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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美 웨어러블 기기 수요 급증 전망
  • 트렌드
  • 미국
  • 뉴욕무역관 임소현
  • 2016-01-06
  • 출처 : KOTRA

 

2016년 美 웨어러블 기기 수요 급증 전망

- 인터넷 사용자의 75% 12개월 내 구입 의사 있어 -

- 25세 이상 44세 이하 소비자가 가장 많이 사용, 노년층 사용률 빠르게 증가 -

 

 

 

미국 인터넷 사용자의 75%가 향후 12개월 내 건강·운동 관련 기술제품을 구입할 의사가 있다고 답해 내년 웨어러블 기기 수요가 크게 확대될 전망. 2015년 미국 웨어러블 기기 시장은 전년대비 57.5% 성장했으며 향후 5년간 보급률이 2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보임. 웨어러블 기기 시장의 주요 성장 원인은 소비자들의 활동량 증대 및 체중 감량에 대한 관심 증가이며, 건강관리를 위한 개인 건강 데이터 공유에 대해서도 긍정적 마인드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

 

□ 美 인터넷 사용자의 75%가 2016년에 웨어러블 기기 구매의사 보유

 

 ○ 소비자기술협회(CTA)에서 인터넷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의 약 75%가 향후 12개월 내에 건강·운동 관련 기술제품을 구입할 의사가 있다고 답변

 

 ○ 35%의 소비자가 스마트와치를, 30%의 소비자가 피트니스앱을 구매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으며, 웨어러블 운동 측정기기와 스마트의류를 구입할 계획이라고 답한 비율은 각각 27%로 나타남.

 

 ○ 수면 측정 제품을 구입할 계획이 있는 소비자의 비율은 23%인 것으로 조사됨.

 

건강·운동 관련 기술제품 구매 계획 비율

 

자료원: eMarketer

 

□ 웨어러블 기기 사용률, 폭발적 증가 보일 것

 

 ○ 향후 5년간 미국의 웨어러블 기기 사용자 수는 두자릿수 대의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전망

  - 시장 조사기관 이마케터(eMarketer)에 따르면, 2015년 기준 3950만 명의 18세 이상 미국인이 스마트와치와 운동측정기 포함한 웨어러블 기기를 사용한 것으로 조사됨.

  - 이는 2014년 웨어러블 기기 사용자 수 대비 57.5% 증가한 수치

  - 이마케터는 아직 보급률은 16%에 불과하지만, 2018년까지 웨어러블 기기 사용자 수가 두 배 증가해 8170만 명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

 

2014~2019년 미국 웨어러블 기기 사용자 수 동향 및 전망

 

자료원: eMarketer

 

 ○ 웨어러블 기기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연령층은 25세 이상 44세 이하로 나타났으며, 노년층의 사용률이 가장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

  - 2015년 25세 이상 34세 이하의 인터넷 사용자 중 25.1%, 35세 이상 44세 이하 인터넷 사용자 중 23.1%가 웨어러블 기기를 사용 중인 것으로 조사됨.

  - 2018년까지 웨어러블 기기 사용률은 25세 이상 34세 이하는 29.9%, 35세 이상 44세 이하는 27.0%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65세 이상 인구의 웨어러블 기기 사용률이 가장 빠르게 증가하고 있어, 장기적으로는 노령층의 미국인이 웨어러블 기기 시장의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분석됨.

 

 ○ Fitbit이 인기몰이를 시작했던 2014년까지 웨어러블 마켓의 소비층은 여성이 지배적이었으나, 2015년과 2016년 스마트와치의 출시로 점차 남성들의 사용률이 증가

  - 2015년 여성 웨어러블 기기 사용자 비율은 전체 인터넷 사용자의 18.2%인 반면, 남성은 19.3%로 증가

  - 다만, 2017년에는 웨어러블 기기의 가격 인하가 예상됨에 따라 더 많은 여성이 웨어러블 기기를 구입할 것으로 전망돼 여성의 보급률이 43.1%로 남성의 33.9%를 다시 한 번 앞지를 것으로 전망

 

연령대별 웨어러블 기기 보급률 동향 및 전망

 

자료원: eMarketer

 

□ 활동량 증가와 체중 감량에 대한 관심 증가가 웨어러블 기기 시장 확대를 견인

 

 ○ 디지털 헬스분야 전문 조사기관 락헬스(Rock Health)의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3분의 2 이상이 더 많이 활동하기 위해 웨어러블 기기를 구입했다고 답했으며, 절반에 가까운 42%의 응답자가 체중 감량 의사가 있어 구입했다고 답한 것으로 나타남.

  - 25%의 응답자가 시험 삼아 구입을 해봤다고 답한 반면, 14%는 사교 목적으로 구입

  - 수면 개선을 목적으로 구입한 비율은 21%인 것으로 조사됨.

 

웨어러블 기기 구매 목적

 

자료원: Rock Health

 

 ○ 소비자들은 더 활동적으로 생활하고 개선 여부를 측정하기 위해 웨어러블 기기를 구입할 뿐 아니라 건강관리를 위해 개인의 건강 데이터를 공유하기 원함.

  - 개인 건강 데이터 공유에 대한 입장을 질문했을 때, 90% 이상의 응답자 누가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지 관리할 수 있어야 한다고 답했으나 80%가 의사로부터 더 나은 케어를 받을 수 있으면 정보를 공유하기 원한다고 응답

 

 ○ 건강정보를 공유하기 원하는 대상은 주로 의사였으며, 보험회사와 연구기관도 웨어러블 기기 사용자의 개인정보를 공유할 의사가 있는 주요 기관인 것으로 나타남.

  - 80% 이상의 응답자가 건강기록과 신체활동 정보를 의사와 공유하기 원한다고 응답했으며, 3분의 2 이상은 유전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고 답함.

 

개인 건강 데이터 공유에 대한 소비자들의 입장

자료원: eMarketer

 

□ 시사점

 

 ○ 빠르게 성장하는 웨어러블 기기 시장의 소비자 성향과 구매의사를 파악해 세분화된 구매층을 공략하는 것이 중요

  - 연령대별 소비층의 다른 취향을 고려한 디자인, 기능을 갖춘 제품이 경쟁력을 갖출 것으로 판단됨.

 

 ○ 더 많은 소비자들이 웨어러블 기기를 살 수록 더 많은 관련 앱이 개발됨. 이는 스마트폰과 태블릿 보급률 증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됨.

  - 웨어러블 기기 시장 성장과 함께 파생되는 새로운 시장은 중소기업들의 미국 시장 진출을 위한 좋은 기회로 작용할 것

 

 ○ 웨어러블 기기 시장의 견고한 성장세에도 많은 소비자들은 여전히 가격에 민감하고 아직까지 구매결정을 할 만한 모티베이션이나 가치를 충분히 느끼지 않고 있으므로, 전략적인 광고, 마케팅 활동을 통해 구매욕구 자극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자료원: 이마케터, 소비자기술협회, 락헬스 및 KOTRA 뉴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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