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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스포츠 O2O 시장 성장 잠재력 다대
  • 트렌드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6-04-28
  • 출처 : KOTRA

 

중국 스포츠 O2O 시장 성장 잠재력 다대

- 스포츠 O2O 기업 간 치열한 경쟁 예상 -

 

 

 

□ 스포츠 O2O 개념

 

  스포츠 O2O 시장 정의

  - O2O 서비스는 ‘Online to Offline’의 약어로, 이용자가 모바일기기 및 PC 등의 온라인으로 상품이나 서비스를 주문하면 오프라인으로 이를 제공하는 서비스임.

  - 스포츠 O2O 시장은 온라인 스포츠 관련 상품 및 서비스(경기장 대여, 코칭, 운동스케줄관리, 스포츠커뮤니티 등)를 오프라인 스포츠와 결합해 형성된 시장을 뜻함.

 

  시장 현황

  - 중국 스포츠 O2O 시장은 2011년 구둥 등 1세대 스포츠 O2O 기업이 출범하면서 성장하기 시작했고, 정책적 지지, 스포츠에 대한 관심 증대에 따라 점점 발전함.

  - 시민들의 스포츠생활에 대한 관심 증가와 O2O 서비스의 상용화로 인해 스포츠 O2O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 2016년 다양한 스포츠 O2O 기업들이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음.

  - 전문가들은 2016~2017년 기간 동안 스포츠 O2O 시장이 성숙하며 IPO가 진행될 것이라고 예측함.

 

2014~2015년 스포츠 관련 애플리케이션 월별 이용자 수 현황

자료원: www.analysys.cn

 

자료원: www.analysys.cn

 

□ 스포츠 O2O 시장 발전배경

 

 ○ 정책적 요인

  - 2014년 10월 국무원은 '체육산업 발전을 통한 체육소비 촉진에 관한 의견'을 발표함. 이 의견은 체육산업을 경제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중요한 산업으로 보았음. 또한, 국민의 건강에 관심을 갖고, 잠재력이 큰 중국 체육시장을 개발해 내수를 확장시켜 소비를 증대시키려는 계획을 갖고 있음.

  - 2025년까지 5조 위안 규모의 체육시장을 육성하려는 계획

  - 스포츠를 자주 접하는 인구수를 지금의 3억6400만 명에서 10년 내 인구의 3분의 1 이상인 5억 명으로 늘릴 계획

 

  경제적 요인

  - 2014년 중국 체육산업 성장률은 GDP의 0.64%로, 선진국에 비해 잠재력이 큼.

  - 2014~2015년 동안 관련 창업이 많이 이루어졌고 자본 유입도 큼.

 

  사회적 요인

  - 스포츠경기 시장은 상대적으로 성숙했지만, 일반시민 체육시장은 발전이 미숙함, '제 6차 전국체육용지조사'에 의하면, 중국 내 체육장소는 169만4600개이고, 1인당 체육용지 면적은 1.46㎡임.

  - O2O 서비스의 보급, 소셜커머스, 배달, 택시 등의 O2O 서비스가 이미 일상생활에 자주 사용돼 O2O서비스에 대한 거부감이 적고, 사용인구가 많음.

  - 소득수준 향상으로 건강 및 생활체육에 대한 인식 증가

 

  기술적 요인

  - 위치정보기술의 발달로 인해 사용자 주변의 스포츠 커뮤니티, 장소, 코치 등을 찾기가 용이해짐.

  - 운동 추적기술로 이용자의 운동 수치, 신체 변화 등 관련 수치 수집이 용이해짐.

  - 인터넷 및 스마트기기가 널리 보급됨에 따라 사용인구가 크게 증가했고, 관련 서비스 이용자수도 증가함.

 

□ 스포츠 O2O 시장 발전 걸림돌

 

  장소 부족

  - '제 6차 전국체육용지조사'에 의하면 중국 내 체육 관련 장소는 169만4600개이고, 1인당 체육용지 면적은 1.46㎡임. 또한, 대형 운동장 및 경기장의 운영은 주요 기관이 담당하고 있어 경쟁환경이 조성되지 않고, 운영효율 또한 낮음.

  - 도시 내 경기장, 스포츠 시설 등의 사회적 개방도 역시 낮은 편임.

 

  낮은 스포츠 관련 소비 비율

  - 2014년 국가체육총국이 발표한 '국민건강활동 현황 보고'에 따르면, 연간 20세 이상의 인구 중 39.9%만이 스포츠 관련 소비에 대한 경험이 있었고, 평균 소비액은 926위안으로 나타남. 그 중 운동복, 운동장비 등의 실물 재화가 주를 이룸. 스포츠 관련 소비는 소폭 증가했지만, 소비구조가 균형적이지 않고 스포츠 활동을 위한 소비비율은 낮았음.

 

  전문 코칭인력 부족

  - 중국 교육산업 및 소비자 소비습관의 영향으로 중국의 체육 교습은 주로 관련 기관 및 클럽에서 이루어지고 있고, 상업화 정도가 낮으며, 전문인력 또한 부족함. 관련 자료에 의하면, 중국의 체육코치는 인구 1만 명당 0.12명밖에 없고, 이는 미국의 7.5명에 비해 매우 낮은 수치임.

 

□ 스포츠 O2O 시장 발전 전망

 

  현재 중국 스포츠 O2O 서비스의 주요 수익모델은 스포츠 장비 판매, 유료회원제 서비스, 광고수익, 장소중개수수료 등이 있음. 시장 잠재력이 크고 진입장벽이 낮은 시장 특성상, 명확한 수익구조를 가진 경쟁력 있는 기업들을 위주로 시장이 개편되고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중국 스포츠 산업이 발달함에 따라 오프라인 자원, 스포츠 데이터, 하드웨어, 스포츠 커뮤니티 등이 스포츠 O2O를 중심으로 하나의 산업생태계로 발전할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www.analysys.cn

 

□ 시사점

 

  스포츠 O2O 시장은 교육, 마케팅, 엔터테인먼트 등과 같은 산업과의 연관성도 큰 편임. 중국 스포츠 O2O시장의 성장과 함께 관련 산업의 시장변화 역시 주의 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음.

 

  중국 스포츠 O2O 시장의 성장은 다양한 O2O 서비스의 시장 가능성을 보여주었고, O2O서비스가 보편화됨에 따라 관련 O2O 서비스 출시 및 관련 산업에 대한 관심이 필요함.

 

  중국 스포츠 O2O 시장은 아직 시장 성장단계에 있음. 비슷한 온라인 플랫폼 속에서, 수익모델이 확실하고 오프라인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유치하는 기업이 경쟁에서 살아남을 전망

 

 

작성자: KOTRA 광저우 무역관 백도인

자료원: 易觀智庫, 環球網, 界面新聞, eNet硅谷動力, Silverlighthack 및 KOTRA 광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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