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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모바일 게임시장 분석
  • 트렌드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6-06-13
  • 출처 : KOTRA

 

中, 모바일 게임시장 분석

- Tencent games, NetEase games가 주도하는 거대시장 -

- PC게임, 영화, 애니메이션 IP 융합 -

 

 

 

□ 中 모바일 게임산업 현황

 

  中 모바일 게임산업 발전단계

  - 中 모바일 게임시장은 2009년부터 스마트폰 보급과 함께 지속적으로 성장했고, 이 시기 다수의 중소형업체들이 모바일 게임시장에 진입함.

  - 2013~2014년 R &D 비용이 상승함에 따라 경쟁이 과열되고, 유통채널이 기업의 흥망을 결정하게 됨. 비용이 상승함에 따라 소규모 업체들은 시장에서 퇴출하고 텐센트와 같은 거대기업이 시장 전면에 나서게 됨.

  - 2015년 중국 모바일 게임시장은 541억8000만 위안으로 전년대비 84.6% 성장함. 2014년에 비해 성장이 둔화되긴 했지만 여전히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임.

 

 자료원: www.analysys.cn

 

  중국 모바일 게임산업 현황

  - 현재 모바일 게임시장은 몇몇 대기업을 중심으로 시장질서가 개편되고, 시장이 포화됨에 따라 성장률이 낮아지는 추세임.

 

  

자료원: www.analysys.cn

 

  - Analysys.cn에 따르면, 중국 모바일 게임시장은 여전히 발전단계에 있음. 2014년 폭발적 성장 이후 꾸준히 성장했으며, R&D 및 운영비용 등의 상승으로 자본 유입이 감소해 많은 중소형업체들이 퇴출되고 진입장벽이 높아졌지만, 모바일 게임시장은 텐센트, NetEase와 같은 대형업체들의 주도 아래 꾸준히 성장하고 있음.

  - Tencent games, NetEase games 등이 현재 중국 모바일 게임분야의 대표적인 기업임.

  - 중국 모바일 게임시장은 다른 국가에 비해 늦게 출발했지만, 2014년부터 빠르게 성장했고, MOBA(Multiplayer Online Battle Arena), FPS(First-person shooter), TCG(Trading card game) 등 다양한 장르에 걸쳐 전반적으로 성장했음. 산업발전에 따라 더욱 경쟁력 있는 중국 모바일 게임이 등장할 것이라 전망됨.

 

자료원: www.analysys.cn

 

□ 중국 모바일 게임시장 성장 요인

 

  정책적 요인

  - 중국 문화부는 2005년 7월, 온라인게임에 대한 관리 및 온라인문화시장경영행위의 규범화를 통해 온라인질서 유지 및 온라인산업의 발전을 계획함.

 

  기술적 요인

  - 모바일 정보통신의 발달과 함께 스마트기기가 빠르게 보급됐고, 이는 모바일 게임의 발전에 기초기반을 제공함.

  - 2013년 12월, 중국 공신부는 차이나 모바일, 차이나 텔레콤, 차이나 유니콤 등 3대 통신사에 4G인터넷 TD-LTE 영업허가를 주었고, 초고속 인터넷이 확산됨에 따라 많은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주고받아야 하는 모바일 게임산업 발전의 밑바탕이 됨.

  - 우수한 개발인력의 유입, 소프트웨어 개발 플랫폼의 성숙 등 전반적 관련 산업환경이 개선되고 있음.

 

  사회적 요인

  - 2017년 중국 무선인터넷 사용인구는 8억6000만 명이 될 거라는 전망임. 무선인터넷, 스마트기기의 보급에 따라 모바일 게임 이용자가 빠르게 증가함.

  - 모바일 게임 콘텐츠에 대한 소비성향이 변화하고 있음. 소비수준의 향상, 여가생활에 대한 중시로 인해 유료 컨텐츠에 대한 거부감이 낮아짐.

 

□ 경제적 요인

 

  중국 가계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가처분소득이 증가했고, 이는 게임 등 여가산업에 대한 소비 증대로 이어짐.

 

  대기업 위주로 시장질서가 개편됨에 따라 대기업들은 공급사슬을 효과적으로 개편. 이에 따라 게임의 개발단계부터 배포, 운영까지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 됨.

 

  모바일 게임산업이 성장함에 따라 자본시장 역시 큰 관심을 갖게 됐고, 대량의 자본이 관련 산업으로 유입됨.

 

□ 시사점

 

  2015년 12월, 애플 앱스토어 중국 모바일 게임 TOP10 중 하나인 '전민기적-MU'는 한국의 ㈜웹젠의 '뮤온라인'의 판권을 구매해 모바일로 서비스한 게임임. 양질의 한국 콘텐츠는 중국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음.

 

 

자료원: www.analysys.cn

 

  - 모바일 게임산업은 영화, 문학, 드라마와 같은 분야의 캐릭터 및 세계관이 자주 OSMU(One Source Multi Use)되고 있음. 한국의 우수한 콘텐츠 역시 중국 모바일 게임시장과 제휴 및 IP 제공 등을 고려해볼 수 있음.

  - 최근 주목받는 VR기기 산업은 모바일 게임산업과의 시너지가 매우 높음. Oculus, Google, 삼성, HTC, Sony 등 기업이 개발하는 VR기기는 향후 게임산업과 함께 성장 가능성이 매우 큰 시장임.

  - 콘텐츠 개발 및 R &D 능력이 중요한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최근 중국의 R &D 능력은 빠르게 세계적 수준에 근접하고 있음. 큰 내수시장을 바탕으로 중국의 모바일 게임은 세계시장에서 충분한 경쟁력을 갖게 될 것

 

 

작성자: KOTRA 광저우 무역관 백도인

자료원: 易觀智庫, 環球網, 移動信息化硏究中心, Silverlighthack 및 KOTRA 광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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