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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온라인 액체유제품 시장 현황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6-11-02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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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6년 상반기 온라인 액체유제품 시장점유율 16.1%에서 32.0%로 상승 -
- 온라인 액체유제품시장은 톈마오(天猫)와 징동(京东)이 독점 -
- 고급우유, 실온 요거트 등 차별화된 액체유제품은 새로운 성장 포인트 -
□ 온라인 액체유제품 시장 현황
ㅇ 2015년 중국 생활소비재 전체 시장 매출액은 3.5% 상승했으며, 그 중 식품 및 음료시장은 2.1% 상승함.
- 액체유제품 시장 매출액은 7.5%의 성장률을 기록해 식품 및 음료 전체 성장률을 크게 상회함.
ㅇ 2016년 상반기 유제품 업계 전체 판매량은 상승 추세
- 설 연휴기간 동안 가정 단위로 구매한 제품을 설 이후까지 다 사용하지 못해 2월 전체적인 소비자 구매량이 하락해 유제품의 연초 매출액 역시 크게 하락함.
- 2분기 ‘618’ 판촉 영향으로 6월 유제품 시장 성장률이 큰 폭으로 상승함.
· '618' 판촉이란 매년 6월 18일 중국에서 진행하는 온라인 플랫폼 판촉전임.
자료원: SHOHU (搜狐)
□ 온라인 액체유제품 시장 특징
ㅇ 톈마오(天猫), 징동(京东)의 온라인 액체유제품 시장점유율
- 플랫폼 간 차이가 매우 큰 상황이며, 톈마오와 징동이 액체유제품 시장을 거의 독점했다고 볼 수 있음.
- 톈마오 플랫폼의 성장률은 징동보다 높으며, 그 외 플랫폼은 성장률은 높지만 기본 매출이 낮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낮은 편임.
- 온라인 액체유제품 시장은 플랫폼 간 매출 차이가 크므로, 관련 기업은 주요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선택해야 할 것으로 보임.
2016년 1분기 액체유제품 시장 플랫폼 현황
자료원: SOUHU(搜狐)
ㅇ 온라인 액체유제품 시장점유율은 빠른 속도로 성장
- 2016년 상반기 중국 액체유제품 시장점유율은 16.1%에서 32.0%까지 상승해 2배에 가까운 성장률을 기록함.
- 중국 소비자들의 소비관념 고급화는 고급유제품 시장점유율의 지속적인 상승을 가져다줌. 고급 유제품은 유제품 시장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떠오르고 있음.
자료원: SOUHU(搜狐)
□ 브랜드 시장점유율 및 가격
ㅇ 멍니우(蒙牛), 이리(伊利)는 액체우유 선두기업으로, 중국 국내 브랜드 중 영향력이 가장 큼.
2016년 상반기 액체우유 온라인 매출 순위
순위
원산지
브랜드
대표제품 이미지
시장점유율
대표제품 소매가
1
독일
Oldenburger
8.2%
99위안/1ℓ*12팩
2
중국
터룬수우유
(特仑苏纯牛奶)
(멍니우, 蒙牛)
7.4%
65위안/250㎖*12팩
3
중국
이리(伊利)
6.9%
64.8위안/250㎖*24팩
4
중국
찐디엔(金典)
(이리, 伊利)
6.5%
58.5위안/250㎖*12팩
5
중국
멍니우(蒙牛)
4.4%
49위안/250㎖*16팩
6
중국
셩무(圣牧)
4.3%
49위안/250㎖*12팩
7
중국
모리쓰안(莫斯利安)
(광명, 光明)
3.9%
56위안/200g*12팩
8
중국
안무시(安慕希)
(이리,伊利)
3.9%
59.4위안/205g*12팩
9
네덜란드
안지아(安佳)Anchor
3.2%
119위안/1ℓ*12팩
10
중국
고원지보(高原之宝)
(마오니우나이, 牦牛奶)
3.0%
304위안/200㎖*12팩
11
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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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2%
-
자료원: 징동마켓(京东)가격 참고, KOTRA 칭다오 무역관 정리
□ 시사점
ㅇ 온라인 액체유제품 수입 증가 예상
- 온라인 액체유제품 시장의 빠른 성장으로 액체유제품 수입도 증가하고 있음.
- 해관 통계의 의하면 2015년 액체유제품 누적 수입량은 47만 톤이며, 2016년 상반기 총 수입 액체유제품은 31만4000톤으로 동기 대비 77.55% 상승함.
- 2020년까지 액체유제품 수입량은 100만 톤을 넘을 것으로 예상됨.
ㅇ 연령별 소비층에 따른 제품 개발 및 마케팅 필요
- 청년 및 청소년의 유제품 소비는 중년 및 노년층보다 높았음.
- 젊은 층 수요에 맞는 제품을 개발하면 브랜드 성장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됨.
ㅇ 한국 기업은 새로운 발전 포인트 탐색 필요
- 중국 소비자들의 소비 선호가 중급 유제품에서 중·고급 유제품으로 변화하는 것은 소비자들의 소비수준 상승과 식품안전에 대한 관심 증가 때문인 것으로 보임.
- 몇 년간 유제품 시장 성장률을 보면 고급 유제품의 성장률은 중·고급제품 성장률보다 월등히 높았음.
- 고급우유, 실온 요거트 등 차별화된 액체유제품 시장은 소비자들의 수용도가 높아, 액체유제품 시장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음.
- 한국 유제품 기업도 중국과의 지리적 우세를 활용해 요거트, 저온우유, 저온살균우유 등의 제품비중을 높여 서유럽·뉴질랜드 등 전통 유제품 기업과의 수출 경쟁에서 경쟁력을 확보해야 함. 온라인 유제품 시장에서는 특히 고급우유, 실온 요거트 등의 제품 비중을 늘려야 할 것으로 보임.
자료원: 搜狐, 京东, docin 및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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