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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팝, K메디컬 인기를 뒤이어갈 K욕실용품
  • 트렌드
  • 중국
  • 창사무역관
  • 2013-10-10
  • 출처 : KOTRA

 

K팝, K메디컬 인기를 뒤이을 K욕실용품

- 중국의 욕실용품시장은 세계 시장의 30% 차지 -

- 일본 MUJI와 같은 생활 잡화점의 점유율 증가로 본 우리니라 기업 진출 가능성 -

 

 

 

□ 중국 욕실용품시장 현황

 

 ○ '위생설비(세면대, 욕조, 변기 등)'가 국민 생활의 필수품이 돼버린 오늘날 욕실용품은 모든 기능을 완비했고 종류도 다양해짐.

 

 ○ 중국 상업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의 욕실용품시장 규모는 세계의 30%를 차지하는 최대 소비국으로서 아메리카스탠다드, TOTO 등 글로벌 브랜드 기업이 중·고급 시장을 독점하고 있음.

 

 ○ 중국 욕실용품시장은 도시화에 따른 수요 증대와 2·3선 중소형 도시의 수요 확대로 시장 잠재력이 높아 개척 가능성이 매우 큰 시장임.

 

 ○ 중국 정부의 90/70 정책(주택 건설 시, 90㎡ 약 27평 이하의 아파트가 70% 이상을 차지해야 하는 정책으로 더 많은 중국인이 자신의 집을 소유하도록 만든 법안) 추진과 중국인의 소비능력 향상이 함께 작용해 욕실용품과 화장실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

  - 이처럼 제한된 공간을 자신만의 공간으로 꾸미는 문화가 젊은 소비층을 중심으로 퍼져 많은 종류의 욕실용품이 생겨나고 있음.

 

캐릭터를 접목시킨 욕실용품(좌) 및 심플함을 강조한 욕실용품(우)

 

□ 세계 최대 욕실용품 소비시장

 

 ○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의 욕실용품시장은 세계 시장의 30%를 차지하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중국 내 욕실용품시장을 공략하는 글로벌 기업의 중국 진출 발걸음 역시 빨라지고 있음.

 

 ○ 중국 욕실용품시장은 지난 10여 년간 줄곧 20~25%의 높은 성장률을 보이며 각종 부속품을 포함한 중국욕실용품시장 규모는 2011년 744억6700만 위안에 달함.

 

 ○ 향후 5년 내에 중국의 욕실용품시장은 400억 위안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되며, 만약 이와 관련된 설비와 부속용품까지 포함한다면 시장 규모가 100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 그런데 중국 욕실용품 기업은 많지만 시장점유율 10% 이상의 대형 기업은 배출하지 못했으며, 고급시장은 거의 외국 브랜드가 독점하고 있지만 고급 시장의 비중이 점차 확대되는 추세

 

□ 후난성 욕실용품시장 분석

 

 ○ 후난성 경제는 중국 31개성 중 (홍콩, 마카오 제외) GDP 성장률과 도시 주민의 평균 소득 역시 중위권을 유지하고 있으며, 소비재 총 매출액은 점진적인 성장추세를 보이고 있음.

 

 ○ 창사는 후난성의 성도로 이미 중국 내륙 내에서도 소비도시로 많이 알려져 있으며, 2012년 소비재 총 매출액은 2454억7200만 위안으로 2000년에 비해 7배 성장했으며 16.7%의 성장률을 보여주면서 중국 내 7위를 기록함.

 

 ○ 후난성은 2014년 지하철 개통과 함께 높은 건물이 세워지고 있으며, 이에 따른 화장실 내부의 욕실용품과 인테리어산업의 호황이 기대됨.

 

□ 후난성 내 욕실소품 구매처

 

구분

이미지 및 특징

마트

(평화당, 메트로 등)

- 중국 소비자들의 온라인 소비액은 1억3000만 위안에 다다랐으며, 2013년 말에는 미국을 뛰어넘을 것으로 보고 있음.

- 온라인 욕실용품은 저렴한 가격의 젊은 소비 트렌드에 맞는 제품이나 한국식 형태의 제품이 인기

- 하지만 배달 지연과 질이 떨어진다는 문제점이 있음

 

□ 온라인 쇼핑몰 바이어와의 인터뷰를 통해 알아본 욕실용품시장

 

 ○ 현재 우리나라의 욕실용품의 판매경로가 어떻게 되나?

  - 중국의 온라인 채널인 '아마존, 메이쥐, VIP샵' 등 중국 내 유명한 쇼핑몰에 팔고 있음.

 

 ○ 실제 욕실용품이 잘 판매되고 있나?

  - 현재 20~30위안부터 60위안 정도의 가격으로 팔고 있으며 한국 욕실용품의 판매가 꾸준히 증가함.

 

 ○ 중국 내 한국 욕실용품의 인지도가 어떤가?

  - 온라인 쇼핑몰에서 한국 중소기업의 욕실용품은 어느 정도 자리를 잡고 있음.

 

 ○ 온라인 진출 전 주의사항은 무엇인가?

  - 욕실용품 중에서 욕실 수납장과 같은 부서지기 쉬운 제품은 개별포장이 필요하며 운반 관리에 주의해야함.

 

□ 시사점

 

 ○ 부동산의 실질 수요 증가와 중국 농촌의 도시화에 따른 욕실용품시장의 활기

  - 2013년 중국 부동산시장은 투기 규제와 양도세 인상으로 가격이 합리적인 수준으로 인하되고 부동산의 실질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

 

 ○ 창사는 개방적이고 외래문화 수용도가 높아 수입품 유통에 유리한 환경으로 분석되고 있으며, 10위안을 벌면 9위안을 소비할 정도로 중국에서도 소비 수준이 높은 곳으로 꼽힘.

  - 이러한 높은 소비 총액을 만족시켜 줄 욕실용품시장은 아직 작으며 해외제품 수입 역시 적은 편

  - 일본의 'MUSI(종합생활용품 매장)’와 같은 방식으로 중국에 진출하거나, 대형 백화점 혹은 번화가에 자리 잡아 좋은 질의 제품과 한류를 접목시킨다면 중국 소비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킬 수 있을 것임.

 

 ○ 벽지, 수납함, 공예품 등 크기가 작고 배송에 큰 부담이 없는 제품의 경우 알리바바, 타오바오 등 인터넷 쇼핑몰 입점을 고려해볼 만함.

 

 

자료원: 후난성인민정부, 인민왕, 타오바오, 대한상공회의소, KOTRA 창사 무역관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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