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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 中 내수시장 판로개척, 중국 TV홈쇼핑 활용방안
  • 트렌드
  • 중국
  • 우한무역관
  • 2014-12-10
  • 출처 : KOTRA

 

중소기업 中 내수시장 판로개척, 중국 TV홈쇼핑 활용방안

- 2020년 중국 TV 홈쇼핑 시장규모 44조원, 재조명받는 시장 -

- 중국 TV 홈쇼핑 제2의 중국시장 유통경로로 활용가능 -

 

 

 

□ 중국 TV 홈쇼핑시장 현황 및 전망

 

 ○ 중국 TV 홈쇼핑 시장규모 12조원! 거대한 잠재력 가진 중국시장

  - 2013년 중국 TV 홈쇼핑 시장규모는 684억 위안(약 12조 2천억 원)으로 전년대비 18.3% 성장함.

  - 2009년부터 2013년까지 중국 TV 홈쇼핑 시장은 234억 위안(약 4조 1천억 원)에서 684억 위안(약 12조 2천억 원)으로 연 평균 31% 성장률로 시장 규모가 3배 성장함.

  - 중국산업전망연구원 예측에 따르면 2020년에는 중국 TV 홈쇼핑 시장 규모가 2500억 위안(약 44조 7천억 원)에 달할 것이며 전체 유통시장의 약 3%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함.

  - 중국 TV 홈쇼핑 시장은 현재 CCTV 12개, 위성TV 29개, 성급 52개, 시(市)급 2900개, 현(縣)급 1만1000개가 있으며 가입자 수는 약 7000만 명으로 추산됨.

  - QVC, HSN, 동방CJ, GS홈쇼핑 등의 해외 홈쇼핑업체가 중국 TV 홈쇼핑시장의 발전 잠재력을 주시하고 자본과 기술을 투입해 해외의 우수한 업체와 제휴하고 있음.

 

 

 ○ 중국 TV 홈쇼핑시장이 재조명을 받는 이유

  - 2013년 중국 TV 홈쇼핑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8.3% 증가했지만 전체 유통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0.29%로 일본(12%), 미국 (8%), 한국(6%)에 비해 현저히 낮음.

  - 아직까지는 검증받지 않은 수많은 업체의 난립, 소비자의 불신 등의 장벽이 존재하지만 현재 홈쇼핑채널 위주로 시장이 재편되면서 구조조정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음.

  - 중국 정부가 TV 홈쇼핑 산업을 적극 장려하고 있으며 악성 인포머셜* 업체를 단속하는 등 홈쇼핑산업에 대한 법규가 구비되면서 신뢰도를 회복하고 있음.

   · 인포머셜: 인포메이션(Information)과 커머셜(Commercial)의 합성어로 소비자를 상대로 유익한 소재를 넣은 해설적인 광고

 

□ 주요 소비자 및 구매자 패턴 분석

 

 ○ TV 홈쇼핑 구매 경험이 있는 중국인은 전체의 20%에 달하며 61%가 여성인 것으로 나타남.

  - 소비자 연령으로는 41~50세가 38%로 가장 많았고 31~40세가 36%, 21~30세가 24%, 기타 연령이 2%를 차지함.

  - 주요 구매제품은 디지털제품이 27%로 가장 많았고 가전용품, 보석, 주방용품, 미용용품, 보건제품, 가정용품, 유행상품, 의복, 유아용품 순임.

  - 2013년 소비자위원회(消委會)가 1770명의 홈쇼핑 소비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구매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 중 25%만이 ‘만족’으로 평가했고, 39%는 ‘보통’으로 응답, ‘불만족’ 응답 비율은 36%에 달함.

 

 

□ 중국 주요 TV 홈쇼핑 기업

 

 ○ 중국 TV 홈쇼핑시장은 인포머셜, 프로그램 제작형, 일반 TV홈쇼핑 등 3가지 형식으로 운영됨.

  - 다수의 홈쇼핑 업체는 TV 홈쇼핑의 확대영역으로 인터넷 쇼핑몰 개설, 카탈로그 판매, 오프라인 매장 등 중국 소비 패턴에 맞춰 다양한 판매형식으로 변화됨.

  - 동팡(東方)CJ, 콰이러(快樂)홈쇼핑, 하오샹(好享)홈쇼핑이 중국 TOP3 홈쇼핑으로 전체 홈쇼핑시장의 70%를 차지하고 있음.

 

 

□ 한국 홈쇼핑의 중국시장 진출현황

 

 ○ 동방CJ

  - 동방CJ는 중국 영업실적이 우수한 TV홈쇼핑 채널로 상하이 지역을 중심으로 매출은 연평균 65% 성장하고 있음.

  - 동방CJ는 상하이지역에 방송되는 가정 홈쇼핑 채널과 전국 디지털 TV 20개 채널 등 두 개의 홈쇼핑 채널을 보유하고 있음.

 

 

 ○ 지아여우 홈쇼핑

  - 지아여우 홈쇼핑은 2억5000만 명의 시청자에게 프로그램이 노출되고 있고 350만 명의 회원을 확보하고 있는 중국에서 영향력 있는 TV 홈쇼핑임.

  - 20011년 한국 현대홈쇼핑과의 합작으로 설립된 현대지아요우홈쇼핑유한공사(現代家有購物有限公司)는 중국 37개 채널에서 ‘지아요우 쇼핑채널’ 프로그램을 정식으로 송출했음.

 

 

□ 중국 TV 홈쇼핑시장에서 선전하는 한국 제품

 

 ○ 중국 최대의 홈쇼핑 업체로 성장한 동방 CJ 홈쇼핑은 국내 중소·중견기업이 중국에 진출할 수 있도록 돕는 발판 역할을 하고 있음.

  - 동방CJ에서 분석한 2015년 중국 홈쇼핑의 3가지 유망분야는 인테리어소품, 생활소비재, 식품임.

  - 중국은 아파트 분양 시 인테리어를 설치하지 않아 모두 개별적으로 인테리어해야 하므로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음.

  - 기존에는 주방용품, 가전제품 등 같이 가족 단위 소비가 많았으나 최근 들어 패션이나 미용제품같이 개인을 위한 소비 상품이 증가하고 있음.

  - 최근 식품 안전문제가 이슈화되면서 수입식품과 건강식품시장이 계속 성장하고 있음.

 

 

□ 중국 TV 홈쇼핑 유통구조

 

  중국 TV 홈쇼핑 유통구조 예시

  - 일반적으로 홈쇼핑 업체에서 전시회나 모집광고를 통해 신청기업을 받은 뒤 조건에 맞는 공급업체를 선정해 세부적인 항목을 협의함.

  - 협의가 끝난 제품은 홈쇼핑 품질관리위원회의 엄격한 심사절차를 거쳐 품질QC가 이상이 없을 경우 계약체결단계로 진행됨.

  - 계약이 체결된 후 제작사와 모델 및 촬영장 세팅에 관한 협의를 진행함. 협의가 완료된 후 촬영이 진행되며 방송 이후 15일에서 30일 안에 판매보고서를 작성해 최종결산을 함.

 

 

 

□ 시사점

 

 ○ 재조명 받는 중국 TV 홈쇼핑시장

  - 홈쇼핑의 주요 고객인 중산층의 증가와 케이블 TV의 시청 가구가 늘어남에 따라 홈쇼핑 업체의 인지도가 큰 폭으로 상승하고 있음.

  - 초고속 인터넷의 발전, 신용카드, 물류산업의 발전 등 홈쇼핑의 기본 인프라가 성장하면서 이용인구 수도 빠른 증가를 보이고 있음.

 

 ○ 진출기업의 홈쇼핑 입점전략

  - 진출기업은 판매 후 환불, 교환 및 수리 등 보장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중국 현지 직영매장 혹은 대리상을 확보하고 있어야 함.

  - 사전에 한국에서 검증된 제품이라도 시장이 다르기 때문에 철저하게 시장조사를 통해 제품을 현지화해야 함.

  - 한국 홈쇼핑에서 히트한 제품을 기초로 중국시장을 파악해 현지화된 제품을 판매하는 것도 좋은 방법임.

  - 한국 제품은 중국시장에서 품질대비 가격 우수라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으므로 유럽과 미국 제품보다 저렴한 중저가 제품이 유망함.

 

 ○ 중국 현지 홈쇼핑 마케팅 전략

  - 호기심과 새로운 것에 관심을 갖는 중국인의 성향에 맞게 제품의 특성, 효과, 사용 후 효능 등을 소비자에게 쉽고 효과적으로 이해시킬 수 있도록 홍보해야 함.

  - 중국인은 믿을 수 없는 것에 대한 불안을 다른 사람의 의견과 제품 후기를 통해 해소하고 있으므로 진출기업은 입소문 마케팅 전략을 잘 활용해야 함.

  - 한국 홈쇼핑시장에서 검증된 제품의 샘플을 무료로 써보게 하거나 VIP 고객에게 특별 사은품을 제공하는 방법도 좋은 마케팅 방법 중 하나임.

 

 

자료원: 바이두, 네이버, 중국산업전망연구원, 중국시장보고사이트, CCTV홈쇼핑, KOTRA 우한 무역관, KBC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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