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중국 할랄시장 진출, 닝샤에서 기회 엿보다
  • 트렌드
  • 중국
  • 시안무역관
  • 2013-10-12
  • 출처 : KOTRA

 

중국 할랄시장 진출, 닝샤에서 기회 엿보다

- 닝샤후이족 자치구의 이슬람 식품산업 -

- 중국 내 유일한 이슬람권 문화지역 -

 

 

 

□ 닝샤의 이슬람 식품산업 개요

 

 ○ 지리적 이점

  - 닝샤(宁夏)는 중국 유일의 성급 후이족(回族) 자치구이며 예로부터 중국과 아랍 국가 교류의 중심도시 중 하나

  - 닝샤는 유럽과 아시아를 잇는 길목에 있고 중국 허베이(河北), 둥베이(東北) 등에서 중동, 중앙아시아까지의 교통로 역할을 함.

 

 ○ 이슬람 식품산업 현황

  - 중국 내 82%의 이슬람 식품기업이 인촨(銀川), 우충(吳忠), 스쭈이산(石嘴山) 세 지역에 집중돼 청진식품의 중요한 생산기지 역할을 함.

  - 2008년 닝샤에 이슬람식품 인증센터를 설립해 50개의 기업이 ‘할랄’ 인증을 하고 카타르·이집트·사우디아라비아, 말레이시아 등의 7개 국가와 이슬람식품 표준협력 협의를 맺음.

  - 2009년 말까지 이슬람 식품산업 비중은 닝샤 식품산업의 80%에 달했으며, 이슬람산업 생산가공업체 1만 가구, 자영업자 2만 명에 달하며 산업가치 총액은 200억 위안에 달함.

  - 2009년 이슬람식품 발전자금 설립, 중국 정부가 매년 5000만 위안의 자금을 투입해 신상품 개발과 시장개척, 인재훈련 등 힘을 쏟고 있음.

  - 2010년부터 중국-아라비아 국가 박람회를 개최했고, 올해 67개 국가와 46개의 국내외 상공회의소, 1200여 개의 대기업과 금융기업이 참여해 총 7348명이 참가함.(http://www.casetf.org)

  - 상품교역, 기술합작, 금융투자, 문화탐방 등의 주요 주제를 협의함.

  - 2011년 인촨에서 칭전메이스뤼요우원화지에(淸眞美食旅游文化節) 개최, 중국 내 청진식품의 최대 도시로 발돋움함.

  - 2013년 3월 우충시(吳忠市), 바오디(寶迪) 이슬람 산업원의 개공식이 개최됨. 이곳에는 이슬람 유제품, 식품, 전통복장, 기타용품 등 45개 이슬람 관련 기업이 입주했으며 연간 생산액은 35억 위안에 달함.

 

2011년 닝샤 이슬람식품 운영기업 수

(단위: 개)

 

요식업

생산가공업

도축업

대리도매업

대형마트

직영점

자영업

기타

인촨(銀川)

3209

500

60

37

28

75

272

55

스쭈이산(石嘴山)

1277

197

8

25

4

10

84

12

우충(吳忠)

1647

210

64

112

20

43

121

55

구위안(固原)

833

132

26

35

5

8

41

19

중웨이(中衛)

442

77

12

13

5

25

14

17

합계

7048

1116

170

222

62

161

532

158

자료원: 宁夏淸眞食品

 

 ○ 인촨시 이슬람 식품산업

  - 주 생산제품은 소·양고기, 구기자, 유제품, 과자, 식용유, 조미료 등이 있음.

  - 최근 5년간 이슬람 식품산업은 연평균 20%를 넘는 성장률을 기록함. 2008년 이슬람 식품산업의 총 생산액은 35억5000만 위안, 2012년 105억5800만 위안을 초과함.

  - 2013년 상반기 이슬람 식품산업의 영업 수익은 60억2500만 위안을 달성해 전년 대비 10.1% 증가함.

  - 2012년까지 인촨시 이슬람 식품 관련 기업은 4807개이며, 그 중 생산가공업이 214개, 연간 총생산액 1억 위안 이상의 기업 5개, 5000만 위안 이상 기업 10개, 유통기업 25개, 영업이익 1000만 위안 이상 기업 2개, 이슬람 음식기업 3630개, 연 영업이익 1000만 위안 이상 기업이 11개에 달함.

 

 ○ 산업 발전 전략과 주요 목표

  - 2015년까지 영업이익 150억원과 평균 20% 성장률 달성이 주요 목표임.

  - 연 생산액 1억 위안 이상의 이슬람 식품기업 20개, 연 생산액 5000만 위안 이상의 기업 30개, 영업이익 1000만 위안 이슬람 음식 기업 30개 육성 예정임.

  - 중국 브랜드 제품 10개, 닝샤 자체 브랜드 제품 50개 개발 예정임.

 

□ 닝샤의 이슬람 주요 브랜드

 

 ○ 중국 자체 이슬람 식품 브랜드

  - 현재 이웨이(伊味), 바이루이위안(百瑞源), 진허(金河), 허우성지(厚生記), 티엔런허(天人和), 싸이베이쉐(塞北雪)와 시샹지(西廂記)등 유명한 이슬람 식품 브랜드가 있고 허우성지(厚生記)와 바이루이위안(百瑞源)은 이미 전국적으로 이름있는 브랜드임.

  - 이슬람 음식은 라오마오서우좌(老毛手), 궈창서우좌(國强手), 잉빈러우(迎賓樓), 더롱러우(德隆樓)등 전통적인 음식점 뿐 아니라 샤후빈관(沙湖賓館), 뤼쪼우반점(綠洲飯店), 시안허러우(仙鶴樓) 등 고급 음식점에서도 판매되는 음식으로 인촨시에서 선두를 차지함.

 

 ○ 회교 음식은 "닝샤에서 걸어나간다"

  - 닝샤는 중국 이슬람 미식 문화의 주체도시로서 여기를 중심으로 다층, 다주체, 다원화의 형태로 발전해 중국 내 50개 도시로 확대돼 국제시장으로 진출하는 상황임.

  - 더롱러우(德隆樓), 라오마오서우좌(老毛手), 양광나포리(陽光那波里) 등의 기업은 이미 시안, 베이징등의 도시에서 개점하는 등 100개의 가맹점을 확보함.

  - 카이로, 두바이, 쿠알라룸푸르, 상트페테르부르크, 이스탄불에 인촨시 이슬람 식품의 전시홀과 산업협의회를 개설함.

  - 현재 이슬람 소·양고기, 이슬람 조미료는 이미 요르단, 말레이시아, 미국, 홍콩 등에 수출 중이며 수출액은 1000만 달러에 달함.

 

□ 시사점

 

 ○ 중동, 중앙아시아 교류의 교두보

  - 닝샤후이족 자치구의 내륙개방형 경제실험구, 인촨종합보세구로 선정돼 개발 중임.

  - 개혁개방 이후 동부 연안에서 선전과 상하이가 초고속으로 성장하며 중국 경제를 이끌었듯 닝샤후이족 자치구가 대륙의 관문을 통과해 낙후된 중서부 경제 개발의 한 축으로 삼으려는 중국 정부의 의도로 보임.

 

 ○ 이슬람 식품산업 발전에 있어 한국 업체들과의 협력 가능성 전망

  - 2012년 3월 닝샤의 주요 도시 인촨과 한국의 인천을 잇는 직항노선이 개설됨.

  - 2013년 7월 "한-닝샤 우호 주간"을 개최했고 한-닝샤 상품 교류 상담회가 성공적으로 개최됨. 또한, 우호주간 중 국내 많은 대기업 관계자들이 닝샤를 방문함.

  - 중국 정부가 이슬람 식품산업에 매년 600만 위안을 투자하고 해외자본 투자가 점점 늘어나는 추세이지만 아직까지 규모가 그리 크지 않음.

  - 최근 몇 년 간 우리나라 기업의 '할랄' 취득이 활발하게 진행됨에 따라 기술력이 부족한 닝샤후이족 자치구 기업과 제품 연구개발 및 투자 등의 적극적인 진출 노력이 필요함.

 

 ○ 다각도의 시각 필요

  - 중-아 국가 박람회 참여 시 닝샤후이족 자치구 기업들과의 무역 상담 및 비즈니스뿐만 아니라 이슬람 국가들과 직접적인 교류의 장을 열 것으로 전망

  - 아랍 국가의 두번째 무역 파트너인 중국의 닝샤후이족 자치구를 발판으로 삼고 이슬람 국가와의 역학관계, 증가하는 경제 교역 등을 감안해 적극적인 수출과 마케팅 전략을 추진하면 우리 농식품의 새로운 돌파구가 될 것으로 전망

 

 

자료원: 바이두(百度), 신화왕(新華網), 중-아 박람회 홈페이지, KOTRA 시안 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중국 할랄시장 진출, 닝샤에서 기회 엿보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