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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얀마 철도 대대적인 철도시설 개선 추진
  • 트렌드
  • 미얀마
  • 양곤무역관 기현하
  • 2015-06-23
  • 출처 : KOTRA

     

미얀마 철도 대대적인 철도시설 개선 추진

- 한국, 우리나라만의 기술 등 경쟁력 확보 필요 -

 

 

 

□ 미얀마 철도 및 이용 현황

 

 ○ 미얀마 철도 길이는 약 7692㎞이며, 926개의 철도역이 있음. 미얀마 철도의 간격은 1m 정도로 과거 식민지 시절의 협궤철도를 그대로 방치해 충분한 속도를 내는 데 제한적임.

 

지역

넓이(제곱마일)

철도역 수

노선길이(㎞)

에야워디(Ayeyarwaddy Region)

13,567

65

418

바고(Bago Region)

15,214

116

741

친(Chin State)

13,907

-

-

카친(Kachin State)

34,379

34

214

카렌(Karen State)

11,731

6

26

카야(Kayah State)

4,538

3

14

마궤이(Magway Region)

17,305

180

1213

만달레이(Mandalay Region)

14,295

183

1.057

몬(Mon State)

4,748

59

356

라카잉(Rakhaing State)

14,200

20

87

사가잉 주 (Sagaing Region)

36,535

89

725

샨(Shan State)

60,155

103

808

타닌따이(Taninthayi Region)

16,735

25

172

양곤(Yangon Region)

3,937

76

273

합계

267,236

960

6,107

자료원: Myanma Railways

 

 ○ 미얀마 철도 이용률은 다른 대중교통보다 훨씬 낮은 편임.

  - 시설 낙후 및 관리부실로 일부구간의 경우 잦은 탈선으로 운행이 불가능하고, 노선 부족 및 기차 노후화로 인해 기차 속도를 엄격히 제한해 이용하기가 불편함.

  - 양곤(yangon)과 밍에(Myitnge) 등의 지역에 정비소가 설치됐으나 대부분 기계 설비가 노후화돼 있으며, 숙련된 인력의 부족으로 유지보수에 한계를 겪고 있음.

 

 ○ 특히, 미얀마 정부는 낙후돼 있는 재무 시스템으로 노선별 수익 산정이 어려워 저효율 및 저수익의 구조적 한계를 겪고 있음.

 

□ 미얀마 내 철도 개선 움직임

 

 ○ 미얀마 정부는 미얀마 철도 산업을 개선하고자 노력하고 있음.

  - 특히, 철도 산업의 낙후가 미얀마 물류 수송에 악영향을 끼쳐 외국인 투자와 경제성장의 저해 요인이 되는 만큼 적극적으로 움직이고 있음.

 

 ○ 미얀마 철도청(Myanma Railways)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제 기능을 못하는 철도노선을 급변하는 경제상황에 맞춰 국제적 수준까지 끌어올리기 위해 빠떼인-양곤(Pathein-Yangon) 구간을 포함해 총 3624㎞ 구간에 걸쳐 노선 신설 및 개선 작업을 진행 중

 

자료원: Myanma Railways

 

            (단위: ㎞, 달러)

 

 구간

거리

비용

기간

1

양곤-만달레이 노선 개선

1242

8000만

2013~2016

2

양곤 순환열차 개선

152

700만

2013~2016

3

만달레이-미찌나 노선 및 신호 체계 개선

552

7000만

2013~2016

4

바고-다웨이 노선 개선

507

3000만

2013~2016

5

철도 신호 시스템 및 안전장비 설치

     

1980만

2013~2016

6

양곤-삐 노선 개선

259

1500만

2013~2016

7

Tamu-Kalay-Segyi-Monywa 구간 노선 개선

     

1억6800만

2013~2016

8

기관차 및 정비창 개선 사업

     

1000만

2013~2015

9

승객차량 300대 구매 사업

     

8500만

2013~2016

10

기관차 20대 구매 사업

     

3200만

2013~2016

11

IT시스템을 통한 승객, 화물 모니터링 사업

     

미 정

2013~2015

12

IT시스템을 통한 교통 모니터링 사업

     

미 정

2013~2016

자료원: Myanma Railways

 

 ○ 철도사업의 대부분은 일본에서 진행 중이며, 중국 수출입은행에서 1년에 기차 헤드 20대 및 기차 바디 120대를 만들 수 있는 공장을 신축 예정임.

 

 ○ 한국 역시 미얀마 정부와 철도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해 만달레이-미찌나(Mandalay-Myitkyina) 노선 보수 및 신호 체계 개선을 협의 중이며, 미얀마 철도사업에서의 영향력을 조금씩 넓히고 있음.

 

□ 시사점

 

 ○ 미얀마는 현재 외국인 투자와 경제성장을 저해할 수 있는 노후화  철도시설에 대해 대대적인 개선을 추진하고 있음.

 

 ○ 미얀마 철도사업의 대부분이 일본 중심으로 진행되나 우리나라도 MOU 체결 등을 통해 입지를 굳혀가려고 노력하는 만큼, 미얀마 정부에 우리나라만의 기술 등을 지속적으로 홍보할 필요가 있음.

 

 ○ 미얀마 철도청과의 인터뷰 결과, 미얀마 라쇼우(Lashio)에서 시작해 무세를 거쳐 중국 루일까지 약 142㎞를 연결하는 프로젝트가 있는데, 현재 예산 부족으로 중단돼 있는 상황. 한국 기업이 원하면 참여해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다고 함.

 

 

자료원: Myanma Railways, Myanmar Business Today, Daily Eleven, travelwireasia 홈페이지, 한국수출입은행, KOTRA 양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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