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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마스크팩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난징무역관
  • 2024-06-26
  • 출처 : KOTRA

중국 ’스킨케어의 세분화(精準護膚)' 트렌드, 항노화 제품 인기

스트레스 완화 및 자기 보상을 위한 마스크팩 소비 추세

상품명 및 HS 코드

 

상품명

HS CODE

마스크팩

3307.90

 

시장 동향

 

중국 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사람들의 소비 이념이 변화하고비주얼 경제(顏值經濟)’ 대중화되기 시작했으며, 화장품에 대한 수요도 증가했다. 화장품 시장의 급속한 성장에 힘입어 중국을 포함해 전 세계 마스크팩 시장 규모도 성장 추세를 보이고 있다. 2023년까지 전 세계 마스크팩 시장 규모는 2074000만 달러(286741억 원) 달했으며, 그중 중국 마스크팩 시장 점유율이 43.5%로 세계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일본, 한국, 미국, 영국이 각각 20.1%, 7.3%, 4.0%, 1.9% 2~5위를 차지했다.

 

2023년 중국 마스크팩 시장 규모는 660억 위안( 125499억 원)에 달해 화장품 시장 전체 규모의 8.14%를 차지했다. 2018년에서 2023년 중국 마스크팩 시장의 성장률은 6.7%이며, 이에 따르면 마스크팩 시장 규모는 2025년까지 750억 위안을 초과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8~2023년 중국 마스크팩 시장 규모 추이>

(단위: 억 위안)

[자료: 칭옌칭바오(青眼情報)]

 

주재국 수입 동향 및 대한(對韓) 수입 규모

 

2023년 중국의 마스크팩 수입액은 2322000달러(321028만 원)로 전년 대비 2.8% 감소했다. 2023년 중국의 마스크팩 수입액 상위 10개 수입 대상은 미국, 일본, 스페인, 프랑스, 영국, 싱가포르, 이탈리아, 한국, 인도대만 순이었다. 상위 10개국의 수입액은 전체 수입액의 94.2%를 차지했다. 이 중 한국에서 수입된 마스크팩의 총액은 54000만 달러( 7466억 원)에 달해 전체 수입액의 2.3%를 차지했으며 수입액은 전년 대비 50% 증가했다.

 

<중국 마스크팩(HS CODE: 3307.90) 수입액 상위 10 수입 대상>

(단위: US$ 백만, %)

지역/국가

금액

증감률

('23/'22)

2023

점유율

2022

2023

전체

239.0

232.2

-2.8

100

미국

81.8

73.0

-10.8

31.4

일본

57.0

55.2

-3.2

23.8

스페인

24.5

28.2

15.1

12.1

프랑스

20.5

24.5

19.5

10.6

영국

9.7

8.7

-10.3

3.7

싱가포르

7.3

7.9

8.2

3.4

이탈리아

8.1

7.2

-11.1

3.1

한국

3.6

5.4

50.0

2.3

인도

4.7

4.6

-2.1

2.0

대만

4.1

4.0

-2.4

1.7

[자료: 중국 해관(中國海關)]

 

중국 마스크팩 시장 업계 동향

 

중국 마스크팩 제품은 주로 패치형 마스크팩(貼片式面膜) 제품과 도포형 마스크팩(塗抹式面膜) 제품으로 나뉘며, 주요 기능은 수분 공급, 미백, 항노화, 피부재생 있다. 중국에서 인기 있는 마스크팩은 대부분 항노화 및 피부재생 효과에 중점을 두고 있다. 또한, 소비자들은 저렴한 마스크팩이 아닌 프리미엄 기능성 마스크팩 제품을 더 선호하는 추세다.

 

<중국 마스크팩 주요 제품>

브랜드

이미지

주요 기능

가격

L’ORÉAL

歐萊雅

항노화

피부재생

23.4위안/

( 4,450)

PROYA

珀萊雅

항노화

피부재생

24.8위안/

( 4,716)

CHANDO

自然堂

수분 공급

3.5위안

(666)

WINONA

薇諾娜

피부재생

24.4위안/

(4,640)

Voolga

敷爾佳

여드름 제거

23.6위안/

(4,488)

DR.ALVA

璦爾博士

피부재생

8위안/

(1,521)

Fan Beauty Diary

美黎汎

수분 공급

24위안/

(4,564)

OSM

歐詩漫

미백

20위안/

(3,803원)

Kiehl’s

클렌징

350위안/125ml

(66,566)

[자료: T-MALL(天貓)칭옌칭바오(青眼情報)]

 

중국 마스크팩 유통 구조

 

마스크팩 산업 체인을 살펴 보면, 업스트림에는 Bluomage Biotech, CLARIANT 등의 원료공급업체, MERCK, RISDON 등의 포장재공급업체 HKKOLMAR, RUOYUCHEN 등의 제조업체 등이 있다. 미드스트림에는 SK-II, Kiehl's, CHANDO, PROYA 등의 마스크팩 브랜드, 다운스트림에는 WATSONS, LOIYAR등의 유통업체, Lily&Beauty, UCO 등의 대리점, 온라인·오프라인 전자상거래 플랫폼, 소비자 등이 포함된다.

 

<중국 마스크팩 산업 체인>

[자료: 용호설(用戶說)]

 

관세율 및 인증 절차

 

마스크팩(HS Code: 3307.900) 기준의 대한국 수입 관세율은 아래와 같다.

 

<중국 마스크팩 대 한국 관세율>

Hs Code

MFN(2024)

FTA(2024)

APTA (2024)

3307.9000

3.0%

5.8%

2.0%

[자료중국 해관(中國海關)]

 

중국 마스크팩 수출의 경우, CCC 강제 인증*(3c製認證) 필요하지 않다. 다만, 국가 표준 산업 표준을 충족해야 하며, 자발적으로 유기농 인증, 전문 인증, 무동물실험 인증 등 마스크팩 관련 인증을 진행할 수 있다.

* CCC 강제 인증(製認證): China Compulsory Certification, 중국 강제 제품 인증

 

정책 지원

 

최근 몇 년 동안 중국 국가약품감독관리국(中國國家藥品監督管理總局)은 화장품 생산 업체의 표준화된 관리를 더욱 강화했다. 관리국은 화장품 산업 관련 아래와 같이 정책을 발표한 바 있다.


<화장품 관련 정책 내용>

발표일

정책명

주요 내용

2022.

1.7.

화장품 생산 품질 관리 규범

(化妝品生質量管理規範)

- 화장품 등기인(), 비안자(备案人) 및 위탁제조업체는 해당 규범의 요구 사항에 따라 화장품을 생산해야 함

- 해당 규범은 기업 및 인력, 품질 관리, 공장 시설, 장비, 자재, 제품, 생산 관리 및 제품 판매 관리를 규정

2023.

1.18.

일반화장품 비안(备案)검사 관리대책 최적화에 관한 사항 고시

(優化普通化妝品備案檢驗管理措施有關事宜的公告)

- 특정 조건에서 기업이 검사 자원의 낭비를 피하기 위해 자체 검사 방식으로 비안(备案) 검사 수행 가능

2023.

3.24.

화장품 네트워크 운영 감독 관리 방법

(化妝品網絡經營監督管理辦法)

- 화장품 전자상거래 사업자의 범위, 국가약품감독관리국 및 현급(縣級) 이상 약품감독관리부서가 화장품 온라인 사업 감독을 담당함을 명확히 함

- 플랫폼의 실명 등록, 일일 검사 및 기타 관리 책임 요구 사항에 따라 플랫폼의 화장품 사업자는 구매 검사, 제품 정보 표시, 위험 관리 및 기타 의무를 수행해야 함을 강조

2023.

12.29.

화장품 품질 및 안전에 대한 기업의 주요책임 감독 및 관리에 관한 규정

(企業落實化妝品質量安全主體責任監督管理規定)

- 기업의 법정대리인, 품질안전담당자, 제품등록자, 비안자, 위탁제조업체 등의 주요 책임에 대해 추가 성명을 발표

- 화장품 품질 안전에 대한 주요 책임을 각 담당자에게 이행하고 해당 의무를 수준별로 이행할 것을 요구

2024.4.29.

화장품 검사 관리 방법

(化妝品檢管理辦法)

- 해당 문건은 2024 11 1일부터 시행되는 중국 화장품 감독 분야에서 화장품 검사를 체계적으로 규제하는 첫 번째 규범 문서

- 정기 검사, 원인 검사(有因檢), 허가 검사 및 기타 검사의 4가지 주요 검사에 대한 세부 규제 규정이 마련됨

[자료: 터우바오연구원(頭豹研究院),용호설(用戶說)]

 

시사점

 

중국의 화장품 시장에서 볼 때, 항노화 제품은 여전히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마스크팩 브랜드도 항노화 기능을 가진 제품을 다수 출시하고 있다. 최근 항노화에 대한 효능이 세분 스킨케어의 세분화(精準護膚)’ 추세가 이루어지고 있다. 2023스킨케어의 세분화(精準護膚)’ 키워드 검색량은 전년 대비 33.6% 증가했으며, 관련 키워드에는 마스크팩, 정밀, 항노화 등이 있다.

 

<항노화 수요 성량(聲量)* 규모(왼쪽)/정밀 스킨케어 연관어(오른쪽)>

*성량(聲量): 인터넷 뉴미디어 분야에서 조회수, 재생수, 리뷰수 지표로 표시되는 콘텐츠 정보의 전파력 영향력 지수를 뜻함

[자료용호설(用戶說)]

 

지난 몇 년 동안 중국 화장품 시장은 화장품의 원료를 중요시하는 ‘원료 열풍’이 불었고, 이는 마스크팩 시장에도 많은 영향을 미쳤다. 화장품에서 많이 사용되는 재조합 콜라겐, 프록실린, 고리형 펩타이드 등 주요 원료는 마스크팩 분야에서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 마스크팩에 사용되는 주요 성분 중 히알루론산, 나아신아마이드, 가수분해콜라겐이 함유된 제품의 성장률이 가장 높으며, 중국 마스크팩 제조업체는 자체 특허 성분을 사용한 마스크팩을 생산하는 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

 

최근 중국의 조사기관 용호설(用戶說)의 보고서 따르면, 최근 중국 마스크팩 소비자들은 ‘자기 보상’과 ‘스트레스 완화’를 위해 마스크팩을 소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해당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마스크팩을 소비하는 조사 대상자의 70%가 마스크팩을 통해 감정을 조절하고 스트레스를 완하하는 중요한 도구라고 인식한다고 답했다. 특히 밤샘 근무가 많아 피부관리에 소홀할 수밖에 없는 직장인들의 경우 평균 15분 정도 투자 마스크팩을 함으로써 피부를 개선할 수 있어 많이 사용하는 추세다. 또한, 조사 대상자 중 Z세대 응답자의 67%는 “마스크팩 구매 시 식물 성분과 지속적인 향기를 중요시한다”라고 답했다.

 

중국 마스크팩 시장은 성숙기를 맞아 레드오션 시장이었으나, 최근 마스크팩이 소비자에게 일상 속 새로운 도구가 됨으로써 소비 트렌드로 자리 잡음에 따라 향후 새로운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소비자의 소비 트렌드와 생활 환경의 변화에 맞춘 마스크팩을 지속 개발 마케팅 전략을 세운다면 여전히 성장 기회는 계속될 것으로 기대된다.

 


자료: T-MALL(天貓) 용호설(用戶說), 중국 해관(中國海關), 터우바오연구원(頭豹究院), 칭옌칭바오(眼情報), KOTRA 난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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