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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승세를 타고 있는 필리핀 생수시장, 진출 가능성은?
  • 트렌드
  • 필리핀
  • 마닐라무역관 현성룡
  • 2015-09-04
  • 출처 : KOTRA

 

상승세를 타고 있는 필리핀 생수시장, 진출 가능성은?

- 매년 5%대 성장세 기록 중인 유망 시장 -

- 생수 품질에 관심 높은 소비자 증가로 시장 전망 밝은 편 -

 

 

 

 

 

□ 필리핀 생수시장 동향

 

 ○ 2014년 기준 생수 판매액은 총 6억2600만 달러를 기록하면서 전년 대비 4.6% 상승세를 기록함.

  - 탄산수(Carbonated Bottled Water)는 전년대비 4.0% 상승한 542만 달러, 기능성 생수(Functional Bottled Water)는 7.0% 감소한 1910만 달러, 생수(Still Bottled Water)는 5.0% 상승한 6억100만 달러를 기록했음.

 

용어정리

  · 탄산수(Carbonated Bottled Water): 생수에 탄산을 첨가한 생수

  · 기능성 생수(Functional Bottled Water): 생수에 비타민 등을 첨가한 생수

  · 향 첨가 생수(flavored bottled water): 생수에 레몬 등 과일 향을 첨가한 생수

  · 생수(Still Bottled Water): 일반적인 생수를 칭함

 

 ○ 2009년에서 2014년까지 생수(Bottled Water)는 판매액 기준 39.2%의 성장률 기록

  - 탄산수는 동기 대비 44.0%, 기능성 생수는 72.2%, 생수는 38.3% 상승했음.

  - 다만 기능성 생수는 2012년을 정점으로 판매액이 감소하고 있음.

 

최근 5년간 필리핀 생수 판매액

            (단위: 백만 달러)

 

2010

2011

2012

2013

2014

탄산수

4.14

4.39

4.92

5.21

5.42

기능성 생수

15.20

18.99

21.84

20.53

19.09

생수

468.24

505.05

535.40

572.62

601.39

합계

487.58

528.43

562.16

598.36

625.90

자료원: 유로모니터

 

□ 생수시장의 성장 요인

 

 ○ 환경오염 및 하수처리장 같은 수처리시설 부족으로 필리핀 생활용수는 음용하기에 부적합한 것으로 판정

 

 ○ 이와 같은 이유로 요리 등에 쓰이는 1차 생활용수는 일반용수를 증류(distilled)하거나, 정제(purified)해서 파는 Water Shop을 통해 구입함.

 

 ○ 그러나 Water Shop의 물은 식약청(FDA)의 테스트 통과가 의무가 아니기 때문에, 식수로는 주로 해외 브랜드 또는 필리핀 기업이 생산한 생수를 구입함.

 

□ 생수 대표 브랜드 및 제품 현황

 

 ○ 필리핀 생수시장은 현지 기업인 Asia Brewery Inc.와 Philippine Spring Water Resources Inc, 글로벌 기업인 Coca-Cola Export Corp 등 상위 3대 기업이 판매액 기준 60%의 점유율 차지

 

 ○ 판매액 대비 점유율은 상대적으로 높은 편

  - 그 이유는 저렴한 500㎖~1ℓ의 소·중형 생수보다는 4~6ℓ의 대용량 생수를 판매하기 때문임.

 

2012~2014년 필리핀 생수 3대 브랜드 점유율 비교

                        (단위: %)

브랜드 대표제품

2012

2013

2014

판매량

판매액

판매량

판매액

판매량

판매액

 Asia Brewery Inc(필리핀)

5.8

20.7

6.6

22.8

7.3

25.1

   - Absolute

3.4

12.6

3.8

14.0

4.3

15.6

   - Summit

2.4

8.0

2.7

8.8

3.0

9.6

 Coca-Cola Export Corp(미국)

4.8

20.8

5.1

21.2

5.4

22.3

   - Wilkins

3.4

14.9

3.5

15.2

3.8

16.1

   - Viva!

1.5

5.9

1.5

6.0

1.6

6.2

 Philippine Spring Water Resources Inc(필리핀)

3.6

13.0

3.8

13.1

3.8

13.1

   - Nature's Spring

3.6

13.0

3.8

13.1

3.8

13.1

 기타 브랜드 합계

85.8

45.5

84.5

42.9

83.5

39.5

자료원: 유로모니터

 

□ 한국 생수시장 동향 및 양국 대표제품 가격 비교

 

 ○ 한국 생수시장은 2014년 매출 기준 10억350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그 중 생수시장은 8억9000만 달러를 기록함.

  - 생수시장은 전년대비 6.9%, 2009년 대비 50.5%의 높은 상승률을 기록함.

 

 ○ 한국 시장은 필리핀 시장과는 달리 주요 브랜드의 판매량과 판매액 점유율이 비슷한 수치를 보이는 것이 특징임.

  - 다섯 개의 주요 브랜드 제품이 전체 판매량 및 판매액 점유율 63.5%를 기록함.

 

한국 VS 필리핀 대표 생수제품 가격 비교

주: 양국 해외브랜드 제품 제외 및 편의점 제외한 소매점 가격 기준(1페소=25.5원)

 자료원: 각 기업 홈페이지(제주 삼다수: http://brand.jpdc.co.kr/samdasoo, 석수 www.hitejinrobeverage.com, 아이시스 http://company.lottechilsung.co.kr, Absolute http://asiabrewery.com/, Summit: http://asiabrewery.com, Nature's Spring http://naturespring.com.ph

 

 ○ 위의 가격 비교에서 보듯이 한국 생수와 필리핀 생수의 가격 차이가 크지 않음.

  - 미국산 생수(Wilkins)는 500㎖ 가격이 408원으로, 현지 제품보다 가격이 높음에도 단일제품으로 점유율 1위를 차지한다는 것은 수입산 생수의 품질에 대한 신뢰 때문인 것으로 보임.

 

□ 전망

 

 ○ 유로모니터는 향후 5년간 필리핀 생수시장 성장률을 연평균 1~2%로 낮게 보고 있음.

  - 그 이유로 코코넛 워터, 에너지 드링크나 차류(Ready To Drink Tea) 등 건강 관련 대체 기능성 생수시장이 성장하면서 단순 생수를 대체할 것으로 분석함.

 

 ○ 다만 현재 한국을 비롯한 선진국 시장에서 탄산수, 기능성 생수, 향 첨가 생수(flavored bottled water)의 성장세가 두드러지기 때문에 필리핀에서 생수를 제외한 다른 대체 생수 판매가 급증한다면 생수시장이 더욱 커질 가능성이 있음.

 

향후 5년간 필리핀 생수시장 전망(매출 기준)

            (단위: 백만 달러)

 

2015

2016

2017

2018

2019

탄산수

5.52

5.62

5.72

5.81

5.90

기능성 생수

18.04

17.52

17.40

17.54

17.92

생수

612.24

622.07

630.79

638.38

644.76

합계

635.80

645.21

653.91

661.73

668.58

자료원: 유로모니터

 

□ 필리핀 시장 진출 가능성

 

 ○ 필리핀 경제가 발전하면서 상위 소득층 필리핀 소비자들이 점점 건강 관련 식품에 신경을 쓰고 있는데, 관련 제품 매출이 최근 5년간 30~40% 증가했음.

  - 특히, 인간 생명에 가장 영향을 끼치는 물(생수)의 품질을 따지기 시작하면서 생수시장은 프리미엄 또는 기능성 생수의 판매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 한국산 생수를 비롯한 음료제품은 이미 필리핀 교민사회에 유통이 되고, 필리핀 대형 슈퍼마켓에서도 현지 소비자를 대상으로 판매되고 있음.

  - 홍보 부족 등의 문제로 판매량이 높지는 않으나, 경쟁력 있는 가격 및 마케팅 전략을 통해 한국 제품을 진출시키고 고품질을 강조한다면 현지 시장진출 가능성이 있다고 예상됨.

 

□ 필리핀으로 생수 수출 시 필요사항

 

 ○ 식약청(DFA)의 승인 필요

  - 식약청의 테스트를 통과한 후 제품등록 허가증(CPR, Certificate of Product Registration)을 취득해야 함.

  - 식수원과 물의 성분을 분석하고 대장균, 비소, 납, 수은 등의 유해 오염 물질 및 벤젠 및 살충제 등 휘발성 유기 화합물을 포함하는 미생물 함유량의 검사를 거쳐야 함.

 

 ○ 라벨링 규칙 및 규정 준수

  - 생수의 이름 및 제조업체의 주소, 브랜드 이름과 유효기간 명시 등 사전 포장식품 라벨링 규칙 및 규정을 준수해야 함.

 

 

자료원: 유로모니터 및 KOTRA 마닐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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