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만, 패키지로 음료업계 평정… 비결은 '남다르게'
- 트렌드
- 대만
- 타이베이무역관 박지현
- 2017-07-26
- 출처 : KOTRA
-
- 입소문 타고 마니아층 형성한 '화장품통 밀크티' 춘추이허 -
- 젊은 층 겨냥한 단순한 제품 용기 디자인과 입소문이 비결 -
□ 개요
ㅇ 대만 여행 필수 기념품이자 '화장품통 밀크티*'로 유명한 춘추이허(純萃喝)*. 예쁜 제품 디자인으로 한국을 포함, 일본·홍콩·싱가포르 등 아시아 지역으로 제품 수출 중
* 한국 내 일부 소비자가 화장품통처럼 생긴 용기에 담겨있다고 해서 '화장품통 밀크티'라 부름.ㅇ 3월 화이트데이를 맞아 출시한 분홍색 용기의 장미향 밀크티는 SNS으로 입소문을 타고 품절사태·해외 대리구매 이어져 출시 4일 만에 판매량 7배 이상 증가함.
- 한 달간 인스타그램 내 해시태그로 2만 회 기록하는 등 젊은 소비자를 위주로 뜨거운 인기 얻음.
□ 비피도사의 춘추이허ㅇ 대만 비피도(Bifido·比菲多)*가 2010년 출시한 밀크티·커피 음료 브랜드
* 비피도(台灣比菲多食品股份有限公司)는 2001년 설립한 음료수 전문기업으로 대만 대표 요구르트 생산기업
- 13개 브랜드 음료수를 판매하고 있으며 이 가운데 춘추이허 영업수익은 전체의 30%를 차지하는 대표 제품
- 출시 1년 후 판매량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3% 증가하는 등 급부상
- 밀크티 6종과 커피 5종으로 다양한 맛 갖춰
- 홈페이지: www.bifido.com.tw
자료원: KOTRA 타이베이 무역관ㅇ '유효기간 짧은 냉장식품 수출은 드문 일(린위판·林郁凡, 비피도 상품개발 담당자)'
- 비피도는 한국, 일본, 홍콩, 마카오, 싱가포르 등 아시아 시장으로 완제품 수출
- 말레이시아는 아직 정식 수입하지 않지만 '샴푸통 밀크티'라고 불리며 인터넷상 대만 판매가격(28신 타이완 달러)의 9배에 해당하는 가격에 판매
- 한국에서는 2015년부터 일부 편의점에서 판매
- 인기그룹 엑소(EXO) 멤버 찬열이 대만에서 예능프로그램 촬영 시 춘추이허를 마시는 장면을 연출해 한국 팬들은 물론 아시아의 엑소 팬들에게 인기를 끎.□ 성공 비결
ㅇ 단순한 용기에 강렬한 색을 사용해 젊은 세대 소비자에 어필
- 대만은 연간 약 600종의 음료수가 시장에 출시되는 등 음료수 시장 경쟁이 매우 치열함.
- 비피도사가 춘추이허를 출시할 당시, 판매 중인 대부분 인스턴트커피·밀크티 음료는 유럽식 고전 분위기의 패키지를 사용하고 있었음.
- 비피도사는 '커피를 마시는 일은 단순한 일 가운데 하나'라는 브랜드 정신을 바탕으로 제품 용기를 단순화함.
- 상품 용기 디자인은 원색 바탕에 글자를 최소화하는 등 다수의 상품 가운데 눈에 띄는 패키지로 진출
- 용기 입구도 넓게 만들어 내용물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설계ㅇ 용기 디자인 변화로 소비자 수집욕 끌어들임.
- 한국·일본·프랑스·태국어를 이용한 제품명 표기로 내외수 소비자 동시 겨냥
- 대만 내 소비자는 낯설지만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유명 여행국들의 언어로 표기된 제품에, 관광객은 자신의 국가명으로 표기된 제품에 친근감 느껴 구매로 이어짐.
· 2016년 기준 대만을 방문한 관광객은 중국(홍콩·마카오 포함 509만 명), 일본(190만 명), 한국(88만 명) 순
(좌)한국 예능프로그램에 출연한 엑소 찬열, (우)다양한 색을 이용한 용기 디자인
자료원: Exoticxoxome, Akerufeed
□ 전망 및 시사점
ㅇ 식음료의 경우 제품 자체에 차별화를 두기 어려워 제품 용기를 차별화한 후 입소문을 통해 소비자의 수집 욕구를 자극, 마니아 양산하는 것도 방법
ㅇ 해외시장 진출 땐 현지 법 숙지해야 함.
- 춘추이허는 지난해 8월 싱가포르 비허가 식품첨가물인 L-테아닌(Theanine) 성분이 검출돼 리콜 명령을 받음.
- 비피도는 '해당 성분은 미국, 일본, 한국 등지에서는 합법적인 식품첨가물'이라는 내용을 포함한 성명을 즉각 발표하며 대응에 나섰으나 이후 홍콩에서도 같은 이유로 판매 금지 처분받으며 해외 시장 진출에 어려움을 겪음.
- 미국 식품의약관리국(FDA)은 해당 성분을 인체에 무해하다고 판단했지만 싱가포르·홍콩 식품법에는 어긋나는 성분자료원: 금주간(今周刊), 버즈오렌지(buzzorange), 비즈니스투데이(businesstoday), TVBS, KOTRA 타이베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대만, 패키지로 음료업계 평정… 비결은 '남다르게')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대만 음료 시장동향
대만 2022-05-23
-
2
러시아, 불황기에는 중저가 브랜드가 뜬다
러시아연방 2017-05-18
-
3
2021 이라크 산업 개관
이라크 2022-01-06
-
4
중국 밸브 시장동향
중국 2018-08-30
-
5
방글라데시 CCTV 시장 증가세
방글라데시 2023-10-31
-
6
中 수입전문기업 대표가 말하는 중국 소비재시장 진출 주의사항
중국 2023-05-15
-
1
2024년 대만 화장품 산업 정보
대만 2024-02-06
-
2
2023년 대만 반도체 산업 정보
대만 2023-04-14
-
3
2022년 대만 문화콘텐츠 산업 정보
대만 2022-04-06
-
4
2022년 대만 풍력발전 산업 정보
대만 2022-03-15
-
5
2022년 대만 화장품 산업 정보
대만 2022-02-09
-
6
2021년 대만 식품 산업 정보
대만 2021-04-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