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현지 온라인 플랫폼 AMAZON México 와 Mercado Libre 탐구
  • 트렌드
  • 멕시코
  • 멕시코시티무역관 송희원
  • 2021-03-15
  • 출처 : KOTRA

-아마존 멕시코 및 메르까도 리브레 벤더 등록 절차 A-Z-

-현지 전자 상거래 시장 성장에 발맞춰 멕시코 주요 온라인 플랫폼 등록판매에 초점-



 

멕시코 전자 상거래 시장은 현지 인터넷 보급률 증가 및 다양한 해외 온라인 플랫폼의 유입으로 기존 업체들의 서비스 개선과 CoDi (Código Digital; Digital Code)*의 등장에 힘입어 시장 규모가 증가하고 있다. 2023년까지 온라인 플랫폼 시장은 평균 72%씩 매년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Euromonitor 통계에 따르면 멕시코 온라인 플랫폼 1위는 Amazon 13.1% 2위는 MercadoLibre 11.9%로 나타났다. 

* CoDi : 2019년 멕시코 정부가 멕시코 중앙은행(Banxico)이 개발한 프로그램으로 QR 코드와 NFC 기술을 활용하여 디지털 지갑을 활성화, 휴대폰 결제를 개선한 결제 플랫폼을 활성화하였다.


https://lh4.googleusercontent.com/EzPTui8qslrtSTq6G9LI3h7JLf5W9514BEw_8XNwXcPfKkPoHOyeoN_iW6j6AvS6aQW8sS0OFBGst2dxUFtGj5cSON5oADt3ntlDYOF1zra1sdVPvUYHXg6rv_FOpwhttps://lh5.googleusercontent.com/OSjj7cnNKatJY-OibNKOSl4sV9L5K34fOmoQBBst-SFn_IXVxGlm3JQpPUSZaHIX3e4muJpN1MKngPBOwJAFcl9a-TUlBKtMoOlQV6BTwXaufPiSI7zN2zeDoe5gtA

자료: Euromonitor


아마존 멕시코 AMAZON México


벤더 등록 방법


아마존 멕시코에 제품 판매를 위해서는 판매자 계정의 공식 등록이 필요하다. 판매자(vender)계정 등록을 위한 신청서류는 하기와 같다.

등록형태

필요정보

판매자(법인)

법인명

이메일 주소 및 휴대전화

기업정보(기업명, 주소)

은행계좌정보(CLABE Interbancaria)

은행 신용 혹은 체크카드 정보

RFC(Registro Federal de Contribuyentes)*

*한국의 사업자등록번호에 해당

관련 서류

투표증(IFE), 여권, 운전면허증

주소지 증명 고지서

은행계좌내역서 Estado de Cuenta bancaria

세금신고등록증 Constancia de Situacion Fiscal(SAT)

 

품목에 따라 제출 서류는 상이할 수 있으며 서류는 원본(컬러)로 신청 양식에 맞춰 제출해야 한다. 추가로 제품의 브랜드 보호 목적으로 저작권 및 상표권 등록이 필요하다.


등록 비용


아마존 멕시코는 월 600페소의 계정 유지비와 각 판매 건에 대한 수수료가 8-20% 정도가 발생한다. 배송 및 포장 비용을 포함하여 판매된 금액을 기준으로 적용하며 해당 수수료는 품목에 따라 상이하게 적용될 수 있다. 최소 수수료는 8페소(MXN, 한화 약 500)이다.

* 품목별 수수료는 https://amzn.to/372VxG5에서 확인 가능하다.


배송 정책


아마존 멕시코는 총 세 가지 배송 정책을 옵션으로 제공한다. 첫째, Merchant-Fulfillment Network 혹은 판매자가 직접 배송, 둘째, Compra de envío 서비스(Amazon과 연결되어 있는 협력업체 이용), 셋째, Logística de Amazon (Fulfillment by Amazon 또는 FBA)를 통한 방식이다.


특이사항


아마존 멕시코 벤더 등록의 경우, 한국의 사업자등록증에 해당하는 RFC*(Registro Federal de Contribuyentes)*가 반드시 있어야 한다. 현지에 법인 설립을 하지 않은 기업의 경우 멕시코 재무부에 등록된 공식 수입업자(Padrón de Importadores 보유)와 계약하여 등록을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 RFC는 멕시코 조세청 SAT https://bit.ly/3sg5mc1에서 신청할 수 있다. 18세 이상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비용은 무료이다. 신청 서류는 RFC 신청서, CURP (Clave Única de Registro de Población, 주민 등록증), 신분증, 유효한 비자, 주소지증명서, 공증된 법정대리인 임명서 및 거주국의 세금 증빙 자료 등이다.


아마존 멕시코 등록을 마치면 멕시코, 미국, 캐나다의 아마존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Amazon Fulfillment by Amazon(FBA)를 이용하면 미국으로의 판매도 가능하다.

 

아마존 셀러 등록을 마치고 난 후 상품 업로드, 판매 분석, 리스팅 정보 추가, 재고 업데이트, 결제 관리 등의 세부적인 관리 목록은 셀러 센터(Seller Center)를 통해 관리한다.

 

그 외 등록 후 첫 90일 동안 1. Seller 계정 분석 2. Logística de Amazon 사용 3. 제품 광고 및 프로모션 제공 4. 아마존 제품 등록 및 관련 컨텐츠 생성 5. Seller Central '자동 가격 설정' 사용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메르까도 리브레 Mercado Libre México

 

아르헨티나 전자상거래 회사인 메르까도 리브레는 경매사이트로 시작하여 중고제품 판매플랫폼을 거쳐 현재에 이르렀다. 현재 아르헨티나를 비롯하여, 볼리비아, 브라질, 칠레, 콜롬비아, 코스타리카, 에콰도르, 엘 살바도르, 과테말라, 온두라스, 멕시코, 니카라과, 파나마, 파라과이, 페루, 도미니카 공화국, 우루과이, 베네수엘라, 18개국에 법인을 가지고 있는 라틴아메리카 최대의 전자상거래 회사로 성장했다.

 

벤더 등록 방법


메르까도 리브레는 아마존 멕시코와 달리 개인 판매자로 등록이 가능하다. 웹사이트(www.mercadolibre.com.mx)에 개인 혹은 기업으로 계정 등록을 할 수 있다.

등록형태

필요정보

판매자(법인)

법인명

이메일 주소 및 휴대전화, 기업정보(기업명, 주소) 

RFC(Registro Federal de Contribuyentes)*

*한국의 사업자등록번호에 해당

판매자(개인)

개인이름

이메일 주소 및 휴대전화

개인 현지 신분증(IFE/INE)

 

등록비용


메르까도 리브레의 경우 계정 별도 유지 비용이 없으며, 판매 수수료는 판매 건당 적용된다. 제품 가격이 299 페소 이하인 경우 15페소, 299페소(MXN)이상인 경우 제품 카테고리 및 노출 방식에 따라 8%-22.5%가 적용된다.

* 품목별 수수료는 https://www.mercadolibre.com.mx/ayuda/Costos-de-vender-un-producto_1148에서 확인 가능하다.


제품 광고 노출 방식은 Gratuita, Clásica, Premium 3단계로 나눠진다. 자동차, 오토바이 및 기타 교통수단, 부동산, 서비스 및 Mercado Proveedores 포털 카테고리에 게시된 제품의 경우, 특별 카테고리로 분류되어 별도의 수수료가 적용된다.

*제품 광고 노출 방식별 수수료는 https://bit.ly/3aC7a9b 에서 확인 가능하다.

 

배송 정책


메르까도 리브레는 판매지의 직접 발송 혹은 Mercado Envíos 시스템을 통한 두 가지 배송 방식이 적용된다.

 

Mercado Envios 시스템의 경우, 무료 발송인(Envíos gratis)와 특급 배송인(Full) 두 가지 방식이 있다. 메르까도 리브레는 배송을 위한 물류창고를 보유하고 있지 않다.

 

대신 DHL과 협약을 맺어 판매자가 근처의 DHL 사무소에 방문하여 물건을 송부하는 방식을 적용하고 있다. 한국에는 메르까도 리브레의 별도 사무소가 없으므로 판매자의 직접 발송 방식만 이용 가능하다.

 

한국처럼 현재 사무소가 없는 국가의 해외배송 제품에 대해서는 Envío international 라는 문구와 함께 Importación(수입관세) 의 추가 금액이 표시된다. Envío international gratis 는 국제배송비 무료라는 뜻으로 판매자가 Mercado Libre와 배송비를 미리 협약하여 판매가격에 포함된 경우이다. 국제 배송비가 포함되지 않은 제품의 경우, Envío acordar con el vendedor (판매자와 협의)로 표기된다.

국제 배송 정보 예시

external_image

자료: Mercado Libre

 

또한 이렇게 국제 배송 제품의 인증과 허가서 등 수입 과정에 필요한 모든 책임은 판매자에게 있다.

 

특이사항

 

메르까도 리브레의 한 가지 특이사항은 판매 제품 가격이 20페소 약 1달러 이상이어야 한다는 점이다. 제품 가격이 20페소 이하일 경우, 패키지 상품으로 구성하여 20페소 이상이 되도록 조치해야 한다.

 

상기에서 언급한 제품 등록 방식의 노출 방식에 따라 Gratuita, Clásica, Premium 세 단계로 나누어진다. 고객이 제품 검색 후 Premium군의 제품이 가장 상위에 나타나며 이후 Clásica, Gratuita 순으로 노출된다. Premium Clásica의 경우, 메르까도 리브레 포털 혹은 어플리케이션 상의 상위 노출을 보장하는 서비스로 추가 비용이 발생한다.

 

판매자 혹은 기업이 판매하고자 하는 제품의 종류가 여러 개일 경우, 제품 등록 시 카탈로그(Catálogo) 시스템을 선택할 수 있다. 이는 Mercado Libre 사이트 내에 다수 제품을판매하기 위한 온라인 상점을 개설하는 것과 동일하다.

 

온라인 공식 상점 예시 

external_image

자료: Mercado Libre

 

메르까도 리브레는 판매자와 구매자를 매칭해준다는 컨셉으로 두 관계를 중재하는 역할을 도맡고 있으며 구매자에게 우선을 주는 서비스 정책을 펼치고 있다.

 

예를 들어, 구매자가 판매자에게 제품 문의를 한 후, 판매자가 급작스럽게 제품의 가격을 올렸을 경우에 대해 메르까도 리브레는 판매자에게 구매자가 첫 제품 문의 시기의 가격을 적용하여 구매할 수 있도록 조치하였다

 

또 다른 경우로 판매자가 실 구매 제품보다 작은 사이즈의 제품을 배송하고, 구매자에게 교환 및 환불이 불가하다고 통보한 사례이다. 구매자는 이에 대해 메르까도 리브레의 중재를 요청하였고 최종적으로 구매자 환불 및 판매자의 계정 동결 조치를 하였다.

 

위와 같이 현지의 타 온라인 플랫폼에 비해 상대적으로 구매자 우선의 서비스 정책을 적용하여 현지인들의 선호도가 높은 편이며 재구매율이 높은 것으로 분석하였다.

 

(참고사항) 멕시코 관세청 해외배송 규정

멕시코 관세청에 따르면 일반적인 해외배송품의 세금 적용법은 아래와 같다

1. 상품 금액이 미화 50 USD 미만의 경우, 세금 면제 

2. 상품 금액이 미화 50USD 이상 1,000 USD 미만의 경우, 부가가치세 16%
     *
담배와 알콜 음료는 상세 품목에 따라 상이함 

3. 미화 1,000 USD 이상의 경우세관 신고 필요함

 

멕시코 관세법 52조에 따르면 해외배송의 경우 수출과 수입으로 분류되므로 상품의 특성에 따라 관련 기관의 사전 허가서 및 인증서 규정을 반드시 준수해야 한다. 인증이 등록되지 않은 제품에 대해서는 세관의 권한으로 폐기 처분되거나 반송될 수 있다. 또한 특정 어류, 씨앗, 채소 상품, 화학물질, 파충류 가죽 및 고고학 또는 역사적 물질의 수입 또는 수출은 멕시코 법률에 의해 금지된다.

 

(참고)품목에 따른 인증 책임기관

식약청 COFEPRIS: 식품, 담배류의료기기, 의약품

농식품위생품질청 SENASICA: 야채류, 식물류, 동물류 등

(한국말) Marbetes SAT: 알코올류

 

해외배송품목 인증 준수 및 관련 기관

external_image

자료: 멕시코 관세청

 

해당 글은 아마존 멕시코와 메르까도 리브레의 벤더 등록 절차 및 특이사항을 안내하고 현지 온라인 플랫폼 등록 및 판매를 활성화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자료: 멕시코 관세청, 아마존 멕시코, 메르카도 리브레 멕시코, 멕시코 일간지 El Financiero,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현지 온라인 플랫폼 AMAZON México 와 Mercado Libre 탐구)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