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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커지는 콘돔시장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0-03-21
  • 출처 : KOTRA

 

中, 커지는 콘돔시장

- '건강한 삶'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수요증가에 영향 -

- 아이디어 제품 출시와 중국 내 판매루트 개척이 관건 -

 

 

 

□ 시장 개괄

 

 ㅇ 중국 콘돔시장 수요 지속 증가추세

  - 중국 산업보고망에서 최근 발표한 '중국 국내 콘돔시장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의 콘돔 수요량은 연간 20억 개로 추산

  - 이미 상당한 수요를 형성한 중국의 콘돔시장 수요는 최근 점진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전문가 분석에 따르면 2010년 콘돔시장의 규모는 약 44억 달러에 이를 전망으로 2006년 8억8000만 달러의 5배에 달하는 규모로 성장 예상

 

□ 시장규모 급증배경 : 사회적 건강이슈 대두와 산아제한 정책의 영향

 

 ㅇ 소비자의 '건강한 삶'에 대한 관심 증가

  - 2002년 SARS 사태에 이어 2009년에 전 세계적으로 유행했던 H1N1 유행성 독감의 만연으로 중국 소비자들의 '대인접촉성 질병'에 대한 경계심이 급증

  - 또한 2008년에 중국을 떠들썩하게 했던 '멜라민 파동'의 영향으로 일반 소비자들의 건강한 삶 영위와 유지 방식에 대한 욕구가 급속하게 제고되는 계기로 작용

 

 ㅇ 에이즈 발생률 증가와 관련제품 매출 관계 : 동반↑

  - 최근 공식 조사된 바에 따르면 중국 내 에이즈 환자는 약 84만 명으로 추정되며 2009년 한해 신규 발생한 에이즈 환자수는 4만8000명으로 전년대비 40%에 가까운 증가율을 보임.

  - 2009년 신규 발생한 에이즈 확진환자 중 이성접촉에 의한 감염이 40%, 동성 간 성접촉에 의한 감염이 32.5%로 전체 사례 중 대인 접촉을 통한 감염이 70% 이상을 차지

  - 2009년 한해 동안 중국 대륙안에서 1시간에 1명 꼴로 에이즈로 인한 사망자가 발생한 것으로 집계돼 체계적인 대책과 소비자 각자의 경각심이 매우 필요한 시점이라는 사회 일각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음.

 

 ㅇ 중국의 산아제한정책 지속의 영향

  - 중국은 1970년대 후반부터 30년간 엄격한 '한 가정 한 자녀' 정책을 시행해왔으며, 이를 위반하는 가정의 경우 각자의 연평균 개인소득의 10배에 해당하는 2만~20만 위앤에 달하는 벌금이 부과돼 각종 피임에 대한 의식이 비교적 높은 편

  - 요즘의 치링허우, 바링허우(70년대 및 80년대 출생자)들은 중국의 급속한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아이 갖는 것을 회피하는 경향이 확대됨. 이로 인한 피임도구에 대한 수요도 장기적으로 시장에 반영될 것으로 예상

 

□ 수출입 동향 개괄

 

 ㅇ 늘어나는 수입산, 부족한 국내산 브랜드

  - 2009년 중국은 13개 국가에서 2600만 달러 어치의 콘돔을 수입해 전년대비 무려 57% 수입 증가율을 보임.

  - 태국이 1200만 달러로 대 중국 콘돔 수출 1위에 올랐고, 그 뒤로 말레이시아, 일본, 홍콩, 한국 순

  - 중국 국내에 300여 개의 콘돔생산업체가 있으며, 1000개 이상의 브랜드를 생산 중

 

2003~2009년 중국 콘돔 수입추이

자료원 : KITA

 

□ 한국 콘돔의 세계 수출현황

 

 ㅇ 콘돔수출 대국 한국

  - 한국 콘돔은 2008년 1800만 달러에서 2009년에는 1700만 달러(전년대비 5.5% 감소) 규모의 수출 실적을 기록

  - 2009년 한국 콘돔 수입국 중 브라질이 470만 달러(43.3% 감소) 규모의 콘돔을 수입해 1위에 올랐으며, 그 뒤로 터키, 페루, 에콰도르, 멕시코 순임. 중국은 14만1000달러(257.9% 증가)로 24위를 차지

  - 한국은 2007년부터 연간 80억 개가량의 전 세계 콘돔시장의 30%가 넘는 24억 개를 공급하는 콘돔 수출 대국임.

 

2004~09년 한국 콘돔 수출추이

(단위 : 달러, %)

연도

수출액

증감률

2005

17,409,405

21.4

2006

14,136,340

-18.8

2007

14,388,280

1.8

2008

18,010,569

25.2

2009

17,012,227

-5.5

자료원 : KITA

 

 ㅇ 콘돔생산 주요 업체

  - 국내의 대표적 콘돔생산 업체는 유니더스, 한국 라텍스 공업주식회사, 동국물산이며, 이 3사가 국내 콘돔시장의 95%를 점유함.

  - 특히 유니더스는 국내의 중소기업으로, 현재 중국 공장과 증평공장을 합치면 최대 연 생산 11억5000만 개의 콘돔을 생산할 수 있는 규모이며 생산품의 70% 이상 수출하는 전형적인 수출위주 기업

 

국내 수출 주요 업체 및 주요 상품

업체

주력 브랜드

연간 생산량

특징

유니더스

롱러브

밀리언

클로버

콜드링 등 다수

약 10억 개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

국내 콘돔 시장점유율 1위(65%)

세계 시장 점유율 1위

생산품의 70% 이상 수출

발렌타인

코르넷

퍼펙트 제로 등

약 8억 개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

초박막 콘돔 생산(0.015㎜)

동국물산

제리로즈

초이스 등

약 7억 개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

자료원 : 칭다오KBC 자체종합

 

□ 한국 콘돔의 대중국 수출현황

 

 ㅇ 수출물량 증가에도 변동 없는 시장점유율

  - 2009년 대 중국 콘돔 수출은 14만700달러(257.9% 증가)이며, 전체 콘돔 수출국 중 5위를 차지

  - 2007년 3만4000달러, 2008년 3만9000달러 수출로 각각 대 중국 수출 6위, 5위를 차지해 3년 연속 수출국 중 상위를 기록

  - 2009년 대 중국 수출액이 257.9%의 큰 증가폭을 보인데도 불구하고 시장점유율에 변화가 없다는 것은 중국의 콘돔 시장이 더욱 광대해졌음을 의미

 

2005~09년 한국의 대 중국 콘돔 수출추이

(단위 : 달러, %)

연도

수출액

증감률

2006

29,867

-31%

2007

34,296

14.8

2008

39,334

14.7

2009

140,775

257.9

자료원 : KITA

 

□ 진출 전략

 

 ㅇ 공신력 있는 허가증 제시를 통해 제품 품질의 우수성을 충분히 홍보해야

  - 콘돔은 제품 특성상 무엇보다도 제품의 품질요소와 브랜드 이미지가 제품을 선택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함.

  - 중국의 콘돔 생산업체 중 상당수는 OEM(주문자 상표부착)생산업체인 경우가 많아 가격경쟁력은 우수하나 상품의 품질이 열악한 편

  - ‘중국 식품의약품 관리국 보고서’에 따르면 2009년 말레이시아에서 수입된 콘돔에 불량품이 많아 콘돔의 내구성, 안정성에 대한 검열을 강화시킬 예정임을 발표했으며, 이러한 경향을 고려할 때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 등 메이저 허가증을 전면에 내세우는 제품으로 신뢰도를 구축하는 전략이 필요

  - 또한 현지 생산판매를 준비하는 업체는 중국 식품의약품관리국의 ‘의약기기 생산기업 허가증'을 취득해야 중국 국내판매망에 진입할 수 있으므로 사전에 철저한 준비가 필요함.

 

 ㅇ 중국 신세대를 겨냥한 아이디어 콘돔 제품 인기 끌 듯

  - 중국의 빠링허우, 지유링허우 세대가 더 이상 피임을 부끄러워하지 않으면서 오히려 과거의 '기능'만을 강조한 제품이 아닌 아이디어가 첨가된 상품들에 대한 소비욕구가 늘어나는 추세

  - 이에 따라 제품의 향, 디자인, 색깔 등에서 기존과는 다른 차별화된 아이디어를 제시해 소비자들의 눈길을 끄는 것이 중요

 

ㅇ 낮은 인지도와 시장점유율 확대

  - 한국 콘돔의 국제적 위상과는 달리 중국 내 인지도는 낮은 수준으로 대형마켓 진입과 넓은 유통망 개척이 필요

 

중국에서 출시되는 다양한 모양의 콘돔제품

 

자료원 : 慧聰

 

□ 관세정보

 

ㅇ HS Code 및 관세

 

제품명

콘돔(피임기구)

HS Code

40141000

단위

Kg

관세

0

증치세

0

 

 

자료원 : 北京科技 , 大洋,慧聪网, 2010 중국세관수첩 및 KOTRA 칭다오KBC 자체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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