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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디지털 교육 콘텐츠 진출 가능성(2)
  • 트렌드
  • 미국
  • 뉴욕무역관 Julia Kim
  • 2016-04-06
  • 출처 : KOTRA

 

美, 디지털 교육 콘텐츠 진출 가능성(2)

- 디지털 교육 콘텐츠 수요 꾸준히 증가 -

-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와 흥미로움 가미해 소비자 관심 유도 -

 

 

 

교육 콘텐츠의 디지털화가 현재 미국 교육업의 핵심 트렌드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음. 이런 추세에 따라 미국 출판업계도 프린트 대신 모든 교재를 디지털화하고 있음. 교육용 콘텐츠는 컴퓨터는 물론 모바일앱, 태블릿PC 등과 같이 다양한 기기와의 호환성이 매우 중요하므로 우리 기업들은 이를 고려해야 하며, 미국 교육 추세를 면밀히 파악해 현지에 맞는 콘텐츠로 진출해야 할 것임. 이 보고서는 2부로 나누어 작성됨.

 

□ 디지털 교육 콘텐츠 수요 증가 전망

 

 ○ 소비자들의 모바일/컴퓨터용 교육 콘텐츠와 교육용 게임에 대한 수요가 커지고 있음.

  - 2016년에만 10억 달러 규모의 매출을 예상하고 있으며, 연평균 성장률 7.8%를 기록하며 2019년에는 더 큰 수치를 기록할 것임.

  

2014~2019년 모바일 교육 콘텐츠별 수요 성장률

 

자료원: Ambient Insight

 

 ○ 교육 콘텐츠 중에서도 유아용 수요 가장 높게 기록

  - 연평균 성장률 10.2% 기록하며 빠르게 성장. 2015년 7월 발표된 조사에서 애플 모바일 앱스토어 교육 앱 중 상위 9위까지가 모두 유아용 앱이 차지. 윈도우 앱스토어는 상위 8위까지가 모두 유아용 앱. 아마존스토어는 상위 11위까지가 모두 유아용 교육 콘텐츠였음.

  - 유아용 교육 콘텐츠는 아이들이 재밌게 접근할 수 있도록 주로 게임 형태로 제작

 

□ 미국 대표 출판업계들의 디지털 교육 콘텐츠 동향

 

 ○ Scholastic의 Storia School Edition(http://www.scholastic.com/storia-school/)

  - 학급을 위한 eBook 솔루션 콘텐츠로 eBook 통합 도서관, 읽기 녹음 기능, 디지털 툴 및 퀴즈를 통한 독해 능력 향상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자신의 학습 통계가 자동으로 분석 및 저장되는 시스템 구축

 

자료원: Google

 

 ○ Houghton Mifflin Harcourt의 Math 180(http://www.hmhco.com/products/math-180/)

  - 어려운 수학을 전통적인 방법이 아닌, 이해하기 쉽도록 논리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을 제시해줌과 동시에 게임과 등급에 따른 뱃지를 수여하는 등의 콘텐츠를 통해 학습에 재미와 동기부여를 제공하는 프로그램

 

자료원: Google

 

 ○ McGraw Hill의 Thrive(http://www.mheducation.com/prek-12/platforms/thrive.html)

  - Thrive는 앞서 언급한 Personalized Learning 플랫폼 제공 프로그램임. 이 프로그램을 통해 선생님과 학생들의 교류가 가능하며, 학생들의 학습 태도 및 성과가 자동으로 저장돼 학생 하나하나 개별적인 관리 및 심층 교육이 가능

 

자료원: McGraw Hill 홈페이지

 

□ 시사점

 

 ○ 미국 교육이 강조하는 literacy에 초점을 맞춘 교육 콘텐츠를 제작해야 시장진출 노릴 수 있을 것

  - 미국 시장을 노리려면 미국 교육 실정을 정확히 파악하고, 그에 맞는 커리큘럼을 개발해야 함. 읽기와 쓰기는 기본, 더불어 이해력과 논리가 가장 중요한 미국 교육 요소임.

 

 ○ 백인이 장악하고 있는 보수적인 교육 출판업이지만, 뛰어난 성능의 디지털 콘텐츠 개발과 함께 미국 교육 트렌드와 포인트를 정확히 파악해 제작한다면 충분히 시장진출을 노릴 수 있을 것

 

 ○ 교육 콘텐츠의 ios 호환 가능한 디지털화로 더 큰 시장 노려야 할 것

  - 한국 ios 사용자와 안드로이드 사용자 점유율을 조사 결과, ios가 13.3%, 안드로이드가 68.4%. 반면, 미국은 ios 사용자가 44.2%, 안드로이드 사용자가 51.4%임. 미국은 한국보다 ios 사용자 점유율이 현저히 큼. 또한, 미국 대부분의 학교들이 애플사 모바일 디바이스를 이용하고 있음. 미국 시장 진출 시, 반드시 ios 호환 가능한 디지털 콘텐츠를 갖추어야 함.

 

 

자료원: Ambient Insight, Center for Digital Education, Scholastic Education, McGraw Hill 및 KOTRA 뉴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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