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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하고 있는 중국 자동차부품 수입시장

  • 트렌드
  • 중국
  • 샤먼무역관 진비비
  • 2016-11-24
Keyword #무역 #수출

- 한국 자동차 부품도 수입 증가세

- 중국 업체와 차별화된 고부가가치 자동차 부품 개발 필요 -

 

 


□ 중국 자동차 산업 시장 현황


  ㅇ 최근 중국은 자동차 보유량이 해마다 증가하고 있음. 보유량은 2007년 기준 5700만 대에서 매년 평균 14.8%의 성장세를 보이며, 2015년 기준 1억7000만 대로 대폭 증가함. 이 같은 추세로 볼 때 2020년 중국 전체 자동차 보유량은 2억 대를 초과할 것으로 전망


  ㅇ 자동차 수출입 규모로 볼 때, 2016년 1~9월 중국 자동차 수입량은 67만 대로 전년동기대비 6% 하락한 반면, 수출량은 49만 대로 전년동기대비 3% 증가함.     

 

2006~2016 9월 중국 자동차 수출입 통계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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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auto.sohu(搜狐汽)


  ㅇ 이와 같이 중국 자동차 수입규모가 축소되고 있는 반면, 중국 내부 자동차 생산량은 증가하는 추세임. 2015년 기준 중국의 자동차 생산량은 2450만 대를 넘어, 전년동기대비 3.3%의 성장률을 보임.

 

중국 자동차 부품 시장 현황


  ㅇ 중국 자동차 생산량의 증가는 부품산업의 발전을 이끌고 있음. 중국의 각종 산업 분석기관인 전첨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에서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2008년 중국의 자동차 부품 기업은 8303개였으나 2013년에는 24.5% 증가해 1만333개에 달함. 관련 기업 수는 현재까지 계속 증가 추세임. 자동차 부품 시장의 막대한 수요와 높은 이익률로 다수의 외자기업이 중국 시장에 진입했으며, 기술과 자본의 우세로 빠르게 중국 자동차 부품시장의 주요 입지를 차지함. 


  ㅇ 현재 세계 랭킹 20위 이내의 유명한 자동차 부품 회사의 대다수가 합자 혹은 독자기업 형식으로 중국 시장에 진입한 상황임. 덴소(Denso), 로베르트 보슈(Robert Bosch), 콘티넨탈(Continental), 브릿지스톤(Bridgestone). 미슐랭(Michelin)을 예로 들 수 있음. 전체 자동차 부품 기업 중 외자 및 홍콩, 마카오, 대만 투자기업의 수는 25%도 못 미치지만, 이들의 자산총액 및 이익총액과 판매수입은 업계 전체의 40~50%를 점유하고 있음.


  ㅇ 중국 자동차 부품은 국내 생산외 수입품에 대한 의존도 또한 상당히 큰 편임. 2016년 1~9월 중국 자동차 부품의 수입규모는 259억 달러로 전년동기대비 4% 성장했음. 주요 수입 물품으로는 전달 시스템, 승용차 자동변속기, 엔진과 자동차 전자전기 부품 등이 있음.   

 

 2016년 1~9월 중국 자동차 부품 품목별 수출입 통계

                                                                                               (단위: 억 달러, %)

부품

수입액

증감률

수출액

증감률

자동차 부품 합계

258.8

4

484.6

-3

1000㎖<변위<3000㎖

14.5

28

3.5

92

엔진

15

16

13.7

5

연료 분사식 전기 제어기(kg/set)

0.0

46

0.4

66

엔진 과급기()

2.4

21

2.2

19

엔진 부품

29.7

-7

54.5

-1

차창 유리 승강 장치

0.1

-25

0.5

-8

전동 선루프

0.6

-32

0.4

52

수동 선루프

0.0

-31

0.0

27

차체 추가, 부품

53

0

69.2

7

자동차 조명및 신호장치

14.8

16

28.9

-6

자동차 전자 전기

20.8

11

77.5

-6

제동 시스템

6.8

-2

35.6

-1

특종 차량용

0.1

32

0.1

25

승용차자동변속기

50.7

4

5.1

-1

변속box 및 그부품

61.1

12

11.9

-4

구동 및 그 부품

5.5

15

5.4

-6

전달 시스템

93.9

11

25.8

-6

타이어 및 부품

1.4

-18

38.8

-5

자동차 타이어

4.1

-13

87.2

-8

서스펜션 시스템 및 부품

6.2

0

17.4

-5

운전 시스템

11.7

-7

143.5

-6

스티어링 시스템

13.5

0

13.5

8

미 열명 부품

13.4

7

27

-3

트레일러, 세미 트레일러

0.4

-3

14.3

-22

              자료원: auto.sohu(搜狐汽)


  ㅇ 중국 자동차 부품 주요 수입국은 독일, 일본, 한국(3위) 등임. 2016년 1~9월 한국 부품 수입량은 40억2000만 달러로 전년대비 13% 증가, 총 수입량의 16% 차지

`16년 1~9월 중국 국가별 자동차 부품 수입 통계       

                                                           단위: 억 달러, %)

국가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합계

258.8

100

4

독일

73.1

28

-9

일본

59.1

23

6

한국

40.2

16

13

미국

17.3

7

9

멕시코

6.8

3

15

프랑스

6.0

2

-1

체코

5.8

2

20

헝가리

5.4

2

5

스페인

4.3

2

36

태국

3.8

1

-9

자료원: auto.sohu(搜狐汽)


□ 시사점


  ㅇ 고부가가치 자동차 부품 개발에 역량 집중 필요  

    한국은 이미 세계적인 유명한 자동차 생산대국이며,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 분야에서도 높은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음. 대중국 수출의 주요 요건은 가격경쟁력이 아닌, 차별화를 통한 기술력이라 할 수 있음. 자동차 산업 관련 전문가들은 "범용 부품 업체들은 가격경쟁력 외에 차별화된 고부가 가치 부품을 개발하는데 승부를 걸어야 한다"는 의견임.

 

  ㅇ 빠른 시간 내에 중국 자동차부품 시장에 진출하려면 현지의 서로 다른 품종의 자동차부품 업체와 합작하는 것이 효과적임.

    이미 광범위한 유통망을 보유한 부품업체와 협력하면 그들의 유통망을 활용해 상대적으로 쉽게 시장 진출이 가능함.


  ㅇ 자동차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중국 현지에서 전시회 참가해, 한국의 우수한 자동차부품 분야의 제품과 기술을 더욱 널리 알리는 것도 교류 협력과 수출판로 확대에 도움이 될 것임.


  ㅇ 중국 주요 자동차 부품 전시회

    - 베이징국제자동차전시회(Auto China): http://www.autochinashow.org/

    - 광저우국제자동차용품전시회(Guangzhou International Auto Accessories & Modification Expo): http://www.ciaae.cn/

    - 상하이중국자동차부품 엑스포(China International Auto Products Expo): http://www.apechina.com/


  ㅇ 13.5 규획에서도 녹색성장, 에너지 절약은 중국에서 중요한 이슈이며 기술력이 부족한 중국 내 독자 브랜드에게 연료 소모가 적은 엔진 등의 부품 시장도 유망할 것으로 전망

 

 

자료원: auto.sohu(搜狐汽车), 중국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 중국자동차부품망(中国汽车配件网) 및 KOTRA 샤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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