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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질 진공청소기 시장동향
- 상품DB
- 브라질
- 상파울루무역관 최선욱
- 2024-07-1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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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공청소기 판매량은 연평균 4% 증가 지속
소비자 부채가 증가로 가격 중시 소비자 증가
프리미엄 제품과 가성비 제품의 경쟁력 강화 필요
상품명 및 HS Code
상품명: 진공청소기
HS Code: 8508.11
시장 규모
유로모니터(Euromoniter)에 따르면, 2023년 브라질 진공청소기 소매 판매량은 전년 대비 3% 증가한 423만 대인 것으로 나타났다. 진공청소기 판매량은 연평균 4% 증가를 지속해 2028년 약 510만 대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2028년까지 판매량과 증가율은 2024년 435만대(2.9%), 2025년 450만대(3.4%), 2026년 466만대(3.6%), 2027년 485만대(4.1%), 2028년 507만대(4.5%) 등으로 예상되고 있다.
<브라질 진공청소기 판매 동향(2009~2028년)>
(단위: 천 대)
[자료: Euromonitor 2024.7.2.]
전체 진공청소기 카테고리 중에서 기본형 진공청소기(Standard Vacuum Cleaner)가 가장 많이 판매됐다. 2위는 원통형 진공청소기(Cylinder Vacuum Cleaner)로 조사됐다.
<2023년 브라질의 진공청소기 카테고리별 판매 >
(단위: 천 대)
[자료: Euromonitor 2024.7.2.]
소비자 부채 증가로 가격 중시 소비자 증가
진공청소기에 대한 수요는 2023년 이후에도 계속 증가할 전망이다. 팬데믹 기간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이 변화하고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진공청소기 수요가 크게 높아졌다. 이러한 증가 추세가 팬데믹 이후에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브라질 소비자들의 부채는 최근 몇 년간 지속해서 늘어나고 있어, 저렴한 제품 위주로 수요가 높아질 것으로 예측된다. 실제로 예산이 제한된 많은 소비자가 저렴한 진공청소기 모델을 선호하는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다. 스틱형 진공청소기의 인기는 상승하고 있으나, 판매 가격이 일반 모델보다 높아 급격한 보급률 상승은 기대하기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프리미엄 제품부터 가성비 제품까지, 소비자층별 공략으로 경쟁력 강화
물가 상승으로 인해 브라질 중산층 소비자의 구매력이 약화되면서, 가격이 진공청소기 및 기타 가전제품 구매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반면 프리미엄 가전제품 판매업체인 FAST에 따르면,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는 소비자들은 진공청소기를 구매할 때 가격보다는 성능, 기술, 디자인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제품을 선택했다. 이에 따라 스마트 가전은 일반 제품보다 훨씬 높은 가격에 판매되지만, 편의성, 실용성, 디자인 등이 우수해 소비자들이 기꺼이 지갑을 여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소득층 소비자들은 로봇 청소기와 같은 프리미엄 제품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현재 브라질 시장에서 판매되는 로봇 청소기 브랜드로는 삼성(Samsung), 아이로봇 룸바(iRobot Roomba), 샤오미(Xiaomi), 카붐(KaBum!) 등이 있다.
한편, 구매력이 제한된 중산층 소비자의 관심과 인지도를 확보하기 위한 진공청소기 제조업체 간의 경쟁도 치열하다. 몬디알(Mondial), 브리타니아(Britânia), 필코(Philco), 일렉트로룩스(Electrolux)와 같은 브랜드는 중산층 소비자 대상의 진공청소기를 출시할 때 합리적인 가격, 실용성, 품질 인식 및 비용-편익 관계 등을 중요하게 고려하고 있다.
전자상거래, 전문업체, 대형마트가 진공청소기 주요 판매처
가격은 진공청소기를 포함한 가전제품 구매 결정에 있어 핵심 요소가 됐다. 구매력이 낮은 소비자들은 매력적인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다른 유통 채널로 구매 장소를 전환하려는 경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대형마트는 스틱형 청소기나 실린더형 진공청소기를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함으로써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채널인 것으로 나타났다.
오프라인 소매 부문에서는 2023년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한 쇼핑센터가 가전제품 구매 장소로 인기를 끌고 있다. 브라질 쇼핑센터 협회 Abrace에 따르면, 쇼핑 센터에 있는 가전제품 및 전자제품 전문 매장을 들러 제품을 체험하는 소비자 수가 팬데믹 이전에 비해 많이 늘어났다. 2023년 가전제품 및 전자제품 전문업체의 소매 판매 점유율은 34%로 진공청소기의 주요 유통 채널 중 하나로 확인됐다.
한편, 최근에는 전자상거래는 판매 증가가 지속되고 있다. 소비자들이 언제 어디서나 접근할 수 있고, 가격을 비교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특히 전자상거래 플랫폼 중에서 특히 메르카도 리브리(Mercado Livre), 아마존(Amazon), DTC(Direct-to-Consumer) 형태의 웹사이트 등이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다.
경쟁 동향
브라질 시장에 진출한 진공청소기 브랜드로는 Electrolux do Brasil, Philco, Mondial, Britanica, Black + Decker, Arno 등이 있다.
<브라질 시장에서 판매 중인 진공청소기 제품>
브랜드명
제품 사진
기기 사양 및 가격
Electrolux
Aspirador Pó e Água Electrolux 1400w 18L Smart com Função Sopro Cinza (A10N1)
가격: $ 429
(78달러)
Mondial
Aspirador de Pó Mondial Next 1500
가격: R$ 350
(64달러)
Electrolux
Aspirador de Pó Vertical Ergorapido Ultra Red Electrolux | Bivolt
가격: R$ 1,440
(262달러)
Mondial
Aspirador de Pó Turbo Cycle, Mondial, Vermelho/Preto, 1100W, 110V - AP-36
가격: R$290
(53달러)
WAP
Aspirador de Pó Vertical WAP POWER SPEED 2000W 3L Potente 2 em 1 com Mangueira Extensora Flexível 220V
가격: R$743
(135달러)
KaBuM!
Robô Aspirador de Pó KaBuM! Smart 700, Preto, Mapeamento IR 360º, Controle via Aplicativo, Google Assistant e Alexa - KBSF003
가격: R$ 1,667
(303달러)
Electrolux
Aspirador de po robo Electrolux 2h20min bateria longa duração automatico varre aspira passa pano ERB11 bivolt branco sensor antiqueda
가격: R$800
(146달러)
[자료: Magazine Luisa, Mercado Livre, Amazon]
수입동향
2023년 기준 브라질 진공청소기(HS Code 8508.11기준)의 수입 규모는 6330만 달러로 전년 대비 34.3% 성장했다. 2023년 브라질의 진공청소기 점유율은 중국이 96.2%로 1위를 차지했다. 중국은 최근 3년 연속 시장 점유율 90% 이상을 지속한 국가로 확인됐다. 중국은 2023년 한 해 동안 6000만 달러 상당의 제품을 브라질에 수출했다. 2위는 미국(2.2%), 3위는 슬로베니아(0.4%)가 차지했으며 4만7000달러를 수출한 한국(0.1%)은 9위를 차지했다.
<브라질의 진공청소기(HS Code 8508.11기준) 수입 동향>
(단위: US$ 천, %)
순위
수입국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3/'22
2021
2022
2023
2021
2022
2023
전 세계
89,302
47,095
63,304
100.00
100.00
100.00
34.42
1
중국
86,122
44,481
60,910
96.44
94.45
96.22
36.94
2
미국
1,298
1,283
1,393
1.45
2.72
2.20
8.56
3
슬로베니아
449
425
247
0.50
0.90
0.39
-41.92
4
베트남
400
168
238
0.45
0.36
0.38
41.62
5
독일
75
71
129
0.08
0.15
0.20
80.88
6
캐나다
172
151
74
0.19
0.32
0.12
-51.19
7
이탈리아
102
56
59
0.11
0.12
0.09
5.63
8
일본
0
50
0.00
0.08
23014.81
9
한국
5
1
47
0.01
0.00
0.07
8463.52
10
홍콩
556
327
45
0.62
0.69
0.07
-86.37
[자료: SECEX – Foreign Trade Secretariat 2024.7.2.]
관세율 및 인증
관세율
<관세 및 부가세>
(단위: %)
HS Code
관세율
(II)
공업세
(IPI)
사회기여세
(PIS/PASEP)
사회보장세
(COFINS)
유통세*
(ICMS)
8508.11 (진공청소기)
18
6.5
2.1
9.65
18
주: 상파울루주 내 이동 시에 18%가 적용됨.
[자료: Tecwin 2024.7.2.]
인증
진공청소기는 국가표준기술원(INMETRO, The National Institute of Metrology, Standardization and Industrial Quality) 인증이 요구된다. INMETRO는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과 규격관련 정책, 규제 등을 수립하고 관리 감독하는 기관이다. 인증 대상 품목으로는 전기·전자 기기, 컴퓨터 및 관련 기기, 가스 기기 등이 있다. 인증 발급 업무는 INMETRO가 허가한 대행업체(OCP)가 수행한다.
유통구조
브라질 시장에서 소매 판매되는 진공청소기 중 79.6%는 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판매되고 나머지 20.4%는 전자상거래를 통해 판매되고 있다. 오프라인 채널 판매 비율은 하이퍼마켓 및 슈퍼마켓 19.7%와 가전제품 전문 판매점 59.9%로 나눠진다.
시사점
실용성, 청소 편의성과 함께 위생 관념이 중요해지면서 진공청소기는 필수 가전제품으로 자리 잡았다. 소비자들이 과거보다 훨씬 더 바빠진 라이프스타일을 영위함에 따라, 효율적인 청소 솔루션에 대한 수요도 급증하고 있다. 진공청소기는 빠르고 효과적인 청소 방법을 제공해, 바쁜 일정 속에서도 집을 깨끗이 유지할 수 있게 해준다. 이런 점이 구매 의지 상승의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또한, 1인 또는 2인 등 소규모 가구가 각자의 필요에 맞는 청소 옵션을 찾으면서 진공청소기 등의 가전제품 구매가 더욱 늘고 있다. 이에 따라 일반 청소기나 로봇 청소기의 흡입력, 내구성, 소음 수준, 충돌 방지 센서 등의 제품 기능이 구매 결정에 중요한 요소로 나타나고 있는 추세다.
특히 스마트홈 트렌드가 지속되면서 고소득층 소비자 중심으로 로봇청소기 수요도 점차 늘고 있다. 이에 일부 가전업체가 다양한 가격대의 신규 모델을 출시함에 따라 제품 판매가 늘고 있다. 예를 들어 Positivo Inteligente는 알렉사(Alexa) 또는 구글 어시스턴트(Google Assistant)와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는 로봇 청소기 WiFi 레이저를 출시했다. 이 제품은 집의 전 공간을 매핑하고 Positivo Casa 앱이나 음성 명령에 따라 업무를 수행하여 자율성과 효율성을 보여주고 있다. Electrolux사는 다양한 제품 라인을 출시하며 로봇청소기 카테고리에 막대한 투자를 해왔다. 2023년에는 쓸고, 닦고, 청소하는 자율주행 기술이 탑재된 로봇청소기 ‘홈E 컨트롤 익스피리언스(Home E-Control Experience)’를 출시했으며, 이 모델은 리모컨으로도 작동이 가능하다.
로봇청소기의 또 다른 특징은 '헤파필터(HEPA Filter)'로 곰팡이, 먼지 등 알레르기 유발 물질을 걸러낼 수 있다는 점이다. 이에 건강 유지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더욱 커지면서 이러한 필터를 탑재한 제품이 주목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2023년 출시된 카붐의 '스마트(Smart) 700'은 브라질의 프리미엄 제품 중 하나로, 360° 홈 매핑, 5가지 청소 기능, 앱을 통한 제품 자동화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여기에 알렉사(Alexa)나 구글 어시스턴트(Google Assistant)와 연동이 가능해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고 있는 제품이다.
이러한 브라질 시장 상황을 바탕으로 수출 전략을 고민해야 한다. 무엇보다 진공청소기 제품의 브라질 출시를 위해서는 소비자의 공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도록 가격대와 실용성을 고려해야 한다. 다양한 소비자 그룹과 소통하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도 필수다.
자료: Euromonitor, Tecwin.web, SECEX, Magazine Luisa, Mercado Livre, Amazon, KOTRA 상파울루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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