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광군절(11.11) 지역별 소비 빅데이터를 통해 살펴본 중국 섬서성(陕西省) 농산업 밸류체인 발전 현황
  • 트렌드
  • 중국
  • 시안무역관
  • 2021-12-08
  • 출처 : KOTRA

광군절 기간 섬서성의 과일 판매액 전년 대비 25% 증가

5G 기술을 응용한 스마트 농업으로 발전 지속 추진 중


섬서성(陕西省) 징동 광군절 소비액 지난해 대비 43% 늘어나

지난 1111(광군절)에 징동은 11.11 지역소비 빅데이터를 발표했다. 이 데이터에 따르면 섬서성의 당일 구매력은 중국에서 13번째로 높았고, 광군절 당일의 거래액이 지난해 대비 4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품목별로 금액 기준 가장 많이 팔린 제품은 가전제품, 컴퓨터, 모바일통신기기, 식음료 제품, 유아용품이었다. 아울러 작년에 비해 소비액 증가폭이 가장 컸던 TOP5 품목은 식품음료, 보석 악세서리, 건강 서비스, 신선식품, 보건식품의 순이었다

 

<징동 발표 섬서성 지역별 소비 빅데이터 화면>

external_image

[자료: 시안일보(西安日报)]

 

섬서성 소재 도시별 순위를 보면, 당일 거래액 TOP5 지역은 시안시(西安), 셴양시(咸阳), 웨이난시(渭南), 바오지시(宝鸡), 위린시(榆林)순이었고, 거래액이 전년 광군절 대비 증가폭이 가장 컸던 곳은 통촨시(铜川)로 나타났다. 이보다 작은 현급시(县级)로 소비액을 살펴보면 가장 거래가 많았던 곳은 신목시(神木), 한성시(), 푸핑현(富平), 싱핑현(), 바이수이현 (白水)의 순이었다. 이중 농산품을 기준으로 할 때, 소비액 상승폭이 컸던 지역은 위린시(榆林), 웨이난시 웨이난시(渭南), 옌안시(延安), 통촨시(铜川), 상락시(商洛)의 순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틱톡 11.11 페스티벌' 보고 데이터에 따르면, 이 기간 동안 틱톡은 제철 농산물 18 3 천개를 플랫폼에 올렸고, 신선 농산물 판매량은 전년 대비 32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닝보의 수마떡(水磨年糕), 섬서성 메이현의 키위, 허난성 난양(南阳)시의 탕콩, 따비에산(大别山)의 토종계란, 산동성 연태시의 고구마 등의 농산품이 인기 품목으로 판매량 5위 안에 들었다.


스마트체인에 힘 입어 대폭 늘어난 섬서성 농산품 판매액

 

광군절 기간 판매액 통계를 보면, 2021년도에는 섬서성의 과일 판매액 증가가 특히 눈에 띄었다. 이 기간 섬서성의 과일 온라인 판매액은 11.85억 위안으로 중국내 2위를 차지했다. 이는 작년과 비교할 때 25.11% 증가한 수치다. 과일은 섬서성의 전체 농산품 온라인 판매액에서 금액 기준 54.7%의 비중을 차지했다. 세부 품목으로 보면 사과, 대추, 키위,,, 석류 등의 제철 과일이 가장 많이 팔렸다.

 

<섬서성 2021년도 광군절 농산품 온라인 판매액>

순위

분류

온라인 판매액(억위안)

비중(%)

1

과일

11.85

54.70

2

견과류

2.78

12.82

3

식량 및 식용유

2.54

11.72

4

초약

1.41

6.50

5

가축

1.01

4.67

[자료: 섬서과업망(陕西果业网)]

 

<섬서성 2021솽스이기간 과일 순위>

순위

품목

순위

품목

1

사과

6

석류

2

대추

7

참외

3

키위

8

4

9

헛개

5

10

방울토마토

[자료: 섬서과업망(陕西果业网)]

 

금년 들어 광군절 기간 동안 섬서성의 농산품 판매량 증가 속도가 역대 최고치를 기록한 주요 요인으로 최근 2년 동안 섬서성 정부가 진행한 농산품 공급체인 시스템 개선 노력을 들 수 있다. 섬서성은 중국의 주요 과일 재배 집중지역이나 신선과일 판매가 정체되어 있고 부가가치가 높지 않은 판매난을 겪어 왔다. 과일의 표준화 수준이 떨어졌고, 과일을 포장하고 유통할 때 품질과 크기 등의 등급을 나누지 않고 그냥 섞어서 팔거나 하는 경우가 많았다. 아울러 콜드체인 물류가 완비되지 않아 유통기간이 짧은 문제점도 있었다. 때문에 품질이 좋은 제품도 이러한 문제점 때문에 가격을 높일 수 없었고 판매량도 한계를 보여왔다.

상기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섬서성 정부는 농산품 산업체인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섬서성 정부는 농산품 생산과 판매의 전후 단계에 있어, 생산 단계에 기계 장비를 충분히 공급하고 우량꽃가루 등 농산품 품질 개선을 위한 연구개발에 재원을 투입했다. 또한, 생산 후의 유통판매 단계에서 시스템 개선을 위해 기초 시설을 확충하고 과일 선별 속도를 높이고 저장 공간을 확충하는 등 농산품 산업체인의 전단계를 업그레이드 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지난 2021 9, 섬서성 정부와 징동이 공동으로 섬서성 함양시 무공현에, 특히 키위를 중심으로 중국 서북지역 최대 규모의 스마트 공급체인센터를 설치했다. 이 센터에서는 과일 수매와 저장(냉장), 가공, 선별, 포장, 물류 배송을 원스탑 처리하고 있다. 이 센터에는 냉장 창고가 완비되어 있으며, 스마트 선별센터와 유통물류센터에서 생산된 키위를 자동으로 등급 선별을 하고, 콜드체인 창고에서 신선도를 유지하면서 소비자 주문에 신속 대응하는 시스템이 갖춰져 있다. 이 센터의 일일 키위 주문 처리량은 키위 16만개에 달한다.

 

 <섬서 스마트 공급체인센터-무공(武功)-의 키위 분류 작업 모습>

external_image

[자료: 중국신문망(中国新闻网)]

 

중국 현대 농업 및 식량생산의 중심지 섬서성

 

섬서성(陕西省)은 중국 서부대개발과 일대일로 정책의 중요 거점지역으로 지리적인 조건을 갖고 있다. 아울러 중국 현대 농업의 중점 지역으로 특히 섬서성 양링 (杨凌) 은 중국 최초로 농업하이테크고산업 시범지역으로 지정된 곳이며 현재까지 중국내 유일한 농업전문 자유무역구가 설치된 곳이다. 양링에는 서북농림과학대학을 필두로 농업분야 연구기관들이 모여 있으며, 성부급 이상 농업기술연구  플랫폼 90여개와 7천여명의 농업과학교육 인재를 보유하고 있다. 그동안 이곳에서 농작물 유전 육종과 병충해 예방, 생태 복원, 가뭄 지역 농업용수 효율화 등 분야에서 일련의 연구 성과를 거둔 바 있다. 이곳은 중국의 용수 부족 지역에서의 농업 기술 개발을 선도하고 있는 지역이다.

2013-2021년 기간 동안, 섬서성의 식량 경작량은 8년 연속 1200만 톤 수준을 유지하면서 15년 동안 풍작을 거뒀다. 경지 면적이 계속 감소하는 상황에서 기술발전으로 식량 생산 수준을 유지하는 소기의 성과를 거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1978년도와 비교하면 섬서성의 경작지 면적은 32.7% 감소했지만 총 생산량은 49.3% 늘어났으며 이는 단위면적 생산량이 연평균 2%씩 꾸준히 증가한 것을 의미한다.

<2015~2020년 섬서성 식량 생산량>

external_image

[자료: 2021년 섬서성 통계연감]

 섬서성은 중국내에서 경쟁력을 보유한 대표 농산품이 많은데, 특히 사과, 키위, 염소젖(奶山羊) 은 중국내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주요 제품이다. 2020년도 기준 섬서성의 사과 재배 면적은 930만무()이며 생산량은 1185.2만 톤으로 중국내 사과 생산의 27%를 점유하고 있다. 키위의 경우 재배 면적이 92만무(), 생산량은 115.8만톤으로 생산량이 중국 전체의35%를 차지한다. 염소젖은 248만 마리로부터 연간 64.8 만 톤의 젖을 생산하고 있다. 염소 사육두수, 염소젖 생산량, 염소젖 시장 점유율은 각각 중국 전체의 45%, 55% 85%를 차지하고 있다.

<2015~2020년 섬서성 사과 생산량>

(단위:만톤)

external_image

[자료: 2021년 섬서성 통계연감]


섬서성 15개 특색 농산품 우수지역 지정, 산업 육성 중

올해 9, 섬서성 정부는 농촌공작영도소조(농천진흥전략 리딩그룹) 회의를 개최하고 각급 성(),(),() 에서 농촌 진흥 업무를 엄격히 시행할 것을 요구했다. 이에 각 지역별로 특색 농산품 중점 지역을 건설하는 것을 농촌 진흥과 빈곤지역 부흥을 위한 중요 프로젝트로 추진하고 있다. 이에 따라 지역의 신청을 받아 전문가 심사와 공시 등을 거쳐 섬서성 농업농촌청, 섬서성 임업국, 섬서성 발개위원회, 섬서성 재정청, 섬서성 과학기술청, 섬서성 자연자원청, 섬서성 수리청 등 7 부처가 공동으로 셴양 마란 홍사과 특색 농산품 우수지역”, “안캉시 백하현 모과 특색 농산품 우수지역”, “상락시 자수이현 목이버섯 특색 농산품 우수지역을 비롯한 15개의 특색 농산품 우수지역을 지정했다.

 

<섬서성 15개 특색 농산품 우수지역 리스트>

번호

지역명

품목

1

西安市区阎瓜特色农产优势区

시안시 옌량구 옌량 참외 특색 농산물 우수지역

참외

2

宝鸡凤县凤县袍花椒特色农产优势区

바오지시 봉현 대홍포 산초 특색 농산물 우수지역

산초

3

宝鸡陇县陇县奶山羊特色农产优势区

바오지시 롱현 롱주 염소젖 특색 농산물 우수지역

염소젖

4

宝鸡陇县陇州核桃特色农产优势区

바오지시 롱현 롱주 호두 특색 농산물 우수지역

호두

5

市咸阳马栏红苹果特色农产优势区

셴양시 마란홍 사과 특색 농산물 우수지역

사과

6

川市川大桃特色农产优势区

통촨시 대앵두 특색 농산물 우수지역

앵두

7

川市宜君宜君核桃特色农产优势区

통촨시 이군현 호두 특색 농산물 우수지역

호두

8

渭南市蒲城蒲城酥梨特色农产优势区

위남시 푸성 배 특색 농산물 우수지역

9

延安市安塞安塞地椒羊肉 特色农产优势区

옌안시 안세구 고추 양고기 특색 농산물 우수지역

양고기

10

林市区横山羊肉特色农产优势区

위린시 횡산 양고기 특색 농산물 우수지역

양고기

11

中市城固城固柑桔特色农产优势区

한중시 성고현 감귤 특색 농산품 우수지역

감귤

12

安康市安康富茶特色农产优势区

안캉시 푸시차 특색 농산물 우수지역

13

安康市白河白河木瓜特色农产优势区

안캉시 백하현 모과 특색 농산물 우수지역

모과

14

商洛市柞水柞水木耳特色农产优势区

상락시 자수이현 목이버섯 특색 농산품 우수지역

목이버섯

15

商洛市县镇安板栗特色农产优势区

상락시 진안현 밤 특색 농산물 우수지역

[자료: 섬서성농업농촌청] 


섬서성 현대농업 全산업체인 발전을 위한 6개 중점 목표

 

섬서성 정부는 지난달 10 28일에 섬서성 현대농업 全산업체인 육성발전 및 산업 클러스터 건설 추진 영상 회의를 개최했다. 회의에서 섬서성 농업농촌청은 각 지역에 아래의 여섯 가지 측면에서 현대 농업의 발전을 추진할 것을 요구했다.

 

1. 중점 산업 명확화    유제품, 돼지고기, 사과, 채소, 찻잎 등 5개 천억 위안 규모의 산업체인과 양고기, 가금류, 키위, 식용균 등 4 300~500억위안급 산업체인을 육성하고, 기타 현급 지역들이 1천억 위안 이상의 산업 집체를 구축하는 것을 지원할 것

2. 산업체인 주도 기업 육성   각 지역은 선두 기업을 중심으로 하여 중하급 기업들과 농가가 연대하는 산업체인 리딩 그룹을 빠른 시일내에 구축하고, 성급 이상의 선두 기업 중 핵심 기업을 다시 선별하여 증시 상장, 융자와 합병 등을 지원하는 등 선두 기업을 지속 육성할 것

3. 중점 프로젝트 실시   각 지역은 전 산업체인 구축을 목적으로 한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계획하며 농업 관련 자금 통합을 강화하고 기존의 농업 정책과 산업체인의 발전을 유기적으로 연결시키는 노력을 할 것

4. 과학기술 혁신   농업 과학기술의 연구와 응용을 강화하고 농업 과학 연구 투자를 확대하며 40 개 성급 현대 농업 산업 기술 체계를 활용하여 중점 시험 시범기지를 건설하고 핵심기술을 응용할 것. 각지의 농업 과학 연구원과 선두 기업의 심층적인 합작을 추진하고 과학 기술 성과 전환을 가속화 시켜 품종 육성, 장비 연구 개발, 제품 개발 등 비교적 약한 분야의 공동 연구를 실시하여 더 많은 혁신 성과를 거둬 전 산업체인 시스템을 높일 것

5. 단점과 약점 보완    제품 품질 관리를 위한 표준 체계를 구축할 것. 농산품 초기 가공, 심층 가공, 종합 이용 가공을 전면 발전시키고 농산품의 다원화 개발, 다차원 이용, 다차원 부가 가치 창출에 실질적인 조치를 취할 것. 생산과 판매 각 부분을 관통하는 물류 체계를 건설하고 도시로의 유통 채널을 확보할 것. 또한 농산물 브랜드화에 힘을 써 지역 브랜드와 기업 브랜드를 효과적으로 연결시켜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는 제품 품질 감독 체계를 구축할 것

6. 산업체인 수준 향상 용수 부족지역에서 절수 농업 기술을 발전시키고 황하 유역의 생태 보호와 고품질 발전을 추진하며, 용수를 기초로 생산지와 생산량을 결정할 것. 이 과정에서 오염물질 발생을 줄이고 생산량 증가를 실현할 것. 농업산업의 디지털 구조 전환을 꾀하며 전 산업 체인 빅데이터 센터를 건설, 전 과정 데이터 관리와 분석 서비스 모델을 구축하여 전체 시스템 수준을 향상시킬 것

 

또한 올해 7 21일에는 섬서성 농업농촌 국장 간담회가 통촨에서 열렸다. 간담회에서는 섬서성 농업 산업의 기초가 부실하고 시장 리스크 대응 능력 부족하여 농민 수입이 늘어나지 않는 등의 문제점이 논의 되었다. 이 회의에서도 섬서성 농업의 全산업체인의 강화 방안과 선도기업 육성 방안이 집중 논의되었다.

 

<섬서성농업농촌국 국장 간담회 현장>

external_image

[자료: 서부 뉴스]

 

5G 기술을 응용한 스마트 농업관제센터 설치

 

올해 8, 섬서이동통신은 안캉시 한인현(汉阴县) 키위 재배단지에 5G+관제센터를 구축해 키위 재배산업 관리의 디지털화를 시작했다. 이에 따라 한인현 키위 단지의 재배와 유통 등 전 과정이 디지털화된 자료로 시각화되어 시스템에 나타나며, 실시간 농업 환경 정보 측정, 조기 경보, 관리와 통계 분석, 생산의 과학적 관리를 디지털의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에 따라 비료 투입 등 생산 과정에서의 효율적인 관리도 데이터에 근거하여 이뤄질 예정이다.


<한캉 한인현 키위 관제 시스템 화면>

external_image

[자료: SINA NEWS]


이와 같은 5G 기술을 활용한 농업 현대화 작업은 옌안시, 위린시 등 주요 농작물과 축산 농가 보유 지역으로도 확대되고 있다.

 

섬서성 최대 스마트 온실, 양링진농스마트농업산업원에서 가동

 

시안시 양링구 오천진에 소재한 양링진농스마트농업과학기술산업원은 1년여의 준비를 거쳐 제28회 양링농업기술박람회(2021.10.22)를 앞두고 대외 개방이 됐다. 이 산업원은 단일 면적이 5.3 만 ㎡ 규모에 달하는 스마트 온실을 보유하고 있는데, 이는 현재까지 섬서성에서 가장 큰 스마트 온실이다.

이 스마트 온실의 설비 중 35%가 네덜란드, 스페인 등지에서 수입된 것으로, 온실의 가장 큰 특징은 지능화 통제이다. 실내의 꼭대기 천장, 커튼, 고압 안개, 링 제어, 물 비료 등 10 여 곳의 설비는 모두 유럽 수입 스마트 설비 시스템을 사용한다. 이 프로젝트는 총 25억 위안 규모로 1365무의 면적에 진행이 되며, 스마트 온실 4, 공업원구 2, 원예센터 1개가 설치될 예정이다. 현재 1기까지 공사가 진행되었고 앞서 소개한 스마트 온실에는 2.5억을 투자했다. 향후 토마토 등 신품종의 도입과 규모화 생산을 중심으로 산학 협력과 인재 육성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섬서성 양링 스마트 온실>

external_image

[자료: 양링 뉴스]

 

전문가 인터뷰 : 용톈그룹(天集) 신형농업사업부 부장 류페이()


A1. 용톈그룹에 대해 소개 부탁

Q1. 본사는 중국 홍콩창장자본에 속해 있으며, 2009년 설립 후 중국에서 국토자원회복, 현대농업체인건설, 환경생태 복원 등의 분야에서 투자와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A2. 중국 농업의 문제점은?

Q2. 14차 계획 말기(2025)에 중국은 1.3억 톤 정도의 식량 부족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중국사회과학원 발표 통계 기준) 그리고 중국은 노령화 문제, 출생률 저하, 도시화 가속 등으로 인해 농민의 수가 급격하게 감소하고 있다.

 

A3. 중국이 농업생산력 증대를 위해 도입하는 과학기술은?

Q3. 현대농업의 과학기술은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등 기술을 농업 생산 과정에 응용시키는 것을 의미. 목적은 농업 기계화 수준 제고, 지능화 설비를 통한 복잡한 농업 생산과정 관리, 생산의 스마트화, 기계 사용의 무인화 등이 포함된 일체화 및 완전한 시스템 구축을 의미한다.

 

A4. 향후 중국, 특히 섬서성에서 농업 全산업 체인을 발전 시키려면 가장 중요한 것은?

Q4. 무엇보다 선두기업의 역할이 가장 중요하다고 본다. 선두 기업은 산업 체인에서 시장 개척, 기술 혁신, 다른 협력 주체를 리딩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섬서성이 농업 현대화와 스마트화가 아직 더딘 이유가 선두기업의 경쟁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향후 발전을 위해 지역과 국가를 벗어나 외국의 기술력 가진 농업기업과 협력하는 방식도 생각해 볼 만하다.

 

시사점

13 5개년 계획 이후 섬서성은 특색 농업 산업체인을 구축하고 발전 모델을 혁신하며 핵심 경쟁력을 제고하는 노력을 해왔다. 농민 수입 증가와 생산 증가 등 관련 정책은 어느정도 효과를 거두었지만 전체적으로 섬서성의 농업 산업 체인은 아직 발전 초보 단계에 머물러 있는 것이 사실이다. 선두 기업을 중심으로 한 경쟁력 확보와 농업 산업체인 수준 제고를 위한 디지털화가 앞으로 가속화 될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살펴본 양링 스마트 온실의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섬서성은 현대화 농업 발전을 위해 외국의 기술력 있는 기업과의 협력 수요가 커지고 있다. 선진화 농업 기술을 보유한 우리 기업의 진출 또는 협력이 가능한 시점이다.

 

자료: 시안일보(西安日), 섬서과업망(西果业网), 중국신문망(闻网), 2021년 섬서성 통계연감, 섬서성농업농촌청, 서부뉴스(西部), SINA NEWS, 양링뉴스, KOTRA 시안무역관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광군절(11.11) 지역별 소비 빅데이터를 통해 살펴본 중국 섬서성(陕西省) 농산업 밸류체인 발전 현황 )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