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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마스크팩 시장동향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8-07-26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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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스크팩 시장 고속 성장 추세 유지 전망 -
- 중국 산업연구원, 2023년 시장규모는 300억 위안 전망 -
- 소비자 요구 만족 위해 다원화된 발전 필요 -
□ 상품명 및 HS Code
○ㅇ 마스크팩 HS Code : 33049900
□ 선정 사유
○ 중국 마스크팩 시장규모는 빠르게 성장 중이며, 앞으로 고속 성장 추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함. 중국 산업연구원에 따르면, 2023년 중국 마스크팩 시장규모는 300억 위안에 이를 것으로 보임.
□ 중국 마스크팩시장규모 및 동향
○ 마스크팩은 중국 소비자들의 사용습관과 소비관념이 더욱 명확해지면서, 빠른 성장 추세를 보임.
- 시장의 수요에 따라, 중국 마스크팩 시장규모는 빠르게 성장 중임.
- 2017년 마스크팩 판매액은 191억 위안에 이르고, 전년 대비 5% 성장했으며, 마스크팩 제품은 스킨케어 시장의 10%를 차지함.
- 스킨케어 시장에서 마스크팩의 점유율은 점차 성장하고 있으며, 상대적인 안정단계에 진입함.
2010~2017 중국 마스크팩 시장규모 추세
자료원 : 중국 산업연구원
○ 마스크팩 기능 중 수분케어 기능이 소비자들의 가장 많은 관심을 받고 있음.
- 온라인 마스크팩 판매 통계에 따르면, 수분케어 기능을 가진 마스크팩의 판매액 점유율이 60%에 달함.
- 미백, 보습, 수딩 기능 마스크팩이 그 뒤를 이었고, 각각 10%, 7%, 5%의 점유율을 차지함.
마스크팩 기능별 온라인 판매액 분포
자료원: 91 먼후(91门户)
○ 마스크팩 시장규모는 지속적으로 성장 중임.
- 몇 년 내에, 중국 마스크팩 시장은 고속 성장 추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함.
- 2023년의 중국 마스크팩 시장규모는 300억 위안에 다다를 것으로 보임.
2018~2023 중국 마스크팩 시장 판매액 예측(단위: 억 위안)
자료원: 중국 산업연구원
○ 소비자 의식의 변화에 따라, 여성 소비자들의 중, 고급 마스크팩 제품에 대한 소비가 증가 추세를 보일 전망.
- 통계에 따르면, 50위안 미만의 마스크팩 온라인 판매 점유율은 18.1%로 하락했고, 50~200위안의 마스크팩의 점유율은 69.%로 증가해, 소비단가가 상승한 것을 볼 수 있음.
□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 5개국 수입동향
마스크팩(HS Code 33049900 기준) 주요 수입국 현황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2015
2016
2017
증감률('17/'16)
-
총액
2,721,595
3,584,047
5,131,033
43.2
1
한국
666,572
1,028,632
1,476,420
43.5
2
일본
438,398
620,304
1,132,092
82.5
3
프랑스
775,875
901,271
1,080,022
19.8
4
미국
301,366
353,747
505,149
42.8
5
영국
164,774
245,375
257,435
4.9
자료원: KITA
□ 대한국 수입액 추이
마스크팩(HS Code 33049900 기준) 대한국 수입액 추이
(단위: 천 달러, %)
구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수입액(천 달러)
83,845
124,831
204,644
666,572
1,028,632
1,476,420
증감률(%)
56.4
48.9
63.9
225.7
54.3
43.5
자료원: KITA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 현재, 마스크팩 시장에는 화장품 브랜드의 마스크팩과 마스크팩 전문 브랜드의 두 분류가 있음.
- 화장품 브랜드의 마스크팩으로는 OLAY, L'OREAL, Fancl 등이 있으며, 중국의 HERBORIST(佰草集), INOHERB(相宜本草)등이 있음.
- 마스크팩 전문 브랜드로는 MG(美即), My Beauty Diary(我的美丽日记), SKINVITALS(维肌泉), Cortry(可采) 등이 있음.
○ 각 브랜드의 마스크팩 시장 점유율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차이를 보임.
- 중국상업정보센터의 중국 대형소매기업의 마스크팩 제품 판매 상황에 대한 통계에 따르면, 마스크팩 판매 TOP 10 브랜드 중, 시장 점유율 1위는 OLAY이며, 6.35%를 차지함.
- 2위 MG는 6.14%, 3위 L'OREAL은 5.4%를 차지함.
중국 마스크팩 판매 TOP 10 브랜드 시장 점유율
자료원: 중국 산업연구원
- 온라인에서는 이예즈(一叶子)가 2016년 온라인 시장 점유율 7.1%로 1위를 차지했음.
- 2위 모파쓰지아(膜法世家)는 6.8%, 3위 위에니팡(御泥坊)은 5.4%로 오프라인 시장과의 차이가 명확함.
중국 온라인 마스크팩 판매 점유율 TOP 10
자료원: 중국 산업연구원
- 위 그래프에 따르면, 마스크팩 시장에는 독점형 선두 브랜드와 유명 브랜드 독점현상이 없고 소비자 충성도가 비교적 낮기 때문에 중국 마스크팩 시장은 앞으로 더 큰 발전 가능성이 있음.
○ 중국 마스크팩 판매량 TOP 10 브랜드 주요제품
순위
제품명
제품 이미지
가격
1
OLAY(玉兰油)
(玉兰油水漾动力蝴蝶补水面膜礼盒装)
129위안/10장
2
MG(美即)
(美即美丽大赏补水保湿修护面膜组合)
59.9위안/15장
3
L'OREAL(欧莱雅)
(欧莱雅复颜贴合提拉弹力面膜)
149위안/4장
4
LANEIGE(兰芝)
(兰芝夜间修护睡眠面膜 70ml)
194위안/70ml
5
AUPRES(欧珀莱)
(欧珀莱涌泉润肌系列 晨安补水面膜)
170위안/28장
6
HERBORIST(佰草集)
(佰草集水凝悦泽睡眠面膜)
179위안/120ml
7
FANCL(芳珂)
(芳珂盈润细致精华面膜贴)
351위안/6장
8
바이취에링(百雀羚)
(百雀羚小雀幸静润补水保湿面膜)
79위안/20장
9
INOHERB(相宜本草) (相宜本草免洗面膜红景天莹透幼白面膜)
89위안/100g
10
SK-II
(SK-II护肤面膜)
1060/10장
자료원: 징둥닷컴(京东)
○ 티몰 글로벌의 인기 한국 마스크팩 브랜드 주요 제품
브랜드명
제품 이미지
가격
JAYJUN
(JAYJUN水光樱花面膜三部曲)
99위안/10장
SNP
(SNP黄金胶原蛋白补水面膜)
79위안/10장
Papa Recipe
(Papa Recipe蜂蜜面膜贴黄色蜂蜜)
129위안/10장
LEADERS
(LEADERS美蒂优氨基酸深层补水面膜)
59.9위안/5장
A.H.C
(A.H.C高浓度维C美白面膜)
129위안/5장
자료원: 징둥닷컴(京东)
□ 관세율
○ 마스크팩 HS CODE: 33049900
중국 대한국 수입세율:1.0%(2018년 7월 1일부터, 1449개의 일용품 항목에 대해 최혜국세율을 인하함)
□ 수입 인증
○ 중국에 화장품을 수출할 시 해관에 수입화장품 등록증서(화장품등록증)를 추가 제출해야 함. 화장품등록증 신청 시 아래 절차를 거쳐야 함.
1. 제품 샘플 검사
- 일반 화장품은 ‘동물실험’만 받음.
특수용도화장품 검사 시 동물실험 및 인체실험 2가지 검사를 받아야 하며, 먼저 동물실험을 받아야 함.
- 동물실험 결과가 나온 후, 샘플의 인체실험을 받아야 함. (특수류 인체시험 가격: RMB1100위안/건, 기간: 1개월)
- 중국 식품 약품 감독 관리 총국(CFDA)에서 지정한 시험검사 기관명단은 웹사이트를 참고(http://www.sda.gov.cn/WS01/CL1193/76542.html)
2. 화장품 등록 허가신청(기간: 일반류 6개월, 특수류 6~12개월, 신청비용:없음)
- 제품의 샘플 검사 결과와 신청자료를 CFDA에 제출해야함.
- 신청 시 아래의 내용을 준비해야 함.
(1) 수입 특수용도 화장품 위생 행정 허가신청 리스트
(2) 제품의 배합방법
(3) 생산공정 개황 및 간단한 도면설명
(4) 제품의 질량표준 및 제품명 명명 근거
(5) 중국 위생부에서 인정받는 검사기관이 제출하는 검사보고 및 상관자료
(6) 제품의 포장용기 원본(제품의 중국어 라벨 포함)
(7) 제품 원산지 국가의 생산판매 허가증명
(8) 중국 대리상/수입상과 맺은 위임장
(9) 대리회사를 통해 신청 시 위탁대리증명서를 제출해야 함;
(10) 심사평가에 도움이 되는 기타 자료
□ 시사점
○ 마스크팩 시장이 성숙함에 따라, 마스크팩의 착용감과 효능에 대한 소비자들의 요구가 더욱 높아지고 있음.
- 소비자들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마스크팩 산업은 다원화된 발전이 필요함.
- 마스크팩 기업은 자신의 브랜드 입지 형성 이외에도, 시장 수요에 대해 분석하여, 일정한 경제수준을 가진 고객들에게 고급 제품을, 경제수준은 높지 않지만, 소비잠재력을 가진 고객들에게 비교적 가격이 낮은 상품을 판매해야 함.
○ 남성 마스크팩 시장의 전망이 밝음
- 최근, 남성의 스킨케어 제품 소비가 매 년 성장하고 있으며, 2016년 남성의 미백 제품 소비액은 25%를 달성했음.
- 남성 마스크팩 시장을 개척하는 것은 매우 현명한 선택으로 보임.
○ 씻어낼 필요가 없고 한방 성분이 함유된 슬리핑 마스크팩이 인기를 얻고 있음.
○ 중징 D-MALL 구매경리 천샤오옌(陈晓燕)과의 인터뷰에 따르면, 한국 마스크팩 생산회사는 정품인증라벨방식을 도입해야 한다고 함.
- 현재 중국시장에 위조품이 많아 대리상이 제품외관만 보고 직접 정품을 확인할수 있도록 조치해야 함.
- 한국 화장품업체는 신제품을 출시한 후, 기존 제품에 대한홍보가 지속되지 않음. 대리상들이 한 제품을 대량 구입한 후에 신제품이 출시되면, 업체가 기존 제품에 대해 홍보를 하지 않아 판매가 어려운 상황이 발생함.
- 한국 화장품업체는 출시한 제품에 대한 장기적 발전계획을 수립해야 함.
자료원: 중국 산업연구원, 징둥닷컴(京东), KITA 및 칭다오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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