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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틴에이저 패션 액세서리 트렌드

  • 트렌드
  • 미국
  • 뉴욕무역관 최재원
  • 2008-03-26

미국, 틴에이저 패션 액세서리 트렌드

 

보고일자 : 2008.3.26.

최재원 뉴욕무역관

 jaychoi@kotra.or.kr

 

 

※ 2008년 3월자 Accessories Magazines紙는 미국 10대들의 액세서리 취향과 함께 이 연령층 소비자들을 위한 액세서리 시장의 최근 동향에 대해서 관련시장 전문가들과의 인터뷰 형식으로 소개했음.

 

□ 美 10대 틴에이저 시장 주요수치와 구매성향

 

 ○ 주요 수치

  - 이 연령대 인구 수 3400만 명

  - 이 연령대 시장 여성인구 점유율 : 50%(1700만 명)

  - ‘07년 이 연령대의 소비액 : 1760억 달러

  - ‘07년 이 연령대 10년 전 대비 소비금액 증가치 : 540억 달러(44% 증가)

 

 ○ 구매성향

  - 이들의 주요 수입원은 예상할 수 있듯 부모가 주는 용돈이지만, 파트타임 Job 등을 통해서도 자신의 구매력 늘리기도 함.

  - 많은 미국 틴에이저들은 다른 소비위주의 경제를 가진 선진국의 아이들처럼 소위 명품 브랜드라고 알려진 제품들에 대한 구매 욕구가 강함.

  - 이들은 제품의 유용성보다는 같은 나이 또래의 피어(peer)들에게 강한 인상을 주고, 동질감·소속감을 느끼기 위한 목적으로 고가의 제품들을 사기를 원함.

 

□ 美 10대 패션 아이템 트렌드 소스원(Source Origin)

 

 ○ 온라인 소스

  - 최근 10대 구매 소비자들은 자신들이 구입하고자 하는 제품들에 대한 정보를 이전처럼 인쇄물 형식의 미디어인 잡지보다 온라인 매체에 의존하고 있음.

 

MySpace.com의 Fashion 섹션

 

  - 가장 중요한 트렌드 소스원은 역시 온라인으로, 가장 많은 정보를 담고 있는 곳은 미국판 싸이월드인 Face Book(www.facebook.com)이나 My Space(www.myspace.com)임.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에 자신들이 반드시 자기 나이대로서 가져야 할 패션용품들의 리스트를 열거하고 있음.

  - 이 사이트들은 10대와 성인들에 대한 외설적인 이미지와 영상의 공개 등 과도한 개방성으로 주류 매체에 의해서 질타를 받아왔지만, 전문가들은 이 사이트들이 아직도 미국 10대들의 가장 새로운 패션 트렌드를 아는 데 중요한 척도가 된다고 여김.

  - 한국 싸이월드의 일촌(一寸) 개념처럼 같은 이슈와 관심사를 가지고 있는 10대들끼리의 소셜 네트워킹은 광범위하게 분산돼 군집을 이루며 트렌드를 생성하는 패션 소스원임.

  - 이러한 이유로 정보 교환의 트렌드에 많은 미국의 패션관련 액세서리 의상 소매업자들과 제조업자들은 이곳 트렌드에 대한 자료와 소식, 그리고 이미지들을 관심 있게 보고 있음.

 

 ○ 텔레비전 : 대중매체 소스원(Source Origin)

  - 온라인보다 쌍방향성 커뮤니케이션 성향이 덜하지만, 텔레비전은 다수를 향한 홍보성 메시지로 시청자들에게 제품을 어필할 수 있음.

  - 그러나 최근에 TiVo와 같이 광고방송을 제외하고 뮤직 비디오 등 자신이 보고싶어 하는 미디어 콘텐츠만 볼 수 있는 콘텐츠 선별 테크놀로지의 보편화로, 주요 콘텐츠와 구별된 광고는 그 효과를 덜 보고 있음.

  - 대신 ‘제품의 인기 프로그램 내 소개(product placement)’로 영상물 안에서 구체적인 제품 프레젠테이션이 더욱 중요한 광고 채널이 되고 있음.

  - 아래는 최근 미국 틴에이저 패션 아이템 소비자들의 패션 트렌드 형성에 중요한 가이드 라인이 되고 있는 텔레비전 프로그램임.

  - 10대 전반 청소년들 : Disney 채널 스타인 Hannah Montana의 패션 선호

  - 10대 후반 청소년들 : Beyonce, Fergie, Rianna의 패션 선호

  - 텔레비전 프로그램 ‘Gossip Girl’ - 프렙(Prep), 빈티지(Vintage) 스타일 새롭게 조명

  - 텔레비전 프로그램 ‘The Hills’ - 틴 여배우 스타 Lauren Conrad 패션 선호

  - 이외에도 유명 틴 뮤지컬(Nelly Furtado, Lily Allen)

 

□ 2008년 美 10대 시장에서 최근 환영받을 액세서리 품목

 

 ○ iPod, iPhone 케이스 시장

  - 미국 청소년들에게 히트를 누리고 있는 iPod이나 동류의 휴대용 전자 미디어 기기시장의 증가는 관련 품목의 패션 케이스 액세서리 시장에도 성장을 불러왔음.

 ○ PEACE 사인이 들어간 Juicy Couture, Bungalow 360 브랜드 핸드백들

 ○ Charm It! 커스터마이즈 된 크리스탈-에나멜; 디즈니 캐릭터 Charm들

 ○ Bootbop 브랜드의 Charm들

 ○ Spare Change 시계

 ○ 초커(Choker) 목걸이

 ○ 선글라스(중간 가격대나 디자이너 브랜드 모두 지속적인 환영받음)

 ○ 오버 사이즈 베레모, 버켓 햇, 픽트 캡

 ○ 팔과 다리 워머(Leg-Arm Warmer)

 

2008년 3월 Accessories Magazines이 선정한 美 틴에이저들의 Must-Have

자료원 : Accessories Magazine

 

□ 2008년 美 10대들에게 어필될 친환경 액세서리 개념 : Eco-Chic/Green Accessories

 

 ○ 2008년에 많은 분야에서 이슈화된 조류 중 하나는 단연코 ‘Green-’, ‘Eco-’ 등의 키워드로 대표되는 ‘친환경 주의’임.

  - 지금 10대들은 미국 내 각 지역의 환경보호주의자들이나 교육단체들의 Youth Activism 등을 통해 이전 세대들보다 환경이슈에 대해 훨씬 더 민감한 입장을 보임.

  - 이러한 사회적 변화를 반영하는 패션-액세서리 시장 내 키워드는 Eco-Chic이나 Green Accessories들임(주 : 환경의 Eco와 멋쟁이를 귀엽게 부를 때 쓰는 Chic이라는 말이 합쳐져 ‘환경을 생각하는 멋쟁이’라는 뜻을 표현하는 합성어).

  - 특히 틴에이저들은 자신들의 환경에 대한 관심을 유머러스하게 또는 극명하게 보여주는 그래픽이나 문구로 남들에게 표현하기를 원하기에 앞으로도 그러한 디자인이 뚜렷하게 보이는 액세서리를 선호할 것임.

 

□ 국내 관련업체들을 위한 시사점

 

 ○ 지금 10대들은 미국 내 곧 주류 소비자군을 이룰 Echo Boomer 세대(19세, 20대 초·중반의 소비자들) 다음으로 주요한 소비자군을 이루는 연령층임.

  - 이들의 취향 알 수 있는 소스원과 이 소스원에서 형성되는 비주얼(Visual)-패션 콘텐츠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을 가진 관찰, 이들에 대한 조사를 바탕으로 한 제품 제작과 디자인이 필요하리라 여김.

  - 특히 온라인 패션 소스의 중요도는 Internet Generation이라고도 불리는 Y세대에 속하는 10대들이 인터넷 커뮤니케이션이 더욱 일상화·생활화된 모바일 와이어리스 커뮤니케이션에 익숙하다는 사실을 볼 때 더욱 두드러짐.

 

 ○ 또한 국내 관련업체들은 10대들이 패션 아이템 선호상 보여주는 다면성을 인식해야 할 것임. 이 연령대의 구매행위는 다음과 같음.

  - 자신의 피어(Peer) 그룹에게 뒤지지 않는 인상을 심어주기 위해서 고가의 명품 액세서리나 유명 연예인들의 패션을 모방하는 제품의 구매를 갈구하는 모습을 보임.

  - 한편으로는 자신들이 보기에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Eco-Friendly와 같은 친환경 이슈와 같은 데서는 과할 정도의 모션과 디자인을 보이는 제품과 아이템을 구하고자 하는 욕구도 볼 수 있음.

 

 ○ 이러한 미국 10대들의 다면성을 인식, 국내업체들은 한국의 미드(미국 드라마)족들이 보는 미국 드라마 외에도 미국 10대들이 보는 텔레비전 등 대중매체 프로그램에 등장하는 아이템을 주의깊게 살펴야 함.

  - 한국의 이효리 신드롬과 같이 미국의 10대 톱스타들이 착용한 액세서리 트렌드 제품들은 고가의 재질이나 고급 디자인이 아니라 할지라도 단순히 이들이 방송이나 매체에 착용하고 나왔다는 이유만으로 소비자들에게 주목을 받을 수 있음.

 

※ 참고 : Accessories지에 언급된 미국 10대들의 패션 아이템 쇼핑채널 장소

  - 다양한 온라인 숍 : 온라인 숍은 Pre-Shopping 목적으로 10대들 사이에 이용이 증가하고 있지만, 아직 오프라인 쇼핑을 즐김.

  - TARGET, WAL-MART

  - 주요 전문매장 : Abercrombie & Fitch, Hollister, PacSun

  - 데님 청바지를 판매하는 회사도 주요 패션 액세서리 아이템의 판매 채널임.

 

 

자료원 : Accessories Magazine, My Sp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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