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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둥성, 중국 최대의 금속포장재 수출 지역
  • 트렌드
  • 중국
  • 정저우무역관
  • 2024-07-16
  • 출처 : KOTRA

중국 금속 포장재 산업, 중국 내수 위주로 운영 중이나 무역흑자 지속 유지

주요 수출지역은 중국 연해 지역 위주로 분포

중국 금속 포장재 산업은 일반적으로 자본 집약, 기술 집약, 내수 위주의 산업 특성이 있으며 중국 전체 포장 산업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금속 포장 용기 업체는 주로 식품, 음료, 유지, 의약품, 화장품 제조 기업에 포장 용품 및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최근 몇 년 동안 중국 소비자 생활 수준이 향상하고 국민 경제가 성장함에 따라 식품, 음료, 의약 관련 산업의 소비자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이에 중국 금속포장 용기 제조 산업 또한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2023년 중국 금속 포장 용기 규모 이상 기업(연간 영업소득 2000만 위안 이상의 중견기업을 의미)의 누적 영업소득은 15056200만 위(US$ 209억) 달했다.

 

시장 개황

 

중국포장연합회(China Packaging Federation, 中国包装联合会)의 자료에 따르면, 2023년 기준 중국 금속표장용기 규모이상 업체는 928개 사, 누적 이익 총액 71억7200만 위안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25.47% 성장했다.

 

<중국 금속포장용기 산업 영업소득 통계>

(단위: CNY )

[자료: 중국포장연합회]


2023년 중국 금속포장용기 제조 산업의 수출 물량 상위 5개 지역은 광둥성(광동성, 廣東省), 저장성(절강성, 浙江省), 랴오닝성(요녕성, 遼寧省), 산둥성(산동성, 山東省), 장쑤성(강소성, 江蘇省)이고, 수출금액으로는 광둥성이 23억9300만 위안(28.44% 차지)으로 1위, 그 뒤를 저장성이 14억2600만 위안(16.95% 차지)과 산둥성이 9억1200만 위안(10.84% 차지)으로 2,3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장쑤성이 8억1400만 위안(9.67% 차지)으로 그 뒤를 잇고 있다.

 

산업 밸류 체인

 

중국의 금속 포장 산업의 업스트림에는 주로 철강, 알루미늄 등 원료가 포함되며 다운스트림에서는 식품, 음료, 의약품, 일상 제품, 도구 및 군용 물자를 주요 제품군으로 들 수 있다. 특히 음료용 캔은 금속 포장의 다운스트림 수요에서 33%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금속 뚜껑(15%)과 대형 금속캔(13%), 그리고 식품용 캔(12%) 및 화공용 캔(11%)이 그 뒤를 잇고 있다. 2023년 중국 음료수 생산량이 1억7488만9000톤에 달하여 전년 대비 소폭 감소했지만 시장 수요 중 여전히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중국 금속포장 산업 사슬>

[자료: 관옌톈샤(观研天下)]

 

또한 중국국가통계국(中国国家统计局)의 자료에 따르면 올해 5월 기준, 사회소비품소매총액이 3.7% 증가했는데, 이 중 음료류 1~5월 소매총액은 6.5% 증가해 1260억 위안에 달했다. 이에 음료 시장 활성화 및 음료제조 산업 발전에 따라 금속 포장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36월~20245월 중국사회소비품소매총액 증가율 통계>

(단위: %)

[자료: 중국국가통계국]

  

대외 수출입 현황

 

2023년 중국 금속 포장 용기 및 부품의 교역총액은 29억200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0.8% 감소했으며 해외 수입액은 27590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0.5% 감소했다. 미국, 베트남, 러시아, 아랍에미리트가 중국 대외 수출 상위 5개국으로 꼽히고 있는데, 금액 기준으로 따져보자면, 미국 4억1600만 달러 수출(15.07% 차지)하여 전년 동기대비 23.64% 감소, 베트남 1억5000만 달러 수출(5.4% 차지)하여 전년 동기대비 23.64% 감소한 반면, 러시아 1억4200만 달러(5.16% 차지)를 수출하여, 전년 동기대비 106.1% 증가했다.

 

<2023년 국가별 수출 통계>

(단위: %)

[자료: 중국포장연합회]

 

2022년 중국의 금속 포장 용기 및 부품 수입액은 16100만 달러에 불과하여, 대외 무역 흑자 상황이 지속되고 있는 것을 감안했을 때, 중국 금속 포장 제품은 국제 시장에서 충분한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시사점

 

중국 금속 포장 산업은 원저우(温州) 금속포장 산업 클러스터, 충칭(重庆) 금속포장 산업 클러스터 등과 같은 산업 클러스터를 중심으로 높은 대외 인지도와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 중국 금속 포장 업체가 많아 중국 내에서 경쟁이 치열한 편이며, 중국 업체들은 이를 극복하고자 제품 품질 향상, 디자인 최적화, 마케팅 강화 등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데 주력하고 있다.


허난성 알루미늄 전문업체 화위에뤼예(华威铝业) 마케팅부 L씨는 KOTRA 정저우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중국 금속포장 산업의 발전 추세는 대략 기술 혁신 및 스마트 제조, 친화경 및 지속가능한발전, 산업고도화 등으로 나눌 수 있다. 특히 올해 녹색 발전 추진이라는 문구가 중국정부보고서에서 강조됨에 따라, 녹색발전은 중국 제조업의 기술 혁신 과정에서 꼭 실현해야 하는 목표의 하나이다. 이에 따라 한국업체가 중국 시장 진출시, 환경보호 규정 및 정책에 주의를 기울이고 환경보호 관리를 강화해야 하며, 재활용가능한 금속 포장 제품 개발 또한 염두에 둬야한다라고 밝혔.

 

 

자료: 중국포장연합회, 관옌톈샤, 중국국가통계국, 인민망, 중옌망(中研网), KOTRA 정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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