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SF 콘텐츠 키우는 중국, 발전 가능성은?
  • 트렌드
  • 중국
  • 항저우무역관
  • 2021-10-21
  • 출처 : KOTRA

- 정부 지원 정책 하에 중국 SF 콘텐츠 산업 발전 가속화 -

- 2021년 상반기 중국 SF 콘텐츠 산업 시장규모 전년 동기대비 10% 증가 -

 


 

발전현황 및 시장규모


2019년 상영된 SF(science fiction) 영화 ‘유랑지구’(流浪地球·The Wondering Earth)는 박스오피스 46억8800만 위안(한화 약 7904억 원)을 기록하면서 중국 대중들이 SF 콘텐츠 산업을 주목하고 이해하게 했을 뿐만 아니라 중국 SF 콘텐츠 산업의 수준을 한층 더 끌어올렸다. 중국 정부의 정책 지원을 발판으로 삼아 중국 SF 콘텐츠 산업은 지속 성장 중에 있다. 중국 SF 콘텐츠 산업에는 게임, 영화, 독서, IP(intellectual property) 파생상품 등이 포함된다. 2020년 SF 콘텐츠 산업의 전체 매출액 중 SF 게임의 매출액이 480억 위안으로 전체의 87.1%를 차지한다. SF 영화 매출액은 26억5000만 위안으로 4.8%, IP 파생상품은 21억2000만 위안으로 4.1%의 비율을 보였다. 특히 중국 내 IP 시장이 성장하면서 마블 시리즈, ‘유랑지구’, ‘삼체’ 등 유명 SF 영화의 파생상품이 제작돼 유통되고 있다. 최근에는 SF 테마 공원, SF 전시회 등 신흥산업의 형태로도 콘텐츠의 폭을 넓혀 가고 있다.


2021년 중국 SF 대회에서 새로 발표된 ‘2021 중국 SF 콘텐츠 산업 보고서(2021中国科幻产业报告)에 따르면 중국 SF 콘텐츠 산업 시장규모는 2020년 기준, 전년대비 16% 감소한 551억 위안(한화 약 10조9000억 원)에 이른다. 게임이나 독서, IP 파생상품의 판매액 규모가 다소 증가했지만 작년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오프라인 영화관의 영업이 일시 중지되면서 영화 상영 분야에서 성장률이 86% 감소했다. 올해 들어 영화관이 영업을 재개하면서 2021년 상반기 기준, 중국 SF 콘텐츠 산업 시장규모는 363억 위안으로 동기대비 10% 증가함으로써 시장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중국 SF 콘텐츠 산업 시장규모 추이

(단위: 억 위안)

external_image 

자료: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정부 정책


2020년 국가영화국과 국가과학기술협회에 의해 ‘SF 영화 발전촉진 관련 의견(于促科幻展的若干意)’이 발표되면서 중국 SF 영화 분야의 발전에 새로운 기회와 원동력이 제공되었다. SF 영화 제작, 발행, 기술, 인재 육성 등에 대해 적극 지원할 것을 공표했다. 중국 국무원에서 발표한 국민 과학소질 행동계획 강령(全民科学素质行动规划纲要)’은 중국 과학기술 혁신을 추진하고 과학기술 보급 제고 및 과학기술 문화발전을 위해 SF 콘텐츠 산업을 중점적으로 성장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SF 콘텐츠 산업 발전을 위해 중국 지방정부에서도 관련 정책을 제정하여 산업발전 펀드 등 방식으로 자금, 기술, 인재 등 방면에서 SF 콘텐츠 산업의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다. 예를 들어 청두시(成都市) 정부는 SF영화 실리콘밸리를 건설하기 위해 약 260억 위안(한화 약 4조8000억 원)을 투자를 했다.


2020년 10월 중국 과학기술협회와 베이징시 정부는 ‘베이징 SF 콘텐츠 산업 발전전략합작계약서(北京科幻产业发略合协议)를 체결해 SF 발전 플랫폼 건설, SF연구 강화, SF 인재 육성 확대 등 방면에 대해 협력할 예정이다. 동시에 베이징시 정부는 최초의 SF 콘텐츠 산업 발전정책인 스징산구(石景山) SF 콘텐츠 산업발전 가속화 잠정 방법’을 발표해 5000만 위안(한화 약 92억5000만 원)의 특별지원 자금을 마련하고 영화, 게임 제작, 디지털 영상 및 합성, 디지털 렌더링, 동작 포착 기술 개발 및 응용 서비스 등 8가지 방면을 집중 지원한다고 발표했다.


중국 정부 지원 정책 하에 중국 SF 콘텐츠 산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전망이다. 현재 중국 SF 콘텐츠 산업 주요 발전 10대 도시는 청두(成都), 베이징(北京), 선전(深), 상하이(上海), 난징(南京), 충칭(重), 광저우(广州), 시안(西安), 톈진(天津), 우한(武)이다. 그중 상하이는 주로 SF 관련 오리지널 창작 작품을 배출한다. 충칭은 SF 문학작품 경연대회를 개최해 국내외 각 지역 인재의 우수한 SF 문학 작품을 발굴한다.


중국 SF 콘텐츠 산업 주요 정책 발표 현황

시기

정책명

발표부처

주요 내용

2020.8.

SF영화 발전 촉진 관련 의견 (수10조)

국가영화국/ 국가과학기술협회

SF 영화 제작, 발행, 기술, 인재 육성 등에 대해 적극 지원할 것을 공표

2020.11.

스징산취(石景山) SF 콘텐츠 산업 발전 잠정 조치

스징산취(石景山) 지방 정부

SF 관련 정부의 특별지원 자금을 마련하고 영화, 게임 제작, 디지털 영상 및 합성, 디지털 렌더링, 동작 포착 등의 기술 개발 및 응용 서비스 등 8가지 방면 집중 지원

2021.6.

전 국민 과학자질 행동계획2021-2035년

국무원

SF 작품 교류 플랫폼 구축, SF 영화 제작 자문 및 기술 서비스 제공, SF 콘텐츠 산업 발전 펀드 설립, SF 콘텐츠 산업구 및 테마공원 건설 등

자료: KOTRA 항저우 무역관 정리

 

중국 SF작품 성공사례: 유랑지구(流浪地球)


‘유랑지구(流浪地球)’는 중국 SF문학을 대표하는 작가 류츠신(慈欣)에 의해 창작된 단편소설작품이다. 소설을 바탕으로 한 영화가 제작되어 2019년 2월 개봉하였고 상영 15일 만에 박스오피스 40억 위안(한화 약 6682억 원)을 기록하였다. 해당 작품이 성공한 이유 중 하나는 탄탄한 스토리에 더해진 수준 높은 특수 효과이다. 영화는 원작소설의 내용을 잘 구현했을 뿐만 아니라 CG 등 기술을 통해 지구 종말을 실감나게 표현하여 중국 대중들에게 좋은 평을 받았다.


아울러 파생상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기도 높다. 극 중에 나타난 수라웨이시(拉威西) 03호 발동기 모형은 1988위안(한화 약 37만 원)이고 주인공이 운전한 CN373 차량 모형은 2488(한화 약 46만 원)위안으로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높은 판매액을 보이고 있다. 이외 에도 핸드폰케이스, 쇼핑백, 노트 등 파생상품은 크라우드 펀딩 형태로 발매되었다. 당시 파생상품 크라운드 펀딩 총 누계액은 7811만 위안(한화 약 144억5000만 원)을 기록했다. 시즌2가 2021년 10월부터 녹화되어 2023년 설연휴 기간에 상영될 예정이며, 전문가들은 박스오피스 50억 위안(한화 약 9229억 원)으로 예상하고 있다.


유랑지구(流浪地球)’ 포스터 이미지

 external_image

자료: 왕이호()

 

시사점


중국 SF 콘텐츠 산업은 아직 발전 초기 단계에 있다. 미국의 활발히 활약 중인 SF작가가 2000명인 것에 비해 중국은 약 30명에 불과 하다. 그중 영향력이 있는 작품은 극히 소수이다. 단 국가 정부정책 지원 하에 중국 SF 콘텐츠 산업의 발전은 가속화될 것으로 사료된다.

SF 콘텐츠 산업은 기술 분야에 있어 VR, 인공지능과 접목해 새로운 형태의 전달 방식을 개발해 가고 있다. 이에 SF영화 제작 기술에 대한 요구가 점차 높아져 클라우드, 지능 과학 등 분야의 기술이 제작 중 활용되어 관련 기술을 보유한 기업들에게 새로운 기회가 주어질 것으로 사료된다.  


중국과학원대학 부교수 수잔(湛)은 “중국은 SF 콘텐츠 산업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소비자들의 수요가 많지만 아직 상업화 경험이 부족한 상태이므로 업계의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고 지적했다. 우리 기업은 중국의 SF 콘텐츠 산업 급성장을 대비해 관련 업계 종사하는 중국 내 기업과 기술 협력하는 등 방법으로 중국 진출을 모색해 볼 수 있다.

 


자료: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왕이호() 및 KOTRA 항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SF 콘텐츠 키우는 중국, 발전 가능성은? )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