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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콘택트렌즈 더 이상 시력교정 아닌 미용
  • 트렌드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3-10-12
  • 출처 : KOTRA

 

중국, 콘택트렌즈 더 이상 시력교정 아닌 미용

- 일회용 렌즈, 서클렌즈 등 미용목적 수요 증가 -

- 레저스포츠의 보급, 렌즈 수요도 함께 늘고 있어 -

 

 

 

자료원: 바이두(百度) baidu.com

 

□ 거대 안경시장 중국, 콘택트렌즈시장 함께 증가

 

  중국 국가 건강조사 보고에 따르면 중국의 근시인구는 33%로 약 4억 명 이상으로 추정됨. 현재 중국은 세계 최대 근시국가이며 전 세계 근시인구의 3분의 1은 중국인임. 난시, 원시 등을 포함하면 시력교정이 필요한 중국인 수는 약 6억 명에 달함.

  - 안경을 착용하고 진행하기 힘든 격한 운동, 수영, 레저스포츠 등으로 중국인의 소비 분야가 다양해짐. 또한, 다양한 여가를 즐기는 사람이 증가하면서 렌즈를 찾는 소비자가 증가함.

  - 중국 시장조사연구기관 GfK의 조사에 따르면 대도시의 렌즈 소매율은 전년 대비 9% 증가했으며 대도시를 제외한 2, 3선 도시로의 유통이 활발해지면서 더 큰 시장이 형성될 가능성이 농후하다고 밝힘.

 

  시력교정의 목적으로 사용되던 소프트렌즈, 하드렌즈 이외에 서클렌즈, 눈물렌즈, 코스프레 렌즈, 피어싱 렌즈, 주얼리 렌즈 등 다양한 옵션을 추가해 패션의 하나로 자리 잡아 단순한 시력교정이 아닌 유행으로 인식됨.

  - 다양한 렌즈 종류로 렌즈시장 또한 함께 성장했으며 미용목적 렌즈의 수요가 증가함.

 

□ 렌즈상품시장 현황

 

  변화하는 렌즈시장

  - 중국 시장조사연구기관 GfK의 조사에 따르면, 1회용 렌즈와 미용목적 렌즈의 수요는 눈에 띄게 증가함. 미용목적 렌즈는 2013년 상반기 렌즈 총 소매액의 31%에 달해 전년 대비 약 5% 상승함. 또한, 대도시를 제외한 2, 3선 도시의 렌즈 수요 증가로 2013년 상반기 렌즈 소매판매 총액은 전년 대비 12% 증가한 18억4000만 위안(한화 약 3200억)으로 나타남.

 

자료원: GFK중국(시장조사기관)

 

  GfK는 2013년도 하반기 콘택트렌즈시장의 총 소매액이 20억 위안(한화 약 330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으며 2013년 2, 3선 도시의 콘택트렌즈시장 잠재력이 크다고 밝힘.

  - 2, 3선 도시의 소비량은 전체 렌즈 총판매의 약 34%인 6억2500만 위안(한화 약 1094억 원)으로 전년 대비 4% 증가했으며 2013년 하반기와 2014년도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측함.

 

  한·중 렌즈 수출입동향 보고서에 의하면 전년 대비 2012년 렌즈 수출 증가율은 11.2%, 2013년 수출 증가율은 32.7%로 꾸준한 증가세를 보임.

  - 한국 G기업은 우수한 품질과 다양한 디자인을 겸비한 써클렌즈 제품으로 중국 내 청소년에게 많은 인기를 끌고 있음. 또한, 수분유지 기술이 뛰어나 소비자에게 호평을 받음.

 

  현재 렌즈시장 인기 제품

 

제품사진

제품명/소비자평점/가격

제품특징

Bausch &Lomb사의 SoftLens

소비자 평점: ★★★★★(4.7)

온라인 쇼핑몰 가격: 66위안

  - 미국 제품, 렌즈업계의 독보적 브랜드로 중국인에게 신뢰가 높음.

  - 위생을 강조한 제품홍보와 이미지로 소비자에게 인기

ACUVUE사의 8.4mm 렌즈

소비자 평점: ★★★★★(4.7)

온라인 쇼핑몰 가격: 55위안

  - 아큐브의 브랜드네임을 바탕으로 소비자의 신뢰를 얻은 제품

  - 편한 착용감을 무기로 월 한 쌍, 총6쌍으로 구성된 제품

Hydron사의 Easy Day FB

소비자 평점: ★★★★★(4.6)

온라인 쇼핑몰 가격: 70위안

  - 하루 한 쌍, 총 30쌍으로 구성된 상품으로 위생을 강조한 제품

  - 1회용 렌즈 사용자 증가로 인기 급증

kilala사의 써클렌즈

소비자 평점: ★★★★(4.8)

가격: 59위안

  - 온라인쇼핑몰 ‘타오바오’의 서클렌즈 판매량 1위

  - 다양한 디자인과 신뢰성 있는 제품으로 소비자에게 어필

T-Top 콘택트사의 TG11

소비자 평점: ★★★★(4.7)

가격: 49위안

  - 한국제품으로 미용에 관심이 많은 청소년, 여성들에 인기

  - 서클렌즈의 인기를 반영하듯 다양한 색상의 렌즈를 수출 중

자료원: 타오바오(淘宝网) www.taobao.com

 

□ 시사점

 

 ○ 과거 렌즈시장과 비교해 크게 변화한 부분은 서클렌즈, 눈물렌즈, 코스프레 렌즈, 피어싱 렌즈 등 미용목적 렌즈 수요가 증가한 점임. 미용목적 렌즈의 수요 증가는 한국 기업에 기회가 될 것임.

 

  한국 기업, 제품의 안전성에 승부수 둬야

  - 렌즈가 중국인에게 큰 인기를 끌었지만, 최근 중국 식약품감독관리국(家食品督管理局)은 서클렌즈는 높은 위험이 있는 의료제품에 속하며 이를 관리하는 규정을 강화할 것이라 발표함.

  - 이에 따라 가격보다 제품의 질과 건강을 중시하는 소비자의 성향에 맞춰 신뢰를 주는 한국 브랜드 이미지 조성이 필요함.

 

  렌즈사용 보조상품시장도 함께 늘어날 전망

  - 렌즈와 함께 소비되는 렌즈보존액, 보존케이스 등 부가상품 또한 수요가 증가함.

  - 우수한 제품이더라도 잘못된 사용, 관리 소홀 등의 문제로 쉽게 손상돼 중국 의학계는 올바른 렌즈 사용방법, 관리방법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음.

  - 콘텍트렌즈를 기피하는 가장 큰 원인은 백내장, 눈병 등 렌즈관리 소홀로 인한 눈 손상 등 부작용에 따른 것임. 이처럼 렌즈 착용자들이 올바른 렌즈 관리에 큰 관심을 갖게 되고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관리용액, 보존케이스 등 관리용품의 수요가 증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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