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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 콘택트렌즈시장 주요 제품의 국적은?
  • 트렌드
  • 홍콩
  • 홍콩무역관 장원영
  • 2015-07-08
  • 출처 : KOTRA

 

홍콩 콘택트렌즈시장 주요 제품의 국적은?

- 글로벌 브랜드들이 포진한 홍콩 콘택트렌즈 시장 -

- 한류 붐 타고 패션렌즈 시장 틈새 노릴 만 -

 

 

 

□ 홍콩 콘택트렌즈 시장 현황

  

 ○ 시장규모

  - 홍콩 콘택트렌즈 시장규모는 2010년부터 3년 연속 성장해오다 2014년 전년 대비 36% 하락하는 일시적 급감 현상을 보임. 그러나 2015년 1분기 수입 및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104%, 19% 상승한 3200만 달러, 900만 달러를 기록함.

 

 

 ○ 시장전망

  - 시력교정의 목적으로 사용되던 소프트렌즈, 하드렌즈 외에 서클렌즈, 눈물렌즈, 주얼리렌즈 등 액세서리 기능을 하는 패션렌즈 시장의 규모가 커지는 추세임.

  - 특히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의 패션, 액세서리 등에 대한 관심이 많아져 한국에서 유행하는 스타일의 패션렌즈 수요도 늘어나고 있음.

 

□ 수입동향 및 절차

 

 ○ 최근 5년간 수입규모

 

 

 ○ 최근 3년간 콘택트렌즈 수입 상위 8개국

  - 콘택트렌즈의 주요 수입국은 아일랜드, 미국으로 2014년 기준 시장점유율이 전체 시장의 약 50%를 차지하고 있음.

  - 2014년 싱가포르 제품의 수입액은 전년 대비 45.2%, 독일과 영국의 제품은 각 41%, 41.5%로 큰 폭으로 증가함. 한국 제품 수입액은 2013년 199만 달러(2.5%)로 2012년 대비 증가했으나. 2014년 113만 달러(1.8%)로 소폭 하락함.

 

홍콩 콘택트렌즈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900130 기준)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2

2013

2014

2012

2013

2014

14/13

1

아일랜드

36,141

37,319

17,786

48.8

46.2

28.3

-52.3

2

미국

17,995

20,142

13,342

24.3

24.9

21.3

-33.8

3

싱가포르

3,756

4,680

6,798

5.1

5.8

10.8

45.2

4

네덜란드

1,098

1

5,436

1.5

*

8.7

5

독일

4,760

4,122

5,814

6.4

5.1

9.3

41.0

6

영국

1,751

2,076

2,938

2.4

2.6

4.7

41.5

7

대만

3,042

3,510

4,216

4.1

4.3

4.7

20.1

8

한국

1,030

1,994

1,133

1.4

2.5

1.8

-43.2

주: *는 극소, …는 1000% 이상

자료원: 홍콩무역발전국

 

 ○ 주요 유통경로

  - 독립 안경점뿐 아니라 ‘眼鏡88’·‘World Vision' 등 프랜차이즈 안경점, 온라인 쇼핑몰이 주요 유통채널임. 특히 시내 주요 쇼핑몰에 입점해 있는 프랜차이즈 안경점의 판매 점유율이 높아 프랜차이즈 안경점 납품 시 판매에 매우 유리함.

  - 글로벌 제조업체의 경우 모두 현지에 지사가 있어 주문, 배송이 모두 지사의 담당자를 통해 이뤄지는 형태이므로 중간도매상 등 중간 유통과정 없이 제조업체에서 최종 판매처인 독립안경점 혹은 프랜차이즈 안경점으로 직접 유통이 이루어지고 있음.

 

 ○ 주요 제품

  - 홍콩 콘택트렌즈 시장의 점유 구조는 미국의 Johnson&Johnson, 스위스의 Alcon사 등 글로벌 브랜드 제품에 집중됨.

  - 한국 G기업은 우수한 품질과 다양한 디자인을 겸비한 컬러렌즈로 많은 인기를 끌고 있음. 또한 제품의 원재료 추출과정에서부터 제품 디자인, 멸균 등 체계화된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어 소비자에게 호평을 받음.

 

홍콩 콘택트렌즈 주요 제품 현황

회사명

제품 이미지

비고

가격대

(홍콩달러)

ALCON

ALCON사의 컬러렌즈 전문 브랜드로, ACUVE와 같이 몰에 입점된 안경점에

주로 유통됨.

95~120

Exoticon Pte Ltd.

코스메틱 렌즈 전문 브랜드

100~130

Geo. Medical

다양한 컬러렌즈 생산,

한국산 렌즈로 인기가 많은 편

100~150

Cooper Vision

12시간 이상 지속되는 수분감과

편리함으로 소비자들이 많이 찾음.

110~130

Bausch & Lomb

ACUVE, FRESHLOOK와 함께

홍콩에서 가장 많이 팔리고 있음.

140~160

Johnson & Johnson

2014년 시장점유율 1위 기록

160~180

주: 온라인 가격으로, 판매처에 따라 가격의 차이가 있음.

자료원: 업체 해당 홈페이지

   

□ 수입관세 및 관련 제도

   

 ○ 홍콩은 자유무역항으로 담배, 알코올 30도 이상의 술, 메틸알코올, 탄화수소 등 4개 품목을 제외하고는 일반 상품에 대한 관세가 없음. 그러나 콘택트렌즈는 홍콩 내에서 Medical Device로 분류되므로 반드시 Department of Health에 등록돼야 함. 콘택트렌즈 외에도 세척액 등 주변용품도 등록 필요함.

 

자료원: Department of Health

 

□ 시사점

 

 ○ 타깃고객에 따른 마케팅

  - 콘택트렌즈의 경우 미용 혹은 시력교정 중 사용 목적에 따라 대상 고객층이 완전히 달라짐. 코스메틱렌즈의 경우 유행에 맞는 다양한 디자인과 저렴한 가격의 제품이 선호되나, 시력교정용 렌즈의 경우 브랜드나 기술력 등 품질이 최우선으로 고려됨.

 

 ○ 콘택트렌즈 보조상품 수요도 함께 증가할 전망

  - 콘텍트렌즈를 기피하는 가장 큰 원인은 백내장, 눈병 등 렌즈관리 소홀로 인한 눈 손상 위험이나, 보조상품의 올바른 사용으로 이러한 위험을 줄일 수 있음. 콘택트렌즈 시장 성장에 따라 세척용액, 보관케이스 등의 보완상품의 수요도 증가하고 있음.

 

 ○ 제품의 차별화

  - 비슷한 수준의 제품들의 경쟁이 치열한 콘택트렌즈 시장에서 차별화를 두기 위해서는 다양한 신제품 개발(예를 들어 안구건조증을 앓고 있는 사람들을 위한 산소 투과율이 월등히 높은 제품 개발 등)에 주력하거나 가격경쟁력에서 우위를 차지하는 것이 시장점유율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됨.

 

 

자료원: 홍콩무역발전국, 홍콩통계청, 홍콩 언론 종합, Department of Health 및 KOTRA 홍콩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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