(倚天达)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고급 레저 오락설비 전문 판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39b40005.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36pixel, 세로 244pixel

6만8000~

9만8000

5

중국

PGM

(PGM室内高尔夫)

티몰 브랜드 판매 순위 1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35c40c5c.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09pixel, 세로 315pixel

4만9000~

11만2000

6

한국

Golfzon(골프존)

2023년 세계 시장점유율 37.3% 차지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39b40006.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84pixel, 세로 217pixel

3만5000~

50만8000

[자료: 각 기업 홈페이지, 아이차이거우(百度爱采购)]

 

유통구조

 

골프시뮬레이터는 대형 백화점, 스포츠 클럽, 스포츠전문점이나 골프전문점, 전문 에이전시 등을 통해 주로 판매되고 있다. 쑤닝(Suning), 궈메이(Gome)와 같은 대형 전자제품 매장에서 골프 시뮬레이터를 구입할 수 있으며, 전문 골프샵 및 스포츠용품 판매장에서 직접 체험 후 구매하는 방식도 존재한다.

 

최근에는 전자상거래를 통한 골프시뮬레이터 유통도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전자상거래의 경우, 바이두 아이차이거우(百度爱采购), 징둥, 타오바오 등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해 거래되거나 관련 제조업체 홈페이지를 통해 직거래되고 있다.

 

또한 B2B 시장에서는 골프 연습장, 피트니스 센터, 리조트 및 호텔과 같은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한 유통 방식이 두드러진다. 특히 고급 리조트나 호텔은 고객 유치를 위해 골프 시뮬레이터를 설치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경우 제조사-유통업체 간 계약에 의해 제품이 공급되고 있다.

 

관세율 및 수입 규제

 

2023년 현재 기준, 한국산 골프시뮬레이터 HS 9504.90 기준 對中 수출 최혜국관세율(MFN), 한중 FTA 관세율 및 RCEP 관세율 모두 0%이다.

 

<2023년 기준 중국 골프시뮬레이터 관세율 비교>

HS CODE

MFN

한중FTA

RCEP

증치세

(부가가치세)

9504.90

0%

0%

0%

13%

[자료: 2023년 중국 수출입세칙]

 

골프시뮬레이터는 '중고 전기기기제품 수입성명(旧机电产品进口声明)'이 있어야 중국시장 진출이 가능하다.

 

전망 및 시사점

 

최근 골프시뮬레이터는 실제 골프를 치는 듯한 느낌을 생생히 구현할 수 있고, 간편하게 실내에서 조작할 수 있어 사람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특히 AI, VR, AR 등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맞춤형 연습 솔루션 제공, 자동 채점, 데이터 분석 등 기능을 결합한 스마트 골프시뮬레이터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이다.

 

중국 골프 시뮬레이터 업계 관계자는 KOTRA 베이징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가정용 골프 시뮬레이터 산업의 시장 잠재력이 클 것으로 보인다"라고 밝히며, "골프 애호가들이 언제든지 집에서 편리하게 골프를 즐기고, 개인 맞춤형 연습을 할 수 있는 기능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관옌보고망에 따르면 2030년 중국의 골프시뮬레이터 산업규모는 25억 위안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기술 발전과 생활 수준 향상에 따른 골프 시뮬레이터 수요의 지속적인 증가가 예견된다. 


따라서 우리 기업은 이러한 성장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중국 소비자들의 수요와 트렌드에 맞춘 기술 혁신, 제품 품질 및 서비스 향상에 집중해야 한다. 또한, 현지 기업이나 유동 인구가 많은 백화점 및 스포츠 전문점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전략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중국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골프 시뮬레이터 산업에서 성공을 거둘 수 있을 것이다.



자료: 즈옌잔산업연구원(智研瞻产业研究院), 아이미디어리서치(iimedia Research), 관옌보고망(观研报告网), 즈옌보고망(智研报告网) 아이차이거우(百度爱采购), KOTRA 베이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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