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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 생수시장 현황
  • 트렌드
  • 이탈리아
  • 밀라노무역관 정윤서
  • 2007-05-01
  • 출처 : KOTRA

이탈리아 생수시장 현황

- 내수시장뿐 아니라 해외수출도 지속 증가 -

- 한국으로도 수출 늘어 -

 

보고일자 : 2007.5.1.

정윤서 밀라노무역관

Jys0916@kotra.it

 

 

□ 이탈리아 생수시장 개요

 

 Ο 2005년 기준 유로모니터 인터내셔널 조사결과, 이탈리아 국민들은 1인당 연 평균 생수 소비량은 173리터임. 지역별로는 이탈리아 북서부와 북동부 판매 비중이 높음.

 

이탈리아 생수 판매 지역별 점유율

지 역

북서부

북동부

중부

남부

점유율(%)

32.5

21.3

26.0

20.2

              자료원 : GDOWEEK

 

 Ο 이탈리아 생수시장은 2006년 11월까지 판매액 기준으로 전년대비 3.1% 증가한 16억5000만 유로, 판매량 기준으로는 전년대비 4.5% 증가한 76억2500만 리터를 기록

 

 Ο 이탈리아 생수시장의 총 판매액 중 대형유통매장의 생수 판매율은 22.7%, 대형 슈퍼마켓에서는 41.7%, 할인점 13.5%, 식료잡화점 6.7%, 기타 13.5%임.

 

□ 제품별 판매동향

 

 Ο 이탈리아 생수종류는 가스가 없는 Aqua naturale와 가스가 첨가된 Aqua firzzante로 분류할 수 있음. 또한 가스가 첨가된 생수는 Effevescenti naturali(자연산 가스물), Leggermente frizzante(인위적으로 이산화탄소가 첨가된 물), frizzante(인위적으로 이산화탄소 첨가, Leggermente frizzante보다는 이산화탄소 함유량이 많음)로 분류됨.

 

 Ο 생수종류별 판매비중을 살펴보면 Aqua naturale의 비중이 가장 높아 65.2%를 차지하고 있으며 Leggermente frizzante가 2위로 14.1%를 차지

 

생수종류별 판매 점유율

종류

Aqua natural

Effevescenti naturali

Leggermente frizzante

frizzante

점유율(%)

65.2

12.9

14.1

7.8

      자료원 : AcNielsen

 

  - Leggermente frizzante는 frizzante보다 이산화탄소 함유량이 적은 편이며, 최근 판매가 증가하고 있음.

 

□ 경쟁 동향

 

 Ο 이탈리아 생수 생산업체는 총 150개업체, 생수브랜드는 252개임. 대기업뿐 아니라 중소규모의 업체들 역시 매출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일부 중소업체들은 특정지역에서 성공을 하는 등 전국적인 인지도를 높이고 있음.

 

 Ο Nestle, Co.ge.di., San benedetto 3개사가 2006년 기준 전체 생수시장의 49.3%를 차지하고 있음. 그러나 전년대비 1.2% 감소

  - 이탈리아 생수시장 중 가장 많은 판매액을 차지하고 있는 3대 주요 생수 생산업체와 브랜드 현황은 다음 표와 같음.

 

유명업체

주요 브랜드

Gruppo Nestlé

Levissima , Vera, S. Pellegrino, Panna, S. Bernardo, Aquarel, Pejo 등

Gruppo  Co.ge.di

Uliveto, Rocchetta, Brio Blu

Gruppo Aqua Minerale San Benedetto

S. Benedetto,Guizza, Primavera, Nepi, Valle Reale, Bucaneve

 

  - 이 중 판매액 상위 브랜드로는 1위 Levissima, 2위 San benedetto, 3위 Sant’anna 4위 Plt, 5위는 Vera가 차지함.

 

 Ο PB제품들로는 Lidl, Eurospin, Penny Market, Auchan, Carrefour, Esselunga, coop 등이 있으며, 시장점유율은 약 7% 수준임.

 

□ 가격 동향

 

 Ο 이탈리아 생수시장 판매율 상위 브랜드 가격동향

 

Levissima

San Benedetto

Ferrarelle

San Pellegrino

용 량

6 × 2 LT

6 ×1.5 LT

6 × 1.5 LT

6 ×0.75 LT

가 격

4.32유로

2.70 유로

2.92 유로

3.24 유로

        자료원 : 현지 실사

 

□ 제품 동향

 

 Ο 이탈리아 생수시장 판매율 주요 브랜드 제품소개

 

Levissima

San Benedetto

Ferrarelle

San Pellegrino

원산지

LOMBARDIA주

VENETO주

CAMPANIA주

LOMBARDIA주

용량

500ml,750ml, 1Lt, 1.5Lt, 2Lt

유아용 250ml, 330ml,

 500ml, 1.5Lt, 2Lt

500ml,1.5Lt

300ml,500ml,750ml, 900ml, 1Lt

제품

특징

“Purissima, Levissima”의 슬로건으로 깨끗하고 청량한 물맛을 강조

부드러운 물맛의
느낌과 건강·미용을 강조

Effevescenti naturali
(자연산가스물)의
대표적인 브랜드

이뇨작용과 요산의

 제거를 촉진하는 효과가 특징

사진

     자료원 : 현지 슈퍼마켓 실사

 

□ 향후 전망

 

 Ο 이탈리아 생수의 최대 수출국은 프랑스이고, 다음으로 독일, 스위스, 미국 순임. 아시아 국가로는 일본으로 가장 많이 수출하고 있음.

 

 Ο 이탈리아산 생수의 한국수출은 최근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건강 및 물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한국으로의 생수 수출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최근 수입되는 생수는 국내산에 비해 고가이지만 먹는 물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매년 20% 정도의 높은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

  - 이탈리아 생수 브랜드 중 천연미용과 건강을 강조하는 산펠레그리노(자연산 가스물)가 한국에서 가장 알려진 브랜드임.

 

 Ο 이같은 점을 고려할 때 우리 생수기업들도 제품의 고급화와 브랜드 인지도 제고에 힘써 유럽산 고급 생수시장의 한국 진출에 적극적으로 대비해 나가야 할 것임.

 

 

정보원 : Largo Consumo, 현지 슈퍼마켓(Di per di, Esseluga) 무역관 실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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