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망] 일본 의류 산업동향
- 트렌드
- 일본
- 도쿄무역관 이세경
- 2018-01-10
- 출처 : KOTRA
-
- 시장규모 자체는 감소했지만, 인터넷 통신판매시장은 호조 -
- 신한류로 한국 의류 브랜드 인기, 진출에 적기 -
□ 의류시장 규모, 동향 및 선정사유
ㅇ 2016년 일본 의류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98.5%인 9조2202억 엔으로 감소했지만, 인터넷 통신판매는 호조를 보이며 시장점유율을 확대하고 있음.
- 소자고령화가 심화돼 가는 일본 사회 특성상 의류산업 전체의 폭발적인 성장은 기대하기 어려운 것이 현 실정
- 일본 소비자의 저가제품 선호 현상과 인터넷을 통한 구입 등 소비 행동의 변화 역시 시장규모 축소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
- 백화점 및 쇼핑센터 등 실제 매장의 매출이 감소하고 있지만, 인터넷 통신판매는 매출이 확대되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함.
- 일본 10~20대의 스마트폰을 통한 제품 구매 경험이 90%에 달하는 등 젊은 층이 인터넷 통신판매 시장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음.ㅇ 2017년 일본 패션산업 주요 키워드는 '패스트 패션' 및 '인터넷 쇼핑몰'
- 패션업계의 침체에도 불구하고, 유니클로(ユニクロ), 무인양품(無印良品) 등 패스트패션 약진에 따라 종합 의류회사도 SPA형 비즈니스 모델로 전환 추진
- 패션 전문 인터넷 쇼핑몰 조조타운(ZOZOTOWN)은 인터넷 통신판매의 호조로 2017년도에 매출액 최고치를 갱신할 전망이라고 밝히는 등 패션 대기업도 관련 사업 강화
ㅇ 한편, 인터넷 쇼핑몰 중심으로 한국 패션의 인기가 급상승하고 있는 최근 일본 분위기를 주목할 필요가 있음.
- 트와이스 등 한국 아이돌그룹의 인기에 따라 일본 젊은 여성 사이에서 한국 패션이 유행처럼 번져가고 있음. 한국 패션을 지칭하는 신조어 '얼짱 패션(オルチャンファッション)'이 등장하기도 했음.
일본 판매 채널별 의류시장 규모 추이
자료원: 야노경제연구소
□ 한국 등 주요 국가로부터의 수입동향
ㅇ 중국 제품이 일본 국내 수입시장의 60% 이상 점유율 차지
- 중국이 60% 이상의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나 중국으로부터의 수입은 점차 감소하고 있음. 반면 베트남, 방글라데시 등 동남아 지역에서의 수입이 증가 추세를 보임.ㅇ 고급 제품은 이탈리아, 프랑스, 미국 등 선진국에서 수입하고 있으며 저가 제품은 중국, 베트남 등 개도국 위주임.
- 기성복의 경우 생산비용이 저렴한 개도국에서 생산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임.ㅇ 한국 생산 제품의 경우 증감률과 점유율에서 보합세 유지
- 한국 제품은 점유율에 있어서 큰 변동이 없으나, 주요 수입국 순위에서 전년대비 한 계단 상승해 9위를 나타냄.섬유제품 주요 수입국 현황(2015~2016년)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가명
2016년
순위
국가명
2015년
금액
증감률
점유율
금액
증감률
점유율
1
중국
21,789
94.00
62.60
1
중국
23,189
88.40
65.30
2
베트남
3,713
108.10
10.70
2
베트남
3,435
108.30
9.70
3
인도네시아
1,412
98.40
4.10
3
인도네시아
1,434
102.00
4.00
4
이탈리아
960
104.60
2.80
4
이탈리아
918
89.30
2.60
5
방글라데시
955
117.30
2.70
5
태국
840
97.70
2.40
6
태국
858
102.20
2.50
6
방글라데시
814
119.70
2.30
7
캄보디아
838
126.60
2.40
7
캄보디아
662
139.80
1.90
8
미얀마
650
111.40
1.90
8
미얀마
583
103.90
1.60
9
한국
422
99.80
1.20
9
대만
433
93.40
1.30
10
인도
422
100.70
1.20
10
한국
423
82.00
1.20
-
그 외
2,759
99.30
7.90
-
그 외
2,775
90.60
7.70
-
합계
34,777
97.90
100
-
합계
35,508
92.40
100
자료원: 일본 섬유수입조합
□ 수입규제, 관세율 및 필수 인증 등
* 의류의 대일본 수출 절차 전반은 제트로 사이트 참고도 가능함(https://www.jetro.go.jp/world/qa/04M-010748.html).
ㅇ (수입 규제) 특별한 규정은 없으나, 아래 사항에 주의 필요
- 가공재 수입 감세 제도: 일본에서 수출된 원재료가 외국에서 가공 또는 조립된 후 재수입될 경우, 동제품에 부과된 관세 가운데 수출 당시 원재료에 해당되는 관세 분은 감세 가능함.
- 지적재산권 침해 물품: 원산지 허위 또는 오기가 있는 제품, 위조 캐릭터, 위조 상품 등 지적재산권 침해 물품의 수입이 금지돼 있음.ㅇ (관세율) 기본 무관세
ㅇ (필수 인증) '가정용품 품질 표시법'에 따라, 섬유의 조성, 세탁 등 취급 방법, 수입자 또는 판매자 명칭 및 주소(또는 전화번호) 등을 반드시 표시해야 함. 또한 부분적으로 가죽이나 합성피혁을 사용한 의류의 경우 가죽의 종류를 표시해야 함.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일본 패션업계 1위와 2위는 상반되는 비즈니스 전략을 펼치고 있음.
- 1위는 패스트리테일링(ファーストリテイリング)으로 일본 대표 패션 브랜드 '유니클로'를 전개 중임. 일본 내 832개, 해외 1029개 점포 운영 중으로 2016년 매출액은 1조6817억 엔임.
- 매출액 5460억 엔의 업계 2위 시마무라(しまむら)의 매장은 주로 교외 대로변에 존재, 주부와 여고생을 주 고객층으로 타깃팅해 1000~3000엔 정도의 저렴한 제품을 판매
- 상품 수를 1000개 정도로 집약해 소품종 대량생산하는 유니클로와 달리, 시마무라는 수만 개의 상품을 소량 판매함. 유니클로는 주로 도심에 출점하는 반면 시마무라 매장은 교외에 위치하고, 유니클로는 SPA 형태이지만 시마무라는 외부로부터 상품 매입해 판매ㅇ 2018년 한국 온라인 쇼핑몰의 활약이 지속될 전망
- '스타일난다'는 일본 최대 백화점 이세탄 신주쿠 입점에 이어 2017년 5월에는 도쿄 패션 중심지인 하라주쿠에 단독 매장을 오픈, 일본 여고생들로부터 지속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음.
스타일난다 하라주쿠점 전경자료원: 스타일난다 재팬 홈페이지
- '디홀릭', '츄', '고고싱' 등 한국의 온라인 쇼핑몰 활약에 힘입어, 일본 젊은 여성들 사이에서 한국 패션이 유행으로 번지고 있음. 일본 10대 여성 절반이 패션 참고 국가를 한국이라고 답변할 정도로 점차 영향력이 확대되고 있음.
□ 진출전략 및 시사점
ㅇ 축소일로의 일본 의류시장이지만, 일본 패션 이커머스 시장규모 확대에 따른 온라인 시장 공략은 충분히 유효한 접근임.
ㅇ 일본 대표 유통플랫폼 라쿠텐이 한국 패션 특화 사이트 'K-Fashion St.'를 개설하는 등, 온라인 중심으로 한국 패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 일본 진출 기업들의 매출 역시 증가 추세인 바, 신 한류 분위기가 무르익어가는 현 시점에서 한국 의류 브랜드의 일본 진출은 충분히 승산이 있음.
ㅇ 유행에 민감한 소비자를 타깃팅해 한국 패션의 세련된 이미지를 어필하는 것이 중요
- 일본에서 한국 패션은 '유행을 앞서 간다'는 인식이 있음. 한국 스트리트 패션은 저렴한 동대문 옷이 아닌, 트렌디한 패션 브랜드로 자리 잡고 있음.
- 현재 한국 패션은 주로 10~20대 여성 중심으로 인기가 있으나, 나이와 성별을 확대해도 우리 패션제품의 진출 가능성이 충분하므로, 세련된 이미지를 강조해 적극 접근할 필요가 있음.ㅇ 10~20대 여성들의 SNS상 입소문으로 일본에 기 진출한 한국 패션브랜드들이 입지를 굳혀 왔던 바, SNS를 통한 마케팅 전략 역시 검토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야노경제연구소, 제트로, 일본 섬유수입조합, 스타일난다 등 KOTRA 도쿄 무역관 자료 종합<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유망] 일본 의류 산업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일본의 의류 시장 동향
일본 2022-10-07
-
2
축소되는 일본 어패럴 시장, 틈새시장 찾는 日기업
일본 2021-08-03
-
3
코로나시대 일본시장의 돌파구, 전자상거래
일본 2021-02-01
-
4
한국의 스트리트 패션, 일본에 잇따라 상륙!
일본 2020-02-25
-
5
일본 의류 업계의 한 줄기 빛, 애슬레저
일본 2019-02-03
-
6
독일 홈페브릭 시장동향
독일 2019-09-26
-
1
2021년 일본 석유산업 정보
일본 2022-01-20
-
2
2021년 일본 의료기기 산업 정보
일본 2022-01-20
-
3
2021년 일본의 산업 개관
일본 2021-12-29
-
4
2021 일본의 정보 보안 산업
일본 2021-12-29
-
5
2021 일본의 수산업
일본 2021-12-29
-
6
2021 일본의 자동차 산업
일본 2021-1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