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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베트남 냉장고 시장동향
  • 상품DB
  • 베트남
  • 하노이무역관 최지영
  • 2024-06-26
  • 출처 : KOTRA

구매력 향상, 지속된 폭염으로 인한 냉장고 수요 증가

중국, 인도네시아, 태국 등과 수출 경쟁 심화

상품명 및 HS 코드

 

HS 코드

품명(및 해설)

8418.99

품명: 기타

8418호 해설: 냉장고ㆍ냉동고와 그 밖의 냉장기구나 냉동기구(전기식인지에 상관없다), 열펌프(8415호의 공기조절기는 제외한다)


시장동향

 

스태티스타(Statista)에 따르면 베트남의 냉장고 시장 규모는 2018119000만 달러에서 2023164000만 달러로 6년 연속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2024년부터 2029년까지 4.6%의 연평균 성장률을 유지해 2029년에는 21300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8~2029년 베트남 냉장고 시장 규모(매출액 기준)>

(단위: US$ )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3bec0bc7.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54pixel, 세로 289pixel

: 2024~2028년은 전망치(*)

[자료: Statista]


실제로 베트남에서는 소비자들의 소득수준이 향상되며 소매 판매도 증가하고 있다. 베트남의 20231인당 월 평균 소득은 496만 동(205달러)으로 2022년 대비 약 6.2% 증가한 것으로 추정된다. 지난 6년간 전반적으로 베트남의 월 평균 소득은 증가 추세에 있으며, 특히 2023년 월 평균 소득은 2018년에 비해 28.1% 증가했다. 이를 통해 베트남인의 소득수준이 점차 향상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018~2023년 베트남 평균 소득>

(단위: VND )

 연도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평균 소득

3,874

4,295

4,250

4,205

4,673

4,962

[자료: 베트남 통계총국(GSO)]

 

또한 베트남 통계총국(GSO)에 의하면 코로나19 팬데믹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은 2020년과 2021년을 제외하고 베트남 소매 및 서비스 판매는 지난 6년 연속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특히 2022년과 2023년에는 각각 전년 대비 21.7%16.2%의 증가율을 기록했다.

 

<2018~2023년 베트남 소매시장 규모 추이>

(단위: US$ 십억, %)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소매시장

(재화만)

136.5

(11.5)

152.4

(11.7)

157.4

(3.28)

150.1

(-4.6)

173.4

(15.5)

200.4

(15.6)

전체 소매시장

(재화 및 서비스)

181.2

(11.0)

201.8

(11.4)

200.0

(-0.9)

181.8

(-9.1)

221.2

(21.7)

257.1

(16.2)

재화 소매시장의 구성비

75.3

75.5

78.7

82.6

78.4

78.0

: 괄호 안은 증감률, 원자료가 현지 통화(VND)로 되어 있어 202466일 베트남중앙은행(SBV) 고시 환율 기준

(1달러 = 24,241)

[자료: 베트남 통계총국(GSO)]

 

최근 베트남에는 전년에 이어 폭염이 지속되고 있다. 일부 지역 관측소에서는 불볕더위가 기승을 부리면서 최고 기온이 44도에 달하는 등 평년 대비 베트남 북부 및 중부 지역은 2~4, 기타 지역은 1~3도 상승했다고 전했다. 무더운 날씨가 이어지면서 식품의 신선도 유지에 대한 수요가 날로 증가하고 있으며, 베트남 소비자의 구매력도 커지고 있어 향후 베트남에서 냉장고에 대한 수요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유로모니터(Euromonitor)가 올 상반기에 발표한 베트남 냉장용 가전제품(Refrigeration Appliances in Vietnam)’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 소비자들은 매장을 직접 방문하여 냉장용 가전제품을 확인하고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는 것을 선호한다. 다만 전자상거래가 점점 더 대중화되고 다양한 할인 혜택을 제공함에 따라, 소비자들은 오프라인 매장에서 제품을 직접 신중하게 점검한 후 온라인으로 주문하는 옴니채널(omni-channel) 방식의 구매 방식을 많이 채택하고 있다.

 

수입 동향

 

<2019~2023년 베트남의 HS 코드 8418.99 품목 수입액 추이>

(단위: US$ , %)

HS 코드

2019

2020

2021

2022

2023

8418.99

수입액

43,437

58,921

89,730

71,511

100,495

증감률

-

35.65

52.29

-20.30

40.53

[자료: GTA 2024. 6. 5.]

 

HS 코드 8418.99 품목의 수입액은 20194,343만 달러에서 2023149만 달러로 약 2.5배 증가했다.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으로 2022년에 전년 대비 수입이 20.3% 감소한 것을 제외하면 2019년부터 2023년까지 수입 규모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019~2023년 베트남의 HS 코드 8418.99 품목 국가별 수입액>

(단위: US$ , %)

순위

국가

2019

2020

2021

2022

2023

증감률

비중

1

베트남

1,622

1,888

22,778

26,940

61,231

127.29

60.93

2

중국

20,991

38,886

22,506

24,812

24,310

-2.02

24.19

3

한국

7,738

7,245

10,179

8,582

4,605

-46.34

4.58

4

인도네시아

5,664

6,208

29,982

6,657

4,599

-30.91

4.58

5

태국

751

426

541

456

1,581

246.55

1.57

-

기타

6,671

4,267

3,742

4,064

4,169

2.56

4.15

총계

43,437

58,921

89,730

71,511

100,495

40.53

100

: 2023년 기준 전년 대비 증감률, 비중 및 순위

[자료: GTA 2024. 6. 5.]

 

2023년 기준 베트남의 HS 코드 8418.99 품목의 1위 수입국은 베트남으로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베트남 고유의 내국수출입제도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이에 2위 수입국인 중국이 실질적인 최대 수입국임을 알 수 있으며, 중국은 HS 코드 8418.99 품목 수입 시장에서 2023년 기준 베트남 전체 수입의 24.2%를 차지했다. 비록 베트남의 대()한국 수입액은 2023년 기준 전년 대비 46.3% 감소했지만, 한국은 중국에 이어 베트남에 냉장고를 가장 많이 수출하고 있는 국가이며 최근 5개년 연속 상위 5위권 안에 머물렀다. 다만, 태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이 수입이 2023년에 전년 대비 3.5배 가까이 증가하고, 인도네시아는 2023년 기준 한국에 비해 전년 대비 수입 감소율이 적어 한국 기준에서 다른 국가와의 수출 경쟁이 심화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한 수입 동향

 

<최근 5년간 한국의 HS 코드 8418.99 품목 대()베트남 수출 규모>

(단위 US$ , %)

 

2019

2020

2021

2022

2023

()베트남

수출액

13,727

12,771

15,231

10,709

8,757

전체 수출액

401,818

443,181

562,449

478,374

409,505

[자료: 무역협회]

 

한국의 대()베트남 냉장고 관련 품목 수출은 20191,372만 달러에서 2023875만 달러로 36.2% 감소했다. 최근 5개년간 수출액 규모가 감소세를 보이며 해당 품목 전체 수출액에서 베트남 수출액이 차지하는 비중도 점차 줄어들고 있다.

 

경쟁 동향

 

베트남 냉장고 시장의 경우 현지에 진출한 글로벌 가전제품 기업 외에는 로컬 제조업체가 많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베트남에 진출한 주요 냉장고 제조 기업으로는 LG, 삼성 등 한국 기업 외에도 캐스퍼(Casper, 태국), 일렉트로룩스(Electrolux, 스웨덴), 파나소닉(Panasonic, 일본), 도시바(Toshiba, 일본) 등이 있다. 또한 주요 현지 제조기업 사례로는 호아팟(Hoa Phat)을 꼽을 수 있다.

 

<현지 기업 및 냉장고 제품 사례>

(단위: US$)

기업명

기업 로고

주요 제품

웹사이트

Hoa Phat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em00009364000d.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00pixel, 세로 57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em00009364000c.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020pixel, 세로 680pixel 사진 찍은 날짜: 2021년 12월 12일 오후 13:10 프로그램 이름 : Adobe Photoshop CS6 (Windows) 색 대표 : sRGB

FRI-166ISU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em00005c6c0ee5.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194pixel, 세로 425pixel

FR-152CI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em00005c6c0001.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194pixel, 세로 425pixel

FR-71DSU

www.hoaphat.com.vn

[자료: 기업 홈페이지, KOTRA 하노이무역관 종합]

 

<현지 진출 주요 해외 기업 및 냉장고 제품 사례>

(단위: US$)

기업명

국가

기업 로고

제품 사례

주요 특징

용량 및 가격

웹사이트

LG

한국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em000093640006.svg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em00009364000a.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100pixel, 세로 730pixel

GR-X257BL

노크온 기능(냉장고를 두 번 두드리면 내부가 보이는 기능)탑재

자외선을 이용해 디스펜서의 박테리아를 99.99% 자동 살균

원격 제어 가능

- 용량: 635L

 - 가격: 2,350

www.lg.com/vn

Samsung

한국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em000093640005.t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40pixel, 세로 246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em00009364000b.t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052pixel, 세로 1641pixel

RF59CB66F8S/SV

AI 절약 모드를 활성화할 시 전력 사용량 자동 조절

AI 하이브리드 쿨링으로 자동 온도 조절

- 용량: 648L

- 가격: 2,010

www.samsung.com/vn

Casper

태국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em000093640007.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32pixel, 세로 33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em000093640008.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90pixel, 세로 460pixel

RS-575VBW

최첨단 냉각 시스템 적용

터치패널이 내장되어 있어 손쉽게 냉장고 조작 가능

- 용량: 575L

- 가격: 1,070

www.casper-electric.com

Electrolux

스웨덴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em0000521064d1.svg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em000052100001.t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25pixel, 세로 225pixel

EQE5660A-B

박테리아 최대 99.9% 제거

자동 제빙기 내장

식품에 함유된 비타민 C 최대 7일간 손실 없이 유지

- 용량: 562L

- 가격: 1,520

www.electrolux.vn

Panasonic

일본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em000052100003.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200pixel, 세로 184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em000052100002.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44pixel, 세로 644pixel

NR-CW530XMMV

TCVN 7828:2016 취득

생선을 최대 7일간 신선하게 유지

탈취 기능

- 용량: 495L

- 가격: 2,040

www.panasonic.com/vn

Toshiba

일본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em000093640001.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560pixel, 세로 390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em000093640c59.t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000pixel, 세로 1000pixel

GR-RF669WI-PGV(A9)-BG

원격 제어 가능

최대 90%의 습도 유지

10개의 스마트 센서가 탑재되어 자동 온도 조절 가능

- 용량: 515L

- 가격: 1,400

www.toshiba-lifestyle.com/vn

: 202466일 베트남중앙은행(SBV) 고시 환율 기준

(1달러 = 24,241)

[자료: 각 기업 홈페이지, KOTRA 하노이무역관 종합]

 

유통구조

 

<베트남 냉장고 생산 및 유통 구조도>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5c6c0003.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265pixel, 세로 338pixel

[자료: KOTRA 하노이무역관]

 

정형화된 냉장고 생산 및 유통 구조가 형성되어 있다고 보기는 어려우나, 현지 및 해외에서 제조된 냉장고 제품은 오프라인 및 온라인에서 판매된다. 오프라인의 경우 브랜드 단독 매장이 아닌 현지의 디엔 마이 산(Dien may XANH), 응우옌 킴(Nguyen Kim)과 같은 가전제품 판매장과 빅씨(Big C)와 같은 하이퍼마켓의 전자제품 판매 코너에 전시 및 판매되고 있다. 또한 냉장고는 라자다(Lazada), 에프피티 숍(FPT shop) 등과 같은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각 기업 웹사이트에서도 할인가에 냉장고를 구매할 수 있다.

 

<냉장고 오프라인 판매 채널 사진>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em00009364000f.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800pixel, 세로 600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em00009364000e.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00pixel, 세로 450pixel

: Dien may XANH 매장(), Nguyen Kim 매장()

[자료: Dien may XANH, VietnamNet, KOTRA 하노이무역관 종합]

 

 

관세율 및 인증

 

<베트남의 냉장고 관련 품목 관세율표>

(단위: %)

HS 코드

품목명

Preferential

(특혜관세)

AK FTA

(-아세안)

VK FTA

(-)

RCEP

(한국)

8418.99

- - Other(기타)

0

0

0

0

[자료: 2024 ImportExport Tax Book]

 

베트남에서 국가기술표준(TCVN)은 자율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규정으로, 냉장고 관련 기술 표준은 아래와 같다. 특히 TCVN 6737:2000은 정보 라벨, 인증 마크, 비교 테스트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냉장고 관련 국가기술표준(TCVN)>

 

번호

기술 표준 명칭

1

TCVN 6737:2000

가정용 냉장고 고객 정보 테스트 방법

2

TCVN 6738:2000

가정용 및 이와 유사한 용도의 냉장고, 냉동식품 보관 캐비닛 및 식품 냉동고 공기 중 소음 측정

3

TCVN 7828:2016

캐비닛, 냉장고 및 냉동고 에너지 효율

4

TCVN 7829:2016

냉장고, 캐비닛 및 냉동고 에너지 효율 측정 방법

[자료: 베트남 표준계량품질국(STAMEQ)]

 

한편, 유사 품목인 HS 코드 8418.50의 쇼케이스 냉장고 관련 인증 정보는 KOTRA 호치민 무역관이 작성한 해외인증정보 기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참고쇼케이스 냉장고(호치민 무역관) [바로가기]

 

시사점 및 진출전략

 

베트남 소비자들이 냉장고를 구매할 때 고려하는 요소는 여러 가지가 있다. 유로모니터의 베트남 가전제품(Consumer Appliances in Vietnam)’ 보고서에 의하면 베트남 사람들은 건강한 식습관을 추구하기 때문에 과일과 채소 칸이 큰 냉장고를 선호한다. 또한 높은 전기 사용 요금 및 베트남 일부 지역의 불안정한 전력 공급으로 인해 베트남 소비자는 대개 에너지 효율이 높은 가전제품을 찾는 경우가 많다. 특히 젊은 세대의 경우 냉장고를 구매할 시 디자인을 중요하게 생각해 트렌디한 디자인과 개인 맞춤형 가전제품이 인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베트남의 냉장고 수입 시장에서 중국, 인도네시아, 태국 등 수출 경합국과의 경쟁이 심화되는 가운데, 상술한 현지 소비자들의 특성을 고려한 제품 개발 및 마케팅 전략을 통해 수출 경쟁력 강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자료: Statista, GSO, GTA, 무역협회, Dien may XANH, VietnamNet, Samsung, 2024 ImportExport Tax Book, STAMEQ, KOTRA 하노이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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