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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중국 솽스이(11.11) 쇼핑페스티벌기간 “핫”했던 화장품 브랜드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22-02-11
  • 출처 : KOTRA

한국 브랜드-“후”, 티몰 스킨케어 브랜드 중 4위 차지

더우인 라이브 생방송서 한국브랜드 우수한 성적 거둬

2021년 중국 솽스이 쇼핑페스티벌 판매 현황


2021년 중국 솽스이 쇼핑페스티벌기간 전체 온라인 거래총액은 9,651억 위안에 달하며 전년동기의 8,600억 위안보다 1,051억 위안 증가했고, 증가율은 12.2%이다.

 

<2016- 2021년 중국 솽스이 쇼핑페스티벌 거래총액 및 증가율>

(단위: 억 위안, %)

[자료: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거래액 비중을 보면, 2021년 중국 솽스이 쇼핑페스티벌기간 TOP3 플랫폼은 알리바바 계열, 징동, 핀둬둬 이며 각각 차지하는 거래액 비중은 57.8%, 27.1%, 6.4%이다.

 

<2019-2021년 중국 솽스이 쇼핑페스티벌 주요 플랫폼 거래액 비중>

(단위: %)

[자료: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화장품 판매 1위 플랫폼, 티몰

 

2021년 중국 솽스이 쇼핑페스티벌 기간 TOP3 플랫폼의 화장품 판매액은 452억 위안에 달하며 전체 온라인 매출총액의 83%를 차지한다.

 

판매 플랫폼별로 보면, 티몰 플랫폼의 화장품 매출액이 가장 높다. 2021년 중국 솽스이 쇼핑페스티벌 기간에 티몰(天猫) 플랫폼의 화장품 매출액은 290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38% 증가하여 온라인 매출총액의 53%를 차지했다. 그 다음은 징동(京) 플랫폼이다. 징동의 화장품 매출액은 122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34% 증가하여 온라인 매출총액의 22%를 차지했다. 3위 핀둬둬(多多)의 화장품 매출액은 40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31% 증가하며 온라인 매출총액의 7%를 차지했다.

 

<2021년 중국 솽스이 쇼핑페스티벌 주요 플랫폼 화장품 매출액 비중>

(단위: %)

[자료: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한국 브랜드-“후”, 티몰 스킨케어 브랜드중 4위 차지

 

스킨케어 화장품 TOP10브랜드를 보면, 2021년 중국 티몰 솽스이 쇼핑페스티벌 기간 여전히 중국 현지브랜드 보다는 해외브랜드가 인기가 있었다. 에스티로더, 로레알, 랑콤, 후가 전체 매출 TOP 4위를 유지했으며 시세이도가 5위에 올라 이 다섯개 브랜드의 매출액이 약 10억 위안에 달했다. WINONA(薇)는 유일한 중국산 브랜드로 스킨케어류 TOP10브랜드 순위에 진입했다.

 

<2021년 중국 티몰 솽스이 쇼핑페스티벌 스킨케어류 TOP 10브랜드>

(기간: 2021.11.1-11.11)

[자료: 티몰, 궈위안()증권연구소]

 

스킨케어 단일제품별로 보면, 2021년 솽스이 쇼핑페스티벌 기간 한국의 후 브랜드 천기단 계열의 스킨케어 세트, 일본 시세이도 브랜드 REVITAL계열의 스킨케어 세트 및 프랑스 Guerlain 브랜드 ABEILLE ROYALE 계열의 Youth Watery Oil 제품의 판매액이 중국 온라인 스킨케어 제품중 가장 높으며 TOP3를 차지했다.

 

<2021년 솽스이 쇼핑페스티벌 기간 중국 온라인 스킨케어 TOP3 제품>

(기간: 2021.10.31일 20:00-11.11일)

[자료: SYNTUN 테이터]

 

한국 3CE 브랜드가 티몰 색조화장품 브랜드중 3위 차지

 

색조화장품 TOP 10브랜드를 보면, 2021년 중국 티몰 솽스이 쇼핑페스티벌 기간 중국산 브랜드가 뚜렷한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화시즈(花西子), Perfect Diary(完美日)브랜드가 각각 3단계 떨어져 TOP2에 들지 못했다.

 

TOP3 브랜드는 YSL, Estee Lauder 및 3CE 이다. YSL, Estee Lauder의 순위는 전년보다 각각 6위, 4위를 상승했다. Lancome 및 MAC의 순위도 하락세를 보이고 있으며 CPB는 처음으로 10위권에 진입했다.

 

<2021년 중국 티몰 솽스이 쇼핑페스티벌 색조화장품 TOP 10브랜드>

(기간: 2021.11.1-11.11)

[자료: 티몰, 궈위안()증권연구소]

 

색조화장품 단일제품별로 보면, 2021년 중국 솽스이 쇼핑페스티벌 기간 온라인색조화장품 판매액 TOP3 제품은 모두 파운데이션이며 Estee Lauder 브랜드가 1위, 중국 신규브랜드인 Blank Me가 2위, Lancome 브랜드가 3위를 차지한다.

 

<2021년 솽스이 쇼핑페스티벌 기간 중국 온라인 색조화장품 TOP3 제품>

(기간: 2021.10.31일 20:00-11.11일)

[자료: SYNTUN 테이터]

 

더우인 라이브 생방송서 한국브랜드 인기

 

더우인(抖音, 중국TIK TOK)에 따르면, 2021년 더우인 솽스이 쇼핑페스티벌 기간(10.27-11.11)에 더우인 라이브생방송 누계 방송시간은 2546만 시간이며 그중 브랜드 플랫폼의 자체 생방송 총시간은 1227만시간에 달했다. 라이브생방송 누계 시청 조회수는 395억 회이며 거래액이 1000안 위안을 돌파한 브랜드는 총 577개이다.

 

한국브랜드인 후 와 설화수는 더우인에서 적극적인 판매이벤트 진행을 통해 눈길을 끌었으며 각각 매출액 1위, 2위를 차지했다.

 

<더우인 솽스이 쇼핑페스티벌 기간 화장품 판매액 TOP5 브랜드>

(2021.10.27-11.11)

[자료: 텅쉰왕(腾讯网), 더우인]

 

중국브랜드의 성장속도, 해외 브랜드보다 빨라

 

2021년 중국 솽스이 쇼핑페스티벌 기간 스킨케어류 매출 TOP50 브랜드 중 전체 중국브랜드의 증가속도는 78.9%로 전체 외자브랜드의 증가속도 26.8%보다 훨씬 높았다.

 

중국산 스킨케어 브랜드 1위는 WINONA(薇娜)이며 온라인에서 해당 브랜드의스킨케어 크림이 400만병 이상, 피부 리페어 마스크팩이 200만병 이상 팔렸다. 또한 중국산 브랜드 중 눈에 띄는 브랜드인 Dr. YU (玉) 브랜드는 전체 온라인 거래액이 전년동기 대비 70%을 증가했으며, 해당 브랜드 외에도 BIOHYALUX(), Dr.Alva (尔博士)의 티몰 판매액이 전년동기 대비 각각 280%, 74% 증가했다.

 

시사점

 

해외 브랜드 가격경쟁 심화

 

국제 프리미엄 브랜드의 솽스이 기간 제품 할인율은 3-5%에 집중되었으며, 특히 인기 아이템의 할인율이 높아져, 세일기간 최저가를 갱신했다. Estee Lauder, 시세이도, SK-II, elizabeth arden 의 에센스 제품 단가는 2020년에 비해 각각 3.1%, 5.3%, 9.1%, 4% 하락했다.

 

참여 플랫폼 다원화 추세

 

예전과 비교해 볼 때, 2021년 중국 솽스이 쇼핑페스티벌의 가장 큰 차이는 아마도 더 많은 플랫폼의 출현일 것이다. 바이두 검색 빅데이터에 따르면, 2020년 중국 솽스이 쇼핑페스티벌 기간에 주요 참여 플랫폼이 7개였으며 검색량을 보면 타오바오는 온라인 플랫폼에 대한 검색총량의 34%를 차지하여 징동은 27%를 차지한다. 그러나 2021년 솽스이 쇼핑페스티벌 기간에 주요 참여 플랫폼이 10개로 증가됐으며 샤오홍수(小红书)의 검색량 비중은 4%에서 9%로 상승하여, 타오바오의 검색량 비중은 24%로 하락하고 징동의 검색량은 18%로 하락했다.

 

라이브생방송이 판매의 키포인트

 

산둥성 화장품 회사 담당자에 따르면, 라이브생방송을 통한 상품 판매액이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추세이다. 향후 3년내 라이브생방송은 화장품산업의 주요 판매채널이 될 것으로 예측한다. 라이브생방송 판매액 비중을 보면, 현재 타오바오 생방송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만 더우인(抖音), 콰이쇼우(快手) 등 신흥 플랫폼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어 관련기업이 화장품 판매채널을 탐색하고 있는 경우 주목할 필요가 있다.

 

 

 

자료: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티몰, 궈위안(元)증권연구소, SYNTUN 테이터, 바이두 검색 빅테이터 및 칭다오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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