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덴마크 인스턴트라면 시장동향
- 상품DB
- 덴마크
- 코펜하겐무역관 Seul Yi
- 2024-07-2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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덴마크의 한국 인스턴트라면 수입, 2023년 기준 전년 대비 80% 증가
현지 규정 및 문화 특성 고려한 신규 진출 및 시장 확장 필요
상품명 및 HS코드
- HS코드: 1902.30
- 상품명: 인스턴트라면
시장동향
덴마크는 아시아 및 아시아 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타 유럽 국가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알려져 왔지만, 점차 아시아 제품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 수도 코펜하겐 전역에 아시안 마켓이 새롭게 문을 열고 스낵, 라면, 관련 식재료 등 다양한 제품들을 판매하고 있으며 이 중에서도 가장 눈에 띄는 제품은 인스턴트라면이다.
아시안 마켓뿐만 아니라 Netto, Rema, Bilka 등 덴마크 대형 슈퍼마켓 체인점 어디서든 한국 제품을 포함한 다양한 인스턴트라면 제품을 찾아볼 수 있다. 최근 넷플릭스 등 글로벌 OTT 플랫폼에서 한류 콘텐츠가 주목을 받고 이와 함께 K-Pop, K-beauty 등이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며 한국 문화 및 음식에 대한 관심도가 매우 높아졌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일례로 덴마크의 J 리테일러 사에 따르면 삼양 불닭볶음면의 경우 경쟁 제품에 비해 다소 고가의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덴마크에서 한 달에 약 10만 팩의 판매를 올리고 있다고 한다.
<덴마크의 슈퍼마켓에서 판매되고 있는 다양한 라면 제품>
[자료: KOTRA 코펜하겐 무역관]
또한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덴마크의 쌀, 파스타 및 면류 제품군의 판매액은 지속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2023년에는 2억5600만 달러를 기록해 전년 대비 6%, 2014년 대비 42% 증가했다. 한편, 스태티스타(Statista)에 따르면 덴마크 식품 시장 규모 역시 지속 성장해, 2024년 기준 230억 달러에서 2028년에는 15% 증가한 280억 달러 규모로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덴마크 식품 시장의 확장은 한국산 라면 제품의 판매에도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4~2023년 덴마크의 쌀, 파스타 및 면류 제품군 시장 규모(매출액 기준)>
(단위: US$ 백만)
[자료: Euromonitor]
수입동향 및 대한수입규모
HS코드 1902.30에 해당하는 품목의 수입은 2014년부터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2021년 코로나19에서 비롯된 물류파동의 영향을 받아 수입량이 감소했으나 2022년에는 전년 대비 27% 증가하며 회복세를 보였다. 2023년의 수입액은 전년 대비 약 6% 감소했는데 이는 2022년 2월 시행됐던 에틸렌옥사이드(Ethylene Oxide) 물질이 포함된 인스턴트라면에 대한 EU의 검역강화 조치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2014~2023년 덴마크의 HS코드 1902.30 품목 수입액 추이>
(단위: US$ 백만)
[자료: GTA 2024.7.]
국별 수입의 경우 2021년 및 2022년까지는 독일에서의 수입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으나, 2023년에는 태국으로부터의 수입이 1위를 차지했다. 한국으로의 수입액도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데, 2023년 덴마크의 한국으로 부터 수입액은 115만 달러로 이는 전년 대비 약 80%가 증가한 수치다. 덴마크의 주요 수입국 10개국 중 아시아 국가는 태국과 한국이 유일하며, 두 국가로부터의 수입액 모두 전년 대비 각 75%, 80%로 크게 증가했다.
<2021~2023년 덴마크의 HS코드 1902.30 품목 국가별 수입액 추이>
(단위: US$ 백만, %)
순위
국명
2021
2022
2023
증감률
전 세계
38,053
48,303
45,181
△6.5
1
태국
3,556
5,474
9,577
75.0
2
독일
15,186
16,398
8,857
△46.0
3
이탈리아
5,394
6,426
5,971
△7.1
4
스웨덴
5,444
4,976
4,911
△1.3
5
튀르키예
146
1,787
2,695
50.8
6
네덜란드
505
1,784
2,676
49.9
7
스페인
1,107
1,361
1,767
29.9
8
벨기에
2,416
2,351
1,293
△45.0
9
한국
9
645
1,158
79.3
10
라트비아
2
1,204
1,047
△13.0
[자료: GTA 2024.7.]
경쟁동향
덴마크에 진출한 주요 한국 인스턴트라면 제조사로는 농심, 삼양 등이 있으며 얌얌(Yum Yum, 태국), 닛신(Nissin, 일본), 인도미(Indomie, 인도네시아) 등 타 아시아 국가의 제품도 찾아볼 수 있다. Vifon의 Pho Bo, Nissin의 Demae 제품 등이 각국의 전통음식에서 아이디어를 얻은 부드럽고 담백한 맛의 제품을 주력으로 내세우고 있는 것과 달리 국내기업 삼양 및 농심은 대표 제품인 불닭볶음면과 신라면 등을 통한 ‘한국식 매운맛’으로 덴마크 소비자를 사로잡고 있다.
<현지에 진출한 인스턴트라면 제품 판매 기업 사례>
(단위: US$)
브랜드명
국가
제품 이미지
1개당 가격
웹사이트
삼양
한국
2.38
https://www.samyangfoods.com/
농심
한국
2.10
https://www.nongshim.com/
Yum Yum
태국
0.98
https://www.yumyumfoods.com/
Indomie
인도네시아
0.98
https://www.indomie.com/
Nissin
일본
1.26
https://www.nissinfoods.com/
Vifon
베트남
1.40
https://vifon.co.uk/
[자료: 각 기업 홈페이지, KOTRA 코펜하겐 무역관 종합]
유통구조
덴마크로의 인스턴트라면 수출은 삼양, 농심 등 대기업이 견인하고 있으며, 수출된 제품은 주로 오프라인 유통채널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판매되고 있다. Netto, Rema, Bilka와 같은 대형 슈퍼마켓 체인점에서 한국 인스턴트라면 제품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2023년 기준 덴마크의 쌀, 파스타 및 면류 제품군의 경우 오프라인을 통해 약 96% 이상의 제품이 판매되고 있으며, 이 중 슈퍼마켓 및 대형할인점에서의 판매가 약 90%로 대부분을 차지한다.
Nemlig와 같은 온라인 전용 쇼핑몰에서도 인스턴트라면을 찾아볼 수 있으며 KFT, DKK 등 아시안 식품을 주로 취급하는 마켓들도 오프라인마켓뿐만 아니라 자체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한국 인스턴트라면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이런 온라인 소매를 통한 판매는 전체 판매량의 4% 정도를 차지한다.
관세율 및 인증
한-EU 간 FTA 협정에 따라 HS코드 1902.30 제품의 수입 관세는 0%다. 다만 6000유로 이상의 물품을 수출하는 경우 관세청을 통해 인증 수출자 자격을 취득해야만 관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한 EU식품라벨링법(Regulation (EU) No 1169/2011)을 준수해야 하는데, 이는 소비자에게 식품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제공해 안전하게 선택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규정이다. 동 규정에 따라 제품명, 원재료 리스트, 성분함량, 내용량, 유효기간, 제조번호, 제조회사, 수입/판매업자, 원산지, 사용 방법, 보관 방법, 영양성분, 알레르기 유발성분, 알코올 도수 등을 의무적으로 표기해야 한다.
한편 2022년 2월 시행됐던 에틸렌옥사이드(Ethylene Oxide) 물질이 포함된 한국산 라면에 대한 EU의 수입검역강화 조치는 2023년 7월 해제됐다. 따라서 기존에 요구됐던 선적 전 시험성적서 및 증명서 등의 제출 없이 통관이 가능하다.
시사점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도와 인지도 상승에 따라 한국 인스턴트라면을 비롯 다양한 한국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또한 2023년 7월 에틸렌옥사이드(Ethylene Oxide) 물질이 포함된 한국산 라면에 대한 EU의 검역 강화 조치가 해제됨에 따라 덴마크 내 한국산 라면 수입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EU권 국가 내에서도 덴마크는 유기농, 저지방, 비건 등의 제품을 선호하고 식품 성분이나 재료의 원산지 등을 까다롭게 확인하고 구매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이를 유념하는 것이 필요하다. 일례로 최근 삼양 불닭볶음면 3종 제품이 캡사이신 함유량이 높아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는 이유로 리콜 대상이 됐다. 동 조치는 발생 후 한달 여 만인 7월 일부 해제(리콜 총 3종 중 2종 해제)됐으며 전 세계에 동 제품의 인지도 상승에 기여하기도 했다. 따라서 소금과 MSG를 줄인 제품, 매운맛을 자극적으로 여기거나 어려워하는 소비자를 위한 담백한 제품 등의 다양한 시도를 통해 시장 진출을 확대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자료: Global Trade Atlas, Statista, Euromomitor, Statistics Denmark, DR, BBC, The European Commission 및 KOTRA 코펜하겐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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