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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Fast Fashion, 고급의류업계로 확산
  • 트렌드
  • 프랑스
  • 파리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05-06
  • 출처 : KOTRA

프랑스 Fast Fashion, 고급의류업계로 확산

- 공급체제 변동에 따른 수입선 및 전략 변화 -

 

보고일자 : 2008.5.5.

김영호 파리무역관

yh.kim@kotra.fr

 

 

□ 급변하는 유행을 즉각 반영하는 패스트 패션의 강세

 

 ○ 의상교육기관 IFM이 2007년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연간 두 차례에 불과하던 시즌 컬렉션이 연평균 4.7차례로 증가함.

  - 의류 브랜드업계의 86%가 이런 패스트 패션에 보조를 맞추고 있음.

  - 밀라노에서 개최됐던 패스트 패션 디자이너 전시회가 파리에서도 점차 중요한 트렌드로 인식되면서, 올 9월 LINK라는 전시회명으로 처음 개최될 예정.

  - 밀라노 전시회 WHITE를 주관하는 M. Seventy사 및 전시회 컨셉을 담당한 Massimiliano Bizzi가 이번 파리 전시회 연출을 담당하게 됨.

 

  패스트 패션은 Zara, H&M, New Look 및 Esprit 브랜드에서 출발해 온라인 매장을 통해 발전

  - 위 브랜드들은 오래 전부터 저렴한 가격에 패스트 패션을 주도해옴으로 의류 소비패턴 변화에 있어 주도적인 역할을 함.

  - 매주 진열상품의 15~20% 정도가 교체되며 신발도 이에 해당함.

  - H &M은 거의 매일 신 상품을 내놓고 있음.

  - 따라서 최신 유행에 민감한 소비자들은 한 컬렉션이라도 놓치지 않기 위해 매장을 수시로 방문하게 됨.

  - New Look 매장도 6주마다 컬렉션 전체를 바꾸고 있음.

  - 이는 여성의류업계에 심화된 현상이어서 여아의류를 제외한 아동복 및 남성복은 상대적으로 베이직한 스타일을 고수하며 트렌드 변화도 크지 않음.

 

  대형 식품 유통점에서 멀티브랜드 소매점에 이르기까지 모든 유통망이 패스트 패션 추세를 따라가고 있음.

  - 대형 유통업계가 소비자들의 신속한 컬렉션 교체 기대심리를 받아들이는 데에는 많은 시간이 필요했음.

  - 대중 백화점 모노프리는 예외적으로 이미 10여 년 전부터 이와 같은 유통체제를 도입, 운영해옴.

  - 제앙-카지노는 연간 성탄절 및 여름 바캉스 무렵 출시되던 두 차례의 컬렉션에 두 컬렉션을 더해 총 네 차례 컬렉션을 선보임.

  - 대형 유통업체 르클레르의 의류 구매센터 책임자 로랑 포미에에 의하면, 컬렉션 주기가 짧아지면서 공급주기도 앞당겨져, 한 예로 2009년 춘하 컬렉션이 올 7월에 출시되는 등 계절당 4~5번의 컬렉션이 나옴.

 

  변덕스런 유행변화에 맞춘 중·저급 의류의 전유물로 여겨지던 패스트 패션이 고급의류업계에도 퍼져가면서 일반화됨.

  - 고객층은 다르나 고급의류업체들도 여성의류시장 중 대중적이고 젊은층을 위주로 한 트렌드를 따라갈 수밖에 없었음.

  - 급변하는 소비패턴에 맞추고자 신상품 개발주기를 단축해, 일년 내내 시기를 달리해 본 시즌 전 및 컬렉션 중간에 다른 스타일을 선보이는 등 시즌당 신상품이 두세 번 출시됨.

  - 크리스천 라크루아사의 니콜라 토피올 회장은 알맞은 제품을 시의 적절하게 출시하는 대처능력이 매출증가에 중요하다고 피력하면서, 고급의류업계의 변화를 대변함.

  - 샤넬의 경우, 기성복 라인에 ‘Actes 1과 2’, 고급의상(오트쿠튀르 : Haute Couture)에 2개 라인, 그리고 크루즈 룩 라인을 여름과 겨울에 한 차례씩 출시함.

  - 샤넬 측은 봄 컬렉션과 패션쇼를 위한 여름 컬렉션을 구분해 내놓는 추세이며, 시즌에 앞서 프리시즌 컬렉션 및 크루즈 룩을 출시함.

  - 가을 컬렉션은 6~8월에, 겨울 컬렉션은 패션쇼 참가 후 9~10월 사이에, 크루즈 룩은 11월과 12월에 출시하고 봄 컬렉션은 12~이듬해 2월에 선보임.

  - 셀린의 경우, 의도적으로 출시시기를 달리해 5월을 제외하고 매달 신상품을 선보이는 전략을 취함.

  - 캡슐 컬렉션 : 작은 단위의 라인을 캡슐이라 일컫는데, 이브 생로랑의 Edition 24, 랑뱅의 22 포부르그를 비롯해 발렌시아가의 Tee-Shirts·Knits·Silk 등 한 가지 모델명으로 출시되는 상품이 이에 해당함.

 

 새로운 추세에 따른 의류업계의 변화

 

  이제는 컬렉션 사이 공백기간 없이, 패션쇼 직후 컬렉션이 매장에 진열되는 동안 이미 다음 컬렉션을 위한 회의가 시작됨.

  - 그러나 컬렉션 수의 증가에도 단지 보충적 컬렉션이 아닌 기존 컬렉션과 같은 세심한 구상과 디자이너의 정성이 들어가도록 신경을 씀.

  - 이로써 기존 고급의상에서 기성복으로 이어지던 전통적 공식이 뒤집힘.

  - 그럼에도 3월의 추동 컬렉션 패션쇼 및 10월의 춘추 컬렉션 패션쇼는 의상업계의 기준으로 지켜지고 있음.

 

  패스트 패션브랜드 베티는 여러 시즌에 걸쳐 이미 유통과정을 단축해옴.

  - 전 미스 프랑스 엘로디 고수앵을 모델로 기용, 트렌드에 맞춰 2009년 춘하 컬렉션을 기점으로 콘셉트를 강화할 전략임.

  - 기존 브랜드 Style by Veti 및 City by Veti 외 또 다른 라인을 도입, 현 추세에 뒤처지지 않고자 함.

 

  업데이트가 빠른 컬렉션보다는 여러 등급의 컬렉션이 필요

  - 대형 유통업체 르클레르는 또 다른 방식으로 8~10주마다 새로운 컬렉션을 주문함으로써, 위험부담 없는 적정 수준의 컬렉션 출시 주기를 맞출 계획임.

  - 베티가 여성컬렉션의 20%만 자주 업데이트 한다는 점에서 알 수 있듯이, 상당수의 소비자들이 베이직한 컬렉션 및 저렴한 상품을 찾고 있음.

  - New Look측도 마찬가지로 6주마다 새로운 컬렉션 출시를 원칙으로 하고 있으나 가장 인기품목에만 이를 한정하기로 했으며, 베이직 상품은 시즌 내내 매장에 갖추고 있는 것이 유리하다고 판단함.

 

 패스트 패션의 특성에 따른 공급선 변화 및 전망

 

  이러한 변화양상에 따라 프랑스를 비롯한 전 유럽국가 브랜드들의 소싱전략이 변화함.

  - 불과 몇 주안에 주문에서 배송까지 책임지기 위한 물류과정 구축은 많은 비용을 필요로 함.

  - 따라서 공급망의 단축을 위해 동유럽 및 중동지역에 생산을 다시 의존하게 되는 경향이 있음.

  - 그러나 아시아 지역에 비해 현저히 높은 인건비 및 원가로 인해 대형 유통업체들은 시즌 컬렉션과 함께 매 보름간격으로 컬렉션을 동시에 생산, 출고함으로써 채산성을 맞춤.

  - 새로운 현상을 받아들이고 적응하는 데 소극적이었던 유럽 의류업계와 그 소싱을 담당해온 지중해 연안 국가들은 생산시스템 및 구조 변화 요구에 따라 그 견해를 바꾸기에 이름.

  - 몇 프랑스 업체는 현 환율상 이득이 되는 아시아지역으로부터 조달을 유지하면서, 모로코·튀니지 및 알제리에서 생산라인을 재가동하기 시작, 위험부담을 양분시킴.

 

  패스트 패션의 영향은 지중해 연안 국가들에 호기로 작용함.

  - 2005년 중국제품에 대한 섬유쿼터제의 폐지 이후 약간의 파급효과는 있었으나, 2006년 6개 제품 군에 대한 점진적 쿼터제 적용으로 기존 프랑스 업체 주 공급원이던 튀니지와 모로코는 예상보다 상황을 잘 넘기고 있었음.

  - 프랑스는 모로코의 1위 수입국이며 이탈리아는 튀니지와, 스페인은 모로코와 중요한 협력관계에 있음.

  - 프랑스 의류산업협회(UFIH)의 프랑수아 마리 그로 회장에 의하면, 북아프리카 지역이 다시 소싱 지역으로 떠오른 것은 민간기업과 공기관이 모두 재정·물류체제 및 신기술을 적극 도입한 노력의 결과라고 함.

  - 중국으로서는 불가능한 평균 3주 만에 생산 및 배송 가능한 체제구축 및 대처능력으로 경쟁력을 확보함.

  - 2008년 1월 1일부로 쿼터제가 철폐된 이후로 지중해 인근국가들의 무역수지는 지속 상승 중임.

  - 2008년 1월, 프랑스 섬유수입은 튀니지산 4%, 모로코산 11%, 그리고 터키산 20%씩 증가함.

  - 이는 지난 1월, 프랑스 섬유 총 수입이 2% 감소한 데 비해 상당히 높은 증가율임.

  - 반면에 중국산 -1%, 인도산 -4%, 그리고 방글라데시산 -2% 등 모두 감소함.

  - 유럽국가로부터의 수입도 감소했는데, 특히 불가리아 및 루마니아산이 각각 37%, 26%로 가장 큰 폭의 감소율을 보임.

  - 유럽국가의 의류 수출부진은 유럽연합 가입 후 인건비 상승 및 다른 산업으로 비중이 쏠리면서, 자연히 이들 국가 또한 이웃한 비유럽회원국에 하청생산을 주게 된 데에 그 원인이 있음.

 

  지중해 연안국가들의 상승세가 지속될지는 미지수임.

  - 관계자들은 쿼터제가 최종 폐지된 지 불과 3개월밖에 되지 않아 결론을 내리기에는 이르다고 밝힘.

  - 이들 국가로부터 수입되는 제품군이 모두 최근에 규제가 폐지된 것들이어서, 중국이 얼마든지 최대 수출국으로 재부상할 수 있는 여지가 있음.

  - 통계치와 실질 배송량에 차이가 있을 수도 있으며 더구나 1월 실적은 지난해 12월 배송 상품량이 집계된 것이므로, 적어도 2008년 한 해의 통계를 확인한 후에나 판단이 가능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봄.

  - 유럽-지중해 연안국 섬유의류업계 경영진협회(Cedith)의 장 프랑수아 리망투르 회장은 지중해 연안국가들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터키를 제외하고 섬유조달능력이 부족한 거의 모든 지중해 연안국들의 섬유확보를 위한 계열사 설립 및 터키, 나아가 아시아 국가들과 자유무역협정을 고려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놓음.

  - 또한 유럽시장의 패스트 패션의 공급주기에 맞추기 위한 이들 지중해 연안국가 내 하청업체들 간의 공동생산체제 구축도 요구됨.

 

  중국섬유업계는 지리적 약점을 보완하고자 구체적 행동에 나서 미국 및 유럽의 새로운 선두주자로 떠오르는 중임.

  - 2008년 4월 15일 집계된 중국의 대불 수출허가 현황에 따르면, 쿼터제 폐지 제품 중 티셔츠의 경우 중국의 수출허가 획득 수는 3개월 보름 만에 이미 지난해 전체 중국이 획득한 수출허가의 절반에 달함.

  - 원피스는 티셔츠에는 못 미치나 이미 2007년 수출허가 획득 수를 달성함.

  - 여성 블라우스 품목의 수출허가는 올 1월 1일~4월 15일까지 2007년 수치의 절반을 획득함.

  - 이제는 패스트 패션 품목을 미리 기획하고 단계적으로 배송하는 전략을 사용함.

  - 또한 유럽 및 미국과 특별협정을 맺은 면 생산국 이집트에 중국 자본을 투자하고, 중국 섬유 인력과 비슷한 인건비의 현지인력을 채용하고 있음.

 

 시사점

 

  프랑스뿐 아니라 전 유럽·전 세계적인 추세에 맞춰, 우리나라 섬유 및 의류업계의 올바른 판단력과 대처능력이 요구됨.

  - 유럽시장 내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유럽 인근지역 업체와 협력방안 마련 및 업계, 또는 국가차원의 투자 전략이 필요함.

  - 작은 규모의 생산구조일수록, 또한 독립적 유통망일수록 직접적 물류조달·트렌드 및 수요변화에 맞춤형 공급이 용이한 이점을 살려, 중소기업들이 상대적으로 적은 위험부담을 가지고 진출할 수 있음.

  - 유럽 섬유·의류업계 하청생산지역 주도권은 아직 정해지지 않은 상태여서 우리 기업들에는 경쟁 동향을 살펴 진출할 기회가 됨.

 

  신상품 출시기간이 앞당겨지므로 물류체제를 커버하기 위한 마케팅 및 머천다이징 전략이 동반 요구됨.

  - 더 이상 필요에 의한 구매가 아닌 즐거움을 위한 구매로 전환됨에 따라 매 컬렉션을 부각시키기 위한 매장 내 경험적(오감) 요소의 도입이 증가 추세임.

  - 컬렉션 등급에 따른 머천다이징 및 판매전략도 달리 이뤄져야 함.

  - 출시되는 상품 자체보다 출시 시기가 더 중요한 요소가 되면서 날씨변화와 소비자의 관심사에 대한 주의력과 통찰력이 필요함.

 

 

자료원 : 프랑스 섬유·의류 전문주간지 Journal du Textile 2008년 4월 22일자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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