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뜨거운 중국 와인시장, 그 전망은?
  • 트렌드
  • 중국
  • 샤먼무역관
  • 2013-01-31
  • 출처 : KOTRA

 

뜨거운 중국 와인시장, 그 전망은?

- 프리미엄급 고객의 지속적 증가, 와인시장의 블루오션 -

- 와인 관련 제품과 인력시장의 중국 진출에 대한 가능성 엿볼 수 있어 -

 

 

 

□ 중국 와인시장 동향

 

 ○ 중국의 와인시장은 소비량이 빠르게 증가하면서 매년 생산량도 증가하고 있음. 2001~2011년간 와인 생산량은 연평균 16.5%의 성장을 기록했고, 2011년 소비량은 전년 대비 6.3% 증가한 11억5960만 리터에 달함. 생산량과 판매량이 모두 증가하면서 중국 와인 업계의 영업이익은 눈부신 성장을 지속함. 2006~2011년 5년간의 영업이익은 연간 24.3% 성장해 2011년에는 384억6000만 위안에 달함. 2011년 중국의 와인 소비량은 1인당 1.06리터를 기록했고 도시화의 가속, 가처분소득의 증가, 신규 소비층에 대한 기대 등으로 시장은 더욱 성장할 것으로 보임.

 

자료원: baidu

 

 ○ 중국의 와인 소비 잠재력

  - 중국은 인구 13억, 연간 알코올 소비량 28만 톤을 자랑하는 세계 최대의 잠재시장으로 전 세계 투자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곳임. 중국은 엄청난 인구수와 그 발전 가능성만큼 잠재력과 마진이 높은 시장임. 중국에 와인이 처음 도입됐을 때 중국 소비자들은 그 맛에 적응하지 못했었음. 와인의 떫은 맛을 완화하기 위해 스프라이트를 타 마시던 유행이 와인의 대중화를 불러오면서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기 시작. 1996년 17만 톤이 되지 않던 소비량이 2015년에는 264만 톤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 중국에서 주로 와인을 소비하는 층은 신흥부유층과 바링허우(80后)-지우링허우(90后) 세대임. 1980년대 이후 태어난 바링허우 세대는 이미 사회에 진출해 적극적인 경제활동을 펼치며 지우링허우 세대는 1990년대 이후 태어나 첨단 유행을 적극적으로 선도하고 소비하는 세대로 불림.

  - 바링-지우링허우 세대는 중국이 경제적으로 풍요롭기 시작한 시점과 중국의 고도 경제성장기에 태어난 세대로 정치·사상적으로 자유롭고 개성이 강하며, 외국문화의 수용에 적극적임. 인터넷, 영화 등의 보급으로 서구의 와인문화를 접하게 된 이들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와인 전문숍들도 많아짐. 특히, 이들 중 전문직에 종사하는 여성들의 구매력이 힘을 얻음. 경제적으로 여유 있는 여성들에게 비교적 도수가 낮은 와인이 각광받고 있음.

  - 중국의 폭발적인 와인 수요 증가세는 2008년 말 글로벌 금융위기와 2011년 유럽발 재정위기 등으로 하락세를 면치 못하던 전 세계 와인시장에 새로운 활기를 불어넣을 것으로 예상됨. 특히, 중국의 프리미엄급 와인 소비층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그뿐만 아니라 2020년에는 중산층인 주류층이 인구의 절반을 차지하게 되면서 와인 소비량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중국 현지에서 영업 중인 와인 전문 숍

 

 

□ 해외 와인업체들의 중국 진출

 

 ○ 중국은 현재 와인 소비량 부분에서 세계 5위를 차지했고, 와인 수입량에서는 세계 1위를 차지함. 중국의 경제발전으로 인한 중국인들의 소비능력 향상과 와인 수입관세의 하락, 인민폐 가치의 상승 등이 와인 소비의 좋은 조건을 형성하는데 기여함.

  - 중국의 와인 수입국은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호주, 미국 등 다양하나 특히 와인 종주국인 프랑스 와인에 열광하는 면이 있음.

  - 유럽 와인업체들은 단순히 수출에만 그치지 않고 중국 현지에서 직접 와인을 생산하는 데 나서고 있음. 유럽의 유명 와인업체들이 첫 제품 출시까지 최소 7년이 걸리고, 토지 임차 등의 문제가 있음에도 중국 현지에서 와인 생산 규모를 늘리는 이유는 중국이 세계적인 와인 소비대국으로 떠오르고 있기 때문이며 와이너리 운영을 통해 관광 수입을 얻는 것은 물론 와인문화를 좀 더 널리 전파하기 위함임.

 

자료원: baidu

 

□ 시사점

 

 ○ 와인 관련 액세서리 시장 진출 가능성

  - 중국인들의 와인 수요 증가에 따라 와인은 점차 중국인의 생활 속에 더욱 깊숙하게 자리할 것임. 이에 레스토랑이나 전문 와인숍에서 와인을 즐기는 것보다 개인적으로 와인을 즐기는 고객층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독특한 아이디어를 접목시킨 액세서리들이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 것임. 이들을 대상으로 한 국내 와인 액세서리 기업의 새로운 시장 진출 가능성을 엿볼 수 있음.

 

 ○ 와인 산업 관련 인력진출

  - 중국 와인 산업의 규모가 커지면서 국내의 뛰어난 와인 소믈리에들의 중국 진출기회 확대될 것임. 이에 따른 관련 중국어 교육과 준비 과정 등에 필요한 요소들이 시장에 새롭게 등장할 것임.

 

 

자료원: China Grape Wine Industry Report, 2012-2014,中,中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뜨거운 중국 와인시장, 그 전망은? )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