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베트남에 불어오는 펫 휴머니제이션 열풍

  • 트렌드
  • 베트남
  • 다낭무역관 김진모
  • 2022-04-28

펫 휴머니제이션 트렌드 확산으로, 베트남 반려동물 시장 폭발적인 성장

펫 리조트, 애완동물 장례서비스 등 다양한 파생 서비스산업 생성

베트남에서 반려동물을 사람으로 여기는 ‘펫 휴머니제이션’ 트렌드가 확산됨에 따라 반려동물 연관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애완동물 전용사료 및 영양제 등 반려동물의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제고되며 펫 리조트, 애완동물 장례 서비스 등 파생 서비스산업 또한 빠르게 생겨나고 있다.


반려동물 식품 및 용품 시장의 높은 성장세 


<반려동물 식품 및 용품 시장 규모>

(단위: 백만 달러, %)

구분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E)

종합

39.6

46.5

55.8

62.9

71.9

83.5

펫푸드

31.9

38

46.3

52.5

60.2

70.4

 - 개·고양이 사료

29.2

35

43

49.1

56.6

66.6

 - 기타 반려동물 사료

2.7

3

3.3

3.4

3.6

3.8

기타용품

7.7

8.5

9.5

10.4

11.7

13.1

[자료: 유로모니터(Euromonitor)]

 

2021년 기준, 베트남의 반려동물 식품 및 용품 시장은 약 7200만 달러 규모로 최근 5년간(2017~2021년) 시장 규모가 무려 80%나 성장했다. 2775만 마리로 추산되는 반려동물의 개체 수가 최근 5년간 연평균 5.9%의 완만한 증가세를 보였음에도 중산층 성장, 급격한 도시화 및 1인 가구 증가로 반려동물 연관 시장 규모가 폭발적으로 성장한 것이다. 특히 2018년 ‘개와 고양이 도축 및 거래에 대한 규제’가 시작된 이후 개를 식용하는 문화가 점차 사라지고 반려동물을 인간 및 가족처럼 대하는 ‘펫휴머니제이션(Pet Humanization)’ 인식이 확산되면서 대도시 부유층을 중심으로 프리미엄 반려동물 용품 시장이 급속히 확대되고 있다.

 

특히 부유층들은 자국 반려동물 제품의 품질에 대한 신뢰도가 낮아 수입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하다. 베트남에서 유통되는 수입품의 원산지는 태국, 프랑스, 한국, 일본 등이며 주로 전문 펫샵을 통해서 판매가 이뤄지고 있다. 주요 펫샵으로는 하노이·호치민·다낭 등 대도시에 위치한 Pet City, Pet Lovers Center등이 있으며 한국산 반려동물 용품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반려동물 건강을 위해 지갑을 여는 베트남 소비자

 

<베트남 반려동물 식품 사용 행태>

주: 하노이, 호치민, 다낭 등 주요 도시에 거주하며 반려동물을 키우는 194명(25~55세) 대상 설문

[자료: Intage Market Research, “Pet care in Vietnam”]

 

최근 반려동물의 건강을 위해 지갑을 여는 베트남 소비자들이 크게 늘어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인 인티지마켓리서치(Intage Market Research)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62%가 시중에서 고가로 유통되는 펫푸드를 반려동물에게 먹이고 있으며 응답자의 83%가 사료 외에 영양 밀크, 비타민 등 별도의 영양보충제를 구매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향후 펫푸드 및 영양보충제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세가 기대된다.

 

소비자들이 반려동물 식품 구매 시 재료와 영양성분 등을 고려하기 시작함에 따라 기능성 식품 등으로 반려동물 식품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육식동물의 생리적 특성을 가지고 있는 반려견과 반려묘가 곡물에 대한 소화능력이 떨어지는 것을 고려해 곡물을 원료에서 배제한 ‘그레인 프리’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반려동물 식품은 여전히 주로 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유통이 되고 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펫샵을 통해 반려동물 식품의 73.2%가 유통되고 있는데 이는 펫샵의 반려동물 관리에 대한 조언이 상품 구매까지 이어지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프리미엄 제품을 찾는 소비자의 수요에 맞춰 주요 유통채널인 펫샵 또한 변화하고 있다. 과거 소규모로 개인이 운영하던 형태에서 대도시를 중심으로 대형화 및 프랜차이즈화하고 있으며 호텔병원스파 등을 결합한 종합 프리미엄 펫샵도 많이 생겨나고 있다.

 

전문 리조트 등 고급화되는 반려동물 돌봄 서비스

 

<베트남 프리미엄 펫 리조트>

[자료: La Plaine (laplainevn.com)]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 변화와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정이 증가함에 따라 펫호텔, 펫스파, 펫카페 등 반려동물 돌봄 서비스 또한 다양해지고 있다. 특히 1인가구 증가에 따라 출장, 여행 등으로 집을 비울 때 이용할 수 있는 펫호텔의 증가세가 가파르다. 베트남 내 펫호텔의 경우 대부분 방마다 CCTV가 설치돼 있어 맡긴 기간 동안 인터넷을 통해 직접 상태를 확인할 수 있으며 수의사 및 펫시터가 24시간 대기하고 있다. 설연휴(Tet)와 같은 긴 연휴 기간에는 평시에 비해 20~30% 이상 수요가 급증한다.

 

이외에도 반려동물 장례식 등과 같은 이색 서비스가 생겨나고 있으며, 1박에 71만5000베트남 동(약 36만 원)에 달하는 반려동물 전문 리조트와 같은 호화 서비스 또한 인기를 얻고 있다. ‘펫 리조트’에서는 반려동물의 숙식뿐만 아니라 픽업, 해변산책, 놀이지원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시사점

 

베트남의 반려동물 관련 시장은 향후에도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코로나19로 사람 간 접촉이 감소하고 비대면 문화가 확산됨에 따라 집에서 반려동물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펫콕족’이 증가하면서 반려동물 용품에 대한 소비자들이 관심이 더욱 확대되고 있다. 


이에 더해 ‘펫 휴머니제이션’의 확산으로 반려동물을 가족으로 여기게 됨에 따라 가격이 비싸더라도 프리미엄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하노이에서 KOKO PET샵을 운영하는 Mr. Hoang Anh Tu 씨는 “베트남에서 피부 및 눈 건강 등 기능성 반려동물 제품이 최근 인기를 끌고 있으며, 제품을 소싱할 때 가격보다는 해당 제품의 기능성 유무와 원료 및 테스트 결과 등을 중점적으로 고려하고 있다”며 늘어나는 기능성 프리미엄 제품 수요에 대응하고 있음을 밝혔다.

 

베트남 소비자들은 구매 결정 과정에서 제품의 원재료, 영양성분까지 꼼꼼히 챙겨보고 있어 영양성분 및 기능을 강조하고 원산지 등을 구체적으로 명시한 패키징이 필요하다. 또한, 반려동물 용품의 주요 유통경로인 전문 펫샵이 최근 대형화 및 프렌차이즈화하고 있어 대형 유통망을 확보한 현지 업체와의 긴밀한 협력관계 형성이 중요하다.

 

 

자료: EUROMONITOR, 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현지언론 및 KOTRA 다낭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베트남에 불어오는 펫 휴머니제이션 열풍)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