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슬로바키아, 애완용품시장은 꾸준히 성장 중
  • 트렌드
  • 슬로바키아
  • 브라티슬라바무역관 최규철
  • 2016-12-21
  • 출처 : KOTRA

-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수요 높아져 -

- 온라인·오프라인 판매경쟁 치열해질 것 -



□ 슬로바키아 애완용품 매출 추이


  ㅇ 애완동물 보유 규모

    - 유럽 내 선진국에 비해 애완동물 보유 규모가 크지 않으나 꾸준히 확대되고 있는 추세

    - 애완견 규모가 가장 크며 고양이, 어류가 그 뒤를 이음.

 




연도별 애완동물 보유규모

                                                                                                            (단위: 100마리)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애완견

8,742

8,836

8,922

8,978

9,027

9,075

애완묘

4,760

4,841

4,933

5,024

5,063

5,073

애완조류

265

266

268

269

266

263

애완어류

1,379

1,366

1,353

1,350

1,337

1,323

소포유동물

475

475

474

474

456

455

파충류

29

28

28

28

28

28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ㅇ 슬로바키아 애완용품 시장 규모는 꾸준히 성장

    - 경제성장과 실업률 감소에 따라 소득이 증가

    - 소비자의 구매력이 상승하면서 애완용품에 대한 수요도 꾸준히 증가

 

2011~2016 애완용품 매출 추이

                                                                                                           (단위:백만 유로)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사료

83

84.8

86.7

87.4

88.5

90.6

 - ,고양이 사료

82.3

84.1

85.9

86.6

87.7

89.8

 - 기타 애완동물 사료

0.7

0.7

0.8

0.8

0.8

0.8

애완동물 간식

83.0

84.8

86.7

87.4

88.5

90.5

애완동물 관리

87.1

89.0

91.1

91.9

93.2

95.4

고양이 배설물 깔개

0.1

0.1

0.1

0.1

0.1

0.1

애완동물 건강 보조 식품

1.9

1.9

2.0

2.2

2.3

2.3

기타 제품

6.1

6.3

6.6

6.8

7.0

7.3

총합계

261.2

266.9

273.2

275.8

279.6

286.2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특히나 최근에는 고기함량이 높고, 곡물이 포함되지 않은 고품질 애완식품의 수요가 증가

    - Mars사의 프리미엄 라인인 Royal Canin


external_image

 

    - 네슬레사의 미들 라인인 Purina Friskies


external_image


□ 애완용품 경쟁 치열해져


  ㅇ 애완용품 제조자 및 제품 수의 증가로 시장경쟁 심화  

    - 특히나 다국적기업, PL 제품 등이 많아지면서 프로모션, 광고경쟁, 가격경쟁이 심해짐.

    - 2015년 애완동물 식품부문에서는 다국적기업 Mars사가 19.4%, 네슬레가 10.1%, Partner in Pet Food사가 8.3% 점유

    - PL제품의 경우 2015년 애완동물 관리제품 부분에서 17.5%, 애완동물 식품 부분에서 18.4% 점유율을 보임.


□ 애완용품 유통 현황


  ㅇ 애완용품은 통상 수출자 → 수입자 → ·매상 → 소비자로 유통


  ㅇ 오프라인 점포 형식으로 소비자에게 유통되는 것이 가장 일반적이나 인터넷 소매의 점유율이 상승하는 추세

    - 특히 온라인으로 물품, 가격을 비교하고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는 추세

    - 주로 중고가 라인의 애완용품이 온라인상에서 소비자들에게 인기

                                                                   (단위: %)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오프라인

91.3

91.0

90.8

90.3

89.7

89.6

온라인

3.7

4.1

4.5

5.0

5.5

5.8

기타

5.0

4.9

4.7

4.7

4.8

4.6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ㅇ 슬로바키아 내 유통되는 주요 애완용품

업체명

시장점유율(%)

홈페이지

주요 제품

Mars 

SR kom spol

19.64

http://www.mars.com/czech/sk/

external_image

15kg, 62.25

Nestlé

Slovensko sro

10.1

https://www.nestle.sk/

external_image

1kg, 4.5 €

Partner in Pet Food 

SK sro

8.3

http://www.ppfeurope.com/

external_image

10.8kg, 26.90 €

Kaufland Slovenska

Republika vos

7.2

https://www.kaufland.sk/

Home/index.jsp/

external_image

20x100g,14.90 €

Placek 

Premium sro

6.8

http://www.placek.sk/

external_image

28.8 €

Tesco 

Stores SR as

6.4

http://tesco.sk/

external_image

12x100g, 4 €


□ 전망 및 시사점


  ㅇ 애완용품시장, 지속적으로 성장 예상

    - Pet humanization, 인구 고령화 등의 이유로 애완동물에 대한 관심 확대  

    - 또한, 소비자의 구매력 상승으로 치위생, 오메가3, 비타민제품 등의 애완동물의 웰빙제품에 대한 관심도 꾸준히 상승

    - Euromonitor International에 따르면, 2021년까지 약 7.5%의 시장규모 확장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


  ㅇ 온라인 점포의 시장점유율이 지속 상승 판단


  ㅇ 프리미엄 애견식품의 경우, 대형 애완동물 소유주보다는 소형 애완동물 소유주들이 선호 경향



자료원: 관련 잡지, 애완제품 유통업체, KOTRA 브라티슬라바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슬로바키아, 애완용품시장은 꾸준히 성장 중)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