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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 아시아풍 공예품 인기몰이
  • 트렌드
  • 이탈리아
  • 밀라노무역관 최윤정
  • 2009-12-21
  • 출처 : KOTRA

 

이탈리아, 아시아풍 공예품 인기몰이

- 아시아풍 공예품으로 이국적 인테리어 장식효과 기대 -

- 자연풍의 미니멀한 공예품은 현대인의 웰빙을 상징하기도 -

     

 

 

21세기 들어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디자인을 추구하는 경향이 눈에 띄며, 내추럴하고 미니멀한 아시아풍 공예품이 실내장식효과를 높여 주는 것으로 알려져 소비자들의 아시아풍 특색있는 공예품에 대한 수요는 늘어나는 상황임.

     

1. 시장동향

     

□ 이탈리아 공예품시장 현황

     

  이탈리아 공예산업은 생산성과 기술혁신, 품질, 창의성, 디자인 등에서 높은 경쟁력을 유지해왔으나 2008년 후반기부터 시작된 경제불황의 여파로 최소 비용 고실용성 제품 구매를 추구하는 현지 소비자의 새로운 소비경향에 직면한 상황임.

     

  특히 90년대 중·후반 이후 아시아산 저가 공예품 수입의 대량 증가로 일반 소비자의 공예품 수요 및 인식도는 확산됐으나, 소량 수공생산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현지 공예산업은 심각한 어려움에 직면함.

     

  즉 대부분이 장인 중심의 공방형식이나 개인 또는 5명 이하의 소규모 가내수공업 형태로 이뤄져 저가 수입상품의 대량 유통공세에 경쟁하기 힘든 상황임.

     

  이에 따라 최근 변화하는 시장에 적응하고 제품의 혁신화를 위해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생산업체들 간 합병이나 생산 마케팅 협력시스템 형태가 활발히 이뤄지는 상황임.

     

  또한 유통마진 및 기업운영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전자상거래(e-commerce)가 관련업체들에 의해 적극 도입되고, 중·고가대 고급 공예품으로 마켓 포지셔닝해 내수보다는 신규 해외시장을 겨냥한 수출에 주력하는 상황임.

     

  한편 현지 생산 중·저가 공에품들의 경쟁력이 약화됨에 따라 동구권을 대상으로 한 아웃소싱과 분업체계 구축으로 대안책을 마련하고 있음.

     

  아웃소싱은 프리미엄상품을 제외한 중·저가 상품만을 대상으로 'Made In Italy' 브랜드를 유지하되 생산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전략을 추구하며 경제위기를 극복하고자 함.

     

  변화하는 국제 경제환경에 따라 오늘날 이탈리아 공예품은 장인정신과 전통을 기반으로 현대적 감각과 실용적 기능이 우수한 가장 이탈리아적인 제품으로 세계적 명성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함.

          

2. 시장 트렌드

     

□ 공예품 트렌드

     

  21세기 들어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디자인을 추구하는 경향이 눈에 띄며, 현대문명의 발달로 자연으로 돌아가고자 하는 라이프스타일의 추구가 제품의 디자인 및 색상에 반영됨.

     

  이러한 새로운 디자인 경향은 최신 기술 및 신소재 개발, 친환경, 젠 등을 비롯한 다양한 이국적 스타일의 키워드로 요약할 수 있음.

     

  친환경적인 소재를 활용한 자연과의 조화를 우선시하는 디자인으로, 전반적인 제품에서 주로 흰색, 베이지, 그린, 그레이 계열의 밝고 차분한 톤으로 이뤄진 디자인이 인기를 얻음.

     

  또한 메탈, 플라스틱 소재를 이용한 새로운 컨셉트형 제품의 단순명료한 블랙 앤 화이트 색상도 많은 제품에 적용되며, 한 두가지의 원색을 사용해 포인트를 주는 모던한 디자인 트렌드도 확산 중임.

          

□ 현지 인기 아시아 공예품 트렌드

     

제품

인기요인

가격대

- 동양의 전통적인 미와 고풍스러움이 그대로 전해지는 도자기들은 골동품을 선호하는 유럽인들에게 인기가 있음.

- 베트남산의 투박한 도자기는 저렴한 가격대로 구성돼 현지 소비자들이 부담없이 구입할 수 있는 제품으로 인기가 높음.

- 도자기를 스탠드 조명으로 응용한 기능성 디자인의 퓨전제품들도 출시되는 상황임.

- 도자기 195~225유로

- 스탠드 조명 225유로

- 베트남산 항아리 30~75유로

- 원색의 강렬한 색상을 좋아하는 이탈리아인들의 취향에 따라 붉은색 계열의 가구제품들이 인기를 누림.

- 고가구 판매 시 각 제품이 지닌 역사를 함께 소개해 제품의 특성과 역사적 가치로 어필하는 판매전략으로, 현지 소비자들을 매료시키기도 함.

- 침대 3,900유로

- 장식장 1,325~3,000유로

- 책상 449유로

- 동양의 신비로운 분위기와 동시에 현대적이고 트렌디한 스타일이 살아있는 조명스탠드로 종이, 대나무 등 소박한 소재로 제작된 제품들이 인기가 높음.

- 종이 조명스탠드 150~300유로

- 대나무 조명스탠드 60~200유로

- 아기자기한 장식품 수집을 좋아하는 유럽인들의 취향을 살려 수집용도에 맞춘 형태와 사이즈, 부담없는 가격대 등에 경쟁력을 지닌 상품들임.

- 젓가락세트 15유로

- 정종세트 15유로

- 초밥접시세트 30유로

자료원 : KOTRA 밀라노KBC 실사

          

3. 주요 바이어 및 진출방안

     

□ 주요 바이어 인터뷰

     

 ㅇ 업체명 : Cargo High Tech

  - 주소 : Via Meucci 39, 20128 Milano, Italy

  - 전화/팩스 : +39 02 27221341/+39 02 27221320

  - 홈페이지 : www.cargomilano.it /www.high-techmilano.com

  - 담당자 : Ms. Paola Scalvini

  - 이메일 : paola.scalvini@cargomilano.it

 

 ㅇ Cargo사의 주요 취급 공예품목은 앤틱가구, 침구류, 도자기, 조명, 거울, 액자 등 인테리어소품이며 이 외에도 식탁용품, 공예품 관련 도서류임.

     

 ㅇ 품격높은 동양풍의 가구 및 인테리어 소품을 주로 구매하며, 현대적 주택구조에도 조화롭게 어울릴 수 있는 제품 선별을 우선시함.

     

 ㅇ 신규업체 발굴과 구매는 주로 전시회나 거래업체들의 오퍼 접촉 및 자체 시장조사로 이뤄지며, 현지에 파견된 이 회사의 MD와 주 거래업체들에 의한 신제품 업데이트로 구매를 진행함.

     

 ㅇ 인터뷰 결과 이 회사는 현지시장에 널리 알려진 중국, 인도 등의 아시아 에스닉 제품들에 비해 한국 공예품은 신선한 고유의 특색이 있으며, 현대적인 디자인으로 변형되지 않은 한국 고유 전통앤틱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음.

     

□ 진출방안

     

 ㅇ 한국 공예품은 기법이나 소재·디자인면에서 일본, 중국의 공예품과 차별되는 특징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국제적 수준의 홍보가 미약해 현지 인지도가 매우 낮은 편임.

     

 ㅇ 따라서 다각도의 전략적인 해외집중 홍보마케팅으로 한국만의 특색있는 공예품을 부각시키는 작업이 선행돼야 함.

     

 ㅇ 무엇보다도 효과적인 현지진출을 위해서는 한국 공예품만의 전통적인 특성을 잘 소개할 수 있는 현지 바이어(에이전트, 딜러, Sales Rep)를 선별해 타 국가 제품과 차별화된 홍보를 하는 것이 관건임.

     

 

자료원 : KOTRA 밀라노KBC 직접 취재 및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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