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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전북 중동 무역사절단 바이어 인터뷰(1)
  • 트렌드
  • 요르단
  • 암만무역관 진준현
  • 2016-09-29
  • 출처 : KOTRA

- 미용, 위생 관련 업체 바이어 상담 성황리에 마무리 -

- 마스크 업체, MOU 맺어 -




[지난 96, 2016 전북 중동 무역사절단이 요르단에서 수출 상담회를 가짐. 10개 기업이 참여한 이번 무역사절단에서는 다양한 분야(특장차, 광케이블, 화장품, 고무장갑, 마스크, 발포비타민, 화학 원료, 손톱광택기 등)의 제품들이 선보여졌으며 그 중에서도 위생, 미용 분야의 제품들이 특히 많았음. 각 품목별로 상담한 현지 바이어들의 반응과 시장상황을 요약해 2회에 걸쳐 등재함.] 

 

□ 화장품

  ㅇ 요르단 수입통계: 피부 관련 제품(HS Code 3304.99.000)

(단위: 달러, %)

구분

2012년

2013년

2014년

‘14년 비중

합계

23,931,499

24,897,397

23,258,659

100

프랑스

7,331,203

4,701,153

11,329,198

25.76

중국

3,543,939

4,079,225

3,333,032

12.08

벨기에

31,151

10,220,627

43,302

11.35

자료원: 요르단 통계청

 

피코바이오.jpg피코바이오1.jpg



  ㅇ 본 상담회에서 리프팅팩, 펩타이드를 원료로 한 화장품, 탈모방지 샴푸 등의 제품을 주로 상담

 

  ㅇ 바이어들 모두 시용 후 감탄을 표함. 요르단은 화장품과 같은 화학제품 수입에 있어서 규제가 엄격해, FDA 등록이나 EC 등록 관련 부분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함. 또한, 이와 관련해 사전성분 검사를 할 수 있게 바이어들에게 샘플들을 나줘줌.


  ㅇ 최근에 한류 영향으로 문화콘텐츠에서 노출되는 한국 코스메틱 제품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므로, 한국 제품의 비중이 점점 더 커질 것이라 사료됨. 다만 인지도에 비해 높은 가격, 정부 승인문제 등에 대한 해결책이 필요


□ 
고주파 기기, 핸디 미용기, 화장품

 

휴먼드림.jpg             휴먼드림1.jpg

 

 

  ㅇ 상담회에서 고주파 미용기기 제품들을 선보임.


  ㅇ 주 바이어층은 의료업계 종사자들과 투자 컨설팅 회사 관계자로 RF(Radio frequency)에 대한 배경지식을 어느 정도 갖고 있으나, 고주파기기를 실제로 보고 시연을 해본 경우는 대부분 처음이었음.


  ㅇ 병원이나 물리 치료실에서의 치료용 목적보다는 살롱 같은 곳에서 미용기기로서 구입하는 걸 선호

 

  ㅇ 제품의 판로를 좌우할 요르단 정부의 미용, 의료 관련 정책을 사전에 살펴보고, 제품을 전략적으로 판매할 계획을 세워야 함.


□ 손톱광택기

 

ㅇ 요르단 수입통계: 유리 소재 제품(HS Code 7020.20.900)


                                                                                                                 (단위: 달러, %)

구분

2012

2013

2014

‘14년 비중

합계

2,440,980

1,424,972

1,597,056

100

중국

980,418

1,005,699

1,283,568

59.85

독일

796,511

5,610

4,240

14.76

미국

70,439

186,812

83,596

6.24

자료원: 요르단 통계청

 

다인스.jpg         다인스1.jpg

 

  ㅇ 제품은 손톱광택기 및 영유아 손톱관리 제품으로, 내구성이 뛰어나고 기존의 화학물질을 사용하는 제품과는 차별성을 지니며, 모든 사람이 손쉽게 사용 가능함.


  ㅇ 바이어 모두 제품을 그 자리에서 시연해보고 모양과 광택 관리를 동시에 할 수 있음에 호감을 표함. 바이어들 중 절반 이상이 독점계약을 요구했을 뿐 아니라, 독점계약 전에 시범주문을 해달라는 요구도 대부분 흔쾌히 받아들임.


  ㅇ 유해물질이 전혀 검출되지 않았다는 점과, 손톱을 관리할 때 아이가 갑자기 움직여도 다칠 위험이 전혀 없다는 점이 바이어들의 관심을 끌었음.


  ㅇ 다만 가격이 요르단 시장 구매력에 비해 비싸다는 지적이 있었으며, 브랜드 파워를 구축할 필요성에 대한 지적 또한 있었음.


  ㅇ 요르단의 미용시장 규모가 2013년에 전년대비 2.97%, 2014년에는 전년대비 6.13% 증가했고, 2016년까지 최근 3년간 꾸준히 증가세를 보임. 이는 미용에 대한 요르단의 관심이 크게 증가하고 있음을 의미함. 따라서 손톱관리 제품이 현지 시장에 진출할 경우 긍정적인 성과를 거둘 것으로 전망됨.


스포츠에너지(발포정)

  ㅇ 요르단 수입통계: 보조식품(HS Code 2106.90.999)

                                                                                                                 (단위: 달러, %)

구분

2012

2013

2014

‘14년 비중

 합계

13,976,610

18,564,558

25,031,772

100

미국

3,850,575

4,354,028

3,925,935

15.56

사우디아라비아

3,001,579

3,463,925

5,452,336

15.28

아랍에미리트

850,449

2,249,692

3,317,353

8.23

자료원: 요르단 통계청

 

단데리온.jpg

 

  ㅇ 제품군으로는 발포비타민, 음료형태 비타민, 가루형태 비타민이 있으며, 이 외에도 곧 시판 예정인 개발 중에 있는 제품들이 있음.

 

  ㅇ 상담회에서 발포비타민을 주력으로 가루형태, 음료형태의 비타민을 내보임. 스포츠에너지, 포커스, 클린d2의 3가지 타입이 있는데, 각각 운동 후 피로 회복, 집중력 향상, 숙취해소의 효능을 지님.


  ㅇ 기업 미팅에서는 요르단 약국 에이전시 회사들이 대부분이었으며, 스포츠에너지 제품과 포커스 제품에 대해서 문의와 반응이 쇄도함. 피로회복용 에너지 드링크는 사실상 요르단에서 전무후무해 바이어들이 호감을 표했고, 가격에 대한 반응 또한 호의적이었음.


  ㅇ 특수 타깃을 대상으로 한 발포비타민, 의학품이 아닌 건강보조식품군에 속해 있는 제품이라 앞으로 요르단에서의 전망이 기대됨.

  

마스크

  ㅇ 요르단 수입통계: 호흡기 관련 제품 마스크 등(HS Code 9020)

                                                                                                                    (단위: 달러, %)

구분

2012

2013

2014

‘14년 비중

합계

590,437

499,182

457,921

100

미국

278,202

143,941

73,186

30.10

중국

108,973

74,864

118,703

18.38

이탈리아

12,136

74,743

114,174

12.22

자료원: 요르단 통계청

 

인텍.jpg


  ㅇ 신개념 마스크와 방독면을 선보임. 국내를 비롯해 세계 최초 INSERT 사출을 통한 필터교환형 마스크로, 종류나 디자인이 다양함.

  ㅇ 이번 무역사절단에서는 자체 개발한 5가지의 마스크를 바이어들에게 선보임. 5가지 마스크는 1개의 어린이용 마스크와 4개의 성인용 마스크로 구성됨. 4중 필터를 통해 90% 이상의 먼지를 차단하고, 말하기와 숨쉬기 그리고 김 서리 방지 기능에 있어서 다른 일반적인 마스크와는 차원이 다른 높은 성능을 보임.

  ㅇ 단가는 현지에서 판매되고 있는 일반적인 마스크에 비해 높지만, 필터교환형 마스크이고 세트당 3개의 필터가 들어있다는 것과 필터당 최대 10일을 사용 가능하다는 것, 그리고 대량 구매를 통한 가격인하가 가능하다는 점을 고려하면 꽤 타당한 가격임을 바이어들 또한 인지

  ㅇ 한 바이어는 요르단의 내수가 약하고 항상 수입에 의존하는 것을 바꾸고 싶었고, 이에 한국 기업과 협약해 요르단에 마스크 공장을 설립하고 요르단에서 직접 생산하기를 원했음. 이에 두 회사는 그 자리에서 MOU를 체결함.

  ㅇ 타 업체에 비해 낮은 바이어 왕래 수를 지녔으나 높은 성사율을 보임. 이는 중동시장에서 현지와는 차별화된 마스크가 충분히 판매될 수 있다는 것을 뜻함. MOU를 통해 공장이 건설된다면, 위의 제품은 요르단 내뿐 아니라 중동 전체로의 판매 가능성이 매우 높을 것으로 판단됨.

고무장갑, 라텍스장갑, 크린장갑, 고무장화 등

  ㅇ 요르단 수입통계: 고무, 플라스틱 소재 제품(HS Code 3926.20.900)

                                                                                                                    (단위: 달러, %)

구분

2012

2013

2014

‘14년 비중

합계

538,966

690,695

744,836

100

중국

491,968

489,768

668,216

82.96

말레이시아

0

92,912

29,325

6.15

터키

15,965

13,657

16,014

2.29

자료원: 요르단 통계청

 

명진.jpg명진1.jpg

 

  ㅇ 주 품목은 주방용 일반 고무장갑, 걸이형 고무장갑, 공업용 고무장갑, 황토&숯 고무장갑, 농업용 고무장화, 라텍스 고무장갑 등이 있음.

  ㅇ 제품의 특징은 화학용품을 줄이고 라텍스를 첨가해 끓는 물에 간단하게 향균할 수 있는 효과를 주었고, 자연원료를 주로 사용함. Halo Test 등 다양한 검사를 거쳐 증명이 된 제품임.

  ㅇ 바이어 상담에서 현지 시장 추세가 질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고는 했지만 역시나 가격이 우선인 듯 보였으며, 가격을 낮추어야 한다는 권고가 있었음.

  ㅇ 일반 주방 및 가정용 못지 않게 공업용 코팅 장갑과 라텍스 위생장갑 등에 대한 문의가 쇄도함. 특히 농업, 어업용 고무장화에 많은 흥미를 가짐. 요르단 최대 규모의 무역회사에서도 고무장화는 현지 시장에 전무한 물품이기 때문에 경쟁력이 있을 것이라 판단하고 추후 매입을 희망함.


  

자료원: 무역사절단 상담회 참가 바이어, 요르단 통계청, 참가 국내기업 인터뷰 및 KOTRA 암만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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