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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휴대폰 데이터는 백억 달러의 기회
- 트렌드
- 중국
- 정저우무역관
- 2015-08-05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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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yword #휴대폰데이터
中, 휴대폰 데이터는 백억 달러의 기회
□ 중국 휴대폰 데이터 시장 현황
○ 최근 중국 스마트폰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임.
2013~2015년 분기별 중국 내 스마트폰 증가 곡선
자료원: 중관춘자이시안(中关村在线)
○ 휴대폰 데이터는 이동 인터넷의 인프라 구축의 원동력
○ 중국은 현재 이미 5억 명의 스마트 유저들이 있고 매년 소모되는 휴대폰 데이터량은 20억~30억GB에 다다름, 매년 운영사 영업 수익에 데이터가 미치는 영향은 1000억~2000억 위안에 다다르고 아직도 거대한 성장 잠재력이 있음.
○ 인터넷망 연구기관은 2015년 1인당 평균 매월 16GB에 다다르는 데이터를 필요로 하고, 그 중 이동단말기 데이터는 최소 3~4GB 정도라고 예측함.
자료원: 바이두(百度)
□ 중국 휴대폰 데이터 시장 전략
○ 무료 데이터 전략
- 예를 들어 ‘360휴대폰조수手机助手’은 이미 중국의 20개 이상의 성급 운영상과 합작을 해 360무료 데이터마켓(免流量专区)에서 앱을 다운로드할 경우 데이터 무료, 2014년 말까지 무료 데이터 업무를 전국 영업상에 확장시킨다는 목적을 가지고 있음.
○ 데이터팩 전략
- 데이터 팩은 특수성을 가진 데이터 영업방식임. 이러한 방식 아래 운영상은 좋은 데이터 팩을 추천함으로써 영업수익을 올릴 수 있고 사용자들은 구매 후 안심하고 앱울 사용할 수 있고 콘텐츠 제공 사업자들도 사용자들의 이동단말기 정착성을 대폭 상승할 수 있어 여러 방면에서 모두 좋은 방식임.
○ 무료 WI-FI 전략
- 바이두 휴대폰마켓(百度手机助手)의 한 가지 경로에서 다운로드되는 양은 3억3000만GB에 다다름.
- 이동 데이터 무료는 공식적인 발전추세이지만 현재 유료 형태에서 앞으로의 무료형태로 어떻게 넘어갈 것인가가 가장 큰 문제로 남아있음.
자료원: 바이두(百度)
□ 무료 데이터 내용
○ 데이터를 정말 무료로 제공하지는 않음. 단지 사용자들이 직접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을 사용자들이 CP(콘텐츠 제공사업자)들에게 소비하는 내용으로 변환할 뿐이고 CP(콘텐츠 제공 사업자)들이 사용자를 대신해 데이터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
- 2013년 CP들이 총 벌어들인 금액은 1060억 위안, 영업상을 통해 데이터를 팔아 벌어들인 금액은 1000억~2000억 위안. CP들이 벌어들인 금액 전부를 사용자들의 데이터 비용으로 부담해도 부족함.
○ 중간에 반드시 하나의 중간단계가 필요, 이러한 형태는 2가지 종류로 가능
- 데이터팩 데이터 요금을 받되 가격을 저렴하게 함.
- 무료 WI-FI 현재는 도달범위가 전면적이지 않고 신호도 일정하지 않으며 안전성이 비교적 덜어지는 등의 문제가 있음. 그러나 시간을 들여 추진할 경우 모두 해결할 수 있음.
□ 시사점
○ 휴대폰 데이터로 수익을 내는 것은 아직도 1년에 1000억~2000억 위안 몇 년 지나지 않아 1조 위안을 돌파할거라 예상함.
○ 데이터 무료에는 각 방면의 공식적인 발전 추세지만 현재 유료형태에서 앞으로의 무료형태로 어떻게 넘어갈 것인가가 가장 큰 문제로 남아있음.
○ 데이터팩 혹은 무료 WI-FI 중 무엇이 맞는지 알 수 없지만 확실한 것은 유료형태에서 무료형태로 가는 수요 과정에는 반드시 큰 기회가 있음.
자료원: KOTRA 정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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